슬픔이 나를 깨운다 문학과지성 시인선 90
황인숙 지음 / 문학과지성사 / 199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연한 가을이다.

 

작년 가을,이곳에서 누군가는 '완연하다'라는 표현을 곧잘 쓴다고 했었던 것같다.

그 후로 나도 '완연한 가을'이라는 말을 곱씹어 보게 된다.

잃어버린 물건을 뒤져 찾는 듯한 기분으로 이 책을 좀 읽다가,저 책을 좀 읽다가

나중에 고개 들어보니 내 앞에 책탑이 거대하게 쌓여 있었다.

지금 나 뭐하나? 싶은 마음이 들던차,

딸도 잔소리 한다.

도서관에서 빌려 온 책들은 그냥 도서관에 반납하면 안되냐고,

엄마책 때문에 탁자 정리가 안된다고.....

딸들은 친구를 초대해 놓고 분주하게 자기들 책상을 치우고,거실 탁자를 치우던 차,

자신들의 책을 정리해도 엄마 책탑 때문에 치운 흔적이 나질 않는다는 것을 눈치챘었나보다.

그래 나 지금 뭐하는거니??

 

완연한 가을이기 때문에....

좀 어질러 놓고 산들??

 

핑계를 대고 있는데 책탑속에서 시집 한 권이 눈에 들어온다.

오래전 ㅇ님으로부터 선물 받았는데 현재 읽는 중인 책들에 밀려 나 있던 시집이었다.

문득, 가을 밤 책을 펼치니 이 시집은 내가 스무 살 시절에 나왔었던 시집이었고,

십 년 전 다른 이의 서재에서 발견하곤 읽어봐야지! 눈도장 찍었던 시집이란걸

며칠전에야 알았다.그러니까,무려 이십 년이 훨씬 지나서야 시집을 읽게 된 셈인데,

나는 그시간동안 무얼하고 살았나?잠깐 회상에 젖는다.

결코 짧은시간이 아니었건만, 내겐 왜 2년 같은 시간으로 다가오는건지...

 

완연한 가을이기 때문에...

그렇게 느꼈을지도??

 

이렇게,

'가을'타령을 하면서 억지로 구색을 끼워맞추는 이유가 있다.

나는 이시집에서 '가을'이라는 단어를 너무 많이 봤기 때문이다.

 

하늘 높은 이 가을에 의도치 않게 가을에 관한 시집을 읽은 기분이 든다.

 

 

가을

 

흰 빛, 흰 빛을 쏘는 돌길에

상수리가 떨어진다.

 

흰 빛, 흰 빛을

쏘는 돌길에

 

철망에 걸린 녹슨 햇빛보다

오래, 오래 버티던 가랑잎이

굴러떨어진다.

 

가을,

따돌려지는 듯한

편안함.

 

 

---가을, 따돌려지는 듯한 편안함.

이 대목이 가슴에 싸하게 천천히 스미는 듯하다.

 

 

축, 10월!

 

요 며칠 사이, 누군가 자꾸 창을 기웃거리는 것 같아

뒤숭숭해 있었다.

나무:그대에게 내

       흔들리는 손 보냅니다.

       작별이 아닌

       안부의  손짓을.

 

저기 저 들판에

겸허히 꿇어엎딘 무리들 보셨나요?

햇님과 바람에 경배 드리는 낟가리들이군요.

그대도 추수를 마치셨는지?

좀더 추운 날

달님보다 창백한 햇님 아래

그대의 들을 찾을

땅뙈기 없는 이를 위해

이삭이나 넉넉히 남기셨는지?

난 한 다발 일국을 두겠어요.

내 작은 뜨락에 들를

그대를 위해.

 

축, 10월!

 

---그러고보니 10월도 중반을 넘어섰다.

축, 10월은 곧 축 11월이 될터이지만 왠지 11월은 축하받기 힘든 달이지 않은가!

10월은 완연한 가을이 될 수 있지만 11월은 가을이 물러나고 겨울이 슬금슬금 숨어 들어오기 때문에 그닥 반갑지 않다.또한 12월의 달력이 한 장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11월에 미리 체념하고 미련을 가지기 때문이다.

 

 

다시 가을

 

구름은 비를 쏟았다

날짜들이 흘러가고

사과나무는 여기저기 사과를 쏟고

마른 나뭇잎 속에서 늙은 거미는

연약하게 댕댕거린다

 

햇빛이 오래앉았다 간 자리

바람이 오래 만지작거린 하늘

 

새들이 날아간다

빈 하늘이 날아가버리지 못하게

매달아 놓은 추처럼.

 

---가을이므로 구름이 비를 쏟는 것처럼,사과나무가 사과를 쏟아낸단다.

쏟아낸 사과를 즐겁게 담뿍 담아냈으면 바라는 나의 마음을 ㅋ님께 보낸다.

ㅋ님의 새콤달콤 사과를 떠올리자니 벌써 입에 침이 고이는데,

시를 읽으면 왠지 잇몸에 침이 고인다.

 

꽃사과 꽃이 피었다

 

꽃사과 꽃이 피었다.

계단을 오르면서 눈을 치켜들자

떨어지던 꽃사과 꽃

도로 튀어오른다.

바람도 미미한데

희디흰 불꽃이다.

꽃사과 꽃, 꽃사과 꽃.

눈으로 코로 달려든다.

나는 팔을 뻗었다.

나는 불이 붙었다.

공기가 갈라졌다.

하! 하! 하!

식물원 지붕 위에서

비둘기가 내려다본다. 가느스름 눈을 뜨고.

 

여덟시 십분전의 공중목욕탕 욕조물처럼

그대로 식기 전에 누군가의 몸 속에 침두하길 열망하는

누우런 손가락엔

열 개의 창백한 손톱 외에

아무것도 피어 있지 않다.

내 청춘, 늘 움츠려

아무것도 피우지 못했다,아무것도

 

꽃사과 꽃 피었다.

 

--이 시를 읽고 갑자기 사과 꽃이 보고 싶어 ㅋ님의 서재로 기어 들어가 봄에 올린 사과 꽃을 원없이 보았다.사과밭이 주변에 없다.대신 어린시절 우리 동네에는 배밭이 많았다.지금은 그 배밭도 거의 없어진 상태이지만.....

사과꽃이 흐드러지게 핀 광경을 보질 못해 아쉽다가도 어린시절 보았던 배밭에 핀 하얀 배꽃의 풍경이 아련하게 일품이었는데 그런 모습이려나? 상상해보곤 한다.

 

 시는 대체로 순하고 착하다.

예전에 쓰여진 시라서 그런건지,

아니면 내가 나이 먹은 것인지,

잘 모르겠으나

문득 그 중 강렬한 것이 눈에 띈다.

 

깨어진 손

 

깨어진 너의 손 보고 있자니

내 눈이 아리구나

한  눈에선 머큐로크롬이

한 눈에선 선혈이 흐르는구나

 

깨어진 너의 손 보고 있자니

네 심장만 같구나

내 심장만 같구나

 

깨어진 너의 손에 엉긴 피

너는 그것을 추억인 듯

모욕인 듯 핥는구나

딱정이를 떼고

배어나는 피향내를

킁킁거리는구나

 

그 속에 나는 없구나.

 

 

 가을이라고 아이들은 어제 가을 현장학습을 다녀왔었다.

보고 있자니 그리고 듣고 있자니,

나도 가을 소풍을 다녀오고 싶구나!

나도 가을 소풍 그 속에 있고 싶구나!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6-10-19 09:3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엄밀히 가을이 일생에 있어서 몇 번이나 만날 기회가 적어요.
어릴때는 몰랐고, 중고등 시절에는 공부한다고 못보고,,
다 커서는 삶에 바빠 치이다보니 못보고..
그렇게 지나처 버린 가을이 한 두 번은 아닐 것입니다.

이 가을 어디 한적한 낙엽떨어지는 곳에서

시집 한 권 들고 가을 시나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떨어진 낙엽에 책갈피에 꼽고
올해 가을 소식 낙엽 하나에 의미부여 해보는 것도 좋을듯..^^

책읽는나무 2016-10-19 13:05   좋아요 2 | URL
저도 한 이 년전 봄부터 부쩍 그런 생각을 했었어요
아까운 봄이 내게 몇 번 더 남았을까? 그리고 가을이 되었을때도 내게 남은 가을은?? 셀 수 없는 셈을 막연하게 세다가 넘 주책스럽네!!했었거든요
근데 유레카님도 같은 생각을?^^

가을이 깊어가는건지?분간하기가 좀 힘들어요
날씨변덕이 심해서 그럴까요? 요며칠은 더운 가을이네요
작년 이맘때쯤 단풍이 정말 곱게 물들어 있어서 눈부셨었는데 올가을은 아직이네요
이러다가 이 아까운 가을이 훅~가버리겠죠?ㅜ

기억의집 2016-10-19 10: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안방에 백이십 센티미터의 책탑이 있는데 그걸 어쩔거나 고민중입니다. 팔 책도 있지만 읽지 않고 둔 책도 있어서... 지저분은 하죠. 청소한 ㅌ도 안나고...

가을은 가을이네요. 여기 제가 사는 곳은 나무가 이쁘게 단풍이 안 들고 잎이 많이 떨어졌어요. 그래 이번 토욜 남산 가기로 했는데.... 어딜 가나 예전 같지 않네요. 덜 이뻐요~

책읽는나무 2016-10-19 13:12   좋아요 0 | URL
올가을은 단풍이 이쁘지 않죠? 저희동네만 그런게 아녔군요!
전 여긴 넘 따뜻해서 아직인가?했네요
애들은 좀만 뛰면 머리에 땀이 송글송글 맺혀 오더라구요
작년 이맘때 엄마를 보내드리는데 밖에 단풍이 알록달록 너무 예뻐 비현실적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곳도 올해는 아직 단풍이 이쁘지 않더라구요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이뻐지겠죠?

남산 가신다구요??^^
좋은 나들이 되시겠어요
여긴 가까운 산은 오봉산이라고 있는데 저는 못올라가요
남산처럼 케이블카도 없는데 산이 수직이라 어찌나 힘든지ㅜㅜ
그래도 어딘가 가족소풍을 고려해봐야겠어요
좋은 나들이 되시길요^^

appletreeje 2016-10-19 10: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이 리뷰, 너무 좋아요! 노란별로 콕 찜해놨습니다~
완연하다,를 찾아보니 `눈에 보이는 것처럼 아주 뚜렷하다` 완연한 가을.
황인숙 시인은 저도 내내 좋아하는 시인이신데, 책읽는나무님 글을 통해 읽으니
더욱 청량하고 넉넉하게 좋네요!^^
ㅎㅎㅎ 사과나무, 사과꽃,하면 이제 우리의 ㅋ님을 꿀을 찾아가는 꿀벌처럼~~

가을은 가을인데, 추수할 것이 없는 허수아비 같은 가을이었는데,
책읽는나무님 좋은 글 덕분에 가을을 진정으로 만끽하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오늘도 완연한 가을 보내세요~~~^-^

책읽는나무 2016-10-19 16:58   좋아요 0 | URL
아~~님께서 좋다고 해주시니 저도 좋습니다^^

`완연하다`란 뜻을 짚어주시니 새삼 새롭게 들리는 단어같네요?
요즘따라 그런 생각이 부쩍 들더라구요!
한 번씩 단어를 검색해보곤하면 응??하곤 한다죠?ㅋㅋ
갑자기 고개를 들었더니 제눈앞에 물들어 가는 나무가 한 그루가 딱 버티고 있는데 저 나무를 보고 완연한 가을이라고 할 수 있겠구나!생각했어요^^

그리고,완연한 가을이란 단어를 즐겨 쓴 분은 ㅎㅅㅊ님이셨어요
아마 그분 서재를 자주 찾으신 분들이라면 금방 눈치 채셨을꺼구요^^

나무늘보님도 더욱더 완연하게 가을을 더 힘껏 느끼시는 나날들 되시길 바랍니다^^
가을.....이제 진정 깊어가겠죠??

2016-10-19 14: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읽는나무 2016-10-19 17:05   좋아요 1 | URL
그런마음도 좋은 것같아요!
애쓰지 않는 마음,내몸을 쉬게 해주는 마음......^^
저도 요즘 많이 걷고 싶단 생각을 해요!
가을은 금방 가잖아요ㅜ
지금 걷지 않으면 금방 추워져 걷질 못하게 되고ㅜㅜ
걷다 보면 확실히 계절을 더 잘 느끼게 되더라구요
전 오늘도 나갈일이 있어 조금 걸었는데 낙엽이 제법 떨어져 있어서 밟는 소리가 사그락,사그락 듣기 좋았어요

편한 마음으로 올 한 해를 잘 마무리 해보는 것도 좋을 것같아요^^
그나저나 매일 올라오는 서니데이님네 다육이들은 그저 감탄연발입니다
전 다육이 좋다고 사들이고 분양받아 와선 다 죽여버렸어요ㅜㅜ

icaru 2016-10-20 11: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큰아이가 학교에서 2박 3일로 체험을 다녀온다고 양평에 가던 날, 그날 점심 도시락은 집에서 싸 주어야 한다고 해서, 시간은 없고, 고민만 한바가지 하다가 편의점 가서 도시락 사 싸 보냈어요 ㅠ,ㅠ)) 어제 돌아왔는데,,, 편의점 도시락 점심은 우리아이밖에 없었나봐요. ㅋㅋ
뭣이 중한 줄도 모르고 이러고 사네용~~~
책나무님 글 보니껜,,, 나두 가을소풍가구싶어용!!!

책읽는나무 2016-10-20 11:53   좋아요 1 | URL
ㅋㅋㅋ
편의점 도시락 가끔은 먹어 보고 싶던데^^
저는 저날 매년 싸줬던 유부초밥을 탈피하고자 머리를 써서 베이컨말이로 해줬거든요
그게 밥을 그냥 베이컨으로 싸서 포크로 똭 찍어 놓으면 넘 간편하리라~~생각했었는데 그것도 해보니까 시간이 좀 걸리더라구요?ㅜ
밥이 다되어야 하는거라 그동안 시간 허비하고 밥 다될때 베이컨을 한 장 한 장 굽다보니ㅜㅜ
정신 없었어요ㅜ
베이컨이 짭지 않을까?염려되어 양배추에 쌈밥 두 개 해줬더니 요것들이 하나씩 남겨왔더라구요 양배추 쌈에 쌈장을 안찍어 줘서 그런가?생각했죠
요즘은 갈수록 소풍 도시락 싸기가 싫어서 어떡하면 간편하고 빨리되는걸로 해결할까!!!에만 골몰해요
일 안하고 집에 있는 저도 이런 고민중인데 인생에 중한 것이 뭐간디유??ㅋㅋ
저는 반대로 집에서 너무 게을러터져 도대체 나는 애들 옆에만 있어주는 엄마만 하는 이유는 뭘까?늘 고민과 반성중이에요ㅋㅋ

아~~진짜 가을소풍 다녀와야만 겠네요
김밥은 싸지 말고 사서 다녀오자구요^^

컨디션 2016-10-22 01:4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가을을 느끼기에 좋은 가을입니다. 그야말로 완연한 가을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안됩니다. 가만히 있을 수 없습니다. 당신을 만나고 싶습니다. 약속시간과 장소는..
(중략)

책읽는나무님 깜놀 하셨죠?^^
위 내용은, 영국에서 시작되어 어쩌고 하는 편지도 아니고 그냥 제가 가상으로 써본 것이예요ㅎㅎ 이런 가을날, 불현듯 옛 연인으로부터(응?) 날아든 저런 쪽지 한장 받아보고 싶다는 발칙한 생각.. 으.. 미쳤나봐요ㅎㅎ

책읽는나무 2016-10-22 13:54   좋아요 0 | URL
깜딱 놀랐잖아요
정말 준비할뻔^^
옛 연인한테 저런 쪽지를 받는다!!!
나의 옛연인들은 도대체 어디 숨어 있는걸까?살아 있기라도 한걸까???
안부부터 물어야하는???ㅋㅋ

가을은 이런 상상도 가능케 하는군요
아~~좋군요 좋아요^^

저의 주말 가을소풍은 무참히 깨졌네요
신랑이 통풍이 재발되어 소풍은 잠깐 보류네요ㅜ
완연한 가을날 통풍을 앓고 있는 중생....어찌보면 불쌍하기도 하고,한심하기도 하고!!!!!

가을은 아직 우리곁에 있으니 집주변 단풍이 든 나무 바라보는 것으로도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