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독자 - 최윤정 비평집
최윤정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에게 책을 많이 읽어주려는 엄마들이 부쩍 늘었다. 바로 아이들의 논술시험에 대한 대비책은 바로 어린시절부터 책을 많이 읽어주는 길밖에 없다는 결론이 더욱더 엄마들을 부치기게 된다. 요즘은 초등학생들 시험문제를 가만 살펴보면 언어영역 문제뿐만 아니라 수학시험 또한 지문이 길어 그 긴지문을 읽고서 핵심내용을 정확히 파악하여 수식을 풀어나가는 형태의 문제가 많아져 수학시험도 무조건 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이 더 잘 풀 수 있다고들 한다.
 나는 그말을 들을때면 과연 책만 많이 읽었다고 해서 국어,수학,과학 모든 시험을 고루 다 잘 칠 수 있을까? 사뭇 의심이 들기도 하지만 이내 그럴 것이다라고 동의하고 있는 나자신을 발견할때가 많다.  
 답은 결국 아이에게 무조건 많이 읽혀라! 인데.......
가끔씩은 책이 정말 재미가 나서 읽는 것이 아닌 시험을 잘 치기 위한 수단으로 읽어야만 하는 아이들을 보면 측은해진다.
 그리고, 초등학생들이 즐겨보는 책들의 표지에 논술을 대비한 창작동화, 명작동화 이런식으로 광고문구가 씌어진 책들을 보면 나도 모르게 눈살이 찌푸려진다.

 요즘 아이들의 책이 책이 아니고 논술을 대비한 참고서 같다라는 생각이 들어 책이 책으로 봐지지가 않는다. 그래서 우리때보다도 읽을 꺼리가 많아진 요즘의 아이들이 참 행복하겠다라는 부러움도 많았지만 한 편으론 이런 단편적인 면모를 바라볼적엔 오히려 요즘 아이들이 안되어보이는 마음이 들어 약간을 서글퍼지기도 한다.

 나도 현재 아이를 키우는 엄마인 입장에서 특히나 아이책을 고를적엔 신중해지고, 당혹스러워지고, 때론 뭐가 뭔지 도통 감을 못잡을때가 많다. 그래서 더욱더 이러한 어린이책 길라잡이 책들을 더 찾게 되나보다. 나보다 책을 읽은 경험이 더 많은 그리고 이러한 일들을 직업적으로 하고 있는 비평작가들은 나보다는 더 나을 것이란 기대감이 가지기 때문이다. 몇 몇 책들에게서 이미 도움을 많이 받았기에 나는 그런대로 어린이책 길라잡이 책들은 거의 다 나만의 개인적인 비평없이 대개 다 수용하는 편이다. 아마도 이방법도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보고 있긴 하지만....어쨌든 모르고 있는 것보다는 알고 있는 편이 더 낫다라고 생각하기에 애써 찾아서 읽어본다.

 요즘 최윤정 작가의 어린이책 비평집을 찾아서 읽고 있는 중인데 이책은 그중 가장 최근에 나온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직 그의 많은 책을 읽어보진 못했지만 이책은 다른 책들과 다르게 북리뷰 책이다.
말그대로 서평집이다. 그림책과 동화책을 직접 읽어보고 나름대로 개인의 예리한 분석을 첨가한 서평집이다. 한 권, 한 권 책의 제목을 나열하여 그책에 대한 내용과 감상을 적어 놓았다.
그래서 장,단점이 있는 책이다.
일단 장점은 그동안 내가 알지 못했던 그림책들과 동화책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자와 출판사 내용등을 미리 알 수 있다. 그래서 구입하고픈 구미가 막 땡기게 만드는 책이다. 또 어떤책들은 현재 내아이의 정서와 맞아떨어질 것같은 순간포착이 잘되어 구입하는 찬스를 잘 잡을 수도 있을께다.
 단점으로 들자면 물론 순전히 이책은 개인적인 비평이 담긴 책인지라 모든 아이들이 작가가 생각하는 방햐으로 책을 좋아하고 환호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이고 엄마들 또한 그렇게 느낄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저마다 개인적인 취향과 가치관이 다르기에 충분히 있을 수 있다. 또한 책의 종류가 한계가 있어 이책에만 실린 책들만 질적으로 수준이 높아 선택되어 있는 책일 수 있고, 선택되지 못한 다른책들은 또 그반대의 경우인가? 하는 의아심이 조금 생기기도 한다. 앞으로 2,3,4 권등이 계속 출간되어서 더 많은 책들을 다루어준다면 무척 반갑겠지만.....^^;;

 암튼....책 읽기가 어떤 시험을 준비하는 목적과 수단이 아닌 정말 책 읽는 즐거움을 느껴 신이 나서 스스로 찾아 읽을 수 있는 아이로 만들어 주려면 엄마들은 더 부지런히 이런 책들을 읽어서 공부(?)를 해야되지 않을까? 싶다. 이러한 지침서책들은 아이들책을 읽어서 느끼는 그감동을 고스란히 전해받음으로 내아이에게 어떤책을 읽혀야 할까? 한 번쯤 고민을 할 수 있으니 무작정 책을 읽히는 것을 떠나 아이에게 진정 책다운 책을 읽힐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음으로 그책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만드는 것이 바로 삶의 재미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려면 부모들은 이런 책들을 읽으면서 한번쯤 고민을 좀 해봐야 할 문제라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