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박받고 자란 어린 제인 에어는 작은 가슴 속에 불구덩이 같은 분노와 복수를 품고 산다. 하지만, 어린 아이에게 그것은 너무 가혹하게 스스로를 손발을 묶어 놓아, 비뚤게 성장시키는 원인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성인군자같은 헬렌을 잠깐 등장시켰던 듯 하다.
과연 10대 초반 아이의 입에서 나올 법한 말인가?
의아스럽지만, 제인 에어는 헬렌의 세상 통달한 듯한 이야기들을 통해 조금씩 마음을 정화시켜 나가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템플 선생의 다정한 보살핌으로 제인 에어는 좀 더 성숙하고, 실력있는 여성의 면모를 갖추어 나간다.

이런 걸 보면 아이들에게 주변 환경의 모습과, 어떤 사람을 만나 그 사람의 영향을 받느냐에 따라,
평생 갖춰야 할 인격체를 그 시기에 형성되는 것이란 생각이 미치면 조금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아. 아주 훌륭해. 너는 좋게 대해 주는 사람에겐 아주 좋게 굴고 있는 거야. 나도 꼭 그러고 싶어. 만약 잔인하고 옳지 않은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굴며 복종을하게 되면 고약한 사람들은 모든 것을 자기들 마음대로 하게 될 것 아냐. 그들은 겁 없이 굴고 고약한 버릇을 고치기는 커녕 점점 더 고약해질 거야. 까닭 없이 손찌검을 당하면 이쪽에서도 곱으로 세게 대거리를 해야 할 거야. 내생각으로는 꼭 그렇게 해야 될 줄 알아. 상대방이 겁을 먹고 다시는 손찌검을 못하도록 말이야."
"너도 나이를 더 먹게 되면 그런 생각을 않게 될 거야.
아직 철부지 어린아이니까 그런 소리를 하지."
"그렇지만 헬렌, 나는 이렇게 생각해. 비위를 맞추려고 애를 써도 나를 미워하는 사람은 내 편에서도 미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애매하게 나를 벌주는 사람들에겐 반항을 - P99

해야 한다고. 그건 내게 정을 주는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과 똑같이 당연한 일이야. 혹은 내가 벌을 받아 마땅할 때다소곳이 벌을 받아야 하는 것과 같이 당연해."
"이교도와 야만인들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어. 그러나 기독교인이나 문명인들은 그럴 수 없지."
"어째서? 난 이해가 안 가는걸."
"미움을 가장 잘 이겨내는 것은 폭력이 아니야. 상처를 아물게 하는 최상의 것이 복수인 것도 아니야."
"그러면 뭐야?"
"신약성서를 읽고 예수님이 말씀하신 것, 또는 행동하신 것을 잘 알아보렴. 예수님의 말씀을 척도로 삼고 예수님의 행동을 본으로 삼아야 해."
"뭐라고 하셨기에?"
"원수를 사랑하라. 그대들을 책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라. 그대를 미워하고 미움으로 이용하는 자에게 선을 베풀지어다."
"그렇다면 난 리드 부인을 사랑해야 할 텐데 그럴 수는 없는걸. 그 아들인 존을 위해 기도를 해야 할 텐데 그건 도저히 안 돼."
이제 헬렌 번스가 내게 설명을 구할 차례가 되었다. 그래서 나는 나의 고초와 분노의 얘기를 내 나름으로 즉시 시작하였다. 흥분했을 때 지독한 말을 서슴지 않는 나는 조금의 사양도 없이 느낀 대로 나오는 대로 얘기를 하였다.
헬렌은 끝까지 끈기 있게 내 말을 들어주었다. 나는 그녀가 무슨 말을 하리라 기대했는데 잠자코만 있었다. - P100

"어때, 리드 부인은 매정하고 고약한 사람이지" 하고 나는 참다못해 물어보았다.
"너한텐 심하게 굴었어. 틀림없이 그이는 너의 성격이 싫었던 거야. 마치 스캐처드 선생님이 내 성격을 싫어하듯이. 그렇지만 넌 그이가 한 말이나 네게 한 짓을 너무 세세하게 기억하고 있어. 그이의 구박이 네 가슴에 못을 박아놓은 것 같아. 나는 아무리 구박을 받아도 그렇게 뼈아프게 외워두지는 않는단다. 그이의 구박이나 거기 따른 분한 생각은 잊어버리는 편이 더 낫지 않을까? 원한을 품거나 원통한 생각을 꼬박꼬박 외워두기에는 인생이란 너무 짧은 것 같아.  우리는 누구나, 너 나 할 것 없이 이 세상에서 결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고 또 그래야 돼. 그렇지만 우리들의 흙이 되기 마련인 육체를 벗어 던짐으로써, 결점도 벗어버리고 이 귀찮은 육체와 함께 타락도 죄도 모두 사라져 버리고 영혼의 불꽃만이, 생명과 사상의 눈에는 보이지않는 본질만이 창조자의 손을 떠나 인간에게 불어넣어졌을 당시의 순수한 형태로 남아 있게 될 그날이 올 거야. 인간을 떠난 영혼은 그것이 왔던 제자리로 돌아갈 거야. 아마도 인간 이상의 어떤 존재로 옮겨지기 위해서, 아마도 창백한 인간의 영혼으로부터 최고 천사의 위치로까지, 영광의 계단을 올라가게 되는 거야. 그와 반대로 인간에서 악마로 떨어져 내려가는 법은 없을 거야. 그래, 난 그런 것은 믿을 수가 없어. 누구에게 배운 것도 아니고 또 내가입 밖에 내는 법이 거의 없지만 내게는 다른 신념이 있어.
그러나 나는 그 신념에 매달려서 기쁨을 찾고 있는 거야. - P101

모든 사람에게 희망을 던져주는 신념이니까 말이야. 내세도 안식처로 만들어줄 거야. 공포도 아니고 심연도 아닌 커다란 안식처로 만들어줄 거야. 게다가 이 신념을 가지고 있으면 죄인과 죄가 분명하게 구별되기 마련이거든. 죄를 미워하면서도 죄인을 마음 속으로 용서해 줄 수가 있단 말이야. 이 신념을 가지고 있는 한 복수로 마음을 괴롭히는 일도, 타인의 타락에 혐오감을 갖게 되는 일도, 애매한 구박에 마음이 아스러지는 일도 없게 돼. 나는 이 최후의 시간이 오기를 기다리며 조용히 살고 있는 거야."
이렇게 끝내는 헬렌의 고개는 평소에도 다소 그랬지만 아주 푹 숙여졌다. 그녀가 그 이상 나와 얘기하고 싶은 심정이 아니며 자기 마음속에서의 대화를 나누고 싶어 하는 심사임을 나는 그녀의 표정에서 엿볼 수가 있었다. 하지만그녀에게는 명상의 시간이 오래 허용되지 않았다. 큰 몸집에 거칠게 생긴 반장이 가서 심한 컴벌랜드 사투리로 외치는 것이었다.
"헬렌 번스, 빨리 가서 서랍을 정리하고 일감을 치워놓지 않으면 너 스캐처드 선생님께 이른다!"
꿈에서 깨어난 헬렌은 한숨을 쉬고 일어서더니 아무 말없이 단박에 반장이 시키는 대로 하였다. - P102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11-08 16: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 생각했어요. 헬렌은 너무 높은 벽이랄까~ 아이다운 면이 없는?^^; 일부러 캐릭터를 대치시킨 것 같긴 합니다.

책읽는나무 2022-11-08 16:56   좋아요 1 | URL
헬렌이 일찍 죽지 않았다면, 제인에게 정신적 지주가 되지 않았을까? 싶어요. 잠깐 등장시켜 사라져 버리게 만든 건 브론테 작가의 의도? 가 있는 듯하죠?^^
지금은 로체스터의 수다를 열심히 읽고 있는 중입니다.

유부만두 2022-11-08 17:4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로체스터 밉상이어서 읽다 때려주고 싶었어요.
제인에어는 어린 모습이 너무 팍팍하고 거칠어서 도리어 짠한 마음도 들었어요.

책읽는나무 2022-11-08 19:44   좋아요 2 | URL
ㅋㅋㅋ 만두님도 책 읽다 이름 쥐어박기 같이 합시다.ㅋㅋㅋ
저는 어제까지는 맨스필드의 노리스 부인이랑 자매들 그리고 노생거 사원의 이자벨라랑 존 남매들!!! 때문에 속이 문드러졌었죠.ㅋㅋ
제인 에어에서는 어린 시절의 숙모 가족들!!! 아....작가들이 캐릭터들을 실감나게 묘사하니까 계속 몰입중입니다. 계속 미워하고, 욕하고 있어요ㅜㅜ
이젠 로체스터가 욕 하는 대상이군요? 어쩐지 읽을수록 이 남자 뭐지? 찜찜해하고 있는 중이었어요.

바람돌이 2022-11-08 21:40   좋아요 1 | URL
맨스필드의 노리스 부인 진짜 주둥아리 때리고 싶은 1위!!!
와 진짜 입만 열면 열폭하게 만드는..... ㅋㅋ
저도 제인에어 보고 싶어요. 최후의 인간 너무 재미없어요. ㅠ.ㅠ

책읽는나무 2022-11-09 09:08   좋아요 1 | URL
바람돌이님!!
제인 에어에도 강적들이 나옵니다.
리드 숙모와 아들 딸들.
그래도 얄밉기론 노리스 부인이 최고지 싶은데요?
남자 중엔 아...자꾸 너무 많아지고 있습니다. 로체스터 이 남자 정체가 뭔지? 궁금하네요. 2 권을 읽으면 이해가 되겠죠?^^
<최후의 인간>은 혹시 미운 캐릭터가 안나오는 거 아닌가요?ㅋㅋㅋ

바람돌이 2022-11-09 09:20   좋아요 0 | URL
최후의 인간에는 미운 캐릭터는 없고 등장인물 모두 덜떨어진거 같습니다. ㅠㅠ

페넬로페 2022-11-08 19: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릴 때 동화로 읽은 게 다여서 원작 전체를 읽어야겠어요. 헬렌이라는 친구도 궁금하고~~
지금 읽으면 로체스터가 저에게 어떻게 다가올 지 그것도 궁금해요^^

책읽는나무 2022-11-08 19:56   좋아요 1 | URL
저는 폭풍의 언덕을 동화책으로 읽었던 것 같은데요. 전 제인 에어란 작가가 폭풍의 언덕 소설을 쓴 작가라고 착각하다가, 다시 또 제인 에어가 안나 카레니나를 쓴 줄 알았...ㅋㅋㅋ 완전 뒤죽박죽 착각한 게 부끄러워 얼른 제인 에어 읽어야지~ 벼르다가 다미여 책 덕분에 오랜 숙제를 풀고 있습니다^^
오스틴 작가 책을 읽다가, 샬롯 브론테 작가 책을 읽으니 분위기가 많이 다르네요?
로체스터!!!! 저도 지금 눈에 불을 켜고 지켜보고 있어요. 좀 더 읽어봐야겠죠!!^^
소설들이 진부한 내용인데도 뭐랄까요? 드라마 보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캐릭터들이 막 살아 움직이는 느낌이랄까요??
평소 드라마를 많이 봐서 그런가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