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주말엔 동네 계모임 언니들과 부산 1박 여행을 다녀왔더니,
간만의 여행 후유증이어서인지,
부산 바다가 계속 눈앞에서 일렁일렁~~
그리고 곧, 며칠동안 아빠의 치과 진료가 시작되면서 며칠
죽 끓여 드리느라 일주일이 후딱 지나갔다.
오늘 오전에도 아빠 치과 다녀오고,
비도 오고 하니 거나하게 점심으로 너구리 한 마리 잡고,
디저트로 도넛이랑 커피를 마신 후......
아....이런 내 모습 싫지만,
쿨쿨 낮잠을!!!!!
화들짝 놀라 일어나, 어쩐다?
빨리 읽자!!! 허둥지둥~
밖에 잠깐 볼일 보고 들어 오는 김에 바닐라 라떼 테이크 아웃.
촌스럽게도 나는 아직 카페에서 혼자 책 읽는 걸 잘 못한다.
아까 카페엔 그 넓은 공간에 젊은 남자 한 명만 공부?하고 있던데....공간이 좀 아까웠지만, 커피 사 들고 와 책 읽으려니...또 커피만 마시고 침대로 찾아가 졸게 될까봐, 안되겠다 싶어 빨간머리 앤 텀블러에 커피를 부어 담고 아파트 독서실에 내려 와 책을 읽었다.
역시....독서는 잠 잘 곳이 편치 않는 곳이 제일 집중 잘 되는 듯.
(책 얘기는 않고, 서론이 길다.)
이번 책은 꼭지별로 읽고, 밑줄 긋기한 순간들이 많아 아마도 여성주의 책 읽은 이후로 최고로 많은 페이퍼를 쓴 듯 하다.
그말인즉슨 이 책은 그만큼 읽을 꼭지가 많았다는 말일 것이다.
초반엔 열심히 읽고, 기록하였으나
일주일여 손 놓으니 다시 책을 잡고 펼쳐지지 않아 조금 힘들었다.
그리고 읽다 보니 결코 쉽고, 만만하게 읽을 책이 아녔음을 읽을 수록 깨닫게 되었다. 좀 더 역사적인 공부나 철학적 공부가 더 필요함을 느끼게 된다.(여성주의 책들은 늘 그랬지! 아주 일관성 있게 늘 꾸준히...더 깊은 공부를 하길 요구?해 왔었지!!😳😳)
그리고 늘 느끼는 것이지만,
여성주의 책들은 마지막 부분이 좋다.
마지막 부분을 읽고 나면 용기가 생기고, 위로도 받는 기분이다.
그럴려고 책을 읽는 건가? 싶은 생각도 든다.
마지막 11편-가부장제의 창조 편이 참 좋아서 밑줄 긋기는
더 많이 하였으나,
이상하게 되려 정리하기는 쉽지 않은 듯 하다.
앞서 중복되는 말들이 많아지는 것 같은 이유도 있다.
그래서 그냥 오늘은 한 구절만 기록해 둔다.
책의 제목을 <가부장제의 창조> 라고 왜 지었을까?
늘 궁금했었다. 창조라는 긍정적인 단어를 붙인 이유가 무엇일까?
계속 의문이 들었는데 뒷편을 읽으니 실마리가 풀리는 기분이다.
가부장제의 역사 주변부에 서 있었던 여성들이 이제는 ‘회의적‘ 이며, ‘비판적‘ 사고관을 갖추어 주변인이 아닌 주체가 되어야만 가부장제의 역사를 창조하여 지배와 위계가 없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으로 책의 제목이 읽힌다.
노력하여 공평하고, 동등한 세상을 조금씩 만들어 나간다면
미래의 여성들이 지금 우리 여성들의 역사를 읽을 때,
지금처럼 한숨 짓거나 더이상 눈물 글썽이지 않아도 되는,
그런 미래가 되었음 하는 마음이 간절해 진다.
가부장제는 거의 2500년이라는 기간에 걸쳐 남성과 여성에 의해 형성된 역사적인 창조물이다. - P373
개혁(reform)과 법적 변화는 여성들의 상황과 여성해방 과정의 본질들을 개선시키는 반면, 가부장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지는 않는다. 가부장제를 바꾸고 그래서 그것을 철폐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개혁이 거대한 문화적 혁명 안으로 통합될 필요가 있다. 가부장제 체계는 여성의 협조가 있어야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여성의 협조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수단에 의해 확보된다. 그 수단들은, 성별교의의 주입(gender indoctrination), 교육기회의 박탈, 여성의 역사에대해 알지 못하게 하는 것, 여성의 성적 행동에 따라 ‘존중받을 수 있음‘(respectability)과 ‘일탈‘ (deviance)을 규정함에 의해, 제재와 노골적강압에 의해, 경제적 자원과 정치적 권력에의 접근 차별에 의해, 그리고동조하는 여성들에게 포상으로 계급적 특전을 줌으로써 여성들을 분리하고 서로 반목하게 하는 것이다. - P380
우리는 어떻게 남성들이 남성적 생식력(male procreativity)이라는반실제적(counterfactual) 은유를 바탕으로 신학이론들을 구축하였는지, 그리고 여성적 존재를 협소하고 성적으로 예속적인 방식으로 재정의하였는지를 보았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성별에 대한 은유 자체가 남성은 정상적으로 여성은 일탈적으로, 남성은 완전하며 강력하게 여성은 미완성이며 불완전하고 자율성이 결여된 것으로 표현하였음을 보았다. - P384
우리는 의식의 변화를 두단계에서 일어나도록 만들어야만 한다. 우리는 반드시, 최소한 당분간은 여성중심적이어야 한다. 우리는 반드시, 가능한 한 가부장적 사고를 떠나야 한다. - P396
가부장적 사고의 바깥으로 나가기가 의미하는 것은, 사고(thought)의모든 알려진 체계를 향해 회의적이 되는 것이며, 모든 가정들과 서열짓는 가치와 정의들에 대해 비판적이 되는 것이다. 우리 자신의 것, 여성의 경험을 신뢰함으로써 누군가의 진술을 검증하기. 그런 경험은 대체로 하찮은 것으로 취급되거나 무시되었기 때문에그것은 우리 자신과 우리들의 지식을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기 위해 우리 자신 속에 깊숙이 들어앉아 있는 저항을 극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 - P396
것은 우리 머릿속에 있는 위대한 남성들을 없애고, 그 남성들을 우리 자신으로, 우리의 자매들로, 익명의 선대여성들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부장적 전통 속에서 훈련된 사고인 우리 자신의 사고에 대해 비판적이 되기. 결국, 그것은 지적 용기, 즉 혼자 우뚝 설 수 있는 용기, 우리에게 닿는 것보다 더 멀리 뻗으려는 용기, 실패를 감수하는 용기를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P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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