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자 경향신문의 '문화와 세상' 칼럼을 옮겨놓는다. 아침까지 주제를 못 잡고 있다가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의 한 대목을 조금 풀어주는 쪽으로 쓰게 됐다. <정의란 무엇인가>의 독자들이 체호프의 <벚꽃동산>도 같이 읽어보면 좋겠다.   

경향신문(10. 09. 28) [문화와 세상]노예의 본성, 자유인의 본성  

안톤 체호프의 희곡 <벚꽃동산>에는 피르스라는 늙은 하인이 등장한다. 나이는 87세. 집안 대대로 주인댁의 농노였는데, 1861년 러시아에서 농노해방이 단행된 이후에도 그는 ‘자유의 몸’이 되는 걸 원치 않아 하인으로 남았다. 하인 이외의 다른 운명은 전혀 상상해보지도 않아서 농노해방을 아예 ‘불행’이라고 부를 정도다. 딱히 무엇 때문인지는 몰라도 옛날에는 그냥 다 즐거웠다고 생각하는 쪽이다. 하지만 이제는 늙어 남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말만 중얼거리며 차츰 존재감을 잃어간다. 타고난 농노, 타고난 하인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노예제 옹호’에 관해 읽다가 피르스란 이름을 떠올렸다. 인간의 본성과 정치의 목적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었다. 알다시피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을 ‘정치적 동물’로 정의했지만 여성과 노예의 본성은 정치의 주체인 시민이 되기에 부적절하다고 여겼다. 부당해 보이는 판단이지만, 사실 그런 부당한 배제는 2000년 이상 지속돼 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두 가지 점에서 노예제를 정당화하고자 했다. 일단 노예가 꼭 필요하다는 점. 시민들이 정치적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누군가는 집안일을 돌봐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노예로 타고난다는 점. 자유인으로 타고나는 사람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노예로 타고나는 사람도 있으며, 그런 경우엔 노예제가 이롭고 공정하다는 게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이었다. <벚꽃동산>의 피르스라면 아마도 그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를 노예제 옹호자로 비판하는 건 쉬운 일이다. 하지만 그의 ‘노예 본성론’이 노예제를 반대하는 근거로도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의 천성이 노예로서 적합하지 않다면 그에게 노예 일을 강제하거나 강요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결론도 함축하기 때문이다. 즉 피르스의 경우처럼 하인의 직분에 만족하며 사는 ‘타고난 노예’가 없다면, 노예제는 자연스레 지지될 수 없다. 아무리 정치적·경제적으로 노예가 필요하더라도 말이다. 한걸음 더 나아가 아리스토텔레스의 본성론은 자유주의자들보다 훨씬 더 급진적인 결론을 이끌어낸다. 몇 시간이고 똑같은 작업을 반복하는 닭 가공공장에서의 일을 예로 들자면, 자유주의적 입장은 노동력과 임금이 자유롭고 공정하게 교환됐는가에만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적 입장에 서면, 노동조건에 더하여 그 일이 노동자의 본성에 맞아야 한다. 만약 너무 힘들고 위험하며 지저분한 일이라 본성에 부적합하다면, 노예제가 부당하듯 그 일 또한 부당하다. 적어도 우리가 짐승처럼 살기 위해서 태어난 게 아니라면 말이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태어났는가?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정치를 위해서, 즉 함께 살기 위해서 태어났다. 인간의 본성은 폴리스에 살면서 정치에 참여할 때만 충분히 실현될 수 있다고 그는 보았다. 동물과 달리 인간의 언어는 단지 쾌락과 고통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공정하고 불공정한지, 옳고 그른지를 판별하는 수단이다. 그런 언어를 갖고 있다는 사실이 인간의 정치적 본성을 입증한다. 그래서 만약 누군가 정치공동체나 정치적 활동과 무관하게 살아간다면, 그는 짐승이거나 신이다. 또 누군가 스스로 그러한 정치적 활동과 관심에서 자신을 배제시킨다면, 그는 자발적으로 노예의 삶을 선택한 게 될 것이다. 그것은 어떤 삶인가? 역시 피르스의 경우가 참고할 만하다. <벚꽃동산>의 마지막 장면에서 그는 모두가 떠난 무대 위에 드러누우며 이렇게 말한다. “살긴 살았지만, 도무지 산 것 같지 않아….” 

10. 0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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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샘 2010-09-28 0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국의 흑인 노예들이 해방? 되고 공장의 노동자가 되었고,
조선의 상놈들도 갑오개혁으로 신분제가 폐지되자, 소작농을 자처하였지요.
그 소작농의 자손들인 서민들의 삶이 그렇지요. '살긴 살았지만, 도무지 산 것 같지 않은...'
노예 본성론... 결국 노예에게 보이는 세계는 '노예로서의 삶'을 벗어나지 못한 그것이고, 권력자는 그것을 벗어나는 자에게 단두대를 마련한 것이 '역사'란 놈 아닌가 합니다.

로쟈 2010-09-28 11:19   좋아요 0 | URL
노예 본성론은 양면을 갖고 있어요. 노예 취급에 반발한다면, 노예 본성을 갖고 있는 게 아니고 노예로 취급해선 안되지요...

외투 2010-09-28 08: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침 신문에 읽었습니다. 명쾌했습니다.

로쟈 2010-09-28 11:18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책읽는아저씨 2010-09-28 21:33   좋아요 0 | URL
화장실에서 **신문 칼럼을 읽던 아내가 오늘도 어김 없이 소리쳤습니다. 오늘자 신문에 로자씨 글 실렸어, 오빠! ㅎㅎ

로쟈 2010-09-29 08:12   좋아요 0 | URL
멋진 아내를 두셨습니다.^^

승주나무 2010-09-28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람을 어떤 존재로 상정하느냐는 모든 일의 기본인 것 같습니다. 사회를 변화시키려는 사람들, 조금 더 진보적인 생각에 힘을 들이는 사람들이 범하기 쉬운 함정은 인간을 고도의 도덕적 본성을 소유한 존재로 '전제'하는 게 아닌가 합니다. 그 극단과의 싸움에서 항상 밀리는 까닭

로쟈 2010-09-29 08:14   좋아요 0 | URL
그것도 폭력이죠. '고도의' 도덕적 본성이라기보다는 임기응변의, 임시방편의 도덕성에 더 가깝지 않을까 해요. 평균적으론...

자꾸때리다 2010-09-28 14: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간은 어차피 맹목의 노예가 아닌가요. 존 그레이 책 읽고 드는 생각...

로쟈 2010-09-29 08:14   좋아요 0 | URL
맹목의 노예 중에서 주인과 노예가 또 갈리는 거지요...

oren 2010-09-28 1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을 읽어보니 노예제도가 그렇게 뿌리뽑히기 어려웠던 것도 일견 이해할 만 하네요.

노예와 제도를 함께 떠올리면 다윈의 언급도 빼놓기 어렵지 않을까 싶구요.
"빈곤의 비참함이 자연법칙이 아니라 우리들의 사회제도에 의해 비롯되었다면, 우리의 죄는 중대하다." - 다윈,「비글호 항해기」中에서

여러 인물들이 '노예'에 관해 언급한 글을 뒤져보니 꽤나 '중대한' 단어이긴 한것 같습니다.
"전쟁보다 더 나쁜 것은 없다고? 불명예가 전쟁보다 더 나쁘다. 노예 상태가 전쟁보다 더 나쁘다." - 처칠

"한사람 또는 소수자의 노예가 되지 말라. 만인의 노예가 되라. 그때 너는 만인의 친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키케로

"만약 제군이 노예의 목에다 쇠사슬을 감는다면, 그 쇠사슬의 한 끝은 제군의 목에 얽혀 붙을 것이다." - 에머슨

"육체의 노예가 된 자가 어찌 자유를 찾겠는가." - 세네카
(세네카의 장렬한 죽음이 그저 나온 게 아니었네요)

로쟈 2010-09-29 08:15   좋아요 0 | URL
창고가 있으신가 봅니다.^^

oren 2010-09-29 14:42   좋아요 0 | URL
눈이 너무 밝으신듯..ㅎㅎ

떠다니는 글들을 '서버'위에 슬쩍 얹어둔 걸 창고라고 부르긴 좀..ㅎㅎ
제 눈길은 거쳤지만 손길로부터 멀어진 상태로 버려져 있었던 걸들을
억지로 '뒤적여서 끄집어 낸'걸로 따지면 창고라는 표현이 맞을지도..ㅎㅎ

jeounju 2010-09-29 17:40   좋아요 0 | URL
저도 다윈의 저글 너무 좋아하는 글인데~~ 반갑네요^^ 문득 동지를 만난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