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새로 개장한 교보에 들렀다가 손에 든 책은 이재현의 <두더지 지식클럽>(씨네21북스, 2010), 크리스토퍼 베하의 <하버드 인문학 서재>(21세기북스, 2010), 그리고 새로 번역돼 나온 루소의 <사회계약론>(펭귄클래식코리아, 2010) 등이다.  

 

<두더지 지식클럽>은 몇년 전 한국일보에 연재됐던 가상인터뷰 '대화'를 모은 것으로, 기억에 두어 편은 이 블로그에도 옮겨놓은 듯싶다. <하버드 인문학 서재>의 원제는 '5피트 책꽂이'. 40년간이나 하버드대 총장을 역임했던 찰스 윌리엄 엘리엇이 "5피트 책꽂이면 몇 년 과정의 일반교양 교육을 대체할 만한 책을 충분히 담을 수 있다"는 평소 신념에 따라 1909년에 펴낸 것이 50권짜리 <하버드 클래식>(별명이 '5피트 책꽂이'라고)이라고 한다. 외할머니가 갖고 있던 이 전집을 저자가 1년간 읽어나가면서 쓴 독서노트가 <하버드 인문학 서재>다. 블로그에 연재했으니 일종의 '블룩'이다. <사회계약론>이야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텐데, 조만간 서울대출판부본과 같이 읽어보려고 한다.      

이번주 리뷰까지 참고했다면 두 권 정도는 구매 리스트에 더 포함됐을 텐데, 하나는 콜린 캠벨의 <낭만주의 윤리와 근대 소비주의 정신>(나남, 2010)이다. 물론 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패러디한 제목이다.   

눈길을 끄는 제목이어서 오래전에 원서를 구해놓고 읽어보진 않았는데, 이번에 학술명저번역 총서의 하나로 나왔다. 그 정도로까지 명망이 높은 책인 줄은 몰랐다. 여하튼 원서는 어디에 보관돼 있는지 모르겠지만 조만간 번역본은 구해볼 참이다.  

그리고 또 한 권은 롤프 데겐의 <악의 종말>(현문서가, 2010). 저자는 독일의 심리학자로 <오르가슴>(한길사, 2007)의 저자이기도 하다. 생소한 저자인 줄 알았더니, <오르가슴>은 나도 소장하고 있는 책이다. 제목이 왜 '악의 종말'인가? 그건 저자가 "악에의 충동이란 없앨 수 있는 본능"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그는 진화생물학적 발견에 주목한다. 먼저 공생 관계를 비롯, 비혈연간의 호혜적 이타주의 등 동물의 행태에서 발견되는 특성들이 인간의 진화 프로그램에 내장됐다고 그는 주장한다. 나아가 교환과 상호 행위에서 관계를 현성해나가는 인간의 경우, 정의와 공정성 등 특유의 가치평가적 요소들도 자연이 미리 각인해놓은 감정적 반응 기제에 따라 예민한 감각을 발전시켜 나온 결과라는 것이다. 동물적 감정이 없으면 인간적 도덕도 없다는 이 책의 명제가 그래서 나온다.(한국일보)

악이라는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형이상학이 아니라 진화생물학에서 찾고 있다는 점이 책의 특징이라고 하겠다. '악의 종말'은 아무려나 희망적인 결론이다. <하찮은 인간, 호모 라피엔스>에서 저자존 그레이가 끌어내는 결론과 비교해보아도 그렇다.  

 

책은 원서도 주문해놓았기에 독서를 조금 미뤄두고 있는데, 원서와 함께 주문한 책이 <자유주의>(성신여대출판부, 2007)이다. 같은 시기에 <자유주의>(이후, 2007)라고 번역본이 하나 더 출간됐었는데 지금은 절판된 걸로 보아 저작권 계약이 불명확했던 모양이다. 저자 존 그레이는 2008년까지 런던 정경대학의 유럽 사상 교수로 재직했던 정치철학자이고, 내가 <호모 라피엔스>에 주목한 건 <자유주의>의 저자이기도 하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영국의 정치철학자 존 그레이는 <하찮은 인간, 호모 라피엔스>에서 "인간이 다른 동물과 다른 점은 유독 파괴적이고 약탈적인 종(種)이라는 점"이라는 데서 출발해, 서구 문명의 토대인 휴머니즘을 사정없이 난도질한다. 여기서 휴머니즘이란 진보에 대한 믿음, 즉 인간이 발달하는 과학지식을 활용해 동물은 벗어나지 못하는 제약을 벗어버릴 수 있다는 믿음을 가리킨다.(한국일보)

그런 면에서는 <악의 종말>과 통하는 점도 있을 듯싶다. 악과 자유의지의 문제라면 프란츠 부케티츠의 주제이기도 한데, <우리는 왜 악에 끌리는가>(21세기북스, 2010)와 <자유의지, 그 환상의 진화>(열음사, 2009)가 같이 참고할 만한 책이다. 빨리 서가 정리가 돼서 이런 책들이 한데 모아져 있으면 좋겠다... 

10. 09. 04.  

P.S. 새로 개장한 교보는 약간의 볼거리를 제공해주긴 했지만, 자주 오고 싶다는 생각은 들게 하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검색이 불편했고, 몇 권 찾는 책도 모두 재고가 없었다. 구하려던 책의 하나는 리타 펠스키의 <페미니즘 이후의 문학>(여이연, 2010)이었는데, 아직 입고되지 않았다고 했다. 펠스키는 <근대성의 젠더>(자음과모음, 2010; 거름, 1998)를 쓴 페미니즘 비평가다.   

그래도 수확이라고 할 만한 건 바디우의 <공산주의적 가설>(2010) 영역본을 구한 것. 알라딘에는 들어와 있지 않아서 따로 주문을 하려고 했던 책인데, 마침 교보 외서코너에 꽂혀 있었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자꾸때리다 2010-09-04 18:02   좋아요 0 | URL
교보문고는 멜로디스라도 좀 어떻게 안 해주나요? ㅜㅜ

로쟈 2010-09-04 18:42   좋아요 0 | URL
교보의 상징물 아닌가요?..

자꾸때리다 2010-09-04 20:20   좋아요 0 | URL
맛두 없구 비싸염 oㅅo

blanca 2010-09-05 11:09   좋아요 0 | URL
안그래도 이번에 재개장할때 댓글에 멜로디스 얘기가 나와서 아,,,이젠 좀 달라지겠구나 했지만 여전히 건재하더라구요--;;

yamoo 2010-09-04 20:57   좋아요 0 | URL
저는 신간이 아니라 옛날에 출간된 책을 찾으러 돌아다니는지라..ㅎㅎ
사회계약론은 4개본이 있었는데, 오늘 박영문고본이 눈에 띠어 사왔습니다. 근데, 번역이 어렵게 돼 있더군요...급실망...그럼에도불구하고 좋았던 것은 포켓에 들어갈 정도로 작기 때문에..ㅎㅎ

이 박영문고가 열댓권 있는데요...절판이라서 구하기가 넘 어려운거 같습니다..간혹가다 번역 잘된 고전이 있던데...사회계약론은 아니네요~ 펭귄클래식본을 함 보고 번역 잘됐으면 냉큼 사야 게습니당~~ㅎㅎ

교보문고가 새단장 했다는데...시간되면 가봐야 겠어요~

알비스 2010-09-05 06:27   좋아요 0 | URL
방곤 역/신원문화사의 사회계약론은 가지고 계신가요?
저도 펭귄 것과 비교 중인데, 방곤 역이 괜찮으면 그냥 그것으로 구입할 까 합니다. 펭귄 것은 직역인지 중역인지 불분명해서.

로쟈 2010-09-05 08:11   좋아요 0 | URL
펭귄판도 불어 번역이고 역자는 <에밀> 번역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