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규 교수의 신작 <반민주적인, 너무나 반민주적인>(필맥, 2008)이 떠올려주는 전작은 바로 한달 전에 나온 <누가 아렌트와 토크빌을 읽었다 하는가>(글항아리, 2008)와 <셰익스피어는 제국주의자다>(청어람미디어, 2005)이다. 한국의 지식인과 독자들이 자주 언급하지만 제대로 읽지도, 이해하지도 못하고 있다는 판단을 전제로 하고 있는 책들. 한데, 이번에 나온 '니체 비판서'는 새롭다기보다는 좀 '올드'하다는 인상을 준다. 1960년대에 소위 '니체 르네상스'(혹은 '새로운 니체')가 일어나면서 타겟으로 삼았던 전통적인/보수적인 니체관을 그대로 리바이벌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기 때문이다. 가령, “사내는 전투를 위해, 또 여인은 전사에게 위안이 될 수 있도록 양육되어야 한다. 그밖의 모든 일은 어리석은 일이다.”란 대목에서 "여성을 남성의 도구로 보는 관점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고 보는 식(너무나 당연한 독해다!). 그의 '다시 읽기'는 '곧이 곧대로 읽기'이기도 하다(그의 주장은 니체를 비틀어 읽지 말라는 것이다!). 책이 흥미로울 듯했으나 리뷰를 읽으면서는 주저하게 된다(사실 오늘도 이 책을 사러 서점에 들렀지만 눈에 띄지 않는 바람에 깜박 잊고 말았다. 다행인가?).  

한겨레(08. 09. 06) 니체는 인종주의자·제국주의자였다

박홍규 영남대 교수가 쓴 <반민주적인, 너무나 반민주적인>은 근년 들어 부활해 거침없이 활보하고 있는 니체(1844~1900) 사상을 정면으로 비판한 저작이다. 지은이는 부활한 니체의 등 뒤에 감추어져 있던 반민주주의자 니체의 모습을 돋을새김한다. 니체 르네상스라고 할 만한 최근의 현상은 프랑스판 탈근대주의 물결과 함께 등장했다. 미셸 푸코가 사유의 지렛대로 삼은 ‘계보학’이 국내에서 니체의 탈근대적 재해석의 도화선 노릇을 했고, 뒤이어 질 들뢰즈 철학의 유행이 니체의 전면적 복권을 이끌어냈다. 이 흐름이 발굴한 니체는 도발적이고 반항적인 니체, 급진적이고 전복적인 니체다. 니체의 사유를 거점으로 삼아 근본적이고 근원적인 반역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니체 르네상스의 바탕에 깔려 있다.

지은이는 이런 식의 니체 해석이 니체를 ‘오독’하는 일이라고 단언한다. 니체의 일부를 전부로 치환하고, 니체의 핵심적인 주장을 지워버리며, 왜곡·과장으로 니체의 본모습을 감추고 있다는 것이다. 지은이는 니체가 처음부터 끝까지 오늘날의 니체 이해와는 정반대로 인종주의자·제국주의자·반여성주의자였다고 말한다. 이 모든 점을 요약해 지은이는 니체가 반민주주의자였다고 강조한다. 니체는 강자·주인·귀족·지배자를 위한 철학을 했으며, 그 지배자의 지배를 정당화했을 뿐만 아니라 그 지배의 실현을 총체적으로 요구했다. 반면에 약자·여성·노예·피지배자를 멸시했고, 그들의 사상과 제도인 민주주의를 극단적으로 혐오했다. 지은이는 니체의 이런 면모가 그의 저작 전편에 일관성 있게 깔려 있음을 보여준다.

니체 사상의 본질을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구절로 이 책에 소개되는 것이 말기의 저작 <도덕의 계보> 중 ‘금발의 야수’다. 니체는 이렇게 말한다. “그들은 아마도 소름 끼치는 일련의 살인·방화·능욕·고문에서 의기양양하게 정신적 안정을 지닌 채 돌아오는 즐거움에 찬 괴물[이다.] (…) 이런 모든 고귀한 종족의 근저에 있는 맹수, 곧 먹잇감과 승리를 갈구하며 방황하는 화려한 금발의 야수를 오해해서는 안 된다. (…) 로마·아라비아·독일·일본의 귀족, 호메로스의 영웅들, 스칸디나비아의 해적들-이러한 욕망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그들은 모두 같다.”

이 ‘소름 끼치는 야수’야말로 니체가 지배자 종족의 표상으로 인식하고 옹호했던 대상이라고 지은이는 말한다. 니체의 이 근본 이미지는 다른 저작에서 다양한 형태로 끝없이 변주되고 반복된다. 약자에 대해 니체는 이렇게 말했다. “인간에게 가장 커다란 위험은 병자다. 악인이나 ‘맹수’가 아니다. 처음부터 실패자, 패배자, 좌절한 자-가장 약한 자들인 이들은 대부분 인간의 삶의 토대를 허물어버리고, 삶이나 인간이나 우리 자신에 대한 우리의 신뢰에 가장 위험하게 독을 타서 그것을 의심하게 만드는 자들이다.”

마찬가지로 니체는 여성에 대해서도 경멸적 시선을 감추지 않았다. “사내는 전투를 위해, 또 여인은 전사에게 위안이 될 수 있도록 양육되어야 한다. 그밖의 모든 일은 어리석은 일이다.” 여성을 남성의 도구로 보는 관점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니체는 제국주의적 침략과 전쟁을 권하기도 한다. “세계에 아직 남아 있는 야만적이고 신선한 지역의 주인이 되고 무엇보다도 나 자신의 주인이 되려 하자. (…) 모험과 전쟁을 회피하지 말고 최악의 경우에는 죽을 각오를 하자. (…) 유럽의 주민 중 4분의 3만큼이 빠져나가면 좋을 것이다.”


지은이는 니체가 노동자들을 노예로 두어야 한다고 생각했음도 상기시킨다. 니체는 노동자들을 교육하고 조직하는 것이 강자의 지배를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보았다. “목표를 원한다면 수단도 원하지 않으면 안 된다. 노예를 원하면서 노예를 주인으로 교육한다면 바보가 아닐 수 없다.” 니체의 이런 반민중적·반여성적·반민주적 발언들은 다음과 같은 말로 요약된다. “오늘날은 소인배들이 주인이다. 여인의 근성을 지닌 자, 하인의 피를 타고난 자, 그리고 누구보다도 천민 잡동사니, 이제 그런 자들이 인간의 온갖 숙명 위에 군림하려 드니, 오, 역겹도다! 역겹도다! 역겹도다!”

지은이는 애초 독일정신을 찬양했던 니체가 1871년 이후 반독일로 돌아섰던 것도 독일에서 민주주의가 번지는 데 실망한 결과라고 해석한다. 아리아인의 지배자 정신을 체현해야 할 독일이 자신의 정신을 배반했다고 보았다는 것이다. 많은 ‘탈근대적’ 니체주의자들이 니체의 반독일주의를 인종주의·국가주의·군국주의에 대한 니체의 반대를 뜻한다고 보는 것과 전혀 다른 관점이다. 지은이는 니체주의자들이 니체의 이런 본모습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거나 회피한 채로 니체의 몇몇 발언에 기대 그를 민주주의·페미니즘·급진주의의 새로운 대안으로 삼는 것은 억지스러운 일이라고 비판한다. 니체를 여과 없이 찬양함으로써 반민주적인 엘리트주의자·귀족주의자 니체가 활보할 수 있도록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지은이가 이 책에서 가장 힘주어 강조하는 지점이다.(고명섭 기자)

08. 09. 05.

P.S. 찾아보니 니체와 하이데거 전공자인 박찬국 교수의 <니체, 인간에 대해서 말하다>(철학과현실사, 2008)도 지난 여름에 나온 책이다. '병든 인간 건강한 인간, 니체의 잠언과 해설'이 부제인데, 니체 혐오가가 아닌 니체 애호가의 책이긴 하지만 '잠언의 철학자, 니체' 또한 나로선 별로 흥미를 갖게 되지 않는다. 타이틀로만 보자면, <니체의 체계(Nietzsche's System)>(http://books.google.co.kr/books?id=XATb3iOXQVcC&dq=nietzsche's+system&pg=PP1&ots=Vl2TL3EczX&sig=1bdakrETQzG73R4-iHnT_mczznI&hl=ko&sa=X&oi=book_result&resnum=1&ct=result) 같은 책이 내가 읽고 싶은 책이다(그래도 뭔가 새로운 걸 말해주는 책들 말이다). 니체에 관한 지안니 바티모의 책들이나 읽는 게 그냥 더 나을 듯도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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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민주주의와 약자의 원한
    from 로쟈의 저공비행 2009-04-19 23:50 
    서평후보로 꼽아두었다가 다른 책에 밀리는 바람에 잠시 독서를 미뤄두고 있는 책이 김진석 교수의 <니체는 왜 민주주의에 반대했는가>(개마고원, 2009)이다. 책은 이달초에 구입을 했으니까 좀 됐다(니체에 대해서 자주 언급했지만 아직 '본격적'으로 전작 읽기를 시도한 적은 없다. 다음 학기에 강의를 하게 되면 겸사겸사 유고들까지 읽어볼 계획이다). 나는 책소개라도 해놓은 줄 알고 있었는데, 
 
 
전자인간 2008-09-05 23:21   좋아요 0 | URL
'비틀어 읽기'는 지젝의 특기죠. 이를테면, 영화 <300>에 대한 전복적 해석...
흠, 지젝을 비판한다기 보다는, 박홍규 식의 관점이, 말하자면 '시대착오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는 것입니다.
어찌 보면 박홍규 식 니체 해석이 '복고풍'의 새로운 유행이 될 수도 있겠지만요.

로쟈 2008-09-06 08:46   좋아요 0 | URL
유행까지는 모르겠고, 니체 마니아들의 '반발'은 불러일으킬 것 같습니다. 생산적인 논쟁이 오고간다면 좋겠지요...

Joule 2008-09-06 02:28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재미없는 분이네요. 뻔한 얘기 하는 책은 읽어서 저에게 독이 되기도 하는데 내 무지를 오만하게 잘못 길들이니까요. <니체의 체계>가 어느 성실하신 분의 번역으로 나오면 좋겠어요. 음, 배송비 때문에 지젝 책을 아마존에서 아직도 구입 못하고 있어요. ㅡㅡ' 그래도 최소한 4권은 질러야 좀이라도 덜 손해보는 기분일 텐데. 이상하게 손이 오그라드네요. 국내에서 파는 곳은 예스24뿐인데 거긴 회원 가입도 안 되어 있어서. 쩝.

로쟈 2008-09-06 08:45   좋아요 0 | URL
때론 상식의 확인이 생산적인 자극을 주기도 하는데, 책은 니체에 대한 나치즘의 선호/열광을 니체 자체에 들씌우고 있는 듯싶어서 머뭇거리게 되네요. 지젝의 책들은 알라딘에서도 구입하실 수 있지 않나요?...

Joule 2008-09-06 13:49   좋아요 0 | URL
알라딘에선 9월 30일 이후에나 구입 가능. ㅡㅡ'

람혼 2008-09-06 04:58   좋아요 0 | URL
박홍규 선생의 니체에 관한 책을 단순히 '진부한 독해'로만 치부하지 않고 징후적인ㅡ혹은 반복[강박]적인ㅡ측면에서 읽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곧, 니체와 파시즘의 문제는 '곧이 곧대로 읽는 독해/비틀어 읽는 독해'의 대립구조로만 해소할 수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해오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이 문제의 지층을 조금 달리 해보자면, 손쉽게 소위 '니체주의자'로[만] 분류되는 경향이 있는 바타이유의 경우, 아감벤은 바타이유를 결국 '또 다른 파시즘'에 가닿을 수밖에 없는 사상구조를 가진 자로 규정하는 반면, 올리에는 이에 맞서 오히려 바타이유의 '체험(experience)'이 지닌 '반-파시즘적' 성격을 강조하고 있기도 합니다. 결국 문제는 이들의 니체/바타이유 비판 혹은 옹호가 궁극적으로 그 자신의 사상구조 안에서 의도하고 목표로 하는 지점이 무엇인가 하는 부분과 결부될 수밖에 없을 텐데요, 박홍규 선생의 이 책에 관해서도 왜 이 시점에서 그가 니체의 저 '반민주적인' 성격ㅡ그것이 비록 매우 '진부한' 독해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라고 할지라도ㅡ에 주목하는가 하는 문제를 먼저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저 '독일적인 것'에 대한 니체의 복잡하고 착종된 감정을 단순히 '독일에서 민주주의가 확산되는' 현상에 대한 실망이 낳은 감정으로만 분석한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니체의 이러한 착종성 혹은 분기점에는 바그너로 대표되는 어떤 '독일정신'에 대한 태도 변화가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죠. '민주주의'에 관련해서 이를 '해석'하자면, 오히려 니체는 시간이 지나면서 바그너의 '반민주주의성'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는 입장으로 더 나아가고 있다고 볼 수도 있을 듯합니다.

로쟈 2008-09-06 08:43   좋아요 0 | URL
아시다시피 니체는 상당히 모순적인 말들도 많이 남기지 않았나요? 그에 대한 '곧이 곧대로 읽기'가 도달할 수 있는 니체는 '모순적인 니체'가 아닐까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인종주의자, 반민주주의자' 등으로 확정되는 게 아니라요. 그런 모순을 피하자면 어떤 '체계'를 가정해야 할 텐데, 그것이 징후적 독해가 아니라 진부한 독해로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나중에 독후감은 달라질지 모르겠지만...

2008-09-06 09: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9-06 14: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9-06 14: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9-06 14: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9-06 14: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드팀전 2008-09-06 07:46   좋아요 0 | URL
로쟈님이 이 책의 성격을 한 줄로 정리해주셨네요..

"그의 '다시 읽기'는 '곧이 곧대로 읽기'이기도 하다." (곧이 곧대로가 문자적으로 라는 뜻이겠지요)

람혼님의 징후적 독해의 댓글도 잘 봤습니다.

전 이 '진부한 독해'라는 것이 굳이 나쁠 건 없다고 보이는군요. 나면서 부터 '진부하지 않았던' 독해에 익숙해져 있었다면 말입니다.
생각해보면 저도 '진부하지 않았던 독해'부터 알았던 것 같고, 그 '진부하지 않았던' 독해에서 말하는 '진부한 독해'만을 들었을 뿐이니까.. 뭐 그런거 있잖아요 "니체를 그렇게 해석하는 것은 그의 사상을 잘못 이해하고 있거나 편협하게 적용하는 것이다."라는 식으로 시작하는...
지젝이 소련의 붕괴 이후 '레닌/스탈린'을 단절시키는 트렌드 속에 '스탈린주의 속에 들어있던 레닌'의 얼굴을 이야기한 것 정도로 이해하면서 보면 나쁠 건 없지 않을까 싶네요.
그런데 이 책이 제 쫓기는 시간을 이겨낼 수 있을까는 싶군요..

로쟈 2008-09-06 08:38   좋아요 0 | URL
저는 그 '진부한 독해'의 결과가 '셰익스피어는 제국주의자였다' '니체는 제국주의자였다'라고 식으로 귀결된다면 무얼 더 말해주는 것인지 좀 의문이 듭니다. 거기서 독해가 '시작'된다면, 그래서 '니체 르네상스'에 대한 '계보학적 독해'로 나간다면 더 유익하지 않을까 싶어요. 독전감이라 좀 그렇긴 하지만, '리뷰'의 기능이 원래 책을 읽을 것인가 말 것인가를 판단하게 해주는 것이니까요...

yoonta 2008-09-06 14:55   좋아요 0 | URL
니체를 "곧이 곧대로 읽는"다면 "반민주적이다, 혹은 아니다"라고 이분법적으로 말할수 있는게 아니라 "모순적이며 역설적이다.".라고 해야하지 않을까요? 로쟈님 표현처럼 "모순적인 니체"라고 해야 할것 같은데 말이지요. 다만 람혼님 말씀대로 박홍규씨와 같은 니체독해의 시도도 "진부한" 오늘날의 시대(MB시대)에서는 나름의 의미가 있을지 모른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가치를 평가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로쟈 2008-09-06 21:43   좋아요 0 | URL
신간 덕분에 <니체와 철학>을 다시 빼들었는데, 펴본 대목들이 우연찮게도 요령부득입니다. <니체, 철학의 주사위>도 확인해보고 불만을 적든가 해야겠습니다. 유행이었다고 해도 국내에 '니체 르네상스'가 있었던 것인지 의문입니다...

노이에자이트 2008-09-06 16:08   좋아요 0 | URL
박홍규 씨가 그동안 써온 책이나 칼럼으로 미루어 보건대 이 책은 니체에 대한 비판이라기 보다는 니체를 비판하면서 니체열풍에 맹목적인 한국인들을 비판하는 책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카뮈나 세익스피어에 관한 비판서도 그런 성격이 강했죠.

로쟈 2008-09-06 21:47   좋아요 0 | URL
그 '니체 열풍'이란 게 사실 속빈 강정입니다. 꼼꼼하게 읽(었)을 독자는 손에 꼽을 정도겠지요. 그리고 셰익스피어나 니체 정도 되면 이미 '비판'의 대상이 아닙니다. 정반대의 논증들이 가능하기 때문에요(헤겔 좌파, 우파 하는 식으로). 취향의 문제죠...

노이에자이트 2008-09-06 21:58   좋아요 0 | URL
독일에 그런 학자들이 많아요.헤겔도 그렇고...헤겔이나 니체나 둘 다 나치즘의 이론적 토대가 되었다는 비판을 받았지요.루터도 일정정도 가톨릭 세력에 균열낸 공은 있지만 또 반유대주의자라서... 윌리엄 샤이러<제3제국의 흥망>에는 나치즘에 영향준 사상가로 루터 헤겔 니체를 꼽는데 특히 니체의 초인사상이 원인이라고 했더라구요.물론 샤이러는 독일 관념론을 연구한 이는 아니었지만요.니체의 비판정신을 살리려는 이들은 마르크스와 니체를 결합하려고도 했으니 해석이 다양하긴 하나 봐요.

로쟈 2008-09-06 22:03   좋아요 0 | URL
슈미트만 하더라도 본인의 의사와 무관하게(!) 재해석되기도 하니까요. '고전'급이 되면 글은 저자를 초월/초과합니다. 못난 사람이 쓴 작품이어서 못났다, 란 주장은 B급에나 해당하는 것이죠...

노이에자이트 2008-09-07 16:49   좋아요 0 | URL
레이몽 아롱이 슈미트의 사상을 높이 평가했다네요.사실은 우리가 중고교 시절 사회시간 때부터 듣는 이름이지만 슈미트 책은 거의 안 보잖아요.근데 우리나라에 번역된 책이 많더라구요.저는 독일 낭만주의에 관심이 많아서 <정치적 낭만>을 봤어요.굉장히 해박한 학자더라구요.

로쟈 2008-09-07 16:59   좋아요 0 | URL
그래서 더 악명이 높겠지요.^^

노이에자이트 2008-09-07 17:34   좋아요 0 | URL
거의 100살 가까이 장수했죠.전범으로 복역한 후 출소해서는 꽤 유유자적 산 것 같더라구요.

로쟈 2008-09-07 22:49   좋아요 0 | URL
<칼 슈미트의 도전> 같은 얇은 책이 있는데, 소개가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