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라고 적었지만, 나는 거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과학고 국어교사의 수업이야기여서다. 하고은의 <우리들의 문학시간>(롤러코스터). 구체적인 수업방식에 대해서보다 내가 관심을 갖는 건 수업시간에 읽는 작품 목록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어느 만큼 읽고 소화하느냐,
















'13년차 소심한 국어선생'이라고 소개하는 김지운의 <한 학기 한 권 세계문학 읽기>(휴머니스트)도 마찬가지다(참고로 '한 학기 한권'을 주제로 한 책들은 많이 나와있다). 


"이 책에는 영미, 유럽,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세계 곳곳의 근대 장편소설 12편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산업화, 전쟁, 식민지, 사회적 격변, 문화적 단절, 차별, 빈곤 등 오늘날의 삶과도 연관되는 다양한 내용과 가치를 전하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국어 교사의 눈으로 읽은 작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뿐 아니라 학생들과 함께 했던 수업 과정과 내용도 담고 있어, 고전 수업은 물론 방과후 수업이나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인상적인 건  '장편소설 12편'의 목록이다(모두가 장편인 건 아니고 단편집과 중편들도 포함돼 있다). 성인 강의에서도 충분히 다룸 직한 작품들이다.  


덧붙여, 이낭희의 <나만의 문학수업을 디자인하다>(휴머니스트)는 '30년차 문학 교사'의 문학수업 노하우를 담고 있다. 작품 목록보다는 교수법 소개에 비중을 둔 책. 여하튼 학교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문학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엿보게 해주는 책들이다. 


중고등학생이 나의 관심은 아니지만, 그리고 '문학수업'도 관심사가 아니지만(수업에는 평가가 필수적이라는 뜻에서), 문학작품 읽기와 소통의 문제는 모든 문학 강사들의 공통 화두이기에 책들을 따로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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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선약수 2021-01-24 14: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여전히 입시위주 교육이 인문학 교육의 자리를 빼앗고 있는 현실에서 현장의 선생님들은 문학을 매개로 아이들과 어떻게 소통하는지 궁금하군요. 세인트 존스 컬리지의 고전읽기 수업과 토론은 우리에겐 낯선 풍경인듯 하여 씁쓸합니다.

로쟈 2021-01-24 17:46   좋아요 2 | URL
네, 큰 비용이 드는 것도 아닐텐데, 여전히 기대하기 어려운 현실 같네요..

박균호 2021-01-24 16:0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교사로서 꼭 쓰고 싶은 종류의 책이네요.

로쟈 2021-01-24 17:44   좋아요 2 | URL
네, 한번 내보셔도 좋을 듯.

붕붕툐툐 2021-01-25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김지운샘 연재글 재밌게 읽었었는데, 단행본도 나왔군요!! 하.. 정말 평가만 아니라면 춤을 추며 함께 읽을 수 있으련만.. 저도 참고해 봐야겠네요!!^^

로쟈 2021-01-25 13:55   좋아요 1 | URL
연재글이었군요.~

anny1717 2021-01-25 10: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제 우연히 SNS에서 발견하고 <우리들의 문학시간> 읽었어요. 과학고라 좀 더 자유로운 국어수업이 가능했다던데 시부터 소설, 희곡까지 다양한 작품을 깊이있게 다루셨더라구요.김지운 선생님 책도 찾아 읽어봐야겠어요.

로쟈 2021-01-25 13:55   좋아요 1 | URL
네, 문학수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익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