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라고 적었지만, 나는 거기에 포함되지 않는다. 과학고 국어교사의 수업이야기여서다. 하고은의 <우리들의 문학시간>(롤러코스터). 구체적인 수업방식에 대해서보다 내가 관심을 갖는 건 수업시간에 읽는 작품 목록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어느 만큼 읽고 소화하느냐,

'13년차 소심한 국어선생'이라고 소개하는 김지운의 <한 학기 한 권 세계문학 읽기>(휴머니스트)도 마찬가지다(참고로 '한 학기 한권'을 주제로 한 책들은 많이 나와있다).
"이 책에는 영미, 유럽,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세계 곳곳의 근대 장편소설 12편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다. 산업화, 전쟁, 식민지, 사회적 격변, 문화적 단절, 차별, 빈곤 등 오늘날의 삶과도 연관되는 다양한 내용과 가치를 전하는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국어 교사의 눈으로 읽은 작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뿐 아니라 학생들과 함께 했던 수업 과정과 내용도 담고 있어, 고전 수업은 물론 방과후 수업이나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인상적인 건 '장편소설 12편'의 목록이다(모두가 장편인 건 아니고 단편집과 중편들도 포함돼 있다). 성인 강의에서도 충분히 다룸 직한 작품들이다.
덧붙여, 이낭희의 <나만의 문학수업을 디자인하다>(휴머니스트)는 '30년차 문학 교사'의 문학수업 노하우를 담고 있다. 작품 목록보다는 교수법 소개에 비중을 둔 책. 여하튼 학교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문학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엿보게 해주는 책들이다.
중고등학생이 나의 관심은 아니지만, 그리고 '문학수업'도 관심사가 아니지만(수업에는 평가가 필수적이라는 뜻에서), 문학작품 읽기와 소통의 문제는 모든 문학 강사들의 공통 화두이기에 책들을 따로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