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언가를 찾고 싶지만 계속 무언가를 잃어간다. 그러다 보니 정말로 알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지만, 그것은 그것대로 나쁘지 않다. 나쁘지 않아졌다.

라캉의 성차에 관한 이론이 페미니즘을 만나 (정확히는 버틀러를 만나) 어떤 식으로 팔루스와 함께 (ㅋㅋㅋ) 미끄러져버리는지를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을까, 싶었는데… 여전히 생각보다 어떤 사이에 드러내져야 할 질문들이 있음이 점점 느껴지고… 그냥 넘길 수가 없는 대목이 늘어갈수록…

한 줄짜리가 백 줄 천 줄이 되어 알았다고 여기던 것을 다ㅜ잃어버리는 중이다. 하늘 천 자 천장에 붙여놓고 사흘 밤낮 그것만 고민하는 조선시대 양반집 아들이 된 것 같다. 문제는 그렇게 하나에 생각을 집중하기에는 언제나 들이닥치는 집안 일과 업무를 사부작사부작 함께한다는 것인데…. 나는 알아내야할 모르는 것들이 아닌 알 것 같은 것들에만 눈길이 가. 재작년까지 끈덕지게 언어는 관념일 뿐이다,로 일축(하고 싶어)하며… 실천, 실천하던 나는… 이제 위치가 달라졌는 지, 사유도 고단하다는 걸로 합리화하며… 언어의 물질성에 집착한다. 어느 덧 섹스는 젠더가 몸이 담론이 되어버리고. 신체. 가. 언어가 되고. 그리고.

왓 이즈 섹스를 읽으면서는 알튀세르를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계속 든다.

그제-어제-오늘 찾고자 했던 것은 여러 번 읽는다고 이해되는 게 아닌 큰 물음표라서 알아내지 못했고, (그래… 내가 이걸 공부 중이었지! 모르는 걸 더 몰라지는 것, 삶이 알려줄 때까지 기다리는 것)대신 다른 재밌는 문장을 건졌으니 적어 놓는다.

“(63) 이것이 정신분석의 진정한 정치적 교훈이다: 권력ㅡ그리고 권력의 특수한 현대적 형태들ㅡ은 상징적 질서의 근본적인 부정성, 상징적 질서의 구성적 비-관계를 최초로 전유함으로써, *그리고 동시에 그것을 더 고상한 관계의 서사로 만듦으로써 작동한다.* 이것이 지배의 관계들을 구성하고, 실행시키고, 영속화시키는 것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착취는 이런 전유, 즉 이 ‘부정적인 것을 사유화하기 privatization’에 기반을 두고, 이것에 의해 가능해지고 자원을 공급받게 된다. 이것은 ㅡ유명한 브레히트의 사례를 들자면ㅡ은행 털기(통상의 절도)를 은행 세우기(즉 생산과 그것의 착취에 대한 바로 그 레버를 전유하고 있는 이중 절도)와 구분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아주 고상한 모습으로 드러나는 정의의 권력에 대해,
비뚜름 해지는 거라면… 내 특기지.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싶어 하는 건 발명 중인 내 욕망이고.




권력ㅡ그리고 권력의 특수한 현대적 형태들ㅡ은 상징적 질서의 근본적인 부정성, 상징적 질서의 구성적 비-관계를 최초로 전유함으로써, *그리고 동시에 그것을 더 고상한 관계의 서사로 만듦으로써 작동한다.* 이것이 지배의 관계들을 구성하고, 실행시키고, 영속화시키는 것이다. - P6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4-10-24 12: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쟝쟝님 너무 어려워요. 이 짧은 글도 어려운데 책은 얼마나 어려울까? 철학 공부 본격적으로 하는 쟝쟝님 멋져요.
저는 더 이상 글을 따라갈 수가 없어요. ㅠ.ㅠ

공쟝쟝 2024-10-24 14:32   좋아요 1 | URL
띠용.. 제가 뭘 몰라서 어렵게쓰는가봐요!! 본격 아니구 ㅋㅋ 남는 시간에 한눈 안팔기 위해 미래의 본격을 위한 초벌 공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