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 함께 : 저승편 세트 - 전3권
주호민 지음 / 애니북스 / 201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고려불화대전'이 열렸다. 불화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일명 '물방울 관음'이라 불리는 <수월관음도>가 전시된다고 해서 일부러 <수월관음도>의 전시일인 전시 마지막까지 기다렸다. 그리고 찾은 전시회에서 <수월관음도>의 아름다움보다 나를 잡아 끈 것이 있었으니, 바로 <시왕도>였다. 흔히 그림을 두고 '아는 만큼 보인다'라고 말하지만, 불화에 대해서는 거의 백지상태로 갔던 터라 그림에 담긴 의미나 그 깊은 맛을 느끼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었다. 부족한 대로 전시장에 붙어 있는 설명을 읽고 있는 내게 같이 간 남자친구가 네이버 카툰에 연재중인 <신과 함께>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얼핏 들어보니 그림에 얽힌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겠다 싶어 <신과 함께>를 정주행하려는 찰나 이렇게 단행본으로 만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신과 함께>는 우리 문화에 대한 이야기다. 평생 남한테 싫은 소리도 한 번 못하고 살다가 노총각으로 죽은 김자홍이란 인물을 통해 죽음 이후 저승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보여준다. 49재, 저승사자, 노잣돈, 삼도천 등 우리가 저승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실에 대해 풀어나간다. 아무래도 내용 자체가 김자홍이 저승에서 7명의 시왕을 상대로 재판을 벌이는 것이 주가 되기 때문인지 시왕에 대한 부분만큼은 이 책을 읽으며 자연스레 배울 수 있었다. 진광대왕의 칼로 이루어진 산인 도산지옥에서부터 펄펄 끓는 거대한 무쇠솥이 랜드마크인 초강대왕의 화탕지옥, 얼음감옥인 송제대왕의 한빙지옥, 잎사귀가 칼인 숲속에 있는 오관대왕의 검수지옥, 입으로 지은 죄를 심판하는 염라대왕의 발설지옥, 강력범죄 전문 심판관인 변성대왕의 독사지옥, 상법 전문 심판관인 태산대왕의 거해지옥. 일주일에 한 명의 재판관(시왕)을 만나기 때문에 49재가 생기는 것. 이 심판 결과에 따라 지옥에 떨어지느냐, 가축 또는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느냐가 결정된다고 하는데, 차근차근 재판을 받는 모습을 보면 정말 죄 짓고는 못 살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지극히 교훈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지만 작가는 이야기를 고루하게 풀어가지 않는다. 중간중간 잘 녹아들어간 유머가 저승에 대한 지식 외에도 재미만 봐도 여느 만화에 뒤지지 않았다. 네티즌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요소들을 대사에 녹여내기도 하고("페이퍼 타올이 여기 있네") 다양한 패러디(헬벅스, Joogle, 호텔 헬리포니아 등)와 유머가 <신과 함께>에는 담겨 있다. 이야기 서술 방식도 하나의 이야기만 다뤘다면 지루하게 느껴졌을지도 모를 텐데 두 가지 이야기를 교차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변화를 준 점도 좋았다. 죽도록 일하다가 술병 때문에 죽은 김자홍이 저승삼차사의 손에 이끌려 초군문 행 기차를 타고 저승에 입국해 진기한 변호사와 함께 재판을 받는 이야기와 떨어지는 낙엽도 조심해야 한다는 말년병장 유성연이 말년 휴가를 하루 앞두고 사고로 총에 맞아 죽은 뒤 원귀과 되어 저승삼차사의 추적을 받는 이야기. 전혀 다른 삶과 전혀 다른 두 개의 이야기가 그려지지만 거기에 담긴 '죽음'에 대한 그리고 '삶'에 대한 메시지는 읽는 이의 마음을 짠하게 만들었다.

  저마다 목표하는 바는 다르지만, 우리는 모두 인간답게 살고 싶어한다. 무엇이 인간답게 사는 것인지, 무엇이 우리 삶에서 중요한 요소인지. <신과 함께>를 통해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책을 읽고 나니 말 한마디, 작은 행동 하나에도 절로 신중해졌다. 새해부터 네이버 웹툰에 <신과 함께-이승편>도 새롭게 연재되기 시작했다. 이승편에서는 초반에 가택신들이 등장하던데,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펼쳐갈 지 궁금해진다. 저승편, 이승편, 신화편. 내년까지 이어질 <신과 함께> 3부작을 통해 우리 문화를 더 가깝게 느낄 수 있게 될 것 같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11-01-16 15: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이 책 요새 급관심 둔 책이에요. 서평단도 신청했는데 경쟁률이 쎄요. 요새 보충수업하는 학생도 이 책 사겠다고 막 자랑질 하던걸요. 제가 짐작했던 것보다 더 전문적인 이야기가 나오네요. 반짝반짝+_+

이매지 2011-01-16 15:45   좋아요 0 | URL
연재에는 없는 이야기들도 마지막에 실려 있더라구요.
<시왕도>도 수록되어 있고, 지장보살에 대한 내용 등.
저승에 대해 쉽게 이해하기에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는 헬벅스 텀블러가 몹시 탐이 나더라구요 ㅎㅎㅎ

웽스북스 2011-01-16 19: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재에 없는 이야기도있군요. 저는 턴님 추천 덕에 추석에 네이버에서 정주행했지말입니다 ㅋㅋ 이승편 시작해서 너무 기뻐요 ㅎㅎㅎ

이매지 2011-01-16 19:36   좋아요 0 | URL
책에는 강림도령의 4컷만화도 있지말입니다 ㅋㅋㅋ
이승편 그 김자홍이 내복 사준 할머니 얘기인 것도 같던데 어떻게 흘러갈 지 궁금해요 ㅎㅎ

루체오페르 2011-01-17 0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작가 눈여겨 보고 있었는데 이 작품으로 잘되는것 같아 다행입니다.^^

이매지 2011-01-17 09:53   좋아요 0 | URL
재미도 재미지만, 소재 자체가 좋은 거 같아요.
저는 뒤늦게 <짬>도 찾아볼까 하구요 ㅎㅎ

하이드 2011-01-17 0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동에서 요즘 이 책 유행인가요? ㅎ 해라님 포스팅 보고 다 봤어요. 헤헤

이매지 2011-01-17 09:56   좋아요 0 | URL
해라님도 포스팅하셨군요 ㅎㅎㅎ
저는 책 나오자마자 보고, 리뷰 쓰기 전에 다시 한 번 봤는데
정말 깨알 같은 재미가 가득한 이야기!
이승편도 어여 보세요~~

하늘바람 2011-01-17 0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전 만화책 잘 몰랐는데 궁그ㅡㅁ하네요

이매지 2011-01-17 09:57   좋아요 0 | URL
일단 맛뵈기로 저승편 1화 한 번 읽어보세요 ㅎㅎ
http://comic.naver.com/webtoon/detail.nhn?titleId=119877&no=2&weekday=mon

다이조부 2011-01-20 07: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주호민 좋아하는데 반갑네요 ㅋ

이 사람이 짬 시리즈 같은것만 그리다가 짬(?)될줄 알았는데

진화해서 스토리텔러의 가능성을 보여준 무한동력을 거쳐

재능을 꽃 피우기 시작한 이번 작품까지 동년배 로서 응원하고 싶어지네요 ㅎㅎ

이매지 2011-01-20 09:41   좋아요 0 | URL
주호민 작가님은 응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더라구요 ㅎㅎㅎ
오랫동안 지켜보신 분들이 <신과 함께>의 성공에 더 기뻐해주시는 듯^^

무스탕 2011-01-20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이거 다 봤어요. 이매지님 소개로 말이지요. 으.. 무섭기도 하고 작가의 다음 작품도 무척 기대도 되고 말입니다. 좋은 작품 소개해 주셔서 감사해요~ :D

이매지 2011-01-20 13:54   좋아요 0 | URL
오오, 무스탕님도 다 보셨군요^^
정말 무섭기도 하고, 자기 자신을 한 번 돌아보게 만드는 이야기^^
이제 이승편 시작됐어요. 한 편 한 편 보려니까 감질나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