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진심 - 언어의 마음을 알려주는 40가지 심리학
최정우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말의 진심 (심리학)


 

내가 말을 하면, 또 저 사람의 말은 내게 어떤 의미이고 내 말은 누군가한테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되는 걸까. 말의 진심은 말 속에 숨은 심리를 알아보는 책이다. 말의 내면에 숨은 심리를 찾아내는 건, 정말 효과적인 작업이고, 정말 많은 삶을 들여다볼 수 있는 일이다. 그래서, 말의 진심을 알면 알수록 사람은 두 가지로 나뉠지도 모른다.

 

말의 진심을 아는 사람들 중 하나는 말의 진심을 알아서, 저 사람과 거리를 두어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 진심이 하나도 느껴지지 않는 말, 진심이 없는 말을 들은 사람들은 거리를 두게 된다. 그렇게 서로가 멀어지게 되고, 말에 진심이 없는 사람은 그렇게 세상으로부터 따돌림을 받게 된다.

 

하지만, 말의 진심을 아는 사람들 중 또 다른 하나, 말의 진심이 진심인 사람, 진심으로 말을 하는 사람과는 정말로 의미 있는 말, 의미 있는 관계를 가지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렇게 친해지는 사람이 많아지고 그렇게 인맥이 넓어간다.

 

나에게는 말의 진심이 있었을까. 잘 모르겠다. 빈말을 한 적은 없지만, 내가 하는 말들이 누군가에게는 또 비수가 되지는 않았는지 고민해본다. 그리고, 내가 하는 말들이 진심으로 느껴졌을지, 내가 하는 말들이 누군가에게는 위선적으로 느껴지지는 않았는지, 내 자신을 되돌아본다.

 

삶이 너무 힘들어서 나도 모르게 누군가한테 내뱉은 말 때문에 상처를 받게 된 누군가가 있지는 않았는지 그렇게 살아온 세월이 없었는지 한번 되돌아본다. 말의 진심이 느껴지는 사람, 그래서 그 말의 진심으로 살아가고자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보는 것도 좋은 삶이겠다 싶다. 그렇게 노력하는 삶이고 싶은 오늘이다.

 

- 밀리언서재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