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 기분에 지지 않고 삶의 통제력을 되찾는 몸 중심 심리연습
미셸 블룸 지음, 동현민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불안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된다 (상담심리)

전창수 지음

 

우리 삶은 불안의 연속이다. 언제 어느 때 불안한 마음이 내게 밀려올지는 알 수 없다. 인간은 살아 있는 동안 늘 불안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언제 누가 죽을지 알 수 없고, 언제 어느 곳에서 사고가 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사람은 불안을 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

 

이 책은 불안에 관한 책이다. 불안을 관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책이다. 마음 속의 불안을 완전히 잠재울 수는 없지만, 그 불안을 관리하면 인생이 관리되고, 조금은 나아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는 쪽에 초점을 맞춘 책이다.

 

, 불안 때문에 인생이 힘들어지는 걸, 불안을 관리하면 인생을 정말로 잘 관리할 수 있다는 책인 것이다.

 

나도 항상 불안하긴 하다. 아직도 이루지 못한 생활비 걱정때문에 늘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물론, 예전만큼 아주 불안해서 견딜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나는 생활비 걱정이 문득문득 마음을 타고 흐른다.

 

그러나, 나는 이 불안을 관리하기로 했다. 불안한 마음 대신에, 미래의 희망에 초점을 맞추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해 도전하기로 했다. 무엇을 하든지, 도전해 보고 난 다음에야 후회하지 않는 인생이 되지 않겠는가, 라는 생각에 나는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인생이 불안하지 않다면 그것은 거짓이겠지만, 인생을 마냥 불안해하기보다는 그 인생을 관리하고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 불안은 조금씩 사라지지 않을까. 그렇게 나는 불안에서 점점 더 멀어지는 삶을 택하기로 한다.

 

- 더 퀘스트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