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직 끝나지 않은 열정 - 대한민국 대표 양복 장인 58년 외길 인생
손외식 지음 / 닻별 / 2023년 10월
평점 :
아직 끝나지 않은 열정
전창수 지음
내가 만약 하나의 길만 걸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돈 걱정 같은 것 하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일 하면서, 하나만 집중적으로 도전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분명히 나는 이 책의 주인공처럼 양복 장인 같은 뭔가 하나에 전문가가 되어서 내가 정말 하고 싶은 한가지 일만 지금쯤은 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지금이라도 한가지 길, 오직 글쓰는 일로만 가기로 결정했다. 이 길의 끝에 무엇이 있을지는 모르지만, 이 길만이 내게 행복을 주는 길이라면, 그래서 이 길만이 내가 살 길이라면, 이 길을 선택하는 게 맞으므로.
아직 끝나지 않을 열정은 양복장인으로 한길만을 걸어온 사람의 이야기다. 손외식 선생님이라고 불리우는 이분은 맞춤양복을 만든다. 회장님들의 양복도 맞추어준 사람이다.
이렇게 한길만 걸어서, 그래서 다른 길도 있었지만, 오직 한길만을 걸어와서, 지금은 정말 행복하게 그 일을 하고 있고, 열정이 넘치는 마음으로 그렇게 살아가는 사람이다.
한길만 걷는다는 것. 그래서 다른 유혹이 있어도 그 유혹을 뿌리치고 자신만의 길을 간다는 것. 그것은 조금은 어려운 일일 수도 있지만, 정말 그 일이 하고 싶고, 그 일을 하지 않으면 후회할 일이라면 그 길을 가는 게 맞는 것 아닐까.
조금 덜 벌더라도, 크게 돈을 벌지는 못하더라도, 그렇게 살아가는 게 옳은 인생이고, 그렇게 옳은 인생을 살았을 때, 행복이 내게 와서, 결국에 나는 정말 잘 살았다고, 행복하게 살았다고 후회하지 않으면서 마지막을 맞이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살아가는 오늘이고 싶다.
- 렛츠북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