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예술로 빛난다 -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대답
조원재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은 예술로 빛난다

 

전창수 지음

 

 

제목이 마음에 든다. 삶은 예술로 빛난다. 이 책의 결론은, 예술은 정신적 만족을 추구한다, 이고 이 정신적 만족이 충족되지 않으면 예술은 제 역할을 못한다 정도가 될까.

 

문학이든, 미술이든, 음악이든, 우리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거나, 만족하게 하거나, 흐뭇하게 하거나 한다. 그런 것이 없다면, 예술은 아마 그렇게 큰 가치는 없을 것이다. 듣는데 행복하지 않다면, 보는데 행복하지 않다면, 그것을 보는 데 그렇게 큰 의미가 있을까. 생각하려 보는 것도 있지만, 생각하는 것도 어느 정도 만족감은 있어야 생각이 계속할 수 있지, 그냥 어쩔 수 없이 하는 생각, 억지로 하는 생각은 그다지 크게 도움도 되지 않고 잘 생각도 나지 않는다.

 

나도 이제 그동안의 리뷰를 한번 정리해본다. 도서리뷰는 서평이란 제목으로 써지기도 한다. 그리고 나는 내 리뷰에서 정말 많은 이야기들을 했다. 책을 통해 생각한 것들과 또 책을 보고 느낀 것들을 내 나름대로 많이 정리해 보았다. 그래서, 책은 내가 생각을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내가 쓴 글은 어쩌면 예술이 되었다.

 

내가 쓴 리뷰들에 나름 나는 만족감을 느낀다. , 많이도 썼고, 내 글이 예술이 되고 있다는 것에 기쁨도 느낀다. 그 기쁨들이 삶으로 빛나고 예술로 빛난다면 더 즐겁고 행복한 일이 된다.

 

d 아닌 인생이고, 끝은 아닌 리뷰겠지만, 내 리뷰를 한번 정리해 본다. 이 책을 통해 내 리뷰들이 예술로 빛나길 바라본다. 그 바라봄의 어딘가에 내 삶도 있고, 또한 내 미래도 있을 것이다. 그 미래가 밝게밝게 빛나길 바란다. 바라는 나의 마음에 삶도 예술로 빛나길 바란다. 그 바람이 예술로 이루어지길 소망하며

 

- 다산북스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