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로사 할래? 퇴사 할래? - 여섯 번 퇴사와 일곱 번 입사를 통해 깨달은 열정 페이 탈출법
우진우 지음, 치달 그림 / 우리교육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로사 할래? 퇴사 할래?

 

전창수 지음

 

 

여섯 번의 퇴사와 일곱 번의 입사. 정말 힘든 과정이지만, 저자는 잘도 이겨냈다. 이 책은 그렇게 여섯 번의 퇴사와 일곱 번의 퇴사를 거친 경험들과 그 느낌들을 이야기한 에세이다. 과로사가 걱정이고, 퇴사가 걱정이고, 구조조정이 걱정이고, 퇴사해야만 하는 상황이 걱정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은 계속되니, 잘 버텨나간다는 내용.

 

그러고 보면, 나도 퇴사를 해야 했던 경험은 좀 있다. 어쩔 수 없이 병원에 입원해서 퇴사를 한 경험도 있고, 또한, 일을 제대로 못해서 쫓겨난 경험도 있다. 또한, 계약만료로 하던 일을 끝내야 했던 경험도 있다. 공공일자리를 통해서 일을 한 경험도 있고, 자활근로를 한 적도 있다. 면접을 봐서 합격을 한 경험도 있고, 그냥 아는 사람을 통해서 영화 배급사 입회인과 같은 알바형 일자리를 한 경험도 있고 슈퍼마켓에서 알바를 한 경험도 있고 또한 대학생 시절에는 운전하면서 배달하는 분 옆에서 배달을 같이 한 경험도 있다.

 

이것저것 일한 경험은 많지만, 정작 내 인생을 꾸려나가기 위한 정규직 일자리를 구하는 것은 실패했다. 그리고 나는 또 다시 구직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절망만 하고 있던 내게 구직프로그램이 손을 내밀었다. 그렇게 나는 구직을 위한 희망을 이어가고 있다.

 

비록, 나는 인생에서 어떤 것도 이룬 것 없지만, 나는 이제 새 희망을 꿈꾼다. 내가 하고 싶은 이 순간의 삶들을 조금씩조금씩 이어가는 삶, 그래서 하나하나 조금씩조금씩 이루어 가는 삶. 그 삶들을 통해서 새로운 나의 인생을 꾸려나가기 위한 꿈. 인생에서 새로운 도전이 내게 주어져 있다는 것은 어쩌면 내 삶을 잘 살아갈 수 있는 희망의 길이 될 수도 있을 것만 같다.

 

- 우리교육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