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팀의 탄생 - 심리적 안전은 어떻게 강력한 조직을 만드는가
마이크 로빈스 지음, 이지연 옮김 / 더퀘스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팀의 탄생

 

전창수 지음

 

 

위대한 팀. 조직에서 위대한 팀이란 어떤 팀일까. 그것은 아마도 일하고 싶은 팀, 같이 평생을 함께 일하고 싶은 팀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우선, 심리적 안정이 필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소속감이 필요하고, 또한, 일할 때 즐거운 마음으로 일할 수 있는 곳이 그런 곳일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위대한 팀의 탄생에 초점을 맞추어서 정말, 조직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설명해 놓았다.

 

그러면서, 나는 내 인생에서 어떤 조직에서 일해 본 경험은 없는 생각이 났다. 다만, 어떤 팀의 리더가 된 적은 있다. 수련하는 중에서 리더가 된 경험은 있어도 정말 어떤 조직에서 들어가서 팀으로 일해 본 경험은 없기에, 내 인생에서 가장 아쉬운 점이라면 그것이다. 어떤 팀에 들어가서 같이 일해 본 경험처럼 소중한 경험은 없을 것이고, 그렇게 일했을 때, 정말 행복할 것 같기도 했다.

 

그러나 그 행복한 조건에는 자율성의욕이라는 두가지가 전제되었을 때 얘기다. 딱딱한 회의, 자율이라곤 없는 강압적 분위기라면 그 조직에 미래는 없다. 그런 조직에서 일하고 싶은 사람은 아마 하나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위대한 팀은 자율성 속에서 저마다의 목표의식을 가지고 성장할 때, 진짜 위대한 팀이 된다. 그래서 효율적이면서 성과가 높은 조직이 된다. 저마다 시키지 않아도 의욕적으로 일하게 되기 때문에, 이른바 가성비가 꽤 높은 조직이 될 가능성이 많다.

 

이 책은 그렇게 위대한 팀의 탄생에 대해서 설명해 놓았고, 그 사례들이 나와서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그리고 나는 혼자서자율적으로 뭔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 이 또한 꽤나 효율성이 높은 나의 작업방법이다.

 

나는 그렇게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오늘도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한다. 하루를 이렇게 시작하는 나 혼자만의 조직적 성과에 감사한 하루를 보낸다.

 

- 더 퀘스트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