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인간의 이해
미상 지음 / 비앤티아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1세기 인간의 이해

 

전창수 지음

 

21세기에 사람의 화두는 어쩌면, 행복일지도 모른다. 행복하지 않기에, 결혼을 하지 않으려 하고 행복하지 않기에 아이도 낳지 않으려 한다. 행복하지 않기에, 은둔형 외톨이가 되어간다. 그렇기에, 21세기에는 더 이상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을 우르를 쏟아낸다

 

21세기 인간의 이해는 이 행복에 대해 말한다.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우리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삶을 꾸려가는 것인지에 대한 방향들이 제시되어 있다. 그런 점에서 21세기 인간의 이해는 행복이 주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행복의 관점에서 가 빠질 수가 없다. 내가 빠진 행복은 있을 수 없다. 내가 원하는 걸 해야 하고, 내가 바라는 삶을 살아야 한다. 내가 하고 싶은 걸 해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행복의 조건이다. 싫은 일 억지로 하면서 살고, 살기 싫은 삶을 매일 살아간다면 얼마나 사는 것기 고통스러울까.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는 조건에서 행복은 자신이 정말로 하고 싶은 걸 하는 것이다. 행복하지 않기에, 사람은 범죄에 빠지기도 한다. 행복하지 않기에 자살을 하고 행복하지 않기에 사람들을 괴롭히기도 한다. 그래서 사람에게 있어서 행복은 너무나 중요한 것이다.

 

행복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더라도, 행복하고 싶어서, 행복하기 위해서 애쓰면, 그것이 더 중요한 삶은 아닐까. 우리 삶에 있어서 행복을 빼놓으면,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 많다.

 

행복하지 않은 사회가 세상을 병들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행복한 사회, 행복한 사람, 행복한 삶들이 많은 사회가 건강한 사회가 아닐까. 행복한 사회가는 되는 길이 열려 있으면 좋겠다.

 

- 비앤티아이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