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아들이나 딸이 잘못해도 때리면 안 되나요?

 

전창수 지음

 

 

질문 1) 때리는 당사자가 본인이 잘못했을 때는 어떻게 하나요?

 

때리는 사람이 본인이 잘못했을 때 본인을 때리시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이 말의 의미는 본인이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본인이 더 잘 안다는 의미이며,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잘못 때문에 강제로 폭력을 가한다면, 반발심만 불러일으킨다는 의미입니다. , 아들이나 딸이 잘못해서 때린다면 반응은 두 가지입니다. 반발심이 생기거나, 그 안에 상처가 생기거나. 그 안에 생긴 상처는 본인이 모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지금 당신이 부모님과 연락을 잘 하지 않는다면, 당신 안에 잠재되어 있는 상처를 보아줄 필요도 있습니다. 그 상처가 당신의 자식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까요.

 

 

2) 잘못한 것에 대한 판단은 누가 하나요?

 

예를 들어, 성적이 떨어진 것 때문에 아이를 때렸다면, 과연 성적이 떨어진 것이 정말 잘못한 일인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성적이 떨어진 것이 아이가 잘못해서 그런 것인가요? 성적은 컨디션에 따라 떨어질 수도 있고, 또 아이가 기분이 좋고 컨디션이 좋아서 공부를 열심히 했다면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잘못한 것에 대한 판단은 우리가 할 수 없습니다. 그 판단은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습니다.

 

 

 

3) 예를 들어, 아들이나 딸이 물건을 훔쳤다. 어떻게 하시나요? 물건을 훔친 이유에 대해 물어 보시나요?

 

이 이야기는 저 유명한 장발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아이가 물건을 훔친 이유가, 꼭 배고파서는 아니겠지만, 때때로 자신이 상처받았기 때문에 물건을 훔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이유에 대해서 물어보고 같이 애기하면서, 다시 물건을 훔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해서 대화로 풀어내야 합니다. 그냥, 무작정 혼내고 다그치고 야단치는 것은 아이를 마음의 어둠 속으로 몰고가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4) 본인이 잘못한 걸 아는데, 그러고도 맞는 사람의 마음은 어떨까요?

 

나는 이미 잘못했고, 나는 이미 반성을 했습니다. 그런데, 반성을 하고 있는데, 누군가 너 잘못했으니까, 맞아야 돼, 이러고 때린다면? 저 같으면, 내가 반성했던 걸 되돌릴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엇나갈 것입니다. 왜냐하면,내가 반성한 것은 아무 소용 없는 것이었으니까요. 누군가가 나를 벌할 수는 없습니다.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실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며, 나의 죄를 벌할 수 있는 분도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아들이나 딸이 잘못했다고 물리적 폭력을 가하는 것은 아무 의미도 없는 행위입니다.

 

5) 아들이나 딸이 잘못하니까 때린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과연, 아들이나 딸의 마음을 아는 걸까요?

 

아들이나 딸의 마음은 대화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폭력을 가했을 때, 그것이 비록 회초리로 때리는 것일지라도, 아이는 마음의 문을 닫게 되어 있습니다. 한번 닫힌 문은, 쉽게 열 수 없습니다. 그 마음음 평생 동안 열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마음의 닫힌 문이 있는 사람은 어둠 속에서 살아가게 됩니다. 그렇게 아들과 딸을 어둠 속으로 몰아 넣습니다. 회초리를 많이 맞은 사람일수록, 또한 폭력을 당한 적이 있는 적이 많은 사람일수록, 더 많이 힘든 인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부모한테서 받은 회초리질, 부모한테서 받은 폭력은 인생에서 쉽게 사라지지 않는 상처입니다. 그 마음의 상처로 부모와 단절된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더 안 좋은 것은 이 단절된 삶이 지금의 자식에게까지 영향을 미쳐, 자식까지 어둠 속에 밀어넣고 자식에게 자살을 하고 싶게 만듭니다. 그렇게 자살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그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국가에서는 부모의 폭력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회초리도 허락하지 않습니다. 아주 좋은 정책입니다. 회초리짓 하나만 하지 않아도 세상은 바뀔 수 있습니다. 그렇게 세상이 하나씩 바뀌어 나가고, 좋은 세상이 되길 바랍니다.

 

더 이상 학생이라고 해서 맞지 않아도 되는 삶, 권력이 있는 누군가가 나한테 어떤 육체적인 기합이나 폭력을 가할까 봐, 걱정하지 않는 삶을 사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행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학생과 모든 가정이 행복하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