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지혜 - 내 삶의 기준이 되는 8가지 심리학
김경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의 지혜

 

- 전창수 지음

 

사람에겐 지혜가 필요하다. 생활에서, 일에서, 또 인간관계에서. 이 책은 사람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혜들을 에피소드와 또 저자의 경험들을 통해서 재미있고 수필같이 풀어낸 책이다.

사람의 관계는 때로는 어려움에 부닥친다. 그리고 생활과 일에서 부닥치는 문제들은 많다. 사람에게는 용서를 할 필요도 있고, 또한 일을 할 필요도 있고, 그리고 때로는 죽음을 준비하기 위한 지혜도 필요하다.

그렇다면, 과연 나에게는 어떤 지혜가 필요한 걸까? 많은 세월을 지났고, 많은 글을 썼지만, 나는 여전히 거기에 대한 해답은 찾지 못했다.

나의 글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본다고 알고 있다. 그리고, 나의 신앙적 에피소드와 신앙과 영성에 대한 글 덕분에, 거의 대부분의 목사님들이 내가 그분들의 설교를 듣는 것에 대해서 부담스러워하신다. 그래서, 나는 예배를 가는 것도 그다지 쉬운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라 하지만, 예배를 진행하고 주최하는 사람은 목사님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나 혼자 따로 예배를 드려야 하는 처지다. 이때는 어떤 지혜가 필요한 걸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내린 결론은, 아무 곳에도 해답은 없다는 것이다. 마음의 지혜를 얻고자 하였으나, 나를 만족시키지는 못하였다. 물론, 이 책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그리고, 그만큼 에피소드들이 재미있고 의미있다. 그래서, 생활의 지혜, 일의 지혜, 죽음에 대한 지혜에 대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책이 안 좋다는 의미는 아니다. 책은 아주 좋은 책이다.

 

그러나, 내가 찾고자 하는 것을 못 찾았다. 나는 어떤 길을 걸어야 하는 것일까. 나는 어떤 신앙생활을 하여야 하는 것일까. 나는 어떤 곳을 향하여 가야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해답이 나올 때까지 끊임없이 사색은 계속될 것이다. 이제 나에 대한 상담을 스스로 해야 할 때다. 나에겐 지혜가 필요하다.

 

- 포레스트북스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