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없이 완벽한 사람은 없다 - 행복과 희망을 끌어당기는 감정 지침서
황근화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안 없이 완벽한 사람은 없다

 

 

전창수 지음

 

 

나는 항상 시달려왔다. 앞으로 어떻게 먹고 살아가야 할지, 돈이 없는데, 어떻게 먹을 걸 구해야 할지, 또 내야 할 돈들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그러나, 그것들이 하나씩 풀려나가면서 불안은 하나씩 사라지고, 내일의 희망이 떠오르기 시작했다.

 

불안 없이 완벽한 사람은 없다는 자기계발서 같은 조언을 담은 책이다. 삶에서 필요한 조언들에 대해 작가의 생각과 정리를 해 놓았다. 그렇게 불안은 나에게 필요한 것이 된다.

 

내게 불안이 없었다면, 나는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다. 불안한 마음들이 있었기에, 문제가 해결되는 어떤 순간들은 너무도 기쁜 순간들이고, 그 기쁨이 표현이 되어서, 나를 살아가게 하는 힘이 된다.

 

오늘은 불안하지만, 내일은 그 불안이 해결되어서 나의 인생을 새롭게 펼쳐질 수 있게 해줄 것이란 믿음. 그 믿음이 나의 오늘을 나아가게 한다. 나아가는 세상은 나를 더욱 좋은 미래로 가게 한다.

 

불안 없이 완벽한 사람은 없다를 달리 말하면, 불안이 나를 완벽하게 한다라는 말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불안하기에 더 꼼꼼하게 해결하려고 애쓰다 보면, 삶은 완벽하게 내게 모든 해결책을 제시하고 어느덧 불안은 저멀리 가실 것이다.

 

그렇게 살아가는 세월들이 나를 행복하게 하기도 할 것이다. 그렇게 살아가는 세월들이다. 불안이 나를 성장하게 하고, 불안이 나를 살게 한다. 불안 덕분에 나는 또 성장했다. 그것이 불안의 힘이다.

 

- 매일경제신문사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