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못남도 믿을 건가

 

전창수 지음

 

 

여행은 설레는 일이다. 장거리여행이든, 단거리여행이든, 근거리여행이든. 아주 가까운 곳에 공원이나 도서관을 가는 것. 새로운 어떤 곳을 간다는 것은 항상 설레는 일이다.

 

어릴 때는 그렇게 가지 않았지만, 내 젊은 날에는 항상 새로운 곳을 찾아다녔던 기억이 있다. 때로는 문인들이 모이는 회관에 갔고, 어느 시절에는 락카페를 자주 다니던 적도 있었다. 돈이 넉넉지 않아, 내가 내는 돈은 거의 없었고, 또 싸구려 락카페와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회관을 찾아다녔었다. 그렇게 내 못난 인생은 시작되었다.

 

내 젊은 날의 경험들은 비록 싸구려였지만, 그만큼 소중했다. 지금도 돈이 별로 없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그 시절에도 돈이 별로 없었다. 그럼에도 내일을 걱정하면서 하루하루 간신히 버티어낼 수 있었다는 건, 지금 생각하면 놀랍고 신기한 일이었다. 그렇게 쌓인 경험들이 하나하나 쌓여, 오늘날 나의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누구든 못난 구석이 있다. 그리고, 누구든 못난 시절도 있다. 그리고 또한 누군가는 못난이로 평생을 살아가기도 한다. 우리의 못남은 그렇게 믿음이 생긴다. 나의 못남 덕분에 누군가는 덕을 본다는 사실. 내가 못난 사람이라는 사실 덕분에 누군가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믿음.

 

나는 그렇기에 못난이의 여행을 계획한다. 나의 못난이 여행이 길고 지루한 인생에서 특별한 재미를 선물하게 되기를 바라고, 또한 어떤 이에게는 인생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나는 그래서, 못난 여행기를 기록하려고 한다. 비록, 돈이 많지 않아서 장거리여행이나 비싼 여행은 하지 못하지만, 매일이 다른 삶, 매일이 다른 곳을 향하는 특별한 마음들을 선물하려고 한다.

 

때로는 나의 못남도 믿어보자. 그리고 우리 모두 못난 사람이더라도, 그 못난 사람 모두를 믿어보자. 그렇게 믿어보다 보면, 인생은 새로워질 것이다. 어느 누구도 잘난 구석만 있는 사람은 없다. 누구에게나 못난 구석은 있으며, 그 못난 구석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삶의 마음가짐이 달라진다.

 

나는 잘난 구석이 하나도 없다. 그럼에도, 나는 못난 능력들 덕분에 특별한 삶을 살고 있다. 이 특별한 삶이 사람들의 못남에 희망이 되기를. 그 희망이 사람들의 삶에 깊은 마음의 울림이 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