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로 할 일 없을 때는 무엇을 해야 하나

 

전창수 지음

 

사람은 반드시 할 일이 있고, 계속해서 하는 일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에게는 꼭 필요할 때 해야 할 일이 하나 더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 정말 할 일이 없을 때 무엇을 할 것인가를 찾는 것. 어떤 사람에게는 그것이 게임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청소일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독서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취미생활일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는 미래를 위한 투자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정말 할 일이 없을 때, 그때에 뭔가 할 것은 내 인생에서 플러스되는 것들입니다. 때로는 의미 없어 보이는 멍 때리기가 플러스되는 것들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삶의 여유공간, 플러스되는 시간과 공간이 바로 정말, 자신이 정말 할 일 없을 때입니다.

 

저도 그런 적이 있습니다. 정말 할 일 없는데 무엇을 해야 할까. 제가 요즘 하는 것들은 도서관에서 신문보기, 새벽에 몽롱한 상태에서 잠을 깨기 위한 게임미션하기, 정신이 맑은 상태에서 글쓰기, 그리고 짜투리 시간에 인터넷기사 검색하기 등입니다. 그리고 저의 주업무인 텔레레터는 매일 하고 있죠. 텔레레터를 하면, 중간중간 쉬는 시간들이 많습니다. 이때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들을 많이 연구하다 보니, 저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텔레레터란 특성상, 텔레테터로 사람들과 대화하면서 조율하는 과정이 있었죠. 이제 신문보기는 중간에 쉬는 시간에 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텔레레터는 되도록 집에서 사람들과 텔레워드 능력으로 대화를 하면서 하기로 하였습니다. 혼자 있을 수 있는 무인카페나 무인라면콜 같은 곳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내 인생에서 플러스되는 것들이 무엇입니까? 저는 저의 인생에서 플러스되는 것들 중에 하나로 신문보기를 택하였습니다. 다른 것들은 예전부터 하던 것들인데, 신문보기는 금전 사정상 잠시 보지를 못했었죠. 하지만, 도서관에서 신문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안 후부터는 도서관에서 신문을 보는 것을 택하였습니다.

 

인생의 플러스, 그리고 가족의 플러스, 또 친구의 플러스, 또 다른 사람을 위한 플러스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분의 인생에서 플러스를 찾아보십시오. 그 플러스가 여러분을 희망찬 인생으로 이끌 것입니다. 오늘도 기도하는 삶을 살아가며 오늘의 플러스를 맞이하게 되시기를. 오늘의 플러스 기쁨이 되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