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박구리가 사는 은행나무
이중섭 지음 / 문이당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 책의 인물들은 고뇌하는 이야기들이다. 작가의 깊은 통찰력 덕분에 삶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메시지는 다양하다. 이 책을 통해 얻은 통찰들, 그 통찰들을 하나하나 나열해 가다 보면 우리 인생의 삶의 지점에 분명 도달해 있을 것이다.

 

 

2.

 

직박구리는 새다. 은행나무는 분명 직박구리를 먹여 살리는 곳일 거다. 나의 인생도 먹고 사느라 그랬다고 한다면, 믿어줄까. 소설은 어딘가 삐그덕대지만, 그러면서 삶을 관통하는 이야기들이다. 그 이야기들을 읽다 보면, 나도 그동안 참 많은 걸 헤쳐왔구나 하는 걸 문득 깨닫게 된다. 그 깨달음들이 오늘을 살게 하고 내일을 살게 한다.

 

 

3.

 

이 소설 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소설에는 소설이 있고, 삶에는 삶이 있다. 소설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삶에 대한 깊은 통찰일 거고, 삶에 대한 질문일 거다. 나도 내 삶에 질문을 던져본다. 나는 어떤 인생을 살아왔고, 어떤 삶을 살아왔는가.

 

그동안 저의 리뷰를 보느라 고생도 많이 하셨을 테고, 기쁨도 많았을 것이다. 또한, 많은 일들이 있었을 것이다. 소설을 보는 동안 내내 이 흐릿한 세상에서 내가 거쳐가야 할 길이 어디인가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4.

 

그래서, 나는 소설들이 마음에 든다. 나의 글에 대한 소식은 다른 글에서 전한다. 이번엔 리뷰로만 얘기하련다. 나의 거쳐왔던 인생도 소설을 보다보면 풀리게 되고, 그렇게 풀리게 된 인생 덕분에 나는 살아갈 수 있었다.

 

이번 소설도 마찬가지다. 나는 인생을 잘 살아왔다고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소설을 보다 보면, 그 느낌이 내게로 다가온다. 그래서, 나는 소설을 본다. 앞으로도 소설은 계속 볼 것이고, 그 소설들이 나의 삶으로 절절하게 다가올 것이다. 이리하여, 나의 삶은 또 다른 인생을 맞이한다. 직박구리가 사는 은행나무가 내가 사는 이 세상으로 바꾸어서 읽어보련다. , 또한, 그리고 많은 사람들 또한, 모두를 위한 삶을 살기를 바라면서.

 

- 문이당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