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NFT 메타버스 저작권 문제 해결 - 판사 출신 변호사와 법학박사가 알려 주는 NFT, 메타버스 시대 법률 가이드 된다! 업무 능력 향상 200%
오승종.김연수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된다! NFT 저작권 문제 해결누군가에겐

 

 

1.

 

무언가를 창작한다는 것은 좋고 신나는 일이지만, 그에 따르는 고통과 책임이 뒤따른다.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저작권에 대해서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어떤 경우에 창작자로 인정이 되는지, 어떤 경우에 나의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2.

 

이 책은 저작권에 대한 법적인 문제에 대해서 얘기한다. 어디까지가 저작권, 즉 창작자의 권리이고, 창작자로서 인정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양한 사례를 들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작권을 인정받는 경우와 저작권 침해가 있을 수 있는 법적인 소지에 대해서도 질문과 답의 형식을 곁들여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NFT 메타버스 창작을 하는 사람에게 좋은 법적 길잡이가 된다.

 

 

3.

 

창작자로서 살아온 세월이 많이도 지났다. 아주 오래 전에는 내가 쓰는 글이 아주 형편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어느 덧 나의 글은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시는 글이 되었다. 그래서 나는 그 덕분에 더없이 행복하게 지내고 있다. 나의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 무엇보다 좋다. 이젠, 나의 글도 하나씩 조금씩 마무리되어 간다. 아마도, 내가 쓴 글은 100여권의 책 분량이 될 것이다. , 경우에 따라서는 그 100여권이 몇 만권이 될지도 모르겠다. 이젠, 쓸 만큼 썼으니, 내가 쓰는 글을 마무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다. 남은 인생 몇 편의 시와 소설을 더 쓸지는 모르겠으나, 내가 쓰고 싶은 소설, 내가 쓰고 싶은 시, 내가 쓰고 싶은 리뷰, 내가 쓰고 싶은 수필은 모두 다 썼다. 이젠, 남은 시간 써 내려가는 글들은 지금까지 썼던 것에 대한 반복과 응용일 뿐이라, 큰 의미를 두고 싶지는 않다.

 

 

4.

 

그 과정에서 저작권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건지에 대해 궁금했었다. 창작의 범위란 이런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한 이 책. 이제, 조금은 여유 있게 남은 삶을 즐겨도 되겠다. 이 치열하게 살아가는 현실 속의 많은 분들이 신통한 다이어리의 글 속에서 여유를 찾게 되기를 바란다. 그 여유가 넘쳐 세상을 이루는 작은 샘물이 되어 누군가에겐 오아시스 같은 존재가 되어가기를 바란다. 나 또한 그런 사람이 되어 있기를.

 

- 이지스퍼블리싱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