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부를 위한 신디의 관계 수업 - 서로 다른 너와 나를 위한 9가지 결혼 심리학
신동인(신디)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즘 부부는 어떠한가? 라고 내게 묻는다면, 나는 잘 모른다. 나는 결혼도 안 했고 부부관계가 어떤 건지도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만은 말할 수 있다. 어떤 관계든 갈등이 있을 수 있고, 그 갈등을 풀어나가는 것이 모든 인간관계 해결의 출발점이라는 것을.

 

 

2.

 

요즘 부부를 위한 신디의 관계수업은 관계 수업이다. , 부부간의 관계, 근본적으로 갈등관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갈등관계에 있을 만한 것을 먼저 풀어야 한다. 그 갈등에는 서로간을 향한 내면적인 것일 수 있다. 그 의미는 상대가 아닌 나의 내면에서 올라오는 것들이 갈등의 원인일 수 있다는 얘기다. 그것을 풀어내기 위한 해소방안이 갈등의 해소방안이다. 우리는 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관계수업을 볼 수 있다.

 

 

3.

 

관계수업에서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감정돌보이기다. 상대의 감정뿐 아니라, 내 감정에 대해서도 잘 들여다 봐야 한다. 안 좋은 감정들이 쌓이고 쌓여서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 그러나 안 좋은 감정들을 풀어내고 적절히 해소한다면 그 관계는 전보다 더 좋은 관계로 발전된다. 그 발전된 지점에 부부의 좋은관계가 존재하고 예전과 다른 요즘 부부를 위한 관계수업이 시작된다.

 

 

4.

 

요즘은 자신의 감정들을 자꾸만 외면하게 된다. 그리고 감정을 좀처럼 표현하지 않는다. 그러나 적절한 감정의 표현과 적절한 감정의 해소는 꼭 필요하고, 그 해소가 부부관계에서는 굉장히 중요하다.

 

 

5.

 

요즘을 위한 감정, 요즘을 위한 해소에 미래의 관계가 있고, 미래의 삶이 있다. 미래의 삶으로 나아가는 지금의 삶. 지금의 관계. 조금 더 발전시켜 나아가 보자.

 

- 더퀘스트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