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헤란로를 걷는 신라공주 - 신라공주와 페르시아왕자의 약속
이상훈 지음 / 파람북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라공주가 있습니다. 페르시아왕자와 신라공주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야기는 벌써 1000년도 넘었습니다. 저자의 역사적 고증도 한몫합니다. 이란에서 몇 년을 보낸 희석도 있습니다. 페르시아왕자를 따뜻하게 대해주는 신라 대왕도 있습니다. 테헤란로를 만들어진 것이 필연일 수도 있겠다고 누군가는 그렇게 생각한 사람도 있습니다. 어느 나라에서 온 사신도있습니다. 왕자를 대접하는 문무왕도 있습니다. 원효도 이 책에 있습니다. 서로 사랑하게 되어 혼인을 맺은 두 사람도 있습니다. 페르시아 제국을 다시 일으키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도대체 테헤란로를 걷는 신라공주에는 누가 나오는 걸까요?

 

화랑 죽지랑, 의상 대사, 원효, 요석공주, 설총, 문무왕, 신문왕, 경덕왕, 원성왕, 혜초, 고선지, 안녹산 등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역사 속에서 정말 반짝반짝 존재하곤 하죠. 기본적으로 작가는 역사적 고증을 통해 흥미진진하게 이야기를 전개시킵니다. 물론, 흥미진진하게는 그냥 저의 생각 기준입니다.

 

그러니까, 제 생각에는……

 

테헤란로를 걷는 신라공주가 아주 재밌었습니다. 그런데, 역사적 고증을 통해 너무 다양한 인물이 나오다 보니까, 내용의 흐름을 따라가기가 어려웠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정리하는데 무척 힘이 들 뻔 했습니다. 힘이 들 뻔한 이유는

 

그래서 신라공주는 행복했을까요? 아니면, 불행해졌을까요? 제가 테헤란로를 걸어본 적이 있는지 없는지는 잘 모르곘습니다. 테헤란로가 어디 있는 건지 몰라서요. 다만, 어디선가 본 거 같은 기억으로 살아가는 슬픔은 생각보다 힘은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테헤란로를 걷는 신라공주란 제목에서 느껴지는 건 공주의 내면에 깃든 깊은 슬픔입니다. 그 슬핌이 테헤란로를 걷는 기쁨으로 바뀌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오늘의 슬픔이 내일의 작은 기쁨으로 바뀌어서, 그 작은 기쁨들이 커져가기를 바라 보고 또 바라봅니다.

 



- 이 리뷰는 파람북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