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어서 - 하루 한 문장, 고전에서 배우는 인생의 가치
임자헌 지음 / 나무의철학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한편에서 마음에 꽂히는 구절을 발견했다. // 산을 쌓는 일을 한번 생각해볼까요한 무더기만 더 쌓으면 산이 완성돼요그런데 그걸 못하고 그만두잖아요산은 완성되지 못하고 끝난 거예요. ‘다 끝낼 수 있었는데’ 같은 건 의미가 없어요완성하지 못한 건 결국 내 탓이죠하지만 반대 경우도 생각해볼 수 있어요땅을 고르겠다고 흙이라도 한 무더기 퍼다 날랐다면 이미 시작한 거예요흙 한 무더기만큼 땅이 골라진 거고그만큼 나는 전진한 거죠.“ - p.93

 

작은 방 한 구석 세상이 고요에 잠든 한낮의 시간나는 글을 쓴다그 중 하나의 글은 리뷰로 탄생한다바깥으로 보이는 자그마한 산의 정경은 나의 마음을 평온하게 만든다때로는 동네 주민들의 떠드는 소리가 들려오기도 하고스피커 확성기를 켜놓은 트럭의 소음이 귀에 거슬리기는 하지만나를 심각하게 방해할 정도의 소음은 아니다그리고 이 조그마한 방 안에서 나는 미래에 대한 꿈을 꾼다그 꿈을 위해 내가 할 것들을 착실히 하나하나 해 나간다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기고 결정한다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고과거는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이기에 지금 이 순간만을 생각한다그리고 포기하지 않기로 한다한 무더기만 더 파도 되는 그 일을.

 

 

2.

인간은 생각하는 존재다그러나 또한 인간은 생각을 가지고 태어나지는 않는 존재다그렇다면 지금 내가 하는 생각은 어디에서 온 것인가바깥에서 들어온 것일 수밖에 없다그래서 우리는 늘 스스로의 생각을 경계해야 한다내 생각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내 생각이 아닌 것이다책을 읽으며 자신을 늘 돌아보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우연히 북콘서트에 갔다가 들은 말이다매우 인상깊게 들어서진인 지금도 종종 곱씹어본다인간은 생각하는 존재그러나 생각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는 존재그렇지참 맞는 말이다. - p.101

 

지금 내가 했던 생각은 내 생각인가아닌가마지막에는 결국 내 생각이 되기는 하곘지만그 모든 게 처음부터 내 생각은 아니었던 것이다생각하고 생각하다 결정한 일이 최악의 선택이 되기도 한다그리고전혀 생각 못했던 일이 호재로 작용하기도 한다그러므로생각의 어떤 지점에서는 멈춰서 되돌아보기도 해야 한다그때 그랬었지라며.

 

3.

이제 나는 모른다고못하겠다고 쉽게 말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물어본다백 번쯤 덤벼보았니? - p.121

 

쉽게 포기하지 않으리라는 다짐은 이어진다같은 생각을 백 번쯤 해 본적도 있는 거 같지만같은 노력을 백번쯤 한 적은 없는 거 같다는 자괴감이 나를 감싼다그렇지백번쯤 덤벼보고 얘기를 했어야지.

 

4.

맹자 <진심 상편에는 이런 구절도 있다.

 

그만두면 안 되는 일을 그만두는 사람은 그만두지 못하는 게 없습니다후하게 대해야 할 때 박하게 대하는 사람은 박하게 대하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맹렬하게 나아가는 사람은 물러나는 것도 아주 빠르죠.”

 

수원을 찾아 진짜 우물다운 우물을 파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세다그만두면 안 되는 걸 그만두는 사람은 그만두지 못하는 게 없고그런 사람은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고민을 하더라도 우물을 파면서 고민해야 한다우물 파기를 그만두고 툭하면 비가 오지 않는다고 한탄해봤자 아무 답도 나오지 않는다. - pp.162~163

 

그만두면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한다요 근래잠시 글쓰는 걸 쉬고 다른 공부를 해볼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다아무리 해도 글을 쓰는 게 내가 갈 수 있는 길이 아니라고 느껴졌기 때문이다그러나 다른 공부를 하는 길이 가슴 뛰는 삶이 아니란 걸 뒤늦게 알게 되었다그렇지그만두면 안 되지무엇이 되었든나의 가슴이 뛰는 삶을 선택하고 그렇게 나아가야지.

 

5.

결국 인간이라면 매일 먹을 수 있는 음식 양과 필요로 하는 열량은 비슷하다어쩔 수 없다직원들을 학대하고환경을 오염시키고소비자를 속여서 벌어들인 돈으로 할 수 있는 일이란 따지고 보면 그리 많지 않다밥도 내 맘대로 양껏 먹지 못한다쌤통이다. - p.174

 

밥도 내 맘대로 양껏 먹지 못하는 건부유한 자나 가난한 자나 똑같다는 사실이 왠지 위안이 된다먹고 싶은 대로는 못 먹어도 하루 세끼 충분히 먹고 있으니그걸로 행복해하고 있다결국 인간은 먹지 않고는 살지 못하는 존재살아가는 이유 충분히 되지 않나~?

 

6.

선택할 여지조차 없는 상황이란 게 과연 있을까특정한 상황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는 말로 자신이 한 행동의 책임을 고스란히 떠넘겨도 되는그런 선택이란 게 과연 있을까? - p.221

 

과연 나는과거는 과거고 지금부터 선택하면 되는 것 아닐까그러니까 가고자 하는 그 길을 가면 되는 것이다미래에 어떤 삶이 기다리고 있을지 나는 알 수 없으니까보다 더 가슴 뛰는 삶을 선택하면 되는 것 아닐까.

 

 

7.

아무리 편안해도 내 것이 아닌 인생은 결국 나를 망가뜨리고아무리 많은 것을 주어도 그의 것이 아닌 인생은 결국 그를 망가뜨리니까. - p.258

 

내 것인 인생을 살기 위해 가슴 뛰는 삶을 선택하고 선택하였으면 나아가야지내 인생을 망가뜨리고 싶지는 않으니까.

 

8.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오늘 하루 어떤 자세로 살 것인가 하는 것뿐이다운이야 때로는 좋고 때로는 나쁘겠지만내가 원해서 내 안에 차곡차곡 쌓아둔 실력은 어디로도 가지 않는다그 실력에 어느 날 바람이 불어오면 하루 만에 700리를 갈 수 있고이름 없는 사람이 천년 뒤에도 문필을 자랑하는 문장가가 될 수 있다.

 

기억하자바람이 불지 않는 인생은 없다오늘 하루의 운으로 다음 순간을내일을 속단하지 말자오늘 스스로 선택한 즐거운 일에 그저 실컷 몰두하자진인사대천명사람으로서 할 일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리자이뿐이고이것으로 족하다. - p.281

 

바람이 불지 않는 인생은 없다바람을 잘 맞아들이고 바람 속에서 행복해 한다면 언젠가는 나의 지금 작은 노력이 큰 결실을 맺으리라나는 지금 여기에서 내가 할 일을 할 뿐이다.

 

 

9.

모자란 순간도 넘치는 순간도 내가 쓸면서 가야 하는 거대한 인생의 한 부분이다부족한 순간도 빛나는 순간도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세상은 우리에게 매 순간 긴장하라고 다그치지만장자도 배포 아저씨도 그렇지 않다고 위로해준다우리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거대한 흐름 앞에서 지레 겁먹지 말고 그저 오늘을 만끽하라고그래야 순간의 소중함을 놓치지 않고 온전히 누릴 수 있다고 말이다. - p.294

 

그러므로 앞으로의 나에 대해 겁먹지 말자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은 나에게 건네준 위로를 통해 나는 용기를 얻는다그 용기가 오늘을 살아가는 힘을 준다그 힘으로 또 하루를 살아간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증정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