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읽기 3월 24일



금가격이 떨어진 이유는 위안화 때문일지도.

뉴스: https://www.msn.com/ko-kr/news/other/%EA%B8%88%EA%B0%92-%EB%B9%84%ED%8A%B8%EC%BD%94%EC%9D%B8-%EB%8F%99%EB%B0%98-%ED%8F%AD%EB%9D%BD-%EC%9D%B4%EB%9E%80-%EC%A0%84%EC%9F%81%EC%97%90-%EC%95%88%EC%A0%84%EC%9E%90%EC%82%B0-%EA%B3%B5%EC%8B%9D-%EC%99%84%EC%A0%84%ED%9E%88-%EA%B9%A8%EC%A1%8C%EB%8B%A4/ar-AA1ZaH0B?ocid=socialshare

뉴스제목: 금값ㆍ비트코인 동반 폭락...이란 전쟁에 '안전자산 공식' 완전히 깨졌다.


비트코인은 반감기가 아니므로 상승하기 힘들때라고 보여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논외로 하고 금값이 하락한 이유등에 대해서 기사에도 있고 기사 내용도 설득력이 있어요.


특히 '유동성 확보'가 문제라면 현재 AI버블이 붕괴중이고 어제 뉴스에 있는, 사모펀드들 부실이 심각해서 금을 팔아서 현금을 마련하고 있다는 부분으로 볼 수 있는데, 금까지 투자했을지는 잘 모르겠어요. 전쟁에도 금값이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알아요. 저도 처음 봤어요. 전쟁으로 주가나 채권가격 하락분으로 일어난 마진콜이 전쟁이 일어나 금을 매수하는 양을 뛰어넘는 경우는 없었으니까요.


하여튼 금값이 하락하는 것도 AI 버블이 붕괴중인 증거이고, 한번 하락하면 보통 투자에서 전문투자자들은 레버리지(빚투라고도 해요)를 많이 쓰므로 여러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마진콜이 걸리고, 여러 사모펀드들이 파산할 위험에 있는 상황으로 갈거에요.


그런데 다른 이유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어요.


바로 위안화 때문이에요. 여러분에게 10달러와 10달러와 똑같은 가치의 위안화가 있다면 어떤 화폐를 가질 거에요? 라고 물을수 있어요. 당연히 대부분 달러화를 가질거라고 말할 거에요. 중국인이 아니라면요.


그런데 위안화를 선택한 중국이외의 사람들이 있어요. 바로 석유수출국들이에요. 중국과 석유를 위안화로 결제하기로 하였어요. 그럼 아랍국가들은 석유판매대금으로 받은 위안화를 축적해서 도움이 되었을까요?


이것은 중국에 금융이 발전한 홍콩이 있기 때문이에요. 아랍국가들은 위안화로 받아도 이것을 즉시 홍콩에서 위안화로 금을 매입해서 금으로 보유하여요. 그래서 평소에 중국이 금을 많이 사는 거에요. 중국이 미국채를 줄이고 금을 많이 샀잖아요. 위안화가 국제통용화폐로 달러에 도전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금으로 거래하는 것과 같고, 이 금을 이용해서 달러 패권에 도전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번에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되면서 대부분의 아랍국가들이 석유를 팔기 어려워졌어요. 그런데 국가는 돈이 필요하잖아요. 그럼 석유대신 무엇을 팔 수 있을까요? 금을 팔 수 있을 거에요.


그래서 전쟁이 일어나면 시세차익을 생각하고 금을 많이 매입하는데, 다른 곳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보통 금값이 상승하여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금값이 상승하였으니까요. 하지만 이란이 전쟁하면 금값이 못오를 수도 있어요.


저는 이것이 유일한 이유가 아닐거라고 생각하여요. 금값이 전쟁이후에 내려서 이 부분이 포함되었지만, 금은 지속적으로 달러 패권에 도전하는 국가들이 매수할 것이며, 이러한 금의 상승은 중국 이외의 다른 국가들 또한, 달러가 무너질 것에 대비해서 매입하는 자산이 될거에요.


저는 전쟁전에 금이 상승추세였으므로, 사모펀드들이 금이 있어서 팔아도 상승하는 정도였는데, 여기에 중동 국가들이 금을 팔면서 하락세로 전환되었다고 생각되어요.


저도 만약 포트폴리오 확대해야 되는 상황이였다면(현재 매매버으로 포트폴리오 축소해야 되는 상황으로 결과값이 나오고 있어요)이번 전쟁 때문에 금을 샀을지도 모르는데, 중동에 전쟁이 일어난다면 앞으로 금을 사진 않을 것 같네요. 특히 위안화를 받아주는 국가에서 전쟁나면 안살 것 같아요.


그냥 이런 생각을 해본 뉴스에요. 어제는 특별한 뉴스가 없어서 이것만 뉴스 읽기로 작성할 계획이에요. 그리고 아침에 이것저것 하다가 벌써 8시 20분이여서 다른 내용을 작성할 시간도 없네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