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게임인 Ye Guild Clerk!의 저의 평가는 잘만듬이고 2025년에 제가 플레이해서 엔딩을 본 게임들 중(무료 게임들 중. 여기서는 부분유료 게임과 100% 할인게임도 포함되어요)에서는 최고라고 말할 수 있는 게임이에요.
이 게임은 Papers, Please와 비슷한 게임으로 Papers, Please는 어드벤쳐 시뮬레이션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면 Ye Guild Clerk!는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게임이라고 분류할 것 같아요. 장르 구분에서는 메인 장르가 뒤에 붙어요. 즉 둘다 어드벤처 게임의 속성과 시뮬레이션 속성을 동시에 가지는데 어느쪽에 더 강하게 작용하는가? 에서는 Papers, Please가 시뮬레이션 게임을, Ye Guild Clerk!는 어드벤처 게임이 주된 게임의 포인트이에요.
이 게임은 길드에서 Quest를 주선해주는 NPC가 되어보는 게임이에요. Papers Please는 메인 스토리와 관련없이 등장하는 입국자들의 여권, 서류 심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Ye Guild Clerk!에서는 모든 캐릭터가 고유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요. 그러므로 Ye Guild Clerk!의 캐릭터들을 더 정성스럽게 만들고, 개발시간도 더 들어가는 게임이에요. 플레이어에게 동일 시간 플레이시키기 위해서는요. 그래서 Ye Guild Clerk!는 플레이시간이 짧은 편이에요.
그러나 Papers, Please는 시간을 엄격하게 준수시켜서 최대한 많은 입국자들의 서류 심사를 해야 한다면, Ye Guild Clerk!에서는 시뮬레이션 게임의 요소보다 시나리오를 즐기는 어드벤처 게임의 특성을 고려해서 깊게 생각해보도록 이런 시간제한 요소가 없어요. 이점이 어느 장르를 좋아하느냐? 에 따라서 호불호가 조금 나눠질 것 같아요. 즉 일부 유저들. 어드벤처 게임은 개발자가 정한 시나리오를 따라가게 되어 있고, 이 시나리오를 비디오와 게임플레이, 게임음악과 함께 즐기는 게임인데, 이런 부분보다 뭔가 능동적으로 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유저들은 Papers, Please 같은 게임플레이를 더 좋아할 것 같네요.
저는 시뮬레이션 게임을 더 좋아해서, Papers, Please 쪽인데, 이 게임도 퀘스트를 받으로 오는 플레이어의 레벨과 장비, 클래스등 다양한 스탯을 보여주고, 원래는 플레이어지만 여기서는 NPC인 모험가들의 우정 상성과 우정도를 넣어서 서로 호흡이 어느정도 맞는지를 보고 파티도 구성해주면서 최대한 길드로 들어온 의뢰를 많이 모험가에게 주고 많은 퀘스트를 완성시키면서 길드 수입도 많이 얻도록 만들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되어요. 이러면 Paper, Please의 판타지 버전 쯤이 될 것 같긴 하네요.
그러나 이 게임은 이런 부분 보다는 모험가 NPC가 이야기 하는 것을 잘 듣고 그것에 맞는 적절한 퀘스트를 주는 것이 더 중요한 게임으로 주로 2지 선다에요. 그 퀘스트에 따라서 NPC가 다양한 반응을 보이며 엔딩에도 영향을 주며, 엔딩이후 NPC의 미래도 영향을 받는 게임으로 이런 시나리오를 즐기는 게임으로 게임플레이가 결정되어 있어요.
여기에서 변화구...약한 것 같은 모험가가 실제로는 영웅급 모험가이고 아주 강할 것 같은 모험가가 아주 약하거나, 컴플레인이 매우 심한 모험가도 있는 등 변화구가 많아요^^. 만약 시뮬레이션 요소가 강해지면 이 변화구가 많이 줄거에요. 어드벤처 게임이여서 가능한 부분인데, 시뮬레이션 게임은 평범한 일상을 만드는 게임이고 어드벤처 게임은 게임 개발자가 정한 시나리오를 따라가는 게임이므로(멀티 엔딩으로 다양한 결과를 만들어서 한번에 다 확인할수 없는 게임으로도 구현되지만요. 그러나 멀티엔딩으로 가는 과정에서 개발자가 미리 정한 시나리오를 어드벤처 게임은 벗어날 수 없어요. 어드벤처 요소가 들어간 시뮬레이션 게임은 엔딩을 안만들기도 하고, 간혹 만들어도 중간 과정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며, 엔딩이후에도 무한 플레이를 하도록 만들어지는 경우도 많아요. 무한 플레이 이후에는 어드벤처 게임의 요소. 즉 엔딩으로 가는 정해진 패턴의 요소는 ) 이런 변화구를 만들 수 있어요.
또한 모험가의 주변 사람들이 나타나 여러가지 이벤트를 발생하는 등, 여러가지 다양한 게임시나리오가 여러분들을 즐겁게 해주는 방법으로 구성된 어드벤처 요소가 더 강하게 작용하는 게임이에요.
한글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영어 독해가 가능하다면, 수능 영어 수준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이에요.
길드의 수익도 만들어야 하고, 모험가도 만족시켜야 하는 게임으로 흥미로운 게임이었어요.
게임평가(각항목당 ★5개 만점)
창의성 - ★★★★★
어드벤처 게임에 시뮬레이션 요소를 결합하였고, 이 부분에서 소재면에서 NPC로 등장하는 길드에서 퀘스트를 부여하는 역할을 해보는 게임으로서 독특했어요. 모험가의 경우에도 실제 판타지 세계에서 존재하지만 RPG게임에서는 구현하기 힘든, 음유시인이 행사. 물론 판타지 세계의 행사라면 축제겠지요. 축제에서 노래를 부르고 싶다는 퀘스트등도 존재하고, 다양한 모험가들의 성격과 다양한 이야기를 만든점은 높게 평가할 수 있어요.
레벨 디자인 - ★★★★
변화구가 많다는 점에서. 이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려울 것 같아요. 그리고 실제 퀘스트에서 10 골드를 받는 것이라도 실패시에도 어느정도 골드를 주어야 하고 성공시에 추가 보수를 줄수도 있어요. 이 부분에서 길드의 수입을 어느정도로 맞추어야 하는지는 여러번 플레이해서 경험으로 알아야하는데, 어려운 난이도가 아니라는 것은 다행이에요.
그러나 오히려 성공시 추가 보수. 실패시 어느정도의 보수를 지급함으로서 퀘스트를 잘못 준것에 대해서 만회할 수 있다는 점은 레벨 디자인으로 잘된 점인 것 같네요. 대신 길드 수입은 줄어들게 되므로 이런 부분에서는 주의해야 하지만요.
수학능력 - ★★★
게임에서 수학이 쓰이는 경우가 적은 어드벤처 게임이지만, 이 게임에서 수학때문에 문제가 되는 경우는 적은 것 같아요. 게임에서 수학이 쓰이는 부분은 난이도를 낮게 가져갔어요.
탐욕/절제 - ★★★★★ (높은수록 절제에 가까워요)
이 게임은 무료 게임으로 탐욕과 관련된 어떠한 부분도 없어요. 이 부분은 부분유료 게임의 캐쉬 아이템을 평가하기 위해 들어온 항목이기도 하여요^^.
운영 - 관련없음
싱글 플레이 게임으로 버그도 다 잡았고 개발이 완료된 게임으로 보여요. 이 부분은 온라인 게임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게임시나리오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중요해요)
게임의 시나리오는 매우 잘되어 있어요. 어떤 퀘스트를 주었냐로 퀘스트 성공/실패도 나뉘지만 엔딩에서 그 모험가 npc의 미래도 바뀌게 되는 등 어드벤처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즐길만한 게임요소는 매우 잘 되어 있어요.
게임 그래픽 - ★★★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중요하지만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중요하지 않아요)
이 장르가 흔하지 않은 장르이고 메이저 개발사에서는 잘 시도하지 않는 장르에요. 그런 만큼 이 장르는 그래픽보다는 게임퀄리티로 밀어붙이는 게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사람들이 Papers, Please나 Ye Guild Clerk! 같은 게임이 그래픽이 좋지 않더라도 좋아하는 것을 보면 아무래도 이 장르는 게임그래픽이 중요하지 않은 듯 보여지네요. 다른 어드벤처 장르들은 그래픽이 중요하지만요.
게임 사운드 - 평가하지 않음 (어드벤처 게임에서는 매우 중요해요)
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사람들마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을께요.
어드벤처 게임(시뮬레이션 어드벤처) 장르 이해도 - ★★★★★ (이 개발사가 다른 장르 게임을 만들때는 적용되지 않거나 시간이 흘러서 개선될 수도 있어요)
이 장르 자체가 생소한 장르이고 이 장르 게임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 특징이 있어요. 하지만 이 장르 게임에서 유저들이 원하는 요소. Papers, Please와는 다른 게임 시나리오를 잘 녹여내서 어드벤처 게임유저들이 좋아하는 게임플레이를 잘 만들었다는 특징이 있어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