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마작(리치 마작)을 할 때 방이름을 다 같은 이름을 쓰더라고요. 동풍전 이런씩으로요. 동풍전이 가장 난이도가 낮은 방이고 많이 하는 방이라서, 0판 마작인줄 알았어요.
한국에서도 0판마작, 1판마작, 3판마작, 6판마작같이 방이 나눠져 있어요. 0판마작에서 승리조건 몇가지가 빠지면 1판마작. 1판마작에서 승리조건 몇가지가 빠지면 3판마작 이런 씩이에요.
저는 0판마작을 하고 싶거든요. 0판마작이 루미큐브와 비슷하고 1판마작부터는 루미큐브에서는 승리조건인데 마작에서는 승리조건이 아니게 되어요. 루미큐브처럼 플레이하고픈 유저들은 0판 마작이 재미있어 하는 편이에요.
그런데 동풍전을 하면서 보니까 1판마작 아니면 3판마작이더라고요. 오늘 0판마작인지 확인하려고 일부로 좀 이상하게 플레이하면서 여러가지 체크했는데 0판마작이 아니었어요. 흥미가 크게 떨어지더라고요. 일본마작도 0판마작 있는줄 알았는데...
한국에서도 1판마작과 3판마작을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긴 해서, 넷마블 마작할때 0판마작 최저 게임머니 방이 가끔 없긴 하여요. 제가 가진 마작 게임머니로는 보통 최고(게임머니)금액방에 가서 해야 하는데 그냥 저는 재미로 해서 최저 금액방에서만 놀았어요. 그냥 최저금액방에서 오래해서 쌓인거에요. 한국에서는 방을 만들고 하고 싶을 만큼 하는 거에요. 4게임만 하고 방폭되고 다시 만들고 하는 것은 아니에요. 그래서 방이 없을때도 있고, 아무리 기다려도 0판마작 최저금액방에 사람들 꽉차서 못할때가 있어요. 그럴때만 1판마작이나 3판마작을 했는데, 역시나 저에게는 재미가 없더라고요. 항상 0판마작 방에 사람이 비었나 확인하고 비었으면 0판마작 방으로 옮겼어요.
일본 마작에 0판 마작이 없으니까 루미큐브처럼 플레이하지 못하고 재미가 없어서 일본 마작을 안할텐데, 문제는 한국 마작도 개발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 문제에요. 그래서 앞으로 마작 게임은 못할 것 같아요. 지금 하고 있는 게임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잘 만들었지만 제가 일본 마작에 흥미를 잃어서 아마 다시 접속하는 일은 없을 것 같아요. 저는 실제 돈을 걸고 마작하지는 않으니까 게임머니로만 하는 온라인 마작만 하는데, 온라인 마작은 거의다가 일본 마작(리치 마작)이니까 앞으로 마작 게임을 할 가능성은 없을 거에요. 안하는게 아니라 한국 마작이 없어서 못하는 거에요^^.

그래서 마작에서 상대방이 어떤 패를 원하는지 아는 방법이에요. 그런데 제가 고수가 아니여서 고수들은 더 많은 방법을 사용할수도 있는데, 중수나 하수 주제에 그래도 제가 알아내는 방법을 소개해 볼께요.
① 상대방이 패를 버릴 때 그 사람 손패에서 몇번째 패를 버리는지 봐야 해요.
마작 게임을 하다보면 중간에 버림패가 있고 그 뒤쪽으로 4명의 패가 서 있어요. 그런데 온라인 마작의 경우 자동으로 패를 배열해 주잖아요. 1,2,3,4번 같이 배열해줘요. 다시 말해서 자신의 손패를 4,1,3,2같이 섞어서 배열해 놓지 못해요. 그런데 마작 게임화면에서 뒤집혀서 패는 알수 없지만 상대방 패가 놓여있는 그곳도 그래요. 그런데 패를 낼때 낸 패가 살짝 없어졌다가 다시 나열되면서 없어진 자리에 패가 생겨요. 여기서 몇번째 패를 냈는지를 잘 봐서 상대패를 예측하는 거에요. 몇턴 지나면 상대패가 대략적으로 보여요. 덮어(리치) 이후에는 새로운 패만 버림패로 내니까 파악할 수 없어요. 그전에 파악해 둬야 해요.
② 상대방이 패를 낸 다음에 다음 사람에게 새로운 패가 들어왔는지 봐야 해요.
게임을 하는 도중에 한 사람이 낸 패 다음에 아무런 이벤트가 없으면 다음 사람에게 새로운 패가 바로 생겨요. 그런데 여기에 패가 안생기면 특정 이벤트가 발생한거에요. 바로 누군가에게 뻥(치,뻥,깡) 할건지 물어보는 이벤트가 발생한 것이지요. 이걸로 ①번에서 알아낸 정보를 더해서 좀 더 세밀하게 알아낼 수 있어요.
③ 버림패를 봐야 해요.
마지막으로 버림패를 봐야 해요. 버림패 보는 방법은 초보들이 처음 배우는 것이니까 자세한 설명은 생략할께요.
④ 상대 유저의 게임 스타일
이건 일본 마작 게임에서는 안되어요. 4게임만 하고 방을 폭파하고 새로운 방을 파서 하는 스타일이여서 계속 상대가 바뀌니까 안되어요. 한국에서는 한방에서 오랫동안 같이 하니까 상대 게임스타일이 고정된 사람들은 파악이 되어요. 여러 전략을 섞어서 구사하는 것이 좋아요.
오늘 상대패를 보니까 만수패 뒷쪽편을 노리고 있더라고요. 그런데 그 사람 스타일이 1,4번이나 6,9번을 마지막으로 노리는 경향이 있는 것을 알고(황폐유국과 앞쪽에서 승리한 패를 바탕으로 예측. 4게임밖에 안해서 안맞을 때가 많아요) 제 손패에 6번패가 있었는데 6번패를 내어줄것 같으냐? 하면서 그 사람이 리치(덮어)한 이후에 안내어줬는데 승리 조건이 6,9번패였어요. 이런씩으로 하는 거에요.
어쨌든 마작에 대한 흥미가 확 떨어져서 앞으로 마작을 할 가능성은 없을 것 같아요. 한국마작 0판마작이 생기기 전까지는요. 넷마블 마작이 서비스 종료 된것이 너무 아쉬워요. 마작하고 싶을때마다 넷마블 아이디를 살려서(너무 오래되어서 비번 다 잊어버림) 했는데 언제 가보니까 사라졌더라고요. 엠게임 마작에는 고수가 너무 많아서 승리를 못하겠어요. 고수만 있는 것 같아요. 그것도 보통 고수가 아니라 초고수들만 있는 것 같아요.

0판 마작에서 승리조건중 몇개가 빠진게 1판 마작이고 1판 마작에서 승리조건 몇개가 빠진게 3판 마작이에요. 그래서 0판 마작인지 확인하려면 덮어(리치)를 하면 안되고 그 승리조건에서 빠진것을 만들어서 쏘아(론)이 되는지 확인해야 되요.
당연히 0판마작이 아니니까 쏘아(론)이 안된다는 것을 확인할때까지 좀 시간이 많이 걸리긴 하였어요. 근데 승리조건을 만들어야 하니까 제가 덮어(리치)를 안하지만 황패유국에서는 계속 뜨는 상황이 발생하였어요. 빨리 확인하려고 승리조건 4개도 만들어봤지만 상대방 견제를 많이 받아서 내 승리패는 안내주어서 시간이 더 걸렸어요.
0판 마작인지 확인하기 때문에 쏘아(론)가 안되는 상황인 것을 다른 사람이 알았다면 제 패는 신경안썼을 것이지만요.
근데 빨리 확인하려고 승리조건을 2개~4개를 계속 만드니까 황패유국에서 번 게임머니로 2등을 자주 하였어요^^. 이렇게도 2등 잘 되는구나 하는 것을 알았네요.
오늘은 승리를 거의 못했지만, 확인하는 과정도 즐거웠고 즐겁게 마작을 마무리하게 되었네요. 그냥 제가 일본마작 스타일이랑 안맞는 거에요. 일본 마작이 저에게는 재미있지가 않네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