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엔 십일년전에 다녀왔었다. 센트럴파크와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 너무 가보고 싶었고, 그래서 단지 그 목적만을 가지고 뉴욕에 갔다. 돌아오는 비행기를 놓쳐 예정보다 이틀을 더 묵게 되었는데, 어쨌든 내가 외국에 나가 머물렀던 시간이 가장 길었던 때가 바로 그 때다. 그때 친구와 나는 센트럴 파크에 갔고, 맨하튼 시내를 매일매일 돌아다녔고, 길게 줄을 서서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 올랐었다. 센트럴 파크의 벤치에 앉았어도 아무도 내게 말을 걸지 않았고,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서 키스를 하지도 않았다. 나에겐 외국 여행이 처음이었고, 긴장과 흥분으로 가득 차 있었으며, 그러나 '절약절약!'이 머릿속에 콕- 틀어박혀서, 제대로된 음식을 먹지도 못한채 한국에 돌아왔었다. 같이 간 친구의 지인이 그곳에 있어 밥을 사준다며 다이너에 데리고 갔었을 때, 그때가 미국식 식사를 제대로 맛본 유일한 때였는데, 그 다이너를 그 여행기간 동안 두 번에 걸쳐 갔었다. 


뉴욕은 내가 열다섯살 때부터 가보고 싶었던 곳이었다. 내가 그간 봐왔던 영화와 책에서 들었던 노래에서 뉴욕을 많이 만났었고, 자연스럽게 내가 반드시 가봐야 할 곳이 되어 있었다. 그렇게 십일년전에 처음 그곳을 갔다. 그리고 시간이 흘렀고, 나는 그 후에는 괌을, 홍콩을, 마카오를, 싱가폴을, 베트남을, 포르투갈을 다녀왔고, 그 사이사이마다 '뉴욕을 다시 갈 것' 이라고 계속 생각했다. 그때 동행했던 친구와 나는, 뉴욕에 언젠가 다시가자, 입버릇처럼 말했고, 그리고 십일년후에 가게 되었다.


이번에는 우리 지난번처럼 빈곤하게 여행하지 말자고 했다. 저렴한 숙소와 저렴한 식사로부터 벗어나자고 했다. 미국에 갔으니 스테이크도 마음껏 먹고오자고, 호텔에서 자자고, 친구와 나는 얘기했다. 그리고 이번엔 미술관에도 가보자, 라고도 얘기했다. 센트럴 파크와 엠파이어는 기본이지만, 우리 그때 한 번도 갈 생각을 하지 않았던 미술관을 가보자고.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사서 읽었다.














부지런히 사서 읽은 후에 같이 갈 친구에게 빌려주었다. 자, 이거 읽고 가자, 하고는. 사실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떤 미술관에 꼭 가자 라는 다짐보다는 먹거리가 많다는 첼시 마켓에 가고 싶다고 생각하고, 레고 매장에 가서 조카들 선물 사야겠다는 생각을 하긴 했지만...


친구는 이 책을 내내 안읽고 있다가 뉴욕으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읽었다. 그래서 다 읽지 못했다. 그리고 그렇게 우리는 뉴욕에 도착해서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에 갔다.


$25.00 하는 입장료를 내고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들어갔는데, 와, 얼마나 작품이 많은지, 걷고 걷고 또 걸어도 이 미술관에 있는 작품을 다 보기에는 무리가 있겠더라. 친구와 나는 다리 아프게 부지런히 돌아다녔지만, 절반이나 봤을까... 신기한 건, 작품 앞에서 친구가 설명을 해주는 거였다. 이 그림은 이걸 그린건데 여기 어디에 이 그림을 다른 버젼으로 그린 게 있대, 어, 이 그림! 이 그림은 여자아이처럼 보이지만 남자 아이래... 어, 이 그림! 이 그림은 말이야...


우와- 완전 짱멋져. 어쩌면 그렇게 미술을 잘 알지? 어떻게 그림에 속한 배경까지 다 알고 있는거지? 너무 멋져! 친구의 설명을 들으면서 보는 그림은 진짜 너무 좋은거다. 그냥 봤으면 아무것도 알지 못했고 재미도 없었을텐데, 친구가 이렇게 설명해주니까 너무 좋아. 나는 감탄에 감탄을 거듭하며, '아니, 너 근데 이런거 언제 그렇게 다 알게 된거야????????????' 라고 물으니, 친구가 대답했다.



"니가 나 빌려준 책에 다 써있던데?"




............................................................................................................

그 책..

나도 읽었는데?

나 다 읽었어..

난 첼시마켓 밖에 생각이 안나.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을 찾아봐야 겠다고 생각한 것 밖에 없어.

레고 매장이 모마 미술관 근처에 있대.

난 이렇게 밖에 기억이 안나는데...어떻게 너는 그림에 대한 배경지식이 쌓인거야??????????????????????????? 난 뭘 한거야???????????????????? 내 책인데????????????????????????????????????????? 왜 난 몰라???????????????????????????????????????????? 나는 엄청난 좌절을 품게 됐다. 그러자 친구는 말했다. 



"나는 읽은지 얼마 안됐잖아, 너는 오래됐고."



.................................................................................

위로 되지 않아... 전혀... 전혀 위로 되지 않아...... 아이큐 검사를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어릴 적의 나는 내 머리가 되게 좋다고 생각했었다. 천재인줄 알았어. 집이 부유해서 영재 교육 시켰다면 나는 어마어마한 인재가 되어있을 거라고, 지금 여기에 없고 어디 연구소 이런 데서 천재적인 연구를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자라면서 점점 그 생각이 바뀌어갔다. 음..어쩌면 나는 그냥 평범한 머리를 가진걸거야. 그러니까 공부도 못했겠지. 그냥.. 평범한 머리야... 그러다 몇년전부터 드디어 현실을 인정하기 시작했다. 난... 머리가 좀 나쁜 편인 것 같아. 평균보다는 약간 밑일 거야. 머리 좋다고 생각했던 건, 어린 날의 착각이었어. 누구나 하는 착각. 부모들이 첫번째 애를 키울 때 가장 그 말을 많이 하잖아. 와우- 얘는 너무 똑똑해! 나는 그래서 내가 진짜 똑똑한 줄 알았지 뭐야. 아하하하하. 이제는 안다. 나는 평균을 약간 밑도는 아이큐를 가졌을 거란 사실을. 얼마나 밑도는지 아이큐 검사 해보고 싶다. 아니, 같은 책을 읽었는데 한 명은 그림 해설사가 되어 있고 한 명은 레고 매장에서 조카 선물 살 생각이나 하고 있고.....................................Orz



친구의 기행(!!)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모마 미술관> 에 갔을 때도 역시나 아, 그 그림을 봐야 하는데, 하고 찾아다니더니 아 이 그림! 하고서는 또 샬라샬라 말을 한다. 멋져... @.@



나는.. 왜 때문에 책을 읽는가........................................


친구와 나는 십 년 후에 또 뉴욕에 오자고 약속했다. 그 전이 된다면 좋겠지만, 미국은 그렇게 쉽게 오고갈 만한 위치에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 때 와서 또 이 도시를 구석구석 누비고 다니자고 했다. 그때는 이 뉴욕미술관 책을 한 번 더 읽는대신 그냥 친구에게 읽으라고 다시 주고, 나는 친구의 설명을 들어야겠다. 읽어봤자 나는 기억도 못하니까. -0-


뉴욕에 가서 미술관을 한 번 들러볼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고 가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내 친구의 경험을 팁으로 삼아, 가급적이면 비행기 안에서 읽기를. 그림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보는 그림은 그렇지 않은 그림보다 조금 더 나은 것 같다.


모마 미술관 인증 짤을 투척한다. 친구와 나. 지나가던 한국인이 사진 찍어 달래서 찍어줬더니 우리도 찍어준다길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우리 원래 사진 안 찍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네 ㅋㅋㅋㅋㅋㅋ 이러고 찍음. 표정 열나 구리다 ㅋㅋㅋㅋㅋㅋㅋㅋ표정에서 어색해함이 다 드러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가 하나라도 더 즐길 게 있다면 더 즐겨보자 싶어서 이 책도 사서 읽었다. 와, 이 책의 저자 '최한샘'은 정말 서점을 좋아하는구나. 뉴욕의 서점을 잘도 돌아다녔다. 게다가 어느 곳에서는 자원봉사를 하기도 했어. 멋지다... 십일년전에 뉴욕에 갔을 때는 <리촐리 북스토어>를 갔더랬다. 아주 아름다운 서점이었는데, 그 서점은 영화 《폴링 인 러브》의 촬영지이기도 했다. 영화 폴링 인 러브는 '로버트 드니로'와 '메릴 스트립' 주연의 영화인데, 크리스마스 선물을 고르기 위해 이 둘 다 서점에 들렀다가 부딪치게 되고, 그래서 각자가 책을 산 봉투를 떨어뜨리고 다시 줍는 과정에서 내용물이 바뀌게 된다. 메릴 스트립이 남편을 위해 산 책을 로버트 드니로가 들고 가고, 로버트 드니로가 아내를 위해 산 책을 메릴 스트립이 들고 가게 된 것. 집에 가고나서야 그들은 책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뒤로도 이 둘의 우연은 몇 번 계속되어 사랑을 하게 되는데, 이 둘 모두 배우자가 있고 아이들이 있어서... 더 내지르고 싶지만 더 내지르지 못하는............ 뭐, 그런 영화의 배경이 된 서점이 리촐리 북스토어 였던 것이다. 



이번에는 <스트랜드 서점>과 <반즈 앤 노블>에 갔었다. 부러 찾지 않아도 가는 길에 있어서 들르기 좋았다. 외국에 가 서점을 들르는 일을 나는 무척 좋아하는데, 이걸 같이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한다는 건 너무 행복한 일이다. 우후훗. 책더미들 속에 파묻혀서 자연스레 책을 사고 싶었지만, 십일년전에 뉴욕에서 샀던 책을 아직도 다 읽지 못하고 있다는 게 떠올라 관뒀다. 기분 탄다고 책 샀다가 그냥 먼지만 쌓여.... 십일년전 뉴욕, 나는 그 때 그랜드센트럴 터미널 안에 있는 서점에서 '산드라 브라운'의 책을 샀더랬다. 100쪽까지 넘기다 포기했었지..... 그렇게 십일년이 되었어.....

















마카오 에서도 서점에 들러 포르투갈어로 쓰여진 책을 샀었지... 포르투갈 어도 모르면서...... 당연히 펼쳐 보지도 않았어....... 싱가폴에서도 서점에 가서 줌파 라히리 책을 샀었지. 그저 샀다는 데 의미가 있는 것......그냥 다 집에 있기만 하는.............조인성의 대사가 생각나네.



그냥 있어.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이제 이만큼의 경험치가 쌓였으니, 앞으로는 외국에 나가 서점에 들러도 책은 사지 않는 걸로.... Orz


















친구는 뉴욕 여행을 준비하며 이 책을 샀다. 그리고 친구가 먼저 보고는 내게 빌려주었다. 나는 이 책을 넘겨가며 여기저기 체크해 두었는데, 그중에 가장 가보고 싶은 곳이 <MAST BROHERS>초콜렛 공장이었다. 직접 초콜렛을을 만들고 판매도 하는 곳이라는데, 거기 가서 초콜렛 잔뜩 사와야지 마음 먹었던 거다. 가기 전 나는 내 나름대로, 이 초콜렛 가게는 초콜렛을 이용한 기획상품이 많을 것이며 사람이 바글바글 거릴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도착해보니 손님이 없었고, 가게는 전체적으로 비어 있는 느낌이었으며, 기획 상품 같은 건 아예 없었다. 그냥 자기네가 만든 초콜렛만 팔았다. 하하하하하. 들어서자마자 이 초콜렛을 맛보지 않겠냐며 초콜렛을 내밀고, 친구와 나는 사이좋게 하나씩 받아 먹었다. 여러 종류의 초콜렛이 있는데, '이 초콜렛 맛볼 수 있어?' 라고 물어보면 Sure! 이러면서 테스트 해보라고 초콜렛을 다 꺼내준다. 한쪽에서는 만드는 과정이 다 보이게 초콜렛을 만들고 있다. 나는 그걸 뚫어져라 보진 않았고, 초콜렛만 봤다. 으하하하하. 





그냥 저렇게 '나 초콜렛' 하는 애들만 있다. 타임스퀘어에 있는 m&m 매장과 허쉬 매장을 가면 캐릭터도 겁나 많고 기획 상품도 겁나 많고 무슨 파자마까지 파는데, 마스트 브라더스 초콜렛은 그냥 정말 순수하게 초콜렛만 있다. 들어서자마자 초콜렛 냄새가 확- 게다가 엠엔엠이나 허쉬처럼 사람이 많이 몰리는 것도 아니라서 참 좋다. 뉴욕에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짬을 내어 브루클린으로 넘어가도 좋을 것 같다. 브루클린은 타임스퀘어 근처에 비하면 정말 사람이 없다니까. 한가하고 또 한가하다. 나는 브루클린에 가서 타이 음식점을 갔고, 예약하지 않으면 먹을 수 없다는 스테이크를 먹으러 스테이크 하우스에 갔고, 마스트 브라더스 초콜렛 가게엘 갔다. 


2016년 1월 기사를 보니 마스트 브라더스 초콜렛도 국내에 판매될 거라고 하던데, 이미 국내 어딘가에서는 판매중인걸까? 이거 미국에 가서 사기에도 비쌌는데 ㅠㅠ 국내에서는 대체 얼마에 판매 되려나.... 비싸서 두 개밖에 못사왔다. 하나는 친구 줬고 하나는 내가 와인 마시면서 먹으려고 냉장고에 넣어두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 역시 나를 너무나 사랑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최고야. 내가 세상에서 제일 소중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두가 나를 위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번 뉴욕여행에서 친구와 나는, 뉴욕 여행안내 책자를 가지고 오지 않았다. 뉴욕 지도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호텔 프런트에서 '니네 뉴욕 지도 줄까?' 하길래 오 좋다고 받아들었다. 그걸 구멍 뚫리게 열심히 들여다봤고, 아이폰으로 구글 지도를 찾아가며 돌아다녔다. 지하철을 많이 탔다. 뉴욕 지하철은 아주 오래됐고 그래서 아주 낡았다. 지저분하고 냄새도 나는데, 지하철 역에 화장실도 없다. 지하철 역마다 화장실이 있는게 너무나 당연한 나로서는, 외국에 가서 지하철 역에 화장실 없는 거 볼 때마다 멘붕에 빠진다. 이 사람들은 지하철 타고 가다가 갑자기 급똥의 위기가 찾아 왔을 때..어떻게 대처하는 걸까? 나는 중간에 내려서 역 안 화장실로 뛰어가는데.... 이들은 그런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는 걸까?????



뉴욕의 길을 걷다가 갑자기 급똥이나 급소변의 절망적인 순간이 찾아왔을 때 화장실에 들르기란 쉽지 않다. 뉴욕에 이민 가 살고 있는 사람들과 식사를 했는데, 그중에 한 명이 그러더라. 자기도 처음 이민 왔을 때 너무 당황한 게 화장실이었다고, 화장실을 외부에 개방을 안해서 너무 가기 힘들다고, 급해서 맥도날드에 들어가 물을 샀는데 그래도 화장실을 사용 못하게 하더라고. 친구와 난 약간 공포에 휩싸였고, 거하게 점심을 먹자며 좋은 스테이크와 양고기에 와인까지 한 병한 대낮, 걷다가 화장실이 급해졌다. 다음 일정이 모마미술관이어서 우리는 얼른 미술관으로 향했다. 입장권을 끊으려는 줄이 너무 길어서 우리는 일단 다른 안내데스크로 가서 화장실이 어디 있냐 물었다. 화장실은 2층에 있는데, 2층에 가려면 티켓을 먼저 끊어야 한다더라. 헐.... 우리는 바깥으로 나왔다. 저 줄을 기다리느니 다른 화장실을 찾자는 생각에서였다. 두리번 거리니 저 쪽에 스타벅스가 보였고, 그래서 우리는 부지런히 거기로 향했다. 스타벅스로 들어가 커피를 시키면 되니까. 커피를 시키기 전에 여기 화장실이 어디 있냐 물어보니, 직원은 문을 열고는 '저 앞에 호텔 보이지? 저기 호텔에 화장실 있어' 하는게 아닌가! 야, 나는 니게 가게 왔잖아!!!


어쨌든 친구와 나는 부지런히 호텔로 향했다. 좋은 호텔이었고 로비가 넓었으며 사람이 많았다. 아아, 여기는 자기네 화장실 사용하게 둘까...약간 걱정스런 마음에 그냥 우리 나름대로 화장실을 찾아보려 했지만 너무나 넓고 복잡해...어딨는지 모르겠어. 그래서 호텔 직원에게 물었다. 여기 화장실 어디니? 그러자 직원은 너무나 친절하게 알려주었고, 우리는 아주 깨끗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었다. 그 때부터 친구와 나는 요령이 생겨서, 뉴욕 거리를 쏘다니다가 화장실이 가고 싶으면 호텔을 찾기 시작했다. 좋은 호텔은 많았다. 그래서 저기 저 호텔 가서 화장실가자, 하고는 그 호텔에 들어가면, 직원들이 아주 친절하게 화장실을 알려준다. 뉴욕 곳곳에 좋은 호텔은 많으니, 앞으로 뉴욕 여행을 계획중인 과민한 방광과 과민한 장을 가진 사람들은, 호텔을 이용하라는 어마어마한 팁을 주겠다. 나는 평소에 과민한 장과 방광이 걱정이야, 하는 분들은 거리에서 호텔이 보일때마다 화장실이 들어가라고 말해주고 싶다. 호텔이 짱, 호텔이 답이다!!!




《언젠가 한 번은 뉴욕 미술관》 과 《뉴욕의 책방》두 권을 중고 등록하기 위해 가져왔다. 여행은 끝났으니까. 그런데 ISBN 코드를 입력하고 상품의 상태를 체크하려고 책을 펼치다가, 내가 볼펜으로 체크해둔 것들을 보게 됐다. 아.. 나는 어쩐지 이 책들을 팔 수 없을 것 같아... 십 년 뒤에 또 갈거니까, 남겨두자. 당분간만이라도 갖고 있어야겠다. 파는 게 뭐 그리 급하다고...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8-11 1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뉴욕에 가보지 않았고 앞으로 계획도 없지만 언젠가 한 번은, 의 마음으로 뉴욕미술관과 뉴욕의 책방을 읽었었죠. 참 재밌게 읽었어요. 그 때 한 번, 지금 님의 글을 읽으며 저는 두 번의 뉴욕 여행을 한 느낌이네요.
잘 읽었어요~ 뉴욕 이야긴 더 써주시고요^^

다락방 2016-08-11 10:43   좋아요 0 | URL
으흐흐흐. 저는 뉴욕이 정말 너무 좋아요. 어느 거리로 가도 다 도시도시해서 걷는 맛이 있어요. 구경하는 맛도 있고요. 그래도 아직 못다녀본 데도 많고 또 더 여유롭게 즐기고 싶기도 해서 또 가고 싶어요. 으흐흐.
저 책들을 쑥님도 다 읽으셨군요!
뉴욕 이야기는 시간나는 대로 또 써볼게요. 쇼핑 얘기도 먹을 거리 얘기도 더 해야하니까요. 히힛

레와 2016-08-11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에 사진에 다락방 쇄골만 보여요!! 쇄골미녀!! ㅎㅎㅎ

다락방 2016-08-11 13:52   좋아요 0 | URL
내가 머리부터 발끝까지 아름답지 않은 곳이 없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개 2016-08-11 1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ㄷㅎ님은 넘나 멋진것이다!!

다락방 2016-08-11 15:03   좋아요 0 | URL
짱이죠! ㅎㅎㅎㅎㅎㅎ 깜놀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연 2016-08-11 2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년에 뉴욕 갈 계획이었는데, 락방님 글 읽으니 더욱 강렬히 꼭 반드시 가리라 마음 먹게 되네요~

다락방 2016-08-12 13:15   좋아요 0 | URL
제가 먹거리와 쇼핑에 관한 글은 아직 안쓰고 있는데요, 더욱 뽐뿌질 하겠습니다! ㅎㅎㅎㅎㅎ

clavis 2016-08-11 22: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조카를 위한 첼시가 머리에 가득했다는 그 대목에서 울컥했는데요...그런 사랑 흔치 않은 거잖아요^^아이큐 문제가 아니라 스토너의 말처럼..사랑에 빠지신거라고요..ㅎㅎ

다락방 2016-08-12 13:15   좋아요 1 | URL
제가 너무 깊은 사랑에 빠져 있었기 때문에 다른 것에는 통 시선을 줄 수 없었던걸까요.....아하하하. 클래비스님의 해석이 너무나 아름다워, 그저 감사드릴 뿐입니다. 헤헷 :)

기억의집 2016-08-12 0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폴링 인 러브 저도 봤는데.. 왜 저는 기억이 하나도 안 나는 걸까요? 이 영화 본 지 진짜 오래되긴 했지만.... 그 둘이 서점에서 만났다는 것을 다락방님 페이퍼보고 알았어요. 전 뭘 본 걸까요?????

다락방 2016-08-12 13:17   좋아요 0 | URL
아, 저는 다른 장면은 거의 기억이 안나고요, 제일 처음 영화 시작하면서 서점에서 만나 부딪친 거랑, 같은 기차를 우연히 계속 타게되는 장면이랑, 마지막에 여자가 남자의 연락을 받고 갈등하다가 올린 머리 풀어헤치고 남자 만라러 가는 장면 같은 것만 기억이 나요. 텔레비젼에서 주말의 명화로 해줬었는데, 제가 중학생이었나 그랬을 거에요. 크- 주말마도 주말의 명화 보는 게 제 커다란 기쁨이었거든요. 빠지지 않고 다 봤어요, 진짜. ㅎㅎㅎㅎㅎ

폴링 인 러브에서 기억의집님은 아마도 다른 장면을 기억하시지 않을까요? 그리고 본지 그렇게나 오래되었는데, 기억이 안나는 것도 당연하고요!!

기억의집 2016-08-12 1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통근 기찬가 거기서 서로 웃었던 건 기억나요. 드니로 특유의 웃음이라..

다락방 2016-08-12 13:23   좋아요 0 | URL
맞아요 통근 기차에서 자꾸 만나가지고, 나중엔 여자가 일부러 자기 옆자리 비워두고 그랬어요. 그 남자 옆에 앉으라고 ㅋㅋㅋㅋㅋ 그렇게 하면서 막 또 혼자 내적갈등하고 ㅋㅋㅋㅋㅋ

paviana 2016-08-12 1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봐야 할 책이군요.ㅎㅎ
화장실은 호텔로...궁서체로 기억하겠어요. ㅎㅎ

다락방 2016-08-12 17:46   좋아요 0 | URL
네, 뉴욕 길 구석구석 아니, 훤히 드러난 곳에서 좋은 호텔은 엄청 많으니까요, 호텔로만 찾아가시면 화장실은 어렵지 않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호텔이 답입니다!!! ㅎㅎㅎㅎㅎ

책읽는나무 2016-08-12 17: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니가 빌려준 책에 다 써있던데!!
ㅋㅋㅋㅋ
역시 절대 심각하게 읽지 못하게 만드는 마법의 락방님!!
근데 설명해주신 친구분은 또 좀 기분좋지 않았을까,싶군요!!
내말에 주의깊게 경청해 주면서 같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다른 곳도 아닌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의 시간이라니~~^^

아~~~안그래도 외국여행을 다녀온 친구가 어느 나라를 가도 먹거리로 인한 변비와 화장실이 가장 고민스런 부분이라던 말이 확~와닿던데 호텔이 있었군요!!!
꿀팁이에요 호텔 화장실!!
나두 나중에 뉴욕을 간다면 꼭 호텔로~~~^^
그리고 저책들도 미리 읽어보고 싶군요

이제 2편을 기대하겠슴돠^^

다락방 2016-08-12 17:49   좋아요 0 | URL
네, 확실히 그림을 감상하는데 사전지식이 있으면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그림을 전혀 볼 줄 모르는 사람이라서요. 봐도 ................................. 이렇게 말줄임표 되기 때문에 누가 설명해주면 많이 좋아요. 근데 친구가 그걸 해주고 있더라고요!! 꺅 >.< 역시 친구란 좋은 거에요. 히히.

지하철 역에 화장실 있는 나라가 우리 나라 밖에 없는 것 같아요. 포르투갈에서는 기차역에서 화장실을 가려는데 유료이더라고요. 우리 돈으로 500원쯤 했는데, 유료라도 좋으니 눈에 잘 띄는 곳에 화장실이 잘 개방되어 있었으면 좋겠어요. 우리나라가 화장실 가기는 진짜 편한 것 같아요. 낯선 곳이라도 지하철역만 찾거나 패스트푸드 매장, 커피숍, 백화점 들어가면 되니까요.


제가 계획대로 잘 실천만 한다면, 먹거리 편과 쇼핑 편이 이어질 겁니다.
하하하하하.

blanca 2016-08-17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잇,사진 아쉽다. 그리고 호텔 화장실 팁은 정말 너무 너무 유용하네요. 저는 좀 민감해서 ㅋㅋㅋ 영화 <폴링인러브>도 너무 보고 싶은데 찾아봐도 없더라고요.

다락방 2016-08-17 10:28   좋아요 0 | URL
아쉬워하지 마세요. 이제, 곧 나갑니다! ㅎㅎㅎㅎㅎ

블랙겟타 2016-08-21 23: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뉴욕 갔다오셨군요. 다락방님. ㅎㅎ
와~ 메트로 폴리탄, 모마 미술관에도 갔다오시고 ㅎㅎㅎ 저는 시카고 미술관에 갔다왔어요 ㅎㅎ
저도 외국에 가면 서점부터 가보고 싶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갔었던 시카고에선 서점을 못갔다와서 아쉬워요,. ㅜㅜ

다락방 2016-08-22 13:24   좋아요 1 | URL
오오, 블랙겟타님 그동안 뜸하시더니 시카고 다녀오셨어요? 시카고는 어떤가요? 어떤지 들려주세요, 궁금해요! 저는 앞으로 여건이 된다면 미국 곳곳에 다 가보고 싶어요. 마이애미도 가보고 싶고, 시애틀도 가보고 싶고요. 흣. 시카고 정말 궁금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