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생과 조카 얘기를 많이 한다. 아마도 같은 마음으로 조카를 바라보는 입장에 있어서 그런지, 조카에 대한 얘기를 할 때 서로가 서로에게 지겹다거나 지루하다는 느낌을 주지 않을 수 있는 것 같다. 제자식 자랑을 타인에게 하면 상대는 듣기 싫을 수 있지만, 우리는 우리의 조카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니만큼, 도란도란 이야기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함께 뼈찜을 안주 삼아 소주를 마시면서, 우리가 나중에 조카가 큰 다음에 함께 술을 마실 수 있을까? 하는 얘기들을 했다. 그러고싶다, 고. 조카가 술 마실 나이가 되면 내 나이가 오십대 중반이겠지만 ㅠㅠ 남동생은 오십대 초반이겠지만, 그래도 함께 마시면 좋지 않을까. 물론 조카가 좋아하느냐는 ... 모르겠다만.


조카는 나이를 먹고 자라고 나는 지금 그대로 있다면 더 좋을텐데, 하는 생각을 여러차례 하게된다. 내가 지금 이 감성으로 좀 더 자란 조카를 만날 수 있으면 좋을텐데. 그러면 조카가 자라면서 겪는 일들, 고민들과 생각들을 함께 해주기에 더 수월하지 않을까. 진로에 대해서는 어떤 고민을 하게 될까, 나는 그런 조카에게 어떤 역할을 해줄 수 있을까. 지금은 그저 '들어주기만' 하는 걸로도 족하겠지 싶지만, 어쩌면 조카에게 영향을 줄 좋은 조언을 하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조카가 자라면서 그리고 어른이 되어서도 내 방의 책장을 잊지 않고 찾아줬으면 좋겠다. 이모, 내가 어떤 책을 읽을까? 라고 물었을 때 내가 책장에서 몇 권 빼내어 주고 싶다. 그러다가 종국에는 조카가 내 방 책장 앞에 서서는, 제스스로 책을 골라 읽을 수 있게 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 그리고 다 읽고나서는 함께 이야기 나누고 싶다.


어제는 하릴없이, 조카가 꼭 읽었으면 하는 책들엔 어떤 게 있을까, 하고 생각해보았다. 가장 먼저 생각난 건, '아니 에르노'의 《단순한 열정》 이었다.
















이 책은 조카가 이십대 중반이 지난 다음에 읽었으면 좋겠다. 그때쯤 조카가 어떤 삶을 살고 있을 지 모르겠지만, 나처럼 이 책을 처음 만나고서는 이게 뭐야, 하며 놀랄 수도 있겠지만, 만약 조카가 혹독한 사랑을 앓고난 후거나 앓는 중이라면, 이 책만큼 마음을 반영해주는 책이 또 어디있을까. 사랑에 빠진 자신의 마음이 너무 지랄스럽게 느껴져서 어쩔 줄을 모를 때, 사랑에 빠졌다면 지랄스러운 게 제대로 된거야, 라면서 이 책을 권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혹은, 이 책을 읽고나서 조카가 내게 말할 수도 있겠다. 이모, 내 지랄스러운 마음이, 비단 나만의 것은 아니었다고 말해주네, 이 책이.

나는 사랑에 빠진 조카의 지랄스러운 마음에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안나 카레니나》는 언제쯤 읽으면 좋을까?
















이 책을 나는, 멀리 사는 J 와 함께 읽었다. 우린 서로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이 책을 읽다가 밑줄을 공유하고 생각과 감상을 공유했다. 만약 조카가 이 책을 읽게된다면, 그때 나도 다시 읽고 싶다. 그래서 조카랑 이건 어때, 어느 부분이 좋았니, 하면서 대화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혹시 내 조카도 이 책을 읽고 '그냥 불륜소설' 이라고 말하게될까? 모든 걸 사랑에 다 걸었다가 처참하게 자기를 내던진 여자의 마음을, 조카도 들여다보게 될까? 조카가 내 책장에서 이 책을 꺼내어가면, 나는 서점으로 달려가 이 책을 또 사서 읽기 시작해야겠다. 아니 그때쯤이면 나는 '달려갈' 수는 없는, 그런 육체의 상태가 되어있으려나?




줌파 라히리의 책과 이디스 워튼의 책도 조카가 읽었으면 좋겠다. 작가로 권한다면 기꺼이 줌파 라히리와 이디스 워튼을 권하게 될것 같다. 조카야, 줌파 라히리랑 이디스 워튼을 읽어보렴.

































《이선 프롬》에서의 사랑의 시작 그 떨림과 기울어가는 사랑의 그 쓸쓸함을 알게해주고 싶다. 사랑이 어느 순간, 이런식으로 변해버리기도 해. 줌파 라히리가 들려준 결혼하고자 한 이유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싶다. '모든 걸 바로잡아줄 수 있다고 생각했어' 라니.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도 읽게 해주고 싶다.


우리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완벽한 충족을 느끼기는 쉽지 않아. 우리는 다른 식의 포지션으로 다른 관계를 맺을 사람들이 필요해. 내 안의 충족은 그렇게 느낄 수도 있는 거야. 이 사람에겐 이런 부분을, 저 사람에겐 저런 부분을 말이야. 그렇지만 만약 네가 그런 삶을 살고 있다면,


쉿,

그걸 네 안의 비밀로써 잘 지켜나가렴.

다른 사람들은 너의 그런 생각을 결코 이해하지 못할지도 모르니까. 

그렇지만 분명, 너처럼 생각하고 너처럼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단다.






'마르케스'의 《콜레라 시대의 사랑》도 '리처드 라이트'의 《미국의 아들》도, 조카가 추천을 바란다면 책장에서 빼내어 주고 싶다. 《레미제라블》과 《웃는 남자》도 물론. 존 쿳시는 조카가 좀 힘들어할까? 로맹 가리를 나처럼 좋아하게 될까? 단편을 잠깐 읽고 가고 싶다고 한다면 '이승우'의 <고산지대>를 펼쳐줘야지. 조카야, 소름돋지 않니? 하면서. 어떤 직업을 갖게 될지 모르지만, 직업을 가진 조카에게는 버트란드 러셀을 읽어보라고 말해주고 싶다. 우린 모두 네 시간씩만 일하면서 살아야 해, 그러면 모든 게 다 해결될것 같지 않니? 사랑이란 걸 부질없다 느껴 도망가려 한다면, 조용히《사랑은 그렇게 끝나지 않는다》를 내밀어야겠다.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은 언제쯤 읽으면 좋을까? 《차일드 44》도 읽으라고 건네야지. '앤 타일러'도 읽어보라고 해야겠다.


아아, 생각해보면 정말이지 끝도 없이 책의 목록이 나올 것 같아.

조카야 무럭무럭 자라라. 이모가 술도 사주고 책도 같이 읽고 그럴게.

그렇지만 이 모든 게 조카가 원하지 않으면 다 부질없지.......조카는 어른이 되었을 때, 제 옆에 이모가 있다는 걸 늘 염두에 둘까? 아님 내가 지금 고모나 작은아버지를 대하듯이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는 존재로 여기게 될까? 내가 이모를 생각하듯이, 어릴때 내게 잘해줬지, 하게 될까? 


나는 너에게 어떤 사람이 되어있을까?



아, 오전이 다갔다. 곤드레밥이나 먹으러 가야겠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굿바이 2015-07-21 15: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조카도 많이 컸겠군요. 제 조카들도 너무 쑥쑥 자라서, 놀라고, 고맙고, 신기하고, 서운하고 그래요.
제 으뜸 자랑이자 사랑인 귀연양은 이제 저와 같은 책을 읽고 또박또박 따지고, 묻고, 분노하고, 가끔 울기도 한답니다.
그 녀석에게 책을 골라주는 일이 고통이자 기쁨인 이모는 또 이렇게 대책없이 늙어만 가고요.
얼마전 저에게 ˝이모는 뭘 위해 살았어??˝라고 묻는데, 그날 저는 대답은 못하고 그저 대취했습니다ㅜㅜ

다락방 2015-07-22 15:20   좋아요 0 | URL
네, 말씀하신 그대로, 놀라고 고맙고 신기하고 서운해요. 아이가 어떻게 자랄지 그 모습을 기대하면서 또 걱정스런 마음도 들고요. 제발 아프지말고 다치지말고 상처받지 말고 자랐으면 좋겠다 생각하는데, 제가 너무 걱정이 앞서가나 싶기도 합니다.
저도 언젠가는 조카에게 책을 골라줄 일이 생길까요? 그래서 결국은 고통이자 기쁨이라고 느끼게 될, 그런날이 제게도 올까요, 굿바이님?

아, 제 조카가 제게 `이모는 뭘 위해 살았어?` 라고 물으면, 저는 어떤 대답을 해야할까요?

레와 2015-07-21 15: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벽세시, 바람이 부나요?]는요? ^^

다락방 2015-07-22 15:20   좋아요 0 | URL
히히. 넣어야지요. 그것도 한참 더 어른이 된 뒤에 추천해줘야겠어요. 차곡차곡 쌓아뒀다가 추천해줘야죠. 헷.

무해한모리군 2015-07-21 16: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꽃에게도 마음이 있냐고 물어보던 깜찍한 저의 조카는.... 게임과 오토바이만 좋아하는 청년이 되어서 제게서 멀어져 갔습니다 ㅎㅎㅎ

다락방 2015-07-22 15:21   좋아요 0 | URL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그렇습니까, 휘모리님? ㅠㅠ
하늘이 예뻐서 나가도 좋겠다고 말하던 감수성 풍부한 제 조카도, 제게서 멀어지게 될까요? 훌쩍 ㅠㅠ

무해한모리군 2015-07-23 11:14   좋아요 1 | URL
가끔 용돈이 필요할때는 전화옵니다.... ㅋㄷㅋㄷㅋㄷ

다락방 2015-07-23 11:31   좋아요 0 | URL
그건 쫌 좋은듯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푼돈이라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transient-guest 2015-07-22 08: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콜레라 시대의 사랑은 저도 읽었네요. 참 좋더라구요. 뭔가 잔잔하고 아련하게...ㅎ

다락방 2015-07-22 15:22   좋아요 0 | URL
마침 이 댓글 덕에 콜레라시대의 사랑이 다시 읽고 싶어졌어요.
그 책속의 남자 주인공이 저와 닮았다는 생각을 오늘 문득 했거든요. 조만간 다시 읽어야겠어요. 헷

춤추는인생. 2015-07-22 1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타미도 인생에서 거친고 센 파도가 와도 함께 두런두런 이야기하며 소주한잔 나눌수 있는 이모랑 삼촌이 있어 진짜 행복할것 같아요. 내가 무얼해도 내 편이 되주는 든든한 백그라운드가 있쟎아요 !! 게다가 이모는 시기적절하게 타미에게 위로가 될 책을 권해주기도 하겠죠. 눈물이 가득 고여있을때 삼촌은 빵하고 웃음을 터트려주구요
아 생각만해도 넘 좋아요. 타미의 인생을 오랫동안 보고싶어요 다락방님 !^^

다락방 2015-07-22 15:23   좋아요 0 | URL
타미에게 이모와 삼촌이 행복일 수 있을까요? 이모와 삼촌을 생각하면 든든하고 안정적이길 바라는데, 그렇게 될까요, 춤인생님? 저희는 물론 아이의 든든한 백그라운드가 되어줄 자신이 있지만, 아이가 우리를 든든한 존재로 기억해줄까요?
저도 타미가 자라는 모습을, 그리고 타미의 앞으로의 시간들을 기쁜 마음으로 지켜보고 싶어요. 춤인생님, 함께 아이의 성장을 지켜봐주세요. 헷 :)

에이바 2015-07-22 1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너에게 어떤 사람이 되어있을까? ...ㅠㅠ 참 좋네요 다락방님! 좋은 울림이 있는 문장이에요!

다락방 2015-07-22 15:23   좋아요 0 | URL
에이바님은 말이죠, 제가 어떤 마음으로 문장을 쓰는지, 문장안에 담긴 뜻을 제대로 짚어내시는 것 같아요! >.<

2015-07-22 16: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7-23 10: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groovesoul 2015-07-25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제가 요즘 매일 스스로에게 묻는 질문이었어요. 어느날 갑자기 사랑이라는 감정이 둘이서 쌓아올렸던 게 한쪽에서 무너뜨릴 수도 있구나 라는 걸 이번 휴가에는 이선 프롬 달려볼게요. 추천 감사합니다. 다랑방님의 조카는 아니지만 약간의 위로를 받고 가요
:) 즐거운 주말 되세요!

다락방 2015-07-27 14:30   좋아요 0 | URL
약간의 위로를 받으셨다면, 제 글은 이미 충분히 목적을 달성한 셈입니다. 최강고블린님께 위로가 되어 다행입니다. 이선 프롬, 재미있게 읽으세요. 저는 아주 서늘하게 읽었답니다.

:)

clavis 2016-01-22 15: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카열전이군요 돌로레스..도 사실, 여자아이인 조카양에게 가부장제가 아닌 다른 무엇을 선택했으면 했던 이모야의 마음으로 발표했거든요ㅠ

우리의 사랑 조카들..`이모의 기를 살리는 조카들의 백한가지 표현법`정도는 읽혀야 하는거 아닐까요?아직 울 조카의 꿈은 공주님.이지만(엘사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