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금,토 사흘을 연달아 달렸더니 정말이지 무지하게 피곤했다. 어젯밤 집에 돌아와 맥주를 마시는 남동생 앞에 앉아 맥주를 함께 마시는 대신 샤워한 후 내 방으로 들어가 쓰러진 걸 보면 내가 얼마나 피곤했었는지 증명되는 셈이다. 여튼 그 피곤을 풀고자 오늘은 하루종일 딩굴대기로 결심했는데 그마저도 쉽진 않았다. 배가 고파서...오후까지 침대에 누워있고 싶었건만 배가 고파서 누워있을 수가 없는거다. 하는수없이 일어나 부엌으로 나갔지만 된장국과 김치 말고는 마땅한 반찬이 없던터라, 그래, 맛있는 걸 만들어 먹자, 싶어 냉장고를 열었다. 역시 김치뿐이었다. 집에 있는 재료만으로 무얼 만들 수 있을까? 잠깐 생각해본 뒤, 그래, 맛깔스런 요리, 참치김치볶음을 해보자! 라고 결심한 후, 바로 만들기에 들어갔다.

 

 

<참치김치볶음>

 

 

1. 냉장고에서 신김치를 꺼내어 먹기좋게 자른 후, 달궈진 프라이팬에 넣는다.

 

2. 김치를 볶다가 아뿔싸, 기름을 두르지 않았다는 사실이 떠올라 부랴부랴 포도씨유를 찾아 프라이팬에 두른다.

 

3. 참치캔 하나를 따서 그냥 통째로 붓는다. 매우 피곤하고 귀찮으므로 기름을 덜어낸다거나 하는일 없이 그냥 붓는다.

 

4. 볶다가 약간 단 맛이 나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 헐레벌떡 양파를 썰어 넣는다.

 

5. 양파만으로 어떤 '다른맛'이 날까 하는 의심이 생겨 충동적으로 올리고당을 조금 넣는다.

 

6. 아까 냉장고를 열었을 때 파가 있었다는 게 기억나 파도 잔뜩 넣기로 한다. 파는 내가 썰지 않아도 좋게끔 썰어져 있다. 엄마가 정육점에 삼겹살 사러 갔다가 얻어온 파. 그 파를 넣는다.

 

7. 볶다가 맛을 봤는데 이게 뭔맛이지 싶어 김치를 조금 또 넣는다.

 

 

이 과정을 마친 후 그릇에 덜어낸다. 모양새는 이렇다.

 

 

 

 

남동생에게 맛이 어떻냐고 물으니 '그저 그렇다'고 한다. 내가 먹는 맛은 뭐랄까. 김치의 매콤한 맛이 덜해져서 좀 서운하달까. 고춧가루를 넣어야 했을까, 올리고당을 넣은게 실수일까 를 생각했는데 좀처럼 답이 나오질 않는다. 어쨌든 결론을 말하자면 한 줄로 요약이 가능하겠다.

 

 

'굳이 만들지 않아도 좋을 맛'

 

 

이 요리의 이름을 <참치김치볶음>이라고 불렀지만 사실, '굳이 만들지 않아도 좋을'이라는 타이틀이 더 적합한 듯하다. 그냥 김치를 꺼내어 또 참치캔 뚜껑을 따서 따로따로 반찬삼아 밥을 먹는 쪽이 밥을 먹는 정신건강에 더 좋을 것 같다.

 

 

이 맛을 보충하기 위해 점심엔 엄마가 해주신 김치부침개를 먹었고, 저녁엔 홈쇼핑을 통해 주문한 소갈비를 먹었다. 이젠 책 읽다 자야겠다. 끝.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네꼬 2014-01-05 2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님, 내 식으로 보자면 참치 기름은 빼는 게 좋겠고, 올리고당은 넣지 말고, 고춧가루를 넣었어야 돼요. 마늘 조금 넣었어도 좋고. 어쨌든 먹어 보고 깨달은 내용은 꽤 나랑 비슷하니 우린 친구? 홈쇼핑 소갈비는 어땠소? 얻어 먹은 바로는 달던데.

네꼬 2014-01-05 22:13   좋아요 0 | URL
근데 나는 왜 공감을 눌렀지? 나도 모르게... 먹고 싶은가...

다락방 2014-01-06 11:11   좋아요 0 | URL
홈쇼핑 소갈비는 '불고기브라더스' 제품이었는데 맛은 그럭저럭 괜찮았고 고기의 질도 괜찮았지만, 제기랄, 홈쇼핑에서 보여준 비주얼은 결코! 아니었어요. 홈쇼핑에선 비닐을 뜯으면 둘둘말린 덩어리 여섯개가 들어있었는데, 이건 뭐 두세덩어리를 조각조각 찢어내서 한 팩에 담아놓은것 같은 비주얼이에요. 지금 너무 열받아서 현대홈쇼핑에 구매자평 쓸라고했는데 얘네들은 별점 매기기만 있고 쓰는 게 없어요...이런.......암튼 뻐킹쉿이었어요!! (분노폭발)


아 근데 저 이제 저거 안할라고요. 제가 할 수 있는 요리가 아닌 것 같아요. -_-

웽스북스 2014-01-05 2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신기하네요. 이거 맛없기 힘든데............

내 식으로 보자면 파를 넣지 말았어야 했고, 양파를 넣지 말았어야 했고... ( '') ㅋㅋㅋㅋㅋㅋㅋㅋ

믿을 수 없겠지만, 저도 이 시간에 참치 김치 볶음을 만들고 있었어요. 저는 참치랑 김치만 넣어요. 오늘은 들기름 약간 아가베시럽 약간 넣었어요. 근데 아가베는 역시 안넣는 게 더 좋겠다는 결론에 저도 도달.

우리 다정선생님 반찬수업책 사서 공부해요 ㅋㅋㅋㅋㅋ

다락방 2014-01-06 11:13   좋아요 0 | URL
저는 김치찜 조차도 맛없게 해서 식구들이 서로 너 먹으라고 미루었답니다. 요리도 못하는데 손은 더럽게 커서 포기김치를 두 개나 넣고 ..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삼겹살 2만원어치 사다 넣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좋은 재료를 망쳐놨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 전 공부 안할래요. 요리하면 스트레스 받아요. 부엌이 전쟁터되고...먹으면 맛도 없고...전 그냥 돈 열심히 벌어서 사먹어야겠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렇게 써놓고 사무실에 있는 아이비 를 물끄러미 쳐다보며, 참치랑 마요네즈 당장 나가서 사올까, 섞어서 저기다 올려 먹을까, 이런 생각하고 있다능 orz)

심야책방 2014-01-06 0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이건 제 식인데 김치국물을 많이 넣으면 좀 나아요. 제 솜씨의 형편없음을 국물이 좀 보완해준다고나 할까요? 그리고 전 다시다도 넣어요. ㅡㅡ;;나의 사랑 msg ㅠㅠ

다락방 2014-01-06 11:14   좋아요 0 | URL
저도 다시다를 넣을걸 그랬나봐요. 괜히 뭐 건강한 음식 해보겠다고...어휴. 맛없는 음식을 만들었어요. ㅠㅠ 그리고 msg 가 나트륨보다 낫다고 하던데요!

전 이제 요리 안할겁니다, 끊을거에요. 나중에 독립하게 되면 요리 잘하는 남자를 찾아 동거를 하든지 해야겠어요. -0-

하양물감 2014-01-06 10: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치볶음은 자주 하는 반찬 중 하나예요.
다만 저는 참치를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넣지 않지요. 왠지 텁텁할 것 같아요.
어쨌든 김치만 맛있으면 김치볶음은 언제나 성공.
우리집 팁은, 시어머니 김치보다 친정엄마김치를 가지고 만들면 더 맛있다는....ㅎㅎㅎㅎ

다락방 2014-01-06 11:15   좋아요 0 | URL
그냥 김치만 볶는게 훨씬 더 맛있을거에요. 근데 저는 거기다가 뭔가 창의력을 부여해버렸네요. 어휴..창의력은 아무나 바깥으로 드러내면 안되는 것 같아요. 참치 하나 버린것 같아서 속상해요 ㅠㅠ 흑흑 ㅠㅠ

아무개 2014-01-06 1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다락님은 그냥
맛있게 드시는것만 하는걸로!!!!!!!

다락방 2014-01-06 11:32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ㅜㅜ

건조기후 2014-01-06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굳이 만들지 않아도 좋을 맛 ㅎㅎㅎ 굳이라는 단어가 이렇게 애잔하게 느껴지긴 처음이예요 ㅜ ㅎ
저도 양파나 파는 안 넣고 참치랑 김치만.. 참치 기름은 안 빼는 대신 따로 기름은 안 넣고요.
설탕을 조금 첨가하면 감칠맛이 나지용. 특히 김치만 볶을 때는 설탕을 넣고 안 넣고의 차이가 아주 커요.

요리 그만두지 말고 ㅎㅎ 담번엔 김치만 볶아봐요.
포도씨유 두르고 김치 달달 볶다가 설탕 한 두 스푼 넣고 좀 더 볶으면 끝.
기본부터 하다보면 언젠가는 늘어요!

다락방 2014-01-06 14:00   좋아요 0 | URL
요리 잘하는 잘생긴 남자를 메이드로 두며 살고 싶습니다!! ㅎㅎㅎㅎㅎ

제가 요리에 설탕을 넣기가 싫어서요..하하하하. 요리도 못하면서 고집은 있어가지고 원 -_-
전 설탕의 단맛을 좀 싫어하거든요. 그치만 확실히 김치에 설탕넣고 볶는게 제가 만든 김치참치볶음보다는 훨씬 맛있겠네요. 확실히 그래요. 흑 ㅠㅠ

세실 2014-01-06 1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호 아줌마 쓰고 사심 되죠' 하고 싶지만 현실이 쉽지는 않다는거 ㅜ
그냥 나보다 요리 잘하는 남자 and 음식 타박 안하는 남자랑 살면 됩니다^^ 의외로 많아요. 울 신랑도 호호호~~

다락방 2014-01-07 08:53   좋아요 0 | URL
아줌마 쓰는 건 저한테 완전 다른나라 얘기에요. ㅠㅠ
전 음식 타박 안하는 남자..는 관심없고 요리 잘하는 남자를 좀 찾아봐야겠어요. 하하핫;;

카스피 2014-01-06 22: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전 제실력을 알기게 그냥 고추참치를 사다 먹어요ㅜ.ㅜ
그나저나 늦었지만 다락방님 서재의 달인 축하드리고 새해 복많이 받으셔요^^

다락방 2014-01-07 08:53   좋아요 0 | URL
저도 앞으로 얌전히 고추참치나 사다 먹어야겠어요. -0-
카스피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꿈꾸는섬 2014-01-06 2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굳이 만들지 않아도, 보다는 그냥 맛있게 드시는편이 나을 것 같아요.^^
음식 타박 안하는 남자랑 살다보면 잘 못해도 음식에 소질이 있다고 착각하게 되거든요.(그게 저에요.)ㅎㅎ
계속 만들다보면 더 좋은 음식이 나오기도 하니 포기하실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다락방 2014-01-07 08:54   좋아요 0 | URL
꿈섬님, 저는 맛없는 음식을 맛있게 먹을 수는 없어요. 어떻게 그래요. 맛있어야 맛있게 먹지요. ㅠㅠ
저는 그냥 혼자 살면서 맛있는 음식 사먹고 아니면 요리 잘하는 남자 만나서 룸메이트로 두던가 해야겠어요.
음식 만들 시간에 열심히 돈 벌어서 맛있는 걸 사 먹는게 제 정신건강에 더 이로울 것 같아요. orz

우왕 2014-02-24 2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전 지난 가을에 사흘이 아니라 13일 연달아 그러니까 거의 2주 가까이 달리다가 하루 쉬고 또 2주 가까이 먹었는데 필름이 4번 끊겼어요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