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절반쯤 읽었는데 절반만큼 오는 동안에도 이미 감정이 격해졌다. 화가 나고 초조했다. 그래서 페이퍼를 쓰려고 키보드를 다다다닥 두드렸는데, 고작 화난 것에 대해 얘기하는데도 말이 너무 많아졌다. 아, 안되겠어. 다 읽고, 다 읽고 쓰자. 묘한 일이다. 미국 작가가 쓴 『미국의 아들』을 읽는데, 이승우의 『지상의 노래』도 생각나고, 도스트예프스키의 『죄와 벌』도 생각난다. 음악도 틀어주지 않는 아주 조용한 카페의 구석에 앉아 혼자서 뜨거운 커피를 시켜두고 이 책을 마저 읽고 싶다. 내가 이 책의 책장을 덮을때까지 아무도 나를 방해하지 않아줬으면 좋겠다.  


이 책은 [창비세계문학]의 두번째 책이다. 그리고 짜잔~ 나는 이 책의 시리즈를 가지고 있다.



으하하하. 이 책들을 박스에서 꺼내어 나란히 꽂아두니 어찌나 근사한지. 나는 책장 한 칸을 창비에게 모두 내주었다. 그 모습은 이렇다.





왼쪽은 [창비세계문학단편선] 이고, 오른쪽은 [창비세계문학] 이다. 아, 완전 뽀대난다. 사실 겉모습도 그렇고 제목들도 그렇고 단편쪽에 마음이 끌려서 세계문학 시리즈는 꽂아두고 아직 읽지 않았더랬다. 그런데 세계문학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서부터 읽고 싶었던 『미국의 아들』이 무척 재미있어서 오, 막 기대가 되는거다. 책등을 보면 새 책 같지 않고 뭔가 낡은 필름같은 느낌을 주는데, 저건 내가 책을 험하게 다룬게 절대 아니라, 원래 저렇다. 세계문학의 설정이랄까. 박스에서 꺼냈을때도 그리고 셋트로도 저렇게 꽂아두었을 때도 예쁘긴 하지만 아무래도 옆의 하드커버가 너무 근사해서인지 살짝 위축되어 있는 듯하다.



미래는 예측불허 그리하여 생은 의미를 갖는 것, 이라는 말을 가져다 붙이려니 좀 거창한데, 사실 나는 전집을 모으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았었다. 정말이다. 그런건 민음사 하나로 족하다고 생각했다. 민음사 고전에 대해서는 이미 책장의 세 칸이나 내어줬던 바, 문학동네나 펭귄 또 창비에 대해서도 나는 집착하지 않으려고 굳게 마음 먹었다. 그러나 창비도 저렇듯 한 칸을 내어주게 됐고, 펭귄과 문학동네에도 하아- 한 칸을 내어주게 됐다.





문학동네도 펭귄도, 집착하지 않으려고 다 읽은 책을 친구에게 선물하기도 하고 팔기도 하고 그랬는데, 그래도 이만큼이...한 칸을 만들어두고나니 나는 집착하게 될 것 같다. 흑흑. 물론 저 사이로 내가 아직 읽지 않은 책들도 꽂혀있다. 아직 읽지 않은 책들을 사이사이 책장에 꽂아두기도 했고 따로 쌓아두기도 했는데, 따로 쌓아둔 데에는 민음사의 책들도 몇 권 있어서 아마 민음사에게는 책장을 한 칸 더 내어주게 될 것 같다. 게다가 이젠 민음사 모던클래식에게도 한 칸을 내어줘야 할지도...orz



나름 열심히 책을 방출하고 있는데도(알라딘 중고샵에 수시로 팔고 매입불가 책은 아름다운 가게에 보내기도 했다) 책장이 조금 비었다 싶으면 어김없이 다시 찬다. 아직 내 방의 책장을 넘어가는 일은 없지만-넘어가도 갈 데도 없다-, 오늘이나 내일 또 나는 열 권쯤 질러버릴 결심을 했는데, 대체 이를 어쩐담. 할 수 없다 또 열 권쯤 팔아야지.


며칠전에는 친구를 만나서 내가 가지고 있던 김이듬의 시집을 선물해주었는데, 요 며칠 김이듬의 시가 자꾸만 생각이 난다. 안되겠다, 나는 김이듬의 시집도 다시 사야겠다.



















내가 요며칠 계속 생각난 시는 바로 겨울 휴관.



겨울 휴관

 

 

무대에서 내려왔어 꽃을 내미네 빨간 장미 한 송이

참 예쁜 애구나 뒤에서 웃고 있는 남자 한때 무지 좋

아했던 사람 목사가 되었다 하네 이주 노동자들 모이

는 교회라지 하도 괴롭혀서 도망치더니 이렇게 되었

구나 하하하 그가 웃네 감격적인 해후야 비록 내가

낭송한 시라는 게 성직자에게 들려주긴 참 뭐한 거였

지만

 

 

우린 조금 걸었어 슬며시 그의 딸 손을 잡았네 뭐

가 이리 작고 부드러울까 장갑을 빼려다 그만두네 노

란 코트에 반짝거리는 머리띠 큰 눈동자는 내 눈을

닮았구나 이 애 엄마는 아마 모를 거야 근처 미술관

까지 차가운 저녁 바람 속을 걸어가네 휴관이라 적혀

있네 우리는 마주 보고 웃다가 헤어지려네 전화번호

라도 물어볼까 그가 나를 위해 기도할 거라 하네

 

서로를 등지고 뛰어갔던 그 길에서 여기까지밖에

못 왔구나 서로 뜻밖의 사람이 되었어 넌 내 곁을 떠

나 붉게 물든 침대보 같은 석양으로 걸어가네 다른

여자랑 잠자겠지 나는 쉬겠네 그림을 걸지 않은 작은

미술관처럼



아, 이 시가 왜이렇게 생각나지.  일단『미국의 아들』을 다 읽고, 그런 다음엔 이 시를 한 번 마음먹고 외워볼까?





아파트 옆 동의 아주머니께서 손수 만든 유자차를 주셨다. 나는 엄마에게 그 중 조금만 그릇에 덜어달라고 했다. 그리고 가져와서 오늘 사무실에서 뜨거운 물을 끓여 부었다. 향도 좋고 맛도 좋았다. 좀처럼 기침이 떨어지질 않아 짜증스러운데, 유자차를 마시노라니 저절로 눈을 감게 된다.



오전에 타부서에 갔는데 다들 업무를 시작한 시간, 부장님이 코트를 벗고 옷걸이에 걸고 계신다. 나는 혹시 지금 오시는거냐 여쭸다. 부장님은 멋적게 웃으시며 그렇다고 했다. 나는 마주 웃으며


왜왜왜왜왜?


라고 다시 물으니 부장님은 늦잠자서- 라고 답하셨다. 푸핫- 나는 키득키득 웃으며 주먹 하나를 쥐고 팔을 들어올려 "화이팅!!" 이라고 말했다. 부장님도 같이 웃었다.





나물이 가득 들어간 돌솥비빔밥을 먹고 싶다. 평소에 비빔밥은 내가 좋아하는 메뉴가 아니긴한데, 날이 차서 그런가 생각나네. 돌솥비빔밥은 점심 메뉴였으면 좋겠다. 한시에서 두시 사이의 점심. 그리고 반드시 소주 반 병을 함께 먹었으면 좋겠다. 아, 생각만으로도 너무 행복해서 돌아버릴 것 같다. 돌솥비빔밥과 소주 반 병. 그리고 바깥으로 나왔을 때 세상은 아직 환하고 여전히 찬바람이 분다면, 아, 뭐든 다 괜찮아질 것 같은 그런 기분이다. 나는, 토요일에 그리 해볼테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13-01-10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장을 정리하느라 알라딘 중고에 책을 팔았어요. 하지만 적립금 기다렸다 바로 책을 또 사버리니, 읽지 못한 책들이 쌓여갑니다. 창비 전집 생각보다 약간 빈티지 느낌이 나는 표지네요? 다른데서 본 사진으론 너무 튀는 표지라 주저했는데....돈끼호테 때문에요.

다락방 2013-01-11 18:48   좋아요 0 | URL
돈끼호테가 아무래도 빨간색이다보니까. ㅎㅎ
저도 박스 뜯고 나서는 깜짝 놀랐었어요. 어엇, 이건 뭔가 닳은 듯한 느낌? 네, 빈티지 느낌이 나요. 그런데 아무래도 창비 단편쪽이 표지며 제목이 확- 끌리죠? 너무 잘빠졌어요. ㅎㅎ
그나저나 저 아직도 [미국의 아들]을 다 못읽었네요. 이를 어쩌면 좋아요. [파리의 노트르담]은 주문 완료!

다다 2013-01-10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김이듬 기억할게요 이 시의 마음을 헤아릴 것 같아 눈물이 나네요 점심 맛있게 드세요 돌아버리지는 마시고 저 누구게요?

다락방 2013-01-11 18:48   좋아요 0 | URL
누군지 알지롱요~ 제가 떡갈비 안좋아한다고 해서 마음 상했던 분 아니십니까! ㅎㅎㅎㅎㅎ

하루 2013-01-10 1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계문학은 모으고 있는지도 잘 몰랐는데, 어느 순간보면 꽤 모이더라구요.

다락방 2013-01-11 18:49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저도 민음사 전집보고 깜짝 놀랐어요. 우앗, 언제 이렇게 모였지? 모으게 됐다는 걸 인식한 순간 고전 살 때 저절로 민음사에 손이 가게 되더라구요. 하핫

이진 2013-01-10 1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계문학전집은 ... 왜 다들 그렇게 예쁘게 낼까요? ㅠㅠ
저는 펭귄클래식이 좋아요. 외양도 예쁠 뿐더러 남들이 다 싫다하는 페이퍼도 좋거든요.
민음사도 여러권 꽂아두니 까리하고... 문학동네는 말할것도 없이 뽀대나고 ㅋㅋ
저는 김이듬의... 시집 제목이 끌리는데요?
그 시도 올려주셔요!!

다락방 2013-01-11 18:51   좋아요 0 | URL
저는 문학동네 하드커버가 꽂아두면 참 예쁘더라구요. 그렇지만 이미 많은 정을 민음사에 줘버리고 말았어요. 정이란건 그런거니까요. 하하.

소이진님, 김이듬의 다른 시 두 편은 여기에. 감상해보세요!

http://blog.aladin.co.kr/fallen77/6016120

레와 2013-01-10 1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돌솥비빔밥이 먹고 싶은걸 보니, 내가 보고싶은거죠?! 응?!!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다락방이 남긴 소주 반병은 내가 마셔야지.

다락방 2013-01-11 18:51   좋아요 0 | URL
으응? 돌솥비빔밥과 레와님은 어떤 연관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 소주 반 병씩 먹고 취해버리자. 낄낄.

moonnight 2013-01-10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전집에 집착하고 있어요. ㅠ_ㅠ 다른 책들은 읽고 중고로 팔고 하지만 전집은 완전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답니다. 근데 책장이 빈 곳이 없어서 옆으로 막 쌓아놨어요. 다락방님의 창비시리즈에, 또 활활 불타오릅니다. 갖고 싶어욧 >.<

다락방 2013-01-11 18:52   좋아요 0 | URL
문나잇님, 그러고보면 저 민음사 전집중에 읽다가 포기한 것도 팔게 되질 않더라는. 하하하핫. 저도 집착..이란걸 하고 있나봐요? 희희.

Mephistopheles 2013-01-10 1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럼요 그럼 창비가 분명할텐데..

왜 페이퍼의 마지막에 돌솥비빔밥을 아구아구 먹으며 소주(그것도 낮술)을 반병 비우고
크아~~~ 하는 다락방님을 상상하니..

더 이상 창비가 아닌 "장비"로 보이는거 있죠.(장비문학전집??)

다락방 2013-01-11 18:53   좋아요 0 | URL
꽥!! 메피스토님!! 저는 조자룡을 좋아합니다!! (뭐래 ㅎㅎ)

겨울엔 역시 소주에요, 메피스토님. 뭔가 인생의 맛이 나지 않습니까. 후훗.

비연 2013-01-11 1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이제 책을 좀 정리해야 할 듯. 근데 시리즈물은 왠지모를 마력이 있어요. 모으고 싶은..ㅜㅜㅜ

다락방 2013-01-11 18:54   좋아요 0 | URL
전집에 욕심 내면 돈이...돈이..... ㅎㅎㅎㅎ
새해에는 책을 좀 안 사야 될텐데요, 비연님. 사두고 안 읽은 책만 다 읽어도 올해로 모자란데. 훌쩍.

비로그인 2013-01-12 04: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앙~다락방님 책장이닷! 다락방님도 혹시 삼나무 책장??ㅋㅋ
전 세계문학전집은 아빠의 오래된 책들과 겹치는 부분이 있어 많지가 않네요
문학동네는 염소의 축제와 영문판 준대서 산 노인과 바다 뿐이고
펭귄은 only 레미제라블ㅠㅠ
민음사는 지금 세어보니 13권...ㅠㅠ
그래도 창비세계단편문학은 다 있어요^^
다락방님 페이퍼를 보니 애써 외면하고 있었던 창비세계문학 지름신이~~ㅎㅎ
저도 요즘 겨울휴관을 틈틈이 소리내어 읽고 있답니다
폰을 바꾸며 좋아하는 분의 문자가 사라지는 게 아쉬워 눈물이 날 것 같았는데
글쎄 그 분께서 새 폰의 첫 문자로 시를 보내주셨지 뭐에요!!!

다락방 2013-01-14 09:46   좋아요 0 | URL
아, 전 저희 엄마가 사주신 책장이라 무슨 책장인지는 모르겠네요. 삼나무 책장이 아니라 아마도 저렴한 책장이 아닐까..쿨럭.
저는 제가 사기 전에는 집에 책이라곤 없었어요. 하핫. 저 책들은 모두 제가 사 모은 책들이에요. 그러고보면 돈 벌고나서 참 부지런히 책을 사다 날랐네요. 집에 책이없는 환경에서 저 혼자만 책을 읽는 돌연변이었어요, 저는. 어쩌면 식구들이 그렇게 아무도 책을 안읽는지. -0-

창비세계문학이 12권까지 나왔네요. 12권이 바로 [패니와 애니] 꺅 >.<

그런데 새 폰의 첫 문자로 시라니, 오, 좋으네요!! 낭만적이야...그쵸? 희희.

단발머리 2014-01-07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 진~짜 좋아요. 사생활 공개 페이퍼~
이 시집과 연관된 우산 에피소드도 좋아요.

난, 왜 이렇게 느려요? 그래서 아직 철이 안 들었나봐요....

다락방 2014-01-07 09:49   좋아요 0 | URL
헤헷. 느려도 이렇게 닿았으면 충분하지요, 단발머리님. 그리고 지금 읽어서 더 좋은걸지도 몰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