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보더라도 짖지 마, 제발.


책 읽는 속도가 매우 더디다. 일단 술을 마시면 술 마시고 집에 돌아가는 지하철 안에서도 책을 못읽지만 다음날에도 과음에 시달리며 책을 읽지 못하니까. 게다가 집에는 조카가 와있다. 조용히 침대에 앉아 책을 읽을 생각은 하지도 못한다. 나는 조카와 놀아야 한다. 그러니까 결론은 아직도 이 책을 다 읽지 못했다는거다.
















아, 근데 이 책 지난번보다 진도가 그렇게 많이 나간것도 아닌데, 왜이렇게 나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건지, 원. 하아- 무려 빌 브라이슨이 이 책에서 아침 식사에 대한 얘기를 한다. 내가 맞이하고 싶은 그런 아 침 식 사!! 일전에 모건부부 어쩌고 하는 휴그랜트와 사라 제시카 파커 주연의 영화에서도, 시골에서의 거대한 아침식사를 보고 완전 감탄해서 당장 화면속으로 뛰어들어가고 싶었는데, 아, 아침 때문에 호주 가고 싶은 이 심정은 대체 어쩐담.



다음 날 아침, 또 하루의 기나긴 운전을 위해 거창하게 배를 채웠다. 물론 아침 식사는 서양 사회에서 가장 야만적인 행사다. 선뜻 동의하기 어렵다면, 배아(胚芽)를 행복하게 먹어치우는 다른 경우를 제시해보라. 어떤 것이든 상관없다. 오스트레일리아 사람들은 아침 식사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처럼 보인다. 아침 식사의 핵심은 탁월한 베이컨이다. 영국의 말린 베이컨이나 미국에서 흔히 먹는 바삭바삭한 스트립과 달리 오스트레일리아 베이컨은 가공 처리가 덜 되고 육질이 많으며 정말 푸짐하다. 도망가려고 안간힘을 쓰는 돼지한테서 때어낸 것 같다. 베어 물 때마다 비명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근사하다.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식빵을 두껍게 자른다. 간단히 말해, 오스트레일리아 사람들은 아침 식사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알고 있다. (pp.151-152)



나는 베이컨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바싹 구워 짠 베이컨은 정말이지 내가 씹고 싶어하지 않는 것들중 하나다. 그런데 세상에나, '가공 처리가 덜 되고 육질이 많으며 정말 푸짐한' 베이컨이라니. 이건 절로 입에서 침 떨어지게 하지 않는가. 물론 그 뒤에 도망가는 돼지...하는 부분에서는, 아이쿠 빌 아저씨야, 이걸 먹으라는거야 말라는거야, 싶지만, 아니, 그러면 대체, 사람들이 도망가는 돼지 상상하느라 어떻게 베이컨을 먹나 싶지만, 나는 이미 탁.월.한.베.이.컨.에게 마음을 빼앗겨버렸다.



며칠전부터 궁극의 샌드위치를 먹고 싶었다. 햄치즈 샌드위치인데 햄이 겹겹이 접혀있는 그런 샌드위치. 그런 샌드위치만이 나를 만족시킬 수 있으니까. 그런데, 오, 방금 나온 따뜻한 샌드위치를, 캬, 먹었다. 소원성취. 비쥬얼도 맛도 완전 내가 원하던 바로 그것!





입안에서 햄이 씹히는 느낌이 무척 좋았다. 그리고 뜨거운 커피를 곁들이는 것도. 너무 행복해서 이 샌드위치를 먹는 순간에 앞에 앉은 사람에게, 이렇게만 살고 싶다 이렇게만..이라고 말했다. 하하하하. 그러나 이런 샌드위치를 먹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일해서 열심히 돈을 벌어야 한다. ㅠㅠ





엄마가 지인으로부터 금붕어를 얻어오신지 꽤 되었다. 금붕어라고 해야하나, 잘라놓은 손톱만큼 작은 크기의 물고기들인데, 엄마는 작은 어항 앞에 앉아 물끄러미 헤엄치는 붕어들을 보며 좋아하신다. 이런걸 좋아하실줄 몰랐는데. 하루에 한 번씩 먹이도 주며 좋아하신다. 그런데 이제 28개월된 조카도 우리집에 오면 언제부턴가


고기(라고 말한다) 맘마 줬나?


이러면서 밥을 챙긴다. 이쁘다. 그리고는 가장 작은 물고기가 어딨는지 두리번거린다. 그중에서도 유독 작은게 한 마리 있다. 부러진 샤프심의 크기만한 정말정말 작은것. 조개 껍질 뒤에 숨거나 하면 잘 보이지 않는 고기인데, 그래서 조카가 물을 때마다 저기 밑에 있네, 저기 숨어 있네, 했었는데. 며칠전부터 그 붕어가 보이질 않았다. 어디 숨어있겠지, 했는데도 어항 물을 갈아주려고 보니 여전히 보이질 않았다. 이 붕어들은 알을 낳으면 그중 큰 붕어들이 그 알을 잡아먹기도 해서 알 낳을때가 되면 따로 떼놔야 한다던데, 그렇다면 혹시 그나마 큰 붕어들이 작은 붕어를 잡아먹은게 아닐까, 싶었다가, 엄마가 물을 갈아줄 때 너무 작아서 놓쳐버린 건 아닌가, 싶기도 했다가....그 때부터 아빠랑 엄마랑 나의 고민은 시작됐다. 조카가 물을텐데, 어쩌지? 와서 쬐끄만 고기 어딨지? 하고 물으면 어쩌지? 엄마는 조개껍질 뒤에 숨었다고 말하자고 했다. 아빠는 그냥 죽었다고 말하자고 했다. 아!


아빠, 나는 말 못해. 죽었다고 말 못해. 그걸 어떻게 말해. 죽는게 뭔지도 모르는 아기한테 어떻게 말해, 난 못해.


아빠는 죽은걸 죽었다고 하지 그럼 뭐라고 하냐는거다. 엄마도 그래도 죽었다는 건 너무 심하다고 그런데 대체 어떻게 말하느냐고 하고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나 함께 뉴스를 보다가 고민을 했다. 그런데 나에게 벼락같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그래, 컸다고 하자!!


아빠 엄마는 기가 막히게 좋은 아이디어라고 했다. 며칠전 조카가 왔고, 어김없이 어항 앞으로 와서는


쬐끄만 고기 어딨지?


하고는 두리번거린다. 나는 아기를 안고 손으로 그나마 제일 작은 붕어를 가리키며, 먹이 먹고 저렇게 컸어, 커졌어, 라고 말했다. 조카는 컸어? 하고 되묻는다. 응, 맘마 먹고 자라서 저렇게 커졌어, 라고 다시 한 번 말해주었다. 그런데,



내가 잘한건지 도통 모르겠다. 이렇게 하는게 맞는건지도 모르겠다. 팻 콘로이의 소설 『사우스 브로드』에 보면 남자주인공 둘이 자신들이 너무나 사랑하는 여자친구 '시바'의 죽음에 대해 얘기하는 장면이 있다. 시바의 남자형제는 매일 시바 생각을 한다고 말했던가, 그러자 시바의 남자사람 친구는 '난 아직 시바 얘기 못해' 라고 말한다. 그 장면에서 나는 줄줄 눈물을 흘렸다. 나는, 붕어가 죽었다는 얘기를 차마 할 수가 없었다.




좀전에 아주 따뜻한 유자차를 마셨다. 껍질까지 죄다 씹어 먹었다.



댓글(3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깐따삐야 2012-11-30 1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아침 라디오 방송을 들으니 호주가 스위스 다음으로 태어나기 좋은 나라로 뽑혔대요. 다녀온 분들마다 아름답다고 감탄을 하더라구요. 그나저나 우리나라가 19위라는데 너무 상위권이어서 의아했어요.
2. 이렇게만 살고 싶다... 에서 커피를 뿜을 뻔. ㅋㅋ 저도 신선한 햄샌드위치 같은 거 먹고 싶은데 그냥 커피랑 초코파이로(그래도 오리온!) 위안 삼았어요.
3. 저희도 물고기를 키우는데 영달이가 어항 청소를 돕기도 하고 물고기 먹이도 주고. 마트에 가면 숨진 물고기 가리키며 아줌마한테 건지라고 얘기도 해주고. 참 좋아해요. 저는 죽은 건 그냥 죽었다고 얘기해요. 처음엔 저도 그 말을 하기 힘들어서 물고기가 자고 있나? 배가 고파 쓰러졌나? 친구들이 괴롭혀서 우울한가? 등등의 거짓말을 하다가 지금은 어? 죽었네! ㅠ.ㅠ 가까이 살면 다락방님 조카랑 서로 친구하면 좋겠다.^^

다락방 2012-12-05 13:48   좋아요 0 | URL
1. 저는 이 책 읽고나니까 호주에 가긴 가되 갔다가 빨리 돌아오자, 라는 생각이. ㅎㅎ (거기 3미터짜리 지렁이도 있어요. 아세요?)
2. 질릴때까지 먹고 싶어요. 하아. 오늘 퇴근길에 또 먹을까요? ㅠㅠ 전 너무 먹는데 돈을 많이 써요. ㅠㅠ
3. 저는 그 쬐끄만 물고기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저렇게 거짓말을 할 수 있었지만, 먄악 죽어서 둥둥 떠있었다면 그때는 아마 있는 그대로 말해야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구요. 그러게요 영달이랑 제 조카랑 친구하면 좋겠어요!! 꺅 >.< 생각만해도 막 신나요! 희희

다다 2012-11-30 11: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앙마같은 마성의 다락방님. 다락방님 매력에서 헤어나오질 못하겠어요. "그래, 컸다고 하자." 아아아아 이 아이디어 정말...박수를 쳤네요. 꺄악 >.< 0<-<

다락방 2012-12-05 13:49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하하하하 어쩌나요, 한 번 빠지면 다시는 되돌릴 수 없을텐데요. 그게 제 매력의 힘입니다. 쿨럭.

=3=3=3=3=3=3=3=3=3=3=3=3=3=3=3=3=3=3=3=3=3=3=3=3=3=3=3

Kir 2012-11-30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조카도 예쁘고, 조카를 위해서 고심하는 다락방님 가족의 풍경도 정말 예뻐요~
나중에 조카가 컸을 때 이 이야기를 들려주면, 이모에 대한 사랑이 새삼 타오를(?) 겁니다^^

+) 전 유자차는 그저 그렇고 모과차를 좋아하는데, 모과는 씹으면 떫어서 차마 못 먹겠어요;

다락방 2012-12-05 13:50   좋아요 0 | URL
조카가 이 일을 얘기해줘도 시큰둥하면 어쩌죠? 뭐, 그래도 저는 변함없이 조카를 사랑하겠죠. 조카가 태어나고 나서야 알았는데요, 전 조카를 사랑했던만큼 제 애인들을 사랑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ㅋㅋㅋㅋ

Forgettable. 2012-11-30 1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대어... 얘기 하시는거에요? ㅎㅎ

다락방 2012-12-05 13:50   좋아요 0 | URL
열대어랑은 좀 다른것 같은데..열대어의 일종인가?
그나저나 쌀국수 말고 다른 메뉴에도 좀 도전해봐요! ㅎㅎ 나도 그 앞에 앉아서 같이 맥주 마시고 싶다. 힝.

치니 2012-11-30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죽었다,고 말해도 좋을 시점이 올 거에요. 그냥 아이도 알게 되고 어른도 알게 되는 그런 시점. 지금은 다락방 님처럼 넘어가주는 게 좋은 것 같아요, 정답은 없지만, 아이의 눈높이에서 걸맞은 답을 찾아낸 그 노력, 아이가 다 느낄 거라고 믿어요. 멋진 이모, 다락방 님!

다락방 2012-12-05 13:51   좋아요 0 | URL
네, 저도 그런 때가 올 거라고 생각해요. 제가 말하지 않아도 저절로 알게 될 수도 있구요. 넥스트의 [날아라 병아리]도 자꾸 생각나고 그러더라구요. 그리고 하이킥에서 신애랑 헤어지고 마고 울던 해리 생각도 나구요. 생에 첫 이별이 되지 않을까 싶으면서, 아윽, 아이를 키우는 건 제가 감히 하지 못할 일 같아요, 치니님. 저는 이모만으로도 정말이지 벅차요!!

레와 2012-11-30 15: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샌드위치 먹고싶다.

다락방 2012-12-05 13:52   좋아요 0 | URL
우리 만나면 샌드위치 먹자. 질릴때까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Jeanne_Hebuterne 2012-11-30 15: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키싱 구라미, 야생코브라구피, 메탈릭옐로우구피, 수마트라, 제브라 다니오, 카디날 테트라, 엔젤......
제가 이름을 기억 못하고 형체만 기억하는 물고기들이 더 있어요. 열 살이 되기 전, 물고기는 저의 가장 친한 친구였어요. 하루종일 바라보고 있어도 지겹지 않았고 혼자 있을 때도 함께, 밤중에 화장실에 가려고 어둠이 무서웠는데 쭈뼛, 내 방 문을 열면 물 속에서 빛을 내면서 다니는. 아프거나 다치거나 수를 늘리거나 죽는 모든 모습을 본 그들은 지금까지도 제가 가장 다시 만나보고 싶은 친구들입니다. 다락방님의 페이퍼 덕분에 친구들 생각이 다시 나는 오후에요. 보고싶어요.

아참, 한가지 갑자기 생각났는데요, (제가 기억하는 최초의 죽음)그렇게 애지중지 키우던 물고기 중 한 마리가 죽었는데 아버지께서 물고기에게 인사해라, 하시더니 변기 물에 넣고는 보내버리시는 거 아닙니까! 제가 `땅에 묻어줘야 하는 것 아니야, 아빠?' 했더니 아버지께서......'물고기는 물에서 사니까 죽어도 물로 보내줘야지' 라고 진지한 얼굴로 말씀하셨어요. 그땐 그게 이해가 가더라구요.

다락방 2012-12-05 13:57   좋아요 0 | URL
쟌님의 어린 시절은 그러했군요! 제 어린 시절과 너무 달라서 가끔 정말 놀라요. 전 병아리를 키웠었는데, 그 병아리가 닭이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어느날 고양이한테 쫓기다가 간장독에 빠진거에요. 그래서 익사했죠. 키우던 닭(병아리)을 아빠가 뜨거운 물에 삶아 털을 뽑는 걸 봤어요, 저는. 그 어린 때에. 그런 환경에서 자랐어요. 낚시를 좋아하시던 아빠가 붕어를 잡아오면 언제나 집에서 손질을 하셨어요. 배를 가르고 내장을 꺼내고 하는 일련의 행동들도 다 보았죠. 가장 어린 제 막내동생이 울먹이며 붕어야 잘가, 라고 말하던 것까지 기억나요. 키우던 강아지가 새끼를 낳았는데 그 새끼들이 겨울을 이겨내지 못하고 죽었어요. 아빠는 묻어주는 대신 봉지에 넣어 버리셨어요. 키우던 강아지의 새끼였는데. 전 어릴적에 만났던 그 죽음들 중에 어떤것도 예쁜게 없네요. 짓밟힌 동심이랄까, 현실세계로 일찍 들어와버렸달까.


그래서 제가 이토록 지금 과격한 여자사람이 되었는가 봅니다. ㅠㅠ

2012-11-30 15: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2-05 13: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2-07 17: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moonnight 2012-11-30 16: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생각보다 아이들은 많은 것을, 그것도 아주 잘, 이해하고 있더라구요. 가끔 진심으로 깜짝 놀라게 돼요. ^^
그나저나, 샌드위치 너무 맛있겠어요. 먹고 싶다. 끙. -_-a

다락방 2012-12-05 14:08   좋아요 0 | URL
아, 문나잇님 댓글 읽으니 제 조카 보고싶어요. ㅠㅠ 헤어진지 며칠됐다고 ㅠㅠ
전 조카가 저희집에 올때마다 새로운 말을 배워가지고 와서 깜짝깜짞 놀라요. 습득력이 진짜 장난 아닌 듯. 그만큼 아가들은 순수하기 때문이겠죠. 하아.

저 샌드위치 이름은 토마토모짜렐라치즈 샌드위치 입니다. 아잉. 좋아요 ㅠㅠ

Mephistopheles 2012-11-30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쿡에...가면 블랙퍼스트 부폐가 있어요. 정말 어마어마한 아침을 먹을 수 있다죠.
모닝롤도 수북~, 셀러드도 수북~, 스프도 수북~, 각종 햄들도 당연히 수북~, 스크램블 에그도 고봉으로 수북~
베이컨.....그거야 물론 당연히 수북수북수북북..
하지만 몇 번 먹고 금방 질려버리더군요.

다락방 2012-12-05 14:10   좋아요 0 | URL
국내의 미군부대도 조식뷔페가 엄청난가 보던데요. 조만간 저도 가보기로 했습니다. 저는 미국가서 한국음식 부페를 가가지고. 쿨럭. 제가 이렇게 촌스러워요;; 하하하핫.

이놈의 회사 때려치고 호주도 가고 뉴질랜드도 가고 미국도 가고 그래야겠어요. 흥!! 때려칠거야!!

Mephistopheles 2012-12-07 18:55   좋아요 0 | URL
그럼 돈을 못벌겠지....돈 못벌면 소고기 못사묵겠지..

BRINY 2012-11-30 2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워먹는 임실치즈를 주문했답니다~ (알프스의 소녀 하이디를 읽었을 때부터 치즈를 구워먹는게 로망이었음!) 내일 배송된다니 저런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을 계획입니다~

다락방 2012-12-05 14:11   좋아요 0 | URL
구워먹는 임실치즈..라뇨? 그게 뭐죠? 아아. 검색 들어가야겠어요. 저 이러다 또 사는거 아닐까요? ㅠㅠ

단발머리 2012-12-01 2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자차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베이컨 이야기고, 물고기 이야기인줄 알았는데, 이 페이퍼의 진짜 주인공은 귀여운 조카네요. 근데, 다락방님,나도 저 샌드위치 먹고 싶어요!!!

추신 : "추우니까 코트를 입혀 주자!" 에서 빵 터졌습니다~~~ ㅋㅎ

다락방 2012-12-05 14:12   좋아요 0 | URL
ㅎㅎ 아니 추우니까 코트를 입혀 주자가 그렇게 빵터질 말입니까? 얼마전에 비밀댓글로 그 멘트에 완전 빵터졌다고 하시던데. 추우면 코트 입는게 당연한건데, 왜 다들 빵빵 터지시는거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샌드위치는 엄청 맛있어요! 아 침나와요..점심 방금 먹었는데. 히잉. ㅠㅠ

프레이야 2012-12-01 2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냐ᆢ 이밤에 저렇게 윤기 나는 샌드위치라니 아흑 ᆢ 호가든 마시고 배도 부른데 저런 샌드위치라면 하나쯤 먹을 수 있어요ㅋ 근데 전 호주 베이컨은 입맛에 덜 맞을 거 같아요. 돼지비명소리 들릴 거 같은 육질의 베이컨이라니ㅠ 유자차 껍질까지 씹어 드시고 비타민 섭취 충분히 하고 푹 쉬었어요? ㅎㅎ 조카랑 놀아주느라 잘 못 숴었을라나요.ㄷ

다락방 2012-12-05 14:13   좋아요 0 | URL
저런 샌드위치라면 언제나 먹을 수 있죠. 막 밥 먹고 배 두드리다가도 먹을 수 있죠. 샌드위치가 들어갈 배는 여자들에게 따로 있으니까요. 누구나 가지고 있으니까요. 하핫.

전 호주 베이컨이 제 스타일일 것 같은데, 그런데 왜 저렇게 도망가는 돼지를 잡은것 같다고 써놔가지고;; 뭔가 나쁜 사람 되는 기분이에요... 그런다고 안먹을 것도 아니면서 말이지요.

여기 눈와요, 프레이야님!

차좋아 2012-12-03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자차를 마시고 가라 앉은 유자껍질을 식빵으로닦아 먹으면 꽤나 괜찮아요 . 식빵은 그런 용도로 참 좋아요. 카레도, 닭도리탕도 ㅋㅋ. 최근에 다시 서재에 오기 시작했는데 글은 아써도 이웃분들 근황보니 책 이야기 들으니 참 반갑더라고요. 다시 서재질을 하려니 어쩐지 좀 설래네요 ㅋ

다락방 2012-12-05 14:15   좋아요 0 | URL
ㅎㅎ 저는 식빵으로 스프 먹고 스파게티 쏘스 찍어먹고 이러는거 안좋아해요. ㅎㅎ 그러니까 뭐라고 해야하나 음, 퓨전을 안좋아한다고 해야하나. 식빵은 샌드위치 만들어 먹거나 버터 발라 먹거나 딸기쨈 발라 먹거나 아니면 계란에 푹 담궜다가 프라이팬에 부쳐 먹어야.......

이제 다시 열심히 서재질해요, 차좋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