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자평] 파리는 날마다 축제


나는 책이 할 수 있는게 무척 많다고 생각한다. 하나의 환상적인 이야기에 감탄하며 상상력을 발휘할수 있게 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책이 하는 일이다. 전세계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알려주는 것도 책이 하는 일이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책이 하는 일이다. 그래서 책은, 어른이 읽어도 물론 좋지만, 아이들에게 굉장히 좋은 역할을 한다고 믿는다. 물론 그 아이가 원하는 때에, 원하는 방식이어야 그 효과가 긍정적일테지만. 크게는 그 아이의 삶의 방향을 바꿔줄 수도 있고, 작게는 공감능력을 키워줄 수도 있다. 뭐, 이래저래 길게 얘기해봤자, 결론은, 나는 책이, 책을 읽는 것이 무척 좋다는거다.



그러나,

책을 읽는 것이 무서운 일이라는 것도, 흑흑, 깨달았다. 아, 젠장, 이게 다 헤밍웨이 아저씨 때문이다. 그러니까 나는, 이런 문장을 헤밍웨이 아저씨의 글로 접한것이다.



약한 금속 맛과 함께 바다 냄새가 물씬 풍기는 생굴을 먹으면서 금속 맛이 차가운 백포도주에 씻겨 나가고, 혀끝에 남는 바다 향기와 물기를 많이 머금은 굴의 질감이 주는 여운을 즐기는 동안, 그리고 굴 껍데기에 담긴 신선한 즙을 마시고 나서 상쾌한 백포도주로 입을 헹구는 동안, 나는 공허감을 털어 버리고 다시 기분이 좋아져서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p.15)



아!

정말 미칠것 같았다.



나는 굴을 싫어한다, 고 말하고 다니는 사람이다. 정말로 굴이 싫다. 굴이 싫었다. 물론, 굴을 안먹는건 아니지만, 가급적이면 먹고 싶지 않다. 무인도에 나홀로 뚝 떨어졌는데 사방천지에 굴만 있다면, 굴을 먹을 수 밖에 없잖은가. 그러니 못먹을 음식이라는건 아니지만, 내가 좋아서 즐겨 먹는 음식도 아니며 내 돈주고 기꺼이 사먹는 음식도 아니란 말이다. 다른 메뉴와 함께 있다면 나는 당연히 다른 메뉴를 먹는다. 그러나 한번은 친구의 남편이, 또 한번은 친구인 R 이 내 앞에서 굴을 먹고 먹고 또 먹고 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어, 나도 먹을테야, 하고 먹기도 했다. 그들이 정말 싱싱해서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고 했지만, 나는 비릿한 향을 그리고 비릿한 맛을 느꼈다. 안 맞으면 어쩔수 없다. 싱싱하든 싱싱의 곱배기를 하든 비리다. 그러면서도 며칠전 조개구이집에서 나온 생굴을 나는 또 훅- 하고 빨아들였다. 그런데, 굴이라니, 굴이라니!


헤밍웨이가 저렇게 말하는 순간, 아, 내 눈앞에 싱싱한 굴들이 무더기로 쌓여서 둥둥 떠다녔다. 대체 내가 왜 굴을 먹고 있지 않은건지 안타까웠다. 지금 당장 굴을 먹으러 가야할 것 같았다. 게다가 백포도주, 라니. 날더러 대체 어쩌란 말인지 모르겠다. 나는 굴과 백포도주에 대한 욕망으로 시달렸다. 미쳐버릴 것 같았다. 당장 프랑스로 날아가 내 눈앞에 굴을 쌓아두고 백포도주를 시켜 게걸스레 먹고 싶었다. 그러면 어쩐지 눈이 풀릴것 같고, 그러면 어쩐지 몸 전체에 에로틱한 기운이 물씬- 풍길것도 같았다. 만족스럽게 굴과 와인을 다 먹고 마시고 나면, 나는 세상에서 가장 섹시하고 매력적인 여자로 변해있을 것도 같았다. 몸 곳곳에서 섹시함이 뚝- 뚝- 떨어지지 않을까. 내 곁에만 오면 에로틱한 기운에 모두들 감염되지 않을까. 무엇보다 나는 백포도주를 곁들인 싱싱하고 비릿한 굴을 목구멍으로 넘기고 싶었다. 정말 그러고 싶다, 정말. 그래서 엊그제와 어제는 대체 어딜 가야 싱싱한 굴과 백포도주를 마음껏 먹을 수 있을까, 그렇게 파는 식당이 어디일까를 한참을 고민해봤지만 답이 나오질 않았다.


지금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조금 기다리면 가능할것 같다. 나는 12월에 친구가 여는 조촐한 송년파티에 간다. 그 친구의 집에서 파티를 하기로 했는데, 나는 그때 굴을 준비해달라고 말하리라. 산처럼 쌓아두라고, 와인은 필수라고. 만약 굴을 준비하지 못한다면, 나는 가지 않겠다고. 굴과 와인을 함께 섭취한다면, 나는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기분좋은 상태의 여자사람이 되어있으리라.


















헤밍웨이의 글 자체보다도 헤밍웨이 글 속에 등장하는 분위기가 나를 압도한다. 화가들과 작가들이 모여있는 파리. 혼자 조용히 까페에 들어가 글을 쓰는 작가들. 그리고 시도때도없이 마시는 와인. 예술가가 되기 위해서라면 파리의 그 분위기가 필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여인이 카페로 들어와 창가의 테이블에 홀로 앉았다. 그녀는 무척 아름다웠다. 빗물에 씻긴 듯 해맑은 피부에 얼굴은 방금 찍어낸 동전처럼 산뜻했고, 단정하게 자른 머리카락이 새까만 까마귀 날개처럼 뺨을 비스듬히 덮고 있었다.

나는 그녀를 바라보았다. 그녀의 존재는 내 집중력을 흩어 놓고 마음을 설레게 했다. 내가 지금 쓰고 있는 글에, 혹은 다른 글에라도 그녀를 등장시키고 싶었지만, 거리와 카페 입구가 잘 보이는 방향으로 앉아 있는 것으로 보아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음이 분명했다. 나는 다시 글쓰기를 계속했다. (p.13)



아, 글이란 얼마나 대단한가. 글로 가능한게 대체 얼마나 많은가. 인물을 새로 만들수도 있고, 마음속에만 품고 있던 인물을 내 마음대로 등장시킬 수도 있다. 나를 거절했던 남자를 나를 짝사랑하는 남자로 탈바꿈해서 이야기를 만들수도 있지 않은가. 헤밍웨이는 카페에서 반한 여자를 글에 등장시킬 수도 있었고, 굴에 대해 얘기할 수도 있었다. 그 글을 읽은 사람이라면 그녀의 모습을 상상해보기도 하고, 하아, 굴을 먹고 싶어하기도 한다. 제길.



나는 헤밍웨이의 글이라면 『노인과 바다』밖에 읽어보지 않았지만, 이 에세이를 읽고나니 소문난 그의 장편들을 읽어보고 싶어졌다. 짝사랑에 빠진 경험을 글에 상당히 많이 반영시켰다는 『무기여 잘 있거라』와 수작이라고 소문난 단편「킬리만자로의 눈」부터 시작해야겠다.



헤밍웨이는 스콧 피츠제럴드의 말에 의하면, 걸작을 쓸 때마다 다른 여자와 사랑에 빠졌다고 했다. 그리고 헤밍웨이는 세 번 결혼했다. 헤밍웨이는 다른 여자와 사랑에 빠지고 그래서 옆에 있던 여자와 헤어지는 과정을 반복하지만, 그가 가슴이 아프다는 것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결코 아니다. 그는 그럴때마다 가슴이 찢어지는 아픔을 경험한다.



가슴이 찢어지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그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도 더러 있다. 가슴이 없는 사람은 당연히 가슴 찢어질 일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가슴이 있는 사람에게 가슴이 찢어지는 일이 벌어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물론, 가슴속에 아무것도 없을 수도 있다. '나다'(Nada:무(無), '없다'는 뜻. 영어로 'nothing'을 의미하는 에스파냐어:역주). 그것을 믿어도 좋고, 믿지 않아도 좋다. 그리고 그것이 진짜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p.292)



내가 가끔 가슴이 찢어질정도로 아프기도하는 건, 나에게 가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나다 이 뿌에스 나다." (p.295)

(Nada y pues Nada: '아무것도 아냐. 그리고 어, 아냐, 아무것도'라는 의미의 에스파냐어.;역주)


나는 나다 이 뿌에스 나다, 하고 소리내어 말해보았다. 그리고 문득, 나 스페인어 배우면 엄청 잘할것 같은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냥 그렇다는 생각이 들었을 뿐이지, 뭐, 꼭 배우겠다는 건 아니다.



어쨌든, 굴과 와인을 먹을때까진 그 어떤 메뉴에도 나는 만족할 수 없을 것 같다. 후아-



댓글(25) 먼댓글(1)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제목짓기
    from 마지막 키스 2015-09-18 16:47 
    으응, 어떤 책인가, 하고 들춰보았더니 그림이 많다. 글은 짧은 글과 긴 글이 섞여 있다. 음식에 대한 얘기라고 해서 오오, 하며 첫 장을 넘기다가, 앗, 아는 게 나왔다며 좋아하고 있다.《파리는 날마다 축제》의 저 굴 먹는 장면에 꽂힌 사람이 나뿐만이 아니었구나! 씐난다! 그 책 읽다가 내가 화이트 와인에 굴 먹고 싶다고 얼마나 바닥을 데굴데굴 굴렀던가. 그래서 결국 굴을 먹기도 했었다!! >.<다른 사람들도 그 장면에 매혹됐었다는 걸 생각
 
 
2012-11-23 13: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11-23 13: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와 2012-11-23 14: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우, 못 참겠다!!! 이번 주말에 굴 사다가 와인이랑 마셔야지~
굴 안주엔 정종도 좋을 거 같아..ㅋ ㅑ ㅋ ㅑ ~


다락방 2012-11-23 14:58   좋아요 0 | URL
내가내가 갈게. 창원 갈게. 나도나도 ㅠㅠ

레와 2012-11-23 16:07   좋아요 0 | URL
Come on baby~!!!!!!!

다락방 2012-11-23 16:10   좋아요 0 | URL
I'm yours.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굴 사줄때만)

레와 2012-11-23 16:42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2-11-23 18: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2-11-26 09:50   좋아요 0 | URL
나도 칭찬 받고 싶어요 ㅠㅠ

Mephistopheles 2012-11-23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 이제 "모히토"가 등장할 때가 된 것 같은데 말입니다.

다락방 2012-11-26 09:50   좋아요 0 | URL
만들어주실 겁니까? ㅎㅎㅎㅎㅎ

Mephistopheles 2012-11-26 10:14   좋아요 0 | URL
굴을 만들어 달라 하지 않은 것만으로도 천만다행입니다.

기억의집 2012-11-23 1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굴을 엄청 좋아하는데,,,생각보다 굴이 비릿하다고 싫어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더라구요. 저의 집도 딱 저만 굴 먹어요. 오늘도 굴짬뽕 먹고 왔는데...낼 김장 버무리는데, 흐흐 벌써부터 김장배추에 굴 넣어서 먹을 생각하니 침이 굴꺽 넘어가요~

글고 나이 들어 외국어를 하나 배워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그젠가 지하철을 타는데, 나이 한 오십대 후반인 분이 전화로 영어 통화하는데,,,,정말 멋지게 보였어요. 남편이 외국인 같지는 않고 전화 통화 하는거 얼핏 들으니 사위 같더라구요. 헐,,,, 그 모습 보면서 나도 영어 공부 해야지 맘만 앞서고, 오늘도 허송세월 했네요^^

다락방 2012-11-26 09:52   좋아요 0 | URL
저는 생굴을 먹을 생각을 이 책을 읽고 하긴했지만, 그래도 아직 김치에 넣은 굴이라든가 굴 튀김 굴 전 같은것은 엄두도 못내겠어요. 아..생각만해도 ...

외국어를 배우는 건 정말 근사한 일인것 같아요. 물론 이런 생각만하지 실행에 옮기고 있지는 못하지만, 저도 외국어를 한 두개쯤 배우고 싶다는 생각은 늘 하고 있어요. 막 열심히 파고드는 건 아니어도 취미삼아 외국어 공부를 하면 좋지 않을까, 하면서요. 헤헷.

프레이야 2012-11-24 1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력적이었던 헤밍웨이가 굴을 먹어서 그런 건지
정력적이라 굴을 좋아했던 건지...ㅎㅎ
아무튼 전 굴 엄청 좋아해요.^^
다락방님도 이번에 드시고 엄청 좋아하게 될 거에요~~~ *^^*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댈러웨이 2012-11-24 15:24   좋아요 0 | URL
저도 굴 엄청 좋아하는데, 안정력적이에요. --;

다락방 2012-11-26 09:52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말이에요, 프레이야님. 굴을 먹어서 정력적인건지 정력적이라 굴을 먹은건지 ㅋㅋㅋㅋㅋ 저는 정력적이고 굴을 먹지 않지만 이제부터는 굴을 먹고 더 정력적인(!!) 삶을 살아보고 싶습니다!! ㅎㅎㅎㅎㅎ


아니, 댈러웨이님, 그렇다면 지금보다 좀 더 많이 굴을 먹어야 하는건 아닙니까?!!!

댈러웨이 2012-11-24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해는 다시 떠오른다>와 단편집 <킬리만자로의 눈>을 권해드리고 싶어요. <무기여->는 너무 실망했구요. <누구를->도 역시 깊이를 전혀 느끼지를 못하겠고... 올해 클릭되지 않았던 작가 중 대표 작가라고 해야 할까 그래요. 남들이 들으면 좀 무식한 소리라고 할려나. 삶도 그렇게 맘에 들지 않았어요. 결혼은 4번 한 걸로 아는데, 세 번째 여자와 결혼을 했는지 안했는지가 가물가물하긴 하네요. 아무튼 여성편력도 그 외에도 엄청났었죠. 대부분 능력있는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

오늘 싱싱한 생선을 사와서 지금 막 구워 먹었어요. 즙 뚝뚝 떨어지는 게. ㅎㅎㅎ 굴도 사올 걸 하다가 다른 해산물을 좀 많이 사서 안 사온 게 후회가 되네요.

다락방 2012-11-26 10:03   좋아요 0 | URL
오, 댈러웨이님은 헤밍웨이의 글을 여러편 읽으셨군요! 저는 아직 [노인과 바다] 한 편 뿐이라...킬리만자로의 눈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읽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오, 저는 결혼을 세 번 한걸로 아는데 네 번인가요? 뭐, 몇 번을 했든간에, 사랑에 잘 빠졌던 것 같기는 해요. 그런데 저도 그럴까봐 결혼이 무서워요. 전 아무래도 지고지순한 사랑과 의리를 지킬 수 없는 여자사람인 것 같아요...한없이 개방되어있는 여자랄까...킁킁.

새우먹고 싶어요. ㅠㅠ

moonnight 2012-11-24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굴을 무척 좋아하는데요. 화이트와인이랑 마셔본 적은 없네요. 근데, 책이나 영화에서 굴먹는 장면은 굉장히 에로틱-_-;하게 묘사가 되더라구요. 그래서 굴 좋아한다. 고 말하려니 좀 멋적어지더라는 ;;;;
좌우지간 굴 맛있어요. 그 향이 참 좋아요. ^^

책도 보관함에 담아갑니다. ^^

다락방 2012-11-26 11:04   좋아요 0 | URL
아니, 문나잇님!! 좋아하는걸 좋아한다고 왜 말못합니까! 설사 그거 먹으면 에로틱해진다고 해도(?!) 뭐 어때요. 좋아하는걸 좋아한다고 당당히 말하고 삽시다! ㅎㅎㅎㅎㅎ 굴 먹으면 정말 에로틱해졌으면 좋겠네요. ㅋㅋㅋㅋㅋ 저도 언젠가는 굴의 향을 좋아할 수 있게 될까요? 언젠가 화이트와인과 함께 시도해보신 후에 말씀해주세요!

달팽이 2012-11-24 2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안해요. 다락방님.

굴은 가래덩어리...ㅠ

다락방 2012-11-26 11:04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예전에 회사에 같이 근무하던 사람이 울면을 보고 콧물같다고 했던게 생각나네요. ㅎㅎ

비로그인 2012-11-26 04: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 금요일, 한살림에서 생굴을 배달받았지요~ 그리고 파리는 날마다 축제는 근래 장바구니에 계속 담겨있던 책이었어요!
굴과 굴즙을 츄르릅 빨아먹는 로망이 있었는데 물론 그 로망을 실현시키고자하는 의지는 약했지만 이 책을 얼른 읽어 보고픈 의지는 화르륵~
킬리만자로의 눈 단편집에서는 심장이 둘인 큰 강이 특히나 좋았어요. 왠지 다락방님도 좋아하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다락방 2012-11-26 11:05   좋아요 0 | URL
저는 이문열이 고른 단편집에 킬리만자로의 눈이 속해있더라구요. 그래서 그걸로 읽어볼 생각이에요. 다른 장편들도 차차.

그나저나 한살림에서 굴 배달이라니, 그걸 어떻게 드실 생각입니까? 부디 제 대신 화이트와인 한 잔 따라두고 생굴로 드세요! 하아- (상상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