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우의 단편집, 『오래된 일기』를 읽고 있다. 아직 다 읽지는 못했고 총 아홉 편의 단편중 다섯번째 단편인 「실종 사례」를 읽고있는데, 하아, 나는 이승우의 장편인 『생의 이면』과 『한낮의 시선』을 읽고 그의 장편은 물론, 「칼」을 읽고 그의 단편도 좋아했던 바, 이 소설집 역시 현재까지의 다섯 편의 단편 모두 버릴것이 하나도 없다며 감탄하고 있는 중이다.


내가 그의 단편집을 읽고 내내 놀라는건, 그의 소설이 끊임없이 나의 불편함을 건드리기 때문이다. 물론 이승우는 『생의 이면』에서 손톱깎이로 그 불편함에 대해 이미 말했던 적이 있다. 박부길이 건넨 손톱깎이, 그 손톱깎이로 자살한 박부길의 아버지. 대체 그때의 그 감정을 박부길은 어떻게 잊고 살것인가. 물론 자살하라고 건넨 것이 아니었다. 물론 그 손톱깎이로 살인을 저지른것도 아니었다. 그러나 박부길에게는 '이걸 내가 건네지 않았다면..' 하는 마음이 평생을 자리잡지 않았을까.


이번 단편집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오래된 일기」에서 남자의 사촌형은 소설가가 되고 싶었다. 그래서 늘 소설을 쓴다. 그러나 남자는 소설가가 되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 그러나 사촌형은 소설가가 되지 못하고 남자는 소설가가 된다. 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던 남자가, 되고 싶어했던 사람보다 더 훌륭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한 집에 살면서 사촌형은 대학에 가지 못했고 남자는 갔다.


아주 오래전의 나는 페이퍼나 리뷰에서 이런식의 말을 했던적이 있다. 만약 내가 누군가를 열렬히 혼자 사랑하며 괴로워하고 있다면, 내가 사랑하는 그 상대에게는 내가 괴로워하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 전혀 잘못이 없는가. 그는 단지 존재할 뿐, 그를 좋아한 내가 고통의 원인이며 과정일뿐인건가. 그런데 이승우가 이 단편에서 이런 문장을 써줬다.


나는 아무 짓도 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누군가 나로 인해 아파하는 사람이 있다면 내가 아무 짓도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이 떳떳한 일일까. (p.34)


나는 이 문장을 읽다가 가슴이 철렁했다. 요며칠 내가 느낀 감정을 이 문장이 그대로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나는 '이것이 더 낫다'는 확신을 가지고 아닌것을 아니라고 말하고 싫은것은 싫다고 말한다. 그 과정에서 상대는 상처를 받을수도 있다는 걸 모르는바가 아니지만, 내가 그것을 꾹 참고 번번이 같은 상황에 놓이게 되느니, 분명하게 의사표현을 함으로써 같은일을 겪지 말고 스트레스를 받지 말자고 생각하는 것이다. 상대는 거절당하는 그 순간에는 상처를 받겠지만, 그러나 어떤걸 싫어하는 걸 알게되니 앞으로 일어날 불필요한 일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여기까지는 꽤 합당해보였고 이것이 옳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상대가 상처받았다는 걸 내가 짐작은 하되 알지는 못했을때에만 이것이 당당했다. 상대가 상처받았음을 내가 알게되는 순간-내가 직접 듣거나 읽게 되는 순간-, 내가 무슨짓을 한건가 싶어지는거다. 내가 이러지 말았어야 했을까? 상대에게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서 꾹 참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숨긴채로 내게는 불필요하게 느껴지는 것들을 계속 받아들여야 했을까? '결과적으로 더 낫다'는 것이 과연 최선인걸까? 나는 이 일로 속이 시끄러웠고 내내 마음이 쓰였는데 이승우의 저 문장을 맞닥뜨린것이다. 그래서 내내 고민했는데, 나는 그리 현명한 사람은 못되는 것 같다. 어떻게 하는것이 더 좋은지, 그러니까 더 좋은 다른 방법을 도무지 찾을수가 없었다.



이 단편집에 실린 단편중 「타인의 집」은 와- 엄청나게 무섭다. 일전의 '스티븐 킹'의 단편중 「옥수수밭 아이들」을 읽고 너무 무서워서 밤잠을 설친적이 있었다. 시간이 지나면 옥수수밭의 살인이 곧 내게 닥쳐올거라는 걸 알고 있는데서 오는 두려움이 엄청나게 컸던 까닭이다. 무서움이란 것은 종류가 여러가지지만, 귀신이나 도깨비(응?)가 주는 두려움과는 차원이 다른, 그러니까 이 불행하고 끔찍한 일이 곧 내게 닥칠것이다, 하는 두려움이 스티븐 킹의 소설에 있었다면, 이승우의 이 단편에는 '내가 지금 누구와 함께 어떤 상태로 있는가' 혹은 '이 방문을 열면 거기엔 무엇이 있을것인가' 하는 두려움이 너무도 크게 박혀있어서, 최근에 읽은 소설중 가장 무서운 단편이 아니었나 싶다. 아직도 생각하면 가슴이 벌렁벌렁 거린다. 



지금 읽고 있는 단편인 「실종 사례」도 불편하긴 마찬가지다. 남자는 친한 이웃에게 전세금을 빌려줬는데, 이웃은 사라지고 말았다. 그래서 빚만 늘어난채로 자신을 원망하며 살고 있었던터에 지하철 사고소식을 뉴스에서 보게된다. 그리고 9년간 위치를 알수 없었던 이웃이 그 사고로 인해 실종됐을지도 모른다는 소식을 접하게된다. 그는 그 이웃을 찾아가 보기로 결심하면서, 이웃이 돈을 갚지 못했을 당시 건네주었던 땅을 생각한다.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전체의 가격이 50만원도 채 되지 않는 땅이었는데 몇년 전, 그 땅에 주유소가 들어오면서 가격이 엄청나게 뛰어올라 1억5천만원의 돈이 수중에 들어온 것. 그래서 그는 빚도 갚고 집도 장만할 수 있었다. 이 돈에 대해서 이웃에게 밝혀야 할까? 그러나 그것은 그가 내게 갚지 못한 돈의 아주 적은 부분에 해당하는 금액이었고, 그것의 가격이 오른것은 예상하지 못햇던 바가 아닌가. 또한 그 돈이 이웃이 그에게 갚지 못하고 도망간 그 돈에 대해 '갚았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 않은가.



중학교 2학년 때였다. 그때 당시의 가요프로그램은 시청자들의 우편엽서로 순위를 집계했었는데, 같은반 친구였던 W 가 신해철을 응원한다며 본인의 이름으로도 엽서를 보내고, 내 이름으로도 엽서를 보냈더랬다. 나 역시 그 친구처럼 신해철을 좋아했었기 때문에, 친구는 내게 말하지 않고 엽서를 보냈고, 보낸후에도 따로 말하지 않았었는데, 내가 덜컥 그 엽서추첨에 당첨이 된 것이다. 그 후로 우리집 전화는 엄청나게 울려댔다. 방송되었던 엽서가 화면에 잡혔을 때 우리집 전화번호까지 보였기 때문에, 그 전화번호를 순간포착한 전국의 내 또래 남녀아이들이 장난전화를 걸어왔던 것. 낮에도 밤에도 심지어는 새벽에도 우리집 전화벨소리는 멈출줄을 몰랐다. 전화코드를 빼놓기도 수차례. 한동안 우리는 장난전화며 폰팅제안등등의 전화에 시달렸는데, 그래서 아빠는 엽서추첨으로 받게 된 시계는 당연히 우리가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셨다. 그러나 내 친구는 생각이 달랐다. 자신이 보내지 않았으면 당첨될 일도 없었을테니 그 시계는 엽서를 보낸 자신이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그 시계를 친구에게 줘 버리고 싶었다. 이런식으로 신경전을 벌이기도 싫었고, 어른인 아빠가 그 시계를 욕심내는 것도 싫었다. 엽서의 주소는 우리집으로 되어있어서 시계는 당연히 우리집으로 왔고, 아빠는 그걸 아빠의 손목에 채우셨다. 나는 친구에게 시계가 도착했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 친구도 더이상은 묻지 않았다. 이 일은 내내 찜찜하다.



그래서 이승우의 단편들을 읽는 내내 불편하다. 내가 불편해하는 걸 자꾸만 언급해서. 그가 언급하는 것들이 다 나의 일 같아서. 아버지가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아버지가 교통사고를 당해서 돌아가시게 되어버린 아이는 자신이 교통사고를 낸 당사자가 아니라해도 어떻게 그 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을것인가. 이런것들이 이승우의 단편들속에 들어가있다.


우리는 차마 남에게 말하지 못할 창피하고 부끄러운 그리고 속 시끄럽고 불편한 일들을 저마다 감추고 있다. 너무 찌질하고 너무 치사해서, 그리고 일종의 사악한 기운까지 느껴져서, 그래서 그것들이 바깥으로 드러나는 순간 타인이 나에 대한 인식을 달리할까봐. 들키고 싶지 않고, 그렇지만 차라리 비난을 당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드는 일들. 그렇기 때문에 나와 비슷한 상황, 비슷한 감정에 놓인 인물들에 대해 동정보다는 경멸이 생기는지도 모르겠다. 내 자신을 보는 것 같아서.


그래서 이승우의 소설이 불편하다. 그러나 그 불편함이 나를 자꾸 몰아붙여도 그의 소설 읽기를 멈출수가 없다. 그런 상황을 더는 보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면서도, 어쩌면 나는 이렇게 찌질한 사람이 나 뿐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재차 확인하고 싶은걸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나는 계속 이승우를 읽을것이다.


그래서 나는 계속 소설을 읽을것이다.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2-01-09 1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편함을 느끼지만 동시에 위로도 받죠.


코맥 매카시의 '모두 다 예쁜말들'을 다 읽었어요. 다락방이 옳았어요. 저격 추천에서 날 제외한 ..^^;
그래도 코맥 매카시의 책은 더 읽어 볼 생각이에요.

다락방 2012-01-10 09:05   좋아요 0 | URL
ㅎㅎㅎ 그러니까, 내가 저격 추천에서 제외했다고 서운해할게 아니라니깐요. 다, 생각하고 날린거임 ㅋㅋㅋㅋㅋ

레와님은 [로드] 읽어봐요, 코맥 매카시 책 중에서요. 다음 작품은 그걸 해봐요.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보다는 레와님한테는 [로드]가 나을것 같아요.

이진 2012-01-09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 문장은 정말 좋은걸요.
너무 좋은걸...

그런데 손톱깎기로 자살을 했다니.. 충격적인 소재인걸요.

다락방 2012-01-10 09:04   좋아요 0 | URL
그치요, 좋지요? 저도 완전 뒤통수 맞은것 같았어요. 아, 내가 늘 생각했던 걸, 늘 말하고 싶었던 걸 이승우님이 해주셨군, 하면서 감탄 감탄 ㅠㅠ

손톱깎이는 [생의 이면]에 나오는데, 음, 소이진님은 좀 나중에 읽어도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쓰고나니 뭔가 어른처럼 말하는 것 같아서 영 별로다. 그런데 제 생각은 그래요. 나이들고 나서야 좀 더 좋게 읽히는 글들이 분명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2012-01-09 11: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10 09: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노아 2012-01-09 1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의 감정이 아주 잘 이해가 되어요. 그러니까 이 글을 통해서 무척 선명하게 다가왔어요. 다락방님이 더 잘 보여지는 느낌이에요. 어젯밤 꿈에서 보았더니 더 그리워요.^^

다락방 2012-01-10 09:03   좋아요 0 | URL
보고싶은 사람은 보고나면 더 그리운 것 같아요. (읭?)

꽤 사소한 감정이긴 한데 또 꽤 미묘해서 며칠간 생각이 내내 났었어요. 풀어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고..결국 술을 마시면서 친구에게 말하긴 했는데, 그래서 한결 나아지긴 했는데, 저는 아직도 잘 모르겠어요. 시간을 돌려도 저는 같은 행동을 할 것 같은데, 그렇다고 해서 제가 잘했다라는 확신은 들질 않으니, 이거야 원.

그래서 나를 알고, 나를 좋아하고, 그것이 오래 지속되고..하는 사람을 만나는 건 쉽지 않은일인것 같아요.

moonnight 2012-01-09 15: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계는 다락방님이 가지는 게 옳습니다. -_-;

늘 생각하지만, 그리고 다락방님께도 몇 차례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다락방님의 글을 읽으면 감탄하지 않을 수 없어요. 저는 같은 책을 읽어도 이런 느낌을 느끼지 못할 거 같고, 혹 느낀다 하더라도 이렇게 절절히 표현하지 못할 거 같거든요. 조, 존경합니다!!! (_ _);;;;;

다락방 2012-01-10 09:01   좋아요 0 | URL
이젠 이십년전의 일이 되어버렸네요. 그 친구도 저처럼 그 시계 생각을 하고 있을지. 어딘가에 글을 써서 나는 그 친구로부터 시계를 받지 못했다, 라고 밝히고 있지는 않을지.

문나잇님의 존경이라니, 당치도 않습니다. 책을 읽다가 생각난 걸 그저 후다다닥 썼을 뿐인걸요. 커피는 드셨어요, 문나잇님? 저는 지금 커피를 마시고 있어요. 그런데 마시면서도 졸려요. -0-

치니 2012-01-09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젠가, 친한 친구가 저 때문에 상처를 받았다고 한참 시간이 지난 후 말하면서, 제가 그걸 전혀 생각조차 못하고 몰랐다고 하니까 모른다는 게 알고 그런 것보다 더 나쁘다고 했었어요. 그때는 그 말이 무슨 의미인지 도통 모르겠더니 이 페이퍼를 읽으니 약간 알 것 같아요. 진정한 배려가 뭔지, 아주 아주 깊이 생각해야 할 거 같아요, 특히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서는.

다락방 2012-01-10 08:59   좋아요 0 | URL
이게 말이죠 치니님, 막연히 '저사람은 상처받았을 것이다' 라고 짐작하는 것과, '나는 상처받았다'고 말하는게 좀 다르더라구요. 물론, 저는 사소한 일에는 상처받지 않도록 스스로를 강하게 키우는게 꽤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래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상처를 준 당사자라고 하면 일단 그걸 알게된 이상 자유로울 수 없는 것 같아요. 사람은 쿨할 수 없으니까, 내내 신경이 쓰인다고 할까요. 상처를 준 사람이 자신이 상처를 줬다는 걸 알면서도 아무렇지도 않을수는 없는 것 같아요.
진정한 배려가 뭔지 아주 깊이 생각해야 하는건 맞는데, 깊이 생각하면 답이 나올지 모르겠어요. 너도 좋고 나도 좋고 우리 모두가 좋은, 그런 행위가 있기는 한걸까요?

심란해요 -_-

poptrash 2012-01-09 18: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소설 같은 에피소드네요. 그 시계요. 저도 이 책, 지난 크리스마스 즈음에 읽었어요. 그리고 연말에는 (드디어) 달려라 토끼도 읽었어요. 달려라 토끼는 앞 부분 한 200페이지 정도가 없었으면 정말 좋은 책이라고 생각했을 거예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다락방 2012-01-10 08:57   좋아요 0 | URL
한동안 어디갔다가 이제야 온거에요, 팝님? 그리고 이승우의 소설을 읽었으면 감상을 좀 써야할거 아녜요! 언급을 좀 해보란 말입니다. 팝님은 어땠는지 궁금해요.
달려라 토끼도 읽었군요. 전 달려라 토끼가 제 생각만큼 그렇게 좋지는 않더라구요.

팝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2-01-10 10: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10 17: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2-01-10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편함'이라는 코드, 이승우 소설과 친해질 수 있는 아주 적절한 코드네요. 저도 <오래된 일기>와 <타인의 집>이 좋았습니다. 이승우의 소설을 읽다보면 그저 숨쉬는 것도 사건이 될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예요. <사람들은 자기 집에 무엇이 있는지도 모른다>는 이승우의 다른 작품집을 구해놓고 아직 읽지도 못하고 있네요. 하루 종일 빈둥거리면서 이승우 소설이나 읽으면 딱 좋겠는데 말이죠ㅎㅎ

다락방 2012-01-10 17:21   좋아요 0 | URL
[타인의 집]은 정말 놀랐어요, 후와님. 너무 무서웠어요. 그러니까 이 무서운 감정을 그리고 또 다른 여러가지의 불편한 감정들을 이승우는 너무 잘 써내고 있어요. [타인의 집]을 읽으면서는 남자가 안방의 문을 열지 않기를, 혹은 그 안방문이 열리지 않기를 얼마나 바랐는지 몰라요. 그러면서 아니야, 그래도 열어서 확인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마음까지. 제가 느끼는 이 마음이 책에 쓰여진 문장들을 따라가다보니 생기게 된 마음인지, 이런 마음을 짐작하고 이승우가 잘 써낸건지 그조차도 헷갈려요.

저도 하루종일 빈둥거리면서 이승우를 읽었으면 좋겠어요. 아니, 사실 하루종일 빈둥거린다면 이승우가 아니어도 전 좋기는 해요. ㅎㅎ

라로 2012-01-10 1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았어요,,,,이승우의 소설도 읽을게요..

다락방 2012-01-10 17:22   좋아요 0 | URL
나비님, 마음이 불편하고 신경쓰이고 그럴지도 몰라요. 그건 감수하셔야 해요. 이승우의 소설을 읽으실거라면 말이죠. 후...

당고 2012-01-12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오래된 일기>는 정말 명작-
왜 더 많은 사람들이 이승우를 좋아하지 않을까요ㅠ 불만ㅠ

다락방 2012-01-12 09:44   좋아요 0 | URL
저는 명작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아요. 저만해도 왜 이승우를 좋아하느냐, 의외다, 라는 물음을 두 분에게나 받았던 터라 ㅎㅎ
이승우를 모두가 좋아하지 않았으면 좋겠기도 하고 또 널리 읽혔으면 좋겠기도 해요. 이런 마음. 흑흑.
제가 생각하기엔 말이죠 당고님, 이승우는 국내의 다른 모든 작가들보다 더 위에 있는 느낌이에요. 그러니까 더 잘 쓰는 느낌이요. 국내의 다른 작가들-그들이 설사 베스트셀러를 낸 작가들이라고 해도-이 이승우로부터 글쓰기를 좀 더 배울게 있지 않을까 싶을만큼요. 하하하하. 써놓고나니 뭔가 뻘쭘하네요.

당고 2012-01-13 00:44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네, 저도 다락방 님에게 동의합니다.
그냥 글을 잘 쓰는 게 아니라, 고민의 깊이가 다르다는 느낌이에요. 고민의 깊이가.

다락방 2012-01-13 08:42   좋아요 0 | URL
[타인의 방]완전 무서워요, 당고님. 소름이 쫙쫙. 정말 푹 빠져가지고 '방문 열지마', '아니야, 열어봐, 그게 당신한테 편해' 이러면서 읽었어요. 어휴.
이승우 다 읽어볼거에요. 빠쌰!

버벌 2012-01-12 0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저. 이미 책 결제 했는데............ 끊임없이 무언가가.. 바구니에 담기는......

다락방 2012-01-12 09:45   좋아요 0 | URL
저도 이미 장바구니엔 몇십만원어치의 책이 있어요. 늘 이중에 무엇을 결제할까 행복한 고민을 하곤하죠. 뭐, 올해엔 아직 결제하지 않았지만 말이에요. 히히히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