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는 결국 우리가 살 집을 찾았다. 디킨슨 스트리트에 있는 낡고 큰 집이었다. 펀의 집에서 길 위쪽으로 몇 킬로미터 떨어진 곳이었다. 어머니는 에밀리 디킨슨이 살았던 집 건너편에 있다는 점 이유로 그 집을 특히 좋아했다.
"나는 그 여자만큼 뛰어난 시인이야. 내 인생의 이 시점에서 내가 여기에 사는 게 옳은 일이지."
(p.119)  

 [가위 들고 달리기]라는 제목에서, 그리고 책을 읽자마자 시작되는 소년의 이야기에서, 나는 이 책이 청소년 소설이라고 단정지어 버렸다. 부모가 부부싸움을 하고, 이혼을 하게 되는 걸 보면서 성장해가는 청소년 소설. 결국 아이는 상처를 극복하고 부모와 화해하는 그런 성장 소설. 나는 이 책에 대한 아무런 정보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그정도의 생각을 하며 이 책을 읽는데, 아이쿠야,  

이건 갈수록 내용이 뭐랄까, 음, 하드해진다고 할까.  

형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있으며 집을 나갔고, 소년은 열두살에 부모님이 서로 죽이겠다고 싸우는 걸 보게되고, 자신이 게이임을 알게되고, 이혼한 후 아버지는 소년을 만나기를 거부하고, 어느날엔 엄마의 벌린 다리 사이에 목사의 아내 얼굴이 파묻혀 있는 걸 목격하게 되고, 그런 엄마로부터 내가 레즈비언인걸 니가 지지해줘, 라는 말을 듣게 되고, 학교를 관두고, 열두살에 서른살의 남자에게 오럴섹스를 해주며 애인으로 삼게 되고, 변기에 싸둔 똥으로 점을 치는 정신과 의사의 집에서 함께 살게 되고. 어휴.. 

그러다가 문득 시를 쓰는 소년의 어머니가 저 위에 인용한 것 처럼 '내 인생의 이 시점에서 내가 여기에 사는 게 옳은 일이지'라는 문장을 읽는 순간 나도 갑자기 내 인생의 이 시점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됐다. 

내 인생의 이 시점에서 나에게 옳은 게 무엇일까? 나는 내 인생의 이 시점에서 나에게 옳은 무언가를 지금 하고 있는걸까? 

나는 아무것도 대답할 수 없었다. 특별히 무언가 대단한 걸 하고 있지 않았으니까. 누군가에게 말할만한 무엇도 하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내 인생의 이 시점에서 이걸 하고 싶다, 고 생각되는 것은 떠올랐다. 그러다가 이내 고개를 젓고 말았다. 관두자, 무슨. 말도 안돼. 그러나 내가 만약 무언가를 언젠가는 하게 된다면 나는 이 문장을 잊지 않고 기억하고 싶다. 그리고 그대로 써먹고 싶다. 

내 인생의 이 시점에서 이렇게 하는게 옳은 일이지.

나도 그렇게 말해보고 싶다. 

 

소년은 자꾸 성장해간다. 열 다섯이 되고 열 여섯이 되어간다. 그리고 이 책의 끝무렵, 소년은 하나의 사실을 깨닫는다.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말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때 생기는 가장 큰 문제는, 무슨 일을 하지 말아야 할지 말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p.365)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깨달았다.  

 

 

이 책이 영화로 만들어졌다는 친구의 말을 듣고 검색해보니, 알라딘에는 이미지가 뜨지 않지만, 오, 2006년에 라이언 머피 감독, 아네트 베닝 주연으로 만들어졌다. 왜 난 전혀 몰랐지? 뭐, 내가 모르는게 이것 뿐만은 아니겠지만.  

나는 배우들의 이름을 보다가 열두살의 소년을 침대에서 힘차게 밀어붙이고, 결국은 소년에게 과도한 집착과 애정을 가지게 되는 '닐' 역을 누가 했는지 궁금해졌다. 조셉 파인즈라는 배우인데, 내가 들어본 적 없는 이름이다. 

앗. 책을 읽으면서 생각했던 이미지와는 다르지만, 그런데 이 이미지로 다시 책 내용을 생각해보니, 어..어...어울려..어쩐지 닐 역을 아주 잘 해낼 것 같아.  

 

 

 

 

 

 

오늘은 마을버스를 타고 출근을 했다. 영파여고 앞에서는 사람들이 아주 많이 내리는데, 오늘은 비가 와서 다들 우산을 손에 들어 그런지 내리는 문앞이 유독 붐볐다. 나는 강변역까지 가야 하기 때문에 앉아 있었는데, 버스카드를 카드기에 대고 내리는 어떤 여자가 버스 안에 천원짜리 몇장을 떨어뜨린 채 내린다. 그 뒤로 사람들은 보고도 그냥 내리거나 못본채 계속 내리는데, 한 남자고등학생이 그 몇장의 천원짜리를 줍는다. 그리고 내려서는 그 돈을 떨어뜨린 여자를 향해 빠르게 걷더니 불쑥 그 돈을 건넨다. 그 건네는 과정에서 천원짜리 한장이 다시 길바닥에 떨어졌다. 그 떨어진 돈을 그 여자도, 그 학생도 보지 못한채 또 갈 길을 간다. 그 돈을 버스정류장에 서 있던 어떤 아주머니가 보신다. 우산을 들고서 그 아주머니는 왼쪽과 오른쪽을 차례로 두리번거리신다. 그런데 그 두리번 거리는 와중에, 그 뒤에 서계신 아주머니가 잽싸게 그 돈을 주워서는 손에 꼭 쥐시고 마치 아무일도 없었다는 듯 태평한 얼굴로 서계셨다.  

내가 보는 줄 모르고. 내가 보고 있는 줄 아무도 모르고. 좌우를 두리번 거리는 아주머니는 그 앞에 정차해있는 버스 안을 볼 생각은 미처 못하신 것 같다. 결국 돈을 줍지는 못하셨지만.

나도 돈을 주워본 적이 있었고, 그때 주변을 둘러보느라 둘러봤을 것이다. 그러나 미처 내가 보지 못한 곳이 있었을 것이다. 단순히 돈을 줍는 문제에 있어서가 아니라, 내가 무언가 할때, 남들의 눈에 띄고 싶지 않다고 생각할 때도, 어딘가에서 누군가는 내가 모르는 사이 나를 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그 버스안에서 들었다. 그러니까 똑바로 살자, 뭐 이런게 아니라, 어쩌면, 그렇다면, 그러니까 정말 그렇다면, 좀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 내가 사는 걸 지켜봐주고 있다면, 그러면 좋겠다고. 내 모든 선택에 끼어들지도 않고 참견하지도 않고 그저 나를 묵묵히, 그러니까 나는 그 사람이 나를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채로 살 수 있게끔, 그렇게 해줬으면 좋겠지만 그래도 가끔은, 아주 가끔은 내게 속삭여 주면 좋겠다. 

나, 다 보고 있어. 

라고. 

 

천둥번개 소리가 너무나 요란해서 새벽에 잠을 깼다. 무서웠다. 그런데 페이퍼를 쓰다보니 무서운 마음이 다 사라져 버리고, 그저 덜컹덜컹 거린다. 아마도 마음이 덜컹거리는 것 같다.


댓글(36)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치니 2011-05-20 1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에 프랑스 갈 때 랭보가 묵었던 호텔 간다고 좋아라 했다가 나중에 방 못 잡고, 그래도 호텔 근처라도 보겠다며 거리를 1시간이나 헤매던 기억이 나네요. 옳은 일이지, 라고까지는 생각 안하겠지만, 어떤 결정을 할 때 가끔은 (남들에게는 아무 것도 아닌 이유지만) 내게 가장 소중한 기억과 관련되었다는 이유로 할 때가 꽤 있는 것 같아요.

윽, 하지만 이 책은 꼭 읽고 싶단 생각은 안 드네요. 무셔.

다락방 2011-05-20 13:14   좋아요 0 | URL
아, 저 지금 무슨 소설이 생각나는데 그 소설의 제목이 생각도 안날뿐더러 그 책속에서 말한 작가가 누군지도 모르겠어요. 유럽에서 누군가의 집을 보러 갔다가 시간이 안되서 다시 돌아오는 거였나 그런 거였는데, 아, 뭐지 이승우의 [한낮의 시선]에서 나온건가. 아 기억이 가물가물 ㅠㅠ

맞아요, 치니님. 어떤 결정을 할 때 남들은 도저히 이해하지 못할 사소한 이유가 제게는 가장 큰 이유가 되기도 하죠. 그 사소한 이유는 남들에게 이해시키기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아무리 그렇다고 말해봤자 듣지 않아요.

서른살 남자가 열두살 소년과 오럴섹스를 하는데, 그때 하도 거세게 밀어붙여서 소년의 머리가 자꾸만 침대 선반에 규칙적으로 부딪치는 거에요. 그 장면이 어우, 정말 힘들었어요. 식도가 막힐 것 같다고 하는 그 소년의 느낌이 어쩐지 생생하더라구요. 치니님은 저보다 이 소설을 더 좋아할 것 같긴 하지만 저보다 더 힘들게 느끼실것 같기도 해요. 힘든 내용들이 많아요. 어휴.

pjy 2011-05-20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신기한 시점으로 본 마을버스 아침일상입니다^^;
맛있는 글을 쓰는 다락방님, 우리 고기먹고 힘낼까요? 어지럽지않게 살짝만 덜컹거리게요~

다락방 2011-05-20 13:16   좋아요 0 | URL
라면 국물에 밥을 말아먹었더니 졸립니다, pjy님. 아니 근데 pjy님 닉네임을 어떻게 해야 편하게 부를 수 있을까요? 피제이와이님? 이렇게? 음, 뭐 해보니 괜춘하네요. 피제이와이님 우리 고기 먹고 힘냅시다!

Mephistopheles 2011-05-20 1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셉 파인즈...의 영화는 좀 골라보시면 될꺼에요. 세익스피어나 영국 중세쪽 배경을 한 영화에선 아주 번쩍번쩍 빛이 납니다만...현대물엔 그다지 입니다.

다락방 2011-05-20 13:16   좋아요 0 | URL
제가 안그래도 필모그라피를 봤는데 [셰익스피어 인 러브]에 나왔더군요. 밑에 마노아님 댓글을 보니 거기서 남자주인공이었던 모양이죠? 저 완전 기억안나요. 닭대가리 ㅜㅡ

비로그인 2011-05-20 1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일생동안 돈 주워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어요...

다락방 2011-05-20 13:17   좋아요 0 | URL
전 몇번 있습니다. 아주 적은 금액이어서 그렇지.

마늘빵 2011-05-20 13:37   좋아요 0 | URL
전 며칠전에도 100원 짜리, 어제도 10원 짜리 주웠어요. ^^

다락방 2011-05-20 13:38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하
아프님. 아프님은 욕심이 없어서 그런가봐요. 어떻게 백원짜리, 십원짜리만 줍습니까? 네?
삥도 뜯고 그래요, 아프. 난 얼마전에 삼겹살 계산하는 친구 옆에서 나 만원만 주면 안돼? 하고 삥뜯었어요. 돼, 이러더니 주더군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
돈은 자기가 만들어 가는거에요. (응?)

비로그인 2011-05-20 15:10   좋아요 0 | URL
지인에게 술이나 밥, 차 사달라고 말해서 먹은 적은 몇 번 있어요.

pjy 2011-05-20 16:13   좋아요 0 | URL
전 이번주 월욜에 오십원짜리랑 쪼그만 10원짜리 주웠어요~ 10원짜리가 요새는 참 작아요^^
오늘낮엔 아는동생 삥뜯어서 복지리탕을 점심으로 먹었어요!
전 줍는거보단 삥뜯기가 체질인가봐요 ㅋ

무스탕 2011-05-21 10:05   좋아요 0 | URL
전 어제 저녁에 신랑이 수당으로 받아온 5만원중에 1만원을 삥뜯었어요.
저한테 주더니 애들한테도 똑같이 만원씩 주더라고요.
아니, 내가 애들이랑 동격이라닛?!

다락방 2011-05-22 22:14   좋아요 0 | URL
하하. 저는 아주 소수의 누군가에게는 돈을 삥뜯어요. 만원이나 이만원. 물론 남자사람들에게만요. 하하. 뭔가 사기꾼의 기질이.. ( '')

차좋아 2011-05-20 1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건 뭐, 다락방님이 뭔 얘기만 하면 내 얘기.ㅋ(아래)

지난 주 일요일 충무로에서요. 사진을 맡기도 스타벅스나 뭐 그런 맘편히 시간이나 때울 커피집을 찾던 중. 마주오던 사람 하나가 좀 엉거주춤하게 서있다가 절 보더니 그냥 가더라고요. 좀 이상했지만, 별 생각없었는데 그 자리에 도착해보니 천원짜리 한 장이 떨어져 있더라구요.'아 그래서 그랬구나^^' (저도 멈췄죠) 잠시 1초정도 망설이다가 주워왔어요.ㅋㅋㅋ
그 천원을 주머니에 넣고 얼마만에 돈을 주워봤나 생각, 다음엔 줍지 말아야지 다짐.(추접스럽잖아요 ㅎㅎ)
오만원권이라도 안 주울래?, 자문도 해보고, 뭐 별 생각 다하게 되더라고요.
사람도 많았는데 천원을 굳이 주워온 이유는 '왜 다들 안주워~~ 소심하게스리...'마음이었습니다만 ㅎㅎ
다음엔 말이죠 진짜 안 주워올거에요(일단 천원짜리는...ㅋ)

다락방 2011-05-20 13:18   좋아요 0 | URL
전 천원짜리라면 음, 주울 것 같아요. ㅎㅎㅎㅎ 음, 그렇지만, 좀 사람이 없으면요. 사람 많으면 아마도 줍지 못할 것 같아요. 음..일단 신발로 밟고나서 주위를 두리번두리번 할까요? 모르겠네요. 이건 또 그 상황에 맞춰서 유돌이있게 결정해야죠.
오만원권 주우면 나눠가져요, 차좋아님. 우리는 사이좋은 알라디너니까요.(이럴때만 ㅋ)

마노아 2011-05-20 1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인생의 이 시점에서 이렇게 하는게 옳은 일이지.

라고 말을 하는 그 시점의 다락방님도 꼭 보고 싶어요.

조셉 파인즈는 세익스피어 인 러브에서 기네스 펠트로랑 잘 어울렸어요. 그 영화 참 재밌었는데 벌써 10년이 넘게 지나버렸네요.

누군가 지켜보고 있다는 건, 어찌 보면 호러 느낌도 나는데, 다락방님의 글 속에서는 참 따뜻하네요. 천둥 치는 날에 이런 생각을 했다니, 그 밤의 고요함과 시끄러움이 같이 들려요.

다락방 2011-05-20 13:21   좋아요 0 | URL
누군가 지켜보고 있다는 건 맞아요, 좀 무섭기도 하죠. 그런데 무서운데, 그 지켜보는 게 순수한 관심이라면 괜찮을 것 같더라구요. 저도 누군가의 삶을 좀 지켜보고 싶기도 하구요. 그 사람이 밥 먹는거, 일하는 거, 사람들과 웃고 떠드는 거, 책 읽는 거, 다 지켜보고 싶어요. 그러다보면 아마 넘어지는 것도 보게 되겠죠. 넘어진 그 사람을 일으켜 주지는 않겠지만, 넘어졌다 일어난 그 사람이 무릎에 빨간약을 바르고 있을 때 살그머니 가서 귓가에 속삭여 주고 싶어요.

나, 보고있어.

라고 말이지요. 그러면 다음에 넘어질 때도 일어날 힘이 생기지 않을까요?

조셉 파인즈는 저 위에 메피스토님 댓글에도 썼지만, 그 영화 봤는데 전혀 기억나지 않아요. 안면인식장애는 수시로 나타나요. 난 얼굴을 외우지 못해요. 그림도 못외워요. ㅠㅠ


내 인생의 이 시점에서 이렇게 하는게 옳은 일이지, 라고 말할때 옆에서 들어줘요, 마노아님.

버벌 2011-05-20 1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엇 조셉파인즈? 랄프파인즈 동생 아니던가요~

게다가. 전. 돈을 꼭!! 줍습니다. 누가 줍기 전에 먼저 주워서 빠른 걸음으로 사라질거에요.

훔. 오늘 월급이 나왔어요. 책을 사야겠어요. 저 책 꼭 보고싶습니다~ 한데. 안본책이 엄청난데
큰일났네요.

다락방 2011-05-20 13:43   좋아요 0 | URL
오왓. 랄프 파인즈 동생이에요? 그렇구나..
그렇다면 저는 제 여동생이 배우가 아니기 때문에 저도 배우가 아닌걸까요?
대답해봐요, 어서!

버벌 2011-05-20 13:49   좋아요 0 | URL
제 여동생이 배우가 아니라서 제가 배우가 아닌 것과 같은거에요.
그럼요 그럼요.

다락방 2011-05-20 13:52   좋아요 0 | URL
그럼 제 여동생은 왜 배우가 아닐까요?

버벌 2011-05-20 14:01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이 배우가 아니기 때문에요.

다락방님이 배우가 아니라서 여동생이 배우가 되지 않았어요.
여동생은 배우가 아니기 때문에 다락방님이 배우가 못 된거죠.

먼소리야? ㅡㅡ??

다락방 2011-05-22 22:15   좋아요 0 | URL
그렇다면 제 동생은 저를 원망하고 있을까요? 배우가 아닌 언니를? ㅎㅎㅎㅎㅎ

버벌 2011-05-20 14: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덧붙임. 락방님 락방님. 블랙베리요. 블랙베리로 해요. 저와 함께 블랙베리를 해요. 카톡은 만들고 있데요 블랙베리용으로.. 푸핫~ 참았다가 카톡 되면 블랙베리 같이 해요~~~ (홈피 다녀왔음둥~ )

다락방 2011-05-22 22:16   좋아요 0 | URL
저 블랙베리 너무나 사고 싶지만 아직 약정이 1년하고도 8개월이나 남았어요. 일단 버벌님이 먼저 사요. 내가 1년 8개월후에 살게요. ㅜㅡ

... 2011-05-20 1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랄프 파인즈를 상당히 좋아하는데 조셉 파인즈는 쫌 ...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말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을 때 생기는 가장 큰 문제는, 무슨 일을 하지 말아야 할지 말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 진리네요, 인생의 진리. 크으~ 소주 일병과 깍두기 한사발에 필적할 진리.

다락방 2011-05-22 22:16   좋아요 0 | URL
전 랄프 파인즈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조셉 파인즈는 영화를 봐도 알아보지 못했고요.

진리는 사실 곳곳에서 마주칠 수 있어요. 스스로 깨닫기도 하고 책을 읽다가 단 한문장으로 만나기도 하죠. 물론, 소주 일병과 깍두기로도요.

섬사이 2011-05-20 21: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예전에 아는 언니랑 길을 가다가 3000원을 주웠어요.
와락 겁이 나서 언니와 팔짱을 꽉 끼고 걸었어요.
누가 "내 돈 왜 가져가요!"하며 어깨를 잡을 것만 같았어요.
그래서 언니랑 튀김을 사먹었던가, 빵을 사먹었던가, 떡볶이를 사먹었던가...
아무튼 빨리 써버렸던 기억이 나요.
아마 그 때 누가 우리를 지켜봤다면 무지 웃겼을 거예요.

다락방 2011-05-22 22:18   좋아요 0 | URL
왜 돈을 주우면 바로 그 자리에서 다 써야지 그렇지 않으면 두배로 잃는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한번 아파트 입구에서 돈을 주워가지고 그 길로 가게에 가서 과자를 샀는데, 과자를 사가지고 집에 가고 나서야 그 돈이 제 지갑에서 떨어진 돈이란 걸 알았어요. 제 지갑이 열려있더라구요. 안은 텅 비어있고. ㅜㅡ

무스탕 2011-05-21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울 언니는 운전하고 가는데 앞에가는 배달오토바이에서 돈이 휘리릭 날리더래요. 근데 그 오토바이는 모르고 그냥 가버리고.. 그래서 언니가 차를 세우고 내려서 돈을 주웠더니 6천원이었대요. 그래서 그걸로 복권샀는데 다 꽝이었대요. ㅋㅋㅋ
전 정성이 어렸을때 하도 이것저것 주워오길래 '돈만 주워' 하고 알려줬어요. ㅋㅋㅋ
그리고 전 돈은 꼭 주워요. 10원도 꼭 주워요. 세상에 10원 없는 1억 없거든요. 돈은 귀한거에요 :)

다락방 2011-05-22 22:20   좋아요 0 | URL
네. 세상에 10원 없는 1억 없죠. 맞아요, 무스탕님. ㅎㅎ

저는 삼천원 주워본 적 있는데, 그게 아마 가장 큰 금액이었나 봐요. 제가 주운 돈은 고작 삼천원이었는데, 저는 소매치기 당해서 40만원 잃어버린 적도 있어요. ㅜㅡ
세상의 돈은 돌고 도는가봐요. ㅠㅠ

루쉰P 2011-05-22 21: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현실은 무섭고 끔찍하죠. 그런데 그런 현실을 소설에서 조금 더 끔찍하고 무섭게 표현해서 그려내면 전 몸서리를 치며 놀라곤 해요. 근데 이 소설은 저에게 그런 기분을 줄 것 같아요. <호밀밭의 파수꾼>에서 방황하던 주인공이 신뢰하던 교수를 찾아가는데 그 교수가 밤에 자신에게 ??한 짓을 하는 장면에서 저는 숨이 막혀 책을 덮고 한동안 안 읽다가 읽었던 기억이 있어요. 전 사실 좀 허약한 독자에요. -.-
누군가 지켜봐주고 있다는 것, 순수한 관심으로 말이죠. 그렇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나를 아무도 지켜봐주고 있다는 사실은 정말 두려운 일이에요. 저는 서재에 리뷰를 올리는 것은 누군가 와서 지켜봐주고 있다는 점 때문이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요. ^^ 현실에서는 그런 관심 받지 못하지만 이 곳에서는 그래도 쓰면 누군가 봐주기 때문이죠.
마지막 문장 너무 너무 좋아요. 리뷰를 보며 입으로 계속 읽어 봤어요.
'그저 덜컹거린다. 아마도 마음이 덜컹거리는 것 같다.' 이 문장의 리듬감이 왕 좋아요. 이런 문장 정말 환장합니다.

다락방 2011-05-22 22:23   좋아요 0 | URL
[호밀밭의 파수꾼]에서 저도 그 장면 때문에 꽤 속상했던 기억이 나요. 이제 홀든이 믿을 구석은 아무도 없단말인가, 하고 말이죠. 그런데도 피비를 만나서 호밀밭의 파수꾼이 되고 싶다고 말하는 홀든 때문에 [호밀밭의 파수꾼]은 저의 패이버릿이 되어버리고 말았어요. 혹여 떨어질지도 모르는 아이들을 지켜주는 파수꾼이 되고 싶다니. 너무나 근사하지 않은가요?

네, 이렇게 인터넷으로 글을 쓴다는 건 아마도 누군가는 와서 내 글을 읽어줄 거라는, 어쩌면 나를 알아봐주고 지켜봐줄 거라는 그런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어요. 정말 그래요.

2011-05-23 01: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23 08:5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