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자리에 땅을 파고 묻혀 죽고 싶을 정도의 침통한 슬픔에 함몰되어도, 참으로 신비로운 것은 그처럼 침통한 슬픔이 지극히 사소한 기쁨에 의해 위로가 된다는 사실이다.   
   

엊그제 친구가 왓섭으로 보내준 문장이다.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에 나온 문장이라며. 나는 저 문장을 읽고 고개를 끄덕였다. 정말 그랬으니까. 일전에 우울이 극을 달리고 있을 때, 친구가 보내준 일회용 드립커피의 향을 맡고 흐물흐물 풀어져 버린 기억이 있다. 그리고 오늘 아침, 딸기가 그랬다. 

 

딸기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은 아닌데, 이상하게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아마도 봄이 왔다는 생각 때문일까? 아침에 일어나서 머리를 감고 내 방으로 들어가려는데 식탁에 딸기 바구니가 보였다. 엄마는 먹기 좋게 꼭지를 다 따두셨다. 으악, 딸기다. 그리고는 밥을 먹는 내내 흥분해가지고 이 수다 저 수다 떨고 있으려니 엄마는 쟤가 아침부터 딸기를 보더니 흥분해서 정신이 나갔다고 하셨다. 하하하하. 어제까지 완전 기분 엿같아서 술을 퍼마시는 나날들이었는데, 밤에는 잠도 오질 않았는데, 그 모든 고통들이, 젠장, 딸기 하나로 풀어지다니.  

 

그리고 오늘 점심. 동료와 점심을 먹고 커피를 한잔 마시느라 까페에 앉아있다가 문득 창 밖을 보았는데, 오! 꽃이 피고 있었다. 막, 마아악, 피려고 하고 있었다. 맙소사. 너무 좋잖아! 

 

조금 있으면 활짝 필걸 생각하니 신난다. 올림픽공원에도 그리고 어린이 대공원에도 가야지. 어린이 대공원에 가서 사자랑 호랑이를 보고 와야지. 낙타 똥 냄새를 맡고 와야지. 타조도 보고 곰도 봐야지. 많이 걸어야지. 힐을 신고 걸을거야. 두 발이 부르트도록.

그리고 사진을 찍어야지. 활짝 핀 꽃사진을, 무서운 호랑이 사진을.   

 

 

 

'렌조 미키히코'의 『연문』을 읽었을 때도, 나는 그가 다루는 화려하지 않은 사람들, 부족하지만 그러나 미워할 수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퍽 만족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 책 『회귀천 정사』에도 그런 인물이 나온다. 

두번째 단편, [도라지꽃 피는 집]의 주인공 남자인데, 그는 스물 다섯인데 머리숱이 별로 없다. 그래서 외모에 자신이 없다. 나는 이런 이야기를 읽을때마다 미쳐버릴 것 같은 기분이 된다. 나 역시 꽤 긴 시간을 외모 컴플렉스에 시달렸었기 때문에. 감정이입이 너무 되서 이걸 결코 남 이야기로 읽어 낼 수가 없다. 그런 그가 걸어가던 길, 한 소녀가 도라지꽃을 창위에서 뿌린다. 

 

 

신발 끈이 잘 묶이지 않아 쇼후칸을 뒤늦게 나서는데, 히시다 형사의 등은 이미 골목 귀퉁이로 사라지고 있었다. 그 뒤를 쫓아가려고 서둘러 막 뛰어나가려 할 때, 바로 그때였다. 무언가가 내 얼굴을 스치며 바닥에 떨어졌다. 문득 그 자리에 멈추어 서서 발끝을 보았다. 신발 끝이 물웅덩이에 떨어진 그것을 밟고 있었다. 진흙 범벅이 되어 짓밟힌 그것은 이미 형태를 잃었지만, 그래도 도라지꽃이라는 것은 알 수 있었다.
불쑥 고개를 들었다. 내가 서 있던 곳은 스즈에의 방 창문 아래였다. 창문의 반은 커튼에 가려져 있었고 인기척이 없었다.
이상하다고 생각하면서도 다시 걷기 시작하자 다시 도라지꽃이 떨어졌다.
(p.93) 

이 소녀가 도라지꽃을 떨어뜨린 이유를 밝히고 싶은데, 그것은 엄청난 스포일러가 된다. 아, 정말 좋은데. 그 꽃을 떨어뜨린 이유는. 나도 창가에서 누군가를 향해 꽃을 떨어뜨려 보고 싶은데. 이 소녀와 같은 이유로. 열여섯 살 소녀만이 떠올릴 수 있는 동기, 바로 그 이유로. 

 

퇴근까지 이제 두시간, 나는 이제 일을 좀 해야겠다.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 2011-04-08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페이퍼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인 딸기와 가장 좋아하는 꽃인 벚꽂과 (저거 벚꽃 맞죠?) 가장 좋아하게 될 것만 같은 추리소설인 <회귀천 정사>가 있으니, 완벽합니다.

회귀천 정사, 짱 아닙니까! 정말 모든 이가 읽었을때, 그 때가 되면 제가 각각의 단편에 대해 다 쏟아붓고 싶은 말들을 해버려도 될까요? 정말 제 취향에 딱!!!!! 맞는 책이었어요. 빨리 속편 <저녁싸리 정사> 내달라고 출판사에 전화하고 싶어졌거든요.

다락방 2011-04-08 16:18   좋아요 0 | URL
전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이 뭔지를 모르겠네요. 전 뭘 좋아할까요? 예전엔 귤 좋아하는것 같았는데 이젠 아닌것 같고..뭐 딱히 생각나는 과일이 없어요. 저는 그보다는 마늘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꽃은 벚꽃 맞아요, 브론테님. 아직 제대로 다 피질 않았어요. 필 준비들을 하더라구요. 빨리 폈으면 좋겠어요! >.<

회귀천 정사, 저는 뭐 짱 까지는 아닌데 말이죠. 저 도라지꽃을 소녀가 떨어뜨린 그 마음, 남자의 선배가 보낸 편지를 인용하고 싶어 미치는 줄 알았어요. 그걸 넣어야 이 페이퍼가 진짠데. 흑 ㅜㅡ 저 아직 단편 두개 남은 것 같아요. 다 읽지는 못했어요. 요즘 심신이 고달파서 저녁마다 술을 퍼 마시느라고 책을 읽을 수가 없었거든요. 하하하핫;;

Forgettable. 2011-04-08 1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얘기 쓰라니까....................

다락방 2011-04-08 16:18   좋아요 0 | URL
자라니까 왜 안자고 여길 또 들어왔어요............왜이렇게 말을 안들어!!

레와 2011-04-08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은 무슨, 여기 있어요!! 우리랑 놀아요!! ㅋㅋ


브론테님 페이퍼에서 저 책보고 보관함에 담아 뒀는데.. 아웅 읽고 싶은 책은 많은데 못 읽어내리고 있어요.
미드를 끊어야 책이 눈에 들어올텐데, 깁스를 버릴수가 없어!! (NCIS 짱!!)

다락방 2011-04-08 16:31   좋아요 0 | URL
안돼, 나 못놀아요, 놀면 안돼, 일해야 된단 말예요! (라고 쓰고 또 여기 와있기 ㅋㅋ)

저 책은 레와님 취향일 것 같아요. 그리고 금방금방 읽을 수 있는 책이에요. 그러니까 제 말은, 사셔도 구석에 처박아 두지 않고 읽게 될만한 책이다, 라는 말씀이외다. ㅋㅋㅋㅋㅋ
NCIS 저도 몇번 본 적 있는데 저는 토미 웃겨요. ㅋㅋㅋㅋㅋ 그리고 깁스반장 좋아하는 그 메탈릭한 여자연구원? 과학자? 분석가? 암튼 그 여자도 웃겨요. ㅋㅋㅋㅋㅋ

푸른바다 2011-04-08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희귀천 정사>라.. 참 낯선 제목이군요. 언젠가 다락방님의 소설편력기를 한번 읽고 싶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방사성 비와 황사 사이에 낀 모처럼 봄다운 봄 날씨입니다. 침묵의 봄으로 한걸음씩 다가가고 있다는 불안감도 있지만 아직도 봄은 여지없이 찾아오긴 오는 것 같습니다. 어린시절 놀이터였던 어린이 대공권 이야기를 읽으니 문득 가보고 싶어지네요. 못가본지 도대체 몇년이 지난건지 헤아리기도 힘들군요.^^ 이제 퇴근 30분 전이네요? 한주 일 마무리 잘 하시길.

다락방 2011-04-08 18:39   좋아요 0 | URL
아니, 제 소설편력기는 대체 왜요? ㅎㅎ
오늘은 정말 봄이었어요. 점심 먹고 들어오는 길에 날씨가 너무 좋아서 기분도 저절로 좋아지더라구요. 저는 어린이 대공원 매년 가요. 봄 되면 어린이대공원을 꼭 가줘야 할 것 같아요.
아, 저는 이제 퇴근합니다. 푸른바다님도 주말 잘 보내세요!

푸른바다 2011-04-11 10:38   좋아요 0 | URL
제가 아는 사람 중 가장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 바로 다락방님이니 그 소설 사랑에는 무언가 남다른 게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이죠^^ 전 정말 어린이 때만 어린이 대공원을 갔던 것 같아요. 그 앞을 지나가 보긴 한 것 같은데 들어가 보진 못했죠. 다른 일 때문에 그 근처에 갔을 테니까요. 제가 어린이 대공원에 마지막 갔을 때도 청룡열차가 있었던 것 같으니 그 후로 대략 얼마의 시간이 지났을까요?

다락방 2011-04-12 14:38   좋아요 0 | URL
오늘 출근길에 보니 이제 피었구나 했던 벚꽃들의 잎이 벌써 떨어지기 시작하더라구요. 꽃의 생명은 너무 짧은 것 같아요. 어린이대공원에는 벚꽃이 많이 피었을 것 같은데, 제가 갈 시간을 낼 때쯤이면 꽃을 보기는 틀린것 같아요. 안타까워라.

푸른바다님 주변은 다 이과적인 사람들이라 그런가봐요. 저는 뼛속까지 문과적인 사람인 듯;;

푸른바다 2011-04-13 10:20   좋아요 0 | URL
전 문과적이니 이과적이니 하는 표현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사람에 성향이 있는 건 사실인 것 같아요.^^ 제가 다락방님 서재에 자주 오는 이유는 제목도 처음들어본, 저는 읽을 것 같지 않은 소설책들을 너무나도 재미있게 읽는 사람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죠.^^ 나도 읽어볼까 하는 마음이 들도록 너무 재미있게 쓰시는 것 같아요. 결국 읽은 경우는 거의 없지만 읽지 않을 책에 대한 생생한 독후감을 읽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그것만으로도 경험이 확대되는 느낌을 가질 수 있으니까요.

로쟈님 서재에서는 결국은 구매하고 읽게 될 책들을 많이 발견하게 되고 다락방님 서재에서는 결국은 읽지않게 되지만 이런 책들도 있고 읽으면 재미있겠구나 하는 책들을 발견하는 게 제 기쁨입니다.^^ 다락방님 계속 건필하시길~^^

다락방 2011-04-13 13:24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푸른바다님, 칭찬 감사합니다. 재미있게 쓴다 하시니, 읽지 않을 책임에도 불구하고 제 글을 읽으신다니 뭔가 뿌듯해요. 어쩐지 잘 살아가고 있는 느낌이랄까요. 하핫.
건필, 까지는 거창하고 하던대로 열심히 계속 하겠습니다. 으쓱하네요. 히히.

꿈꾸는섬 2011-04-08 22: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까 낮에 다락방님 서재에 들어왔다가 울 딸이 딸기 사진 보고는 딸기 내놓으라고 야단이었답니다.ㅜㅜ
3월에 내내 딸기 먹어서 청포도랑 오렌지 사과...요것들을 사다놓았는데 요것이 안 사온 딸기를 내놓으라고 억지를 부려 살살 달래느라 고생한 오후였어요.ㅎㅎ 하지만 지금은 아무 것도 모르고 쿨쿨 자고 있네요.

다락방 2011-04-10 01:53   좋아요 0 | URL
아 이런. 하하하하. 제가 테러했네요, 딸기 사진으로. 그렇지만 사진속의 저 딸기는 그렇게 맛있지는 않더군요. 딸기보다는 청포도가 훨씬 맛있어요, 저는.

버벌 2011-04-09 0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왜 이러세요. ㅠㅠ 이 전에는 도넛이더니 이제는 딸기로. 아 정말 왜 이러세요~~~~~~

다락방 2011-04-10 01:53   좋아요 0 | URL
제가 이럴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저는 이럴 수 밖에 없는 인간이기 때문이에요. ㅎㅎ

Mephistopheles 2011-04-09 0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딸기를 보고 광분(?)하셨을 다락방님을 위해 노래 하나 틀어드립니다.

삐삐밴드의 "딸기"

아주 적절한 선곡이죵..?

다락방 2011-04-10 01:54   좋아요 0 | URL
딸기가 좋아~ 하는 그 노래 말씀이십니까? ㅎㅎ 저 지금 새벽 두시인데 커피 두잔 마셨어요. 히히

마노아 2011-04-09 0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감을 다 저릿하게 만드는 페이퍼예요. 이곳에 봄이 먼저 도착했군요.
저는 내일 봄을 만나러 외출합니다. 봄에 흠뻑 취할 거예요.^^

다락방 2011-04-10 01:55   좋아요 0 | URL
그래서, 마노아님, 봄에 흠뻑 취하신 겁니까? 혹시 술에 흠뻑 취하시고 들어오시진 않으셨을까요? 저는 따뜻한 커피를 두 잔 마셨습니다. 음, 그런데 졸리네요. 하핫

Kir 2011-04-09 0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 딸기군요!
딸기는 딸기만 먹어도 맛있지만 홍차나 와인 마시면서 먹어도 맛있어요, 헤헤^^
물론 씻기 귀찮아서 안 먹고 말지, 할 때가 대부분이긴 하지만요;

다락방 2011-04-10 01:56   좋아요 0 | URL
저도 모든 과일을 잘 안먹는게 씻기도 귀찮고 깍기도 귀찮아서에요. 엄마가 깍아서 썰어주지 않으면 사과나 배는 먹을 생각을 안해요. 하하하하. 게으른 인간. 앗 이 새벽에 딸기가 먹고 싶어요. 전 딸기는 잘 먹는데 딸기로 만든 다른건 못먹겠어요. 딸기 아이스크림이라든가 딸기 우유라든가 하는 것들요. 미친거짓말 같아요, 그런 것들은.

pjy 2011-04-09 1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딸기는 올케가 좋아하긴 하지만 저는 그닥이었는데 요번엔 올케가 쌍둥이를 임신하면서 주구장창 사다 먹이고, 옆에서 주워먹고~ 덕분에 평생동안에 먹어본 딸기보다 더 많이 먹었습니다ㅋㅋ; 딸기처럼 예쁜 쌍둥이가 봄에 태어날 예정입니다...이제 저도 조카자랑할 수 있는 '고모'가 됩니다ㅋ

다락방 2011-04-10 01:57   좋아요 0 | URL
어므낫. 이 봄에 딸기처럼 예쁜 쌍둥이라뇨! 복숭아처럼 예쁜 제 조카와 배틀 붙읍시다! ㅎㅎㅎㅎㅎ
아직 조카가 이모 라고 불러주지는 않는 상황인데, 저는 그 작은 아이가 꼬물꼬물 제게 이모라고 부르면 녹아버릴 것 같아요. 꿈에도 나오는 절대미모에요. 흑흑 ㅠㅠ

루쉰P 2011-04-09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산문체의 산뜻한 글을 다락방님의 글을 읽으며 느끼는 것이지만 왠지 다락방님과 경재을 하는 느낌을 받아여. 제가 댓글 올리는 것보다 빠르게 글이 올라오기에 오늘은 지지않아라며 서재를 찾지만 항상 저보다 빠르가 글이 올라와요. 역시나 오늘의 명문장은 '힐을 신고 걸을거야, 두 발이 부르트도록'입니다. 글쓴 작가 한 없는 방황하는 마음을 상징적으로 잘 표현한 문장이라 여깁니다. 응용 문장하나 쓰자면 '슈트 입고 걸을거야, 등에 땀 나도록'입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푸훗

다락방 2011-04-10 01:58   좋아요 0 | URL
등에 땀나는 거 참지 말고, 그럴땐 마이를 벗어 손에 들고 걸으세요, 루쉰님. 땀 많이 나면 냄새나요. ㅎㅎ
경쟁하시는 루쉰님께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저는 주말에는 거의 글을 올리지 않아요. 주말의 저는 조용합니다. 아저씨모드로 돌변해서 숙취로 고생하며 빌빌거리거든요. ㅎㅎ

무스탕 2011-04-09 1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복숭아가 더 좋아요, 아님 딸기가 더 좋아요? 것도 아님 삼겹살에 소주? =3=3=3

다락방 2011-04-10 01:59   좋아요 0 | URL
복숭아는 아우 너무 좋아요. 짱이죠. 삼겹살에 소주도 짱이에요. 딸기는 보면 기분은 좋지만 짱은 아니고.. 일단 딸기는 3등이에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