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따위, 돈 없고 걱정거리 많은 삶을 살고 있을 때, 그런 때 굳이 찾아오지 않아도 좋을것을.
사랑 따위, 착실한 남자친구도 있고 직장내에서 인정도 받고 있고 여유로운 삶을 살고 있을 때, 그런 때 굳이 찾아오지 않아도 좋을것을.  

사랑이 찾아오는 순간을 '선택'할 수 있다면 영화속의 남자와 여자는 굳이 선택하지 않아도 좋았을 상황이었다. 오히려 선택하지 말아야 하는 상황이라는게 조금더 적절한 표현이겠다. 각자의 상대가 있는 여자와 남자가 우연히 만나 서로에게 끌리고, 사랑한다는 생각보다는 육체적으로 끌리는 것에 충실하다가, 뒤늦게 서로를 사랑한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조경란이 [혀]에서 말했지. 한쪽은 원하고 다른 한쪽은 원하지 않는 일. 나는 그게 슬픔일 거라고 생각한다, 고. 결국 그녀는 그에게서 선물받은 귀걸이를 빼는 쪽을 선택한다.  

40자평을 쓰고 싶었는데 알라딘에 이 영화가 검색이 안된다. 1월1일에 찾아간 고깃집이 문을 닫았고, 1월1일에 찾아간 소세지집이 문을 닫았고, 1월1일에 본 이 영화가 알라딘에서 검색이 안되다니. 알라딘 바보, 알라딘 빵꾸똥꾸.  

 

 

 

 

 

 

 

 

- '전화는 전화를 하지 않는 연인의 악마 같은 손에 들어가면 고문 도구가 된다.' 고 알랭 드 보통이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에서 말했다. 고작 그 작은 기계 하나가 고문 도구가 될 수 있다니, 고작 그 작은 기계 하나가 행복을 가져다주는 마법의 지팡이도 될 수 있다니. 아, 사랑에 빠진 이들에겐 이 세상 모든것들이 얼마나 의미로 가득차있는가.  

Hellish days. Jack Kennison didn't call, and she didn't call him. 
잭이 전화를 하지 않았고 그녀도 그에게 전화하지 않았다. 지옥같은 날들인 것이다. 그러니 그녀는 잭이 슬픔을 나눌 다른 사람을 찾은거라고 생각한다. (왜 안그렇겠는가!)
She thought he'd probably found someone else to listen to his sorrows.   

데이트는 어땠냐는 아들과의 통화해서 그녀는 what date? 라고 심드렁하게 답할 수 밖에 없는데, 그랬는데, 그랬는데, 

And then―like a rainbow―Jack Kennison called.  

아! like a rainbow, 라니. 무지개는 비가 온 뒤에야 뜨지. 그러나 금세 사라지지. like a rainbow. 전화 한통화도 무지개 같을 수 있는 것, 그런 의미를 부여하는 것, 그게 바로 사랑에 빠진 사람이 하는 일이지.  

1월1일 외출전, 우연히 채널을 돌리다 『시크릿 가든』1회를 보게됐다. 길라임과 김주원이 아직 사랑하기 전, 길라임이 오스카라는 대스타를 동경하는 상황. 오스카같은 사람이 나를 기억해줄리 없지, 라는 생각을 하는 길라임에게 오스카는 처음 만났던 순간을 기억해 얘기해준다. 어떤 일이 있었는지도 기억해내서 길라임을 놀라게 하더니, 결국은  

"길라임 씨!" 

라고 이름을 기억해내어 길라임을 감동시킨다. 오스카는 단순히 머리가 좋았던 것일뿐인지도 모르는데, 오스카를 동경하는 길라임에게는 그 순간이 천국이다. 오스카는 천국의 문을 열어준것이 아닌데, 길라임은 이미 천국으로 들어가있다. 의미란 언제나 더 사랑하는 쪽에서 만드는 법. 

 

 

- 아주아주아주아주 먼 나라에 머무르고 있는 이로부터 오늘, 뜻하지 않게 편지를 받았다. 받을거라고 기대하지 않았던 낯선편지. 성급하게 봉투를 뜯어 읽는 내내 너무 좋아서, 너무 행복해서 계속 웃었다. 만약 그 편지를 읽는 모습을 누군가가 봤다면, 아마 내가 천국에 들어가있다고 오해했을거야. 내 이름의 앞과 뒤에는 하트를 그려 보낸 센스라니! 아 예뻐. 그곳에서 사슴고기를 먹었다고 했다. 서투른 영어로 지내고 있다고 했다. 아 좋아 죽겠다. 편지를 받고 이렇게 기뻐 죽다니. 이게 대체 얼마만인가! 나도 답장을 써야지. 편지지를 꺼내어 답장을 써야지. 

당신이 있는 곳이 너무 춥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그리고 당신이 빨리 여기, 내가 있는 곳으로 왔으면 좋겠다고. 그러면 나는 당신하고 술을 마시러 갈거라고. 그리고 내 옆자리를 톡톡 손으로 쳐서 옆자리에 앉힐거라고. 서투른 젓가락질로 안주를 집어서 당신의 그릇에 놓아주겠다고. 술잔이 비기가 무섭게 채워주겠다고. 내내 당신의 옆에서 당신의 손을 잡아주겠다고. 원한다면 안아주겠다고. 많이 많이 예뻐해주겠다고. 또 원한다면 뽀뽀도 해주겠다고. 내가 해주는게 싫으면 당신이 해줘도 된다고. 그렇게 써야지. 당신이 오고나면 한동안 나는 당신꺼라고, 그렇게도 말해야지. 내 사랑을 받는게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깨닫게 해주겠다고, 그렇게 써야지. 아 좋아.

 

- 나는 오늘 회사근처 우체국의 첫손님이었다. 개인적으로 우체국에 볼일이 있었는데, 우체국 앞에서 종종거리고 기다리다가 우체국 문이 열리자마자 쪼르르 들어가서 번호표를 뽑아들었다. 첫손님인데 왜 번호표는 2번일까. 우편물을 접수하며 창구직원에게 물었더니 아 그건 아까...하면서 말을 얼버무린다. 아까 뭐? 아, 듣고싶었는데..더이상 말해주지 않아서, 재차 묻진 않았다.




댓글(39)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늘빵 2011-01-05 1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어, 나 이거 보고 싶은데, 씨네큐브 하더라고요.

다락방 2011-01-05 18:00   좋아요 0 | URL
네, 나도 씨네큐브에서 봤어요. 포스터에 끌려서... ( '')

차좋아 2011-01-09 21:31   좋아요 0 | URL
포스터에 끌려서... 자꾸 다락방님 서재에 오게 되요(..)

다락방 2011-01-09 21:33   좋아요 0 | URL
차좋아님, 지극히 당연한 현상입니다. 참..끌리는 포스터가 아닙니까?! ㅎㅎㅎㅎㅎ

치니 2011-01-05 18: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앙, 다락방님이 막 뽀뽀해주고 와 - 그 분 누군지 몰라도 복 터졌네요.
"I AM LOVE"도 봐요, 1/20 개봉이래요, 어쩌면 비슷한 소재일 지도 모르는데 다른 느낌일 거에요. 강추!

다락방 2011-01-06 09:49   좋아요 0 | URL
제가 어제는 너무 좋아가지고 감정이 격해졌네요. 뽀뽀라니. 음, 지금 살짝 뽀뽀는 거두어들일까 생각하고 있어요. 하하하하하하하하
I am love. 알겠어요. 히히

무스탕 2011-01-05 2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혹시 멀리멀리 가게되면 편지 보낼게요. 그럼 막 좋아하고 페이퍼도 쓰고 그러셔야해요 :)

우체국 번호표요, 아침에 전원 넣으면서 시험가동 하느라고 1번은 직원이 눌러서 뺐을지도 몰라요. 그랬을거야.

다락방 2011-01-06 09:59   좋아요 0 | URL
네, 그러니까 무스탕님, 멀리멀리 가도 저를 잊지 말고 편지 써주셔야 해요!! 아셨죠? 히히.

우체국 번호표는, 음, 무스탕님 말씀이 맞을것 같아요. 그렇지만 저 1번 뽑고 싶었단 말이에요. 첫 우체국 손님인데! 1번하고 싶었는데! ㅠㅠ

2011-01-05 2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1-06 10: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양철나무꾼 2011-01-05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쫌 야할 거 같아요, 꼭 봐야쥐~^^
우리말 제목 보고,영어 제목 보고...한참 버벅거렸어요.

이름을 기억하고, 이름을 불러주는 것만으로도...우리는 날아오를 수 있을거예요, 그쵸?^^

다락방 2011-01-06 10:03   좋아요 0 | URL
미성년자 관람불가인데 의외로 안야하더군요. 새해부터 야한걸로 뼈와살이 불타는 밤을 보내주리라, 뭐 이런 결심하고 찾아 본 영화인데 말입니다. 영어 제목은 what more do i want 인데 왜 이게 [사랑하고 싶은 시간]이 됐는지 모르겠어요.

네, 양철나무꾼님. 이름을 불러주는 것만으로도 당연히 날아오르지요. 전 제가 좋아하는 사람이 제 이름을 불러주는게 정말이지 자지러지게 좋아요. 제 이름을 사랑하게 되죠, 그 순간만큼은. 최근에 누군가에게 이름이 불렸던 기억을 떠올려보노라니, 어휴, 가슴이 두근두근해요, 양철나무꾼님.
:)

... 2011-01-05 2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들여 진지하게 잘 읽었습니다. 몇가지 지적할 거리가 있군요.
1. 씨네큐브에서 하는 저 영화를 포스터에 끌려서가 아니라 미성년자 관람불가이기 때문에 본 게 아닙니까?
2. 고깃집은 이해가 가는데 소세지집은 또 뭡니까? 매니아다운 선택이라, 평범한 사람은 어리둥절하군요;;
3. "아주아주아주아주 먼 나라에 머무르고 있는 이" ==> 극지방 거주자 입니까?
4. 우체국 1번 손님은 그 창구직원이었을 겁니다. 자기가 부칠게 있었던 거죠, ^^

다락방 2011-01-06 10:10   좋아요 0 | URL
1. 음.....어떻게 아셨습니까, 미성년자 관람불가라 제가 선택했다는 것을?
2. 종로에 Uncle Joe 라는 소세지집이 있습죠. 저는 그곳의 찬모듬소세지를 매우 많이 사랑합니다. 앱솔루틀리, 러블리 안주에요. 술이 아니라 그 소세지 때문에 가죠. 후훗.
3. 극지방은 아닌데 거긴 많이 춥다고 하더라구요.
4. 그럼 그렇다고 말하면 될거 아닙니까! 왜 사람 궁금하게 얼버무리냐고요, 대체 왜! 나 그렇게 얼버무리며 상대해도 좋을 사람 아닙니다.

마노아 2011-01-05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하고 싶은 다락방님, 이미 사랑하고 있는 다락방님! 아, 사랑스러워서 어찌할 바를 모르겠어요.
내 옆에 있다면 막 머리를 쓰다듬어 주고 싶어요. 아니면 등을 쓸어주던가요. 따뜻하게, 포근하게요~
우체국 1번 손님은 그 직원이 기념으로 먼저 뽑은 게 아닐까요? 하루의 스타트는 내가~ 막 이러면서요.^^
소세지집 어딥니까? 담에 같이 가요.^^

마노아 2011-01-05 23:16   좋아요 0 | URL
참, 지금 CAN'T STOP LOVING YOU을 듣고 있는데, 다락방님의 이 글을 읽는 내 심장의 고동소리와 비슷한 음악 소리였어요. 막 기대되고 막 신나고, 하여튼 너무 좋아요.^^

다락방 2011-01-06 10:22   좋아요 0 | URL
(에미버젼으로) 마음껏 사랑해주시구랴. ㅋㅋㅋㅋㅋ

소세지집은 종로와 광화문 사이입니다. 있죠, 마노아님. 종로는 데이트하기에 최적의 장소 아니에요? 전 종로랑 광화문이 너무 좋아요. 그냥 좋아요. 남자랑 단둘이 데이트 하는데 강남은 음, 좀 별로에요. 그런데 종로랑 광화문이라고 하면 아 뭔지 모르게 그냥 좋아요. 종로나 광화문에 뭐 특별한것도 없는데! 그렇지만 인사동은 별로에요. 전 인사동이 별 재미가 없어요.

마노아님이 또 막 신났다니까 저도 좋아요. 마노아님 신났다니까, 음,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2집을 좀 줘볼까 싶어져요. 히히히히히

Mephistopheles 2011-01-06 0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다락방씨!

(한 번 불러보고 싶었다는..)

다락방 2011-01-06 10:23   좋아요 0 | URL
네, 메피스토씨!

(ㅋㅋㅋㅋㅋ 간질간질하네요. ㅋㅋㅋㅋㅋ)

레와 2011-01-06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 2011-01-06 10:23   좋아요 0 | URL


레와 2011-01-06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래서 원서를 사야겠군요!
"And then―like a rainbow" 라니..
그리고 "의미란 언제나 더 사랑하는 쪽에서 만드는 법"

이 두 문장이 미치도록 좋아요.

다락방 2011-01-06 10:39   좋아요 0 | URL
번역된 올리브 키터리지에도 저 표현은 분명히 있는데, 갑자기 like a rainbow 를 보는순간 막 좋아지잖아요!! 원서를 읽은건 아니고(당연히 ;;) 올리브가 일흔 넘어 사랑하는 부분이 너무 좋아서 원서 배송 받자마자 들춰봤는데, 저런 표현이 눈에 띄었어요. 좋아요.

그나저나, 우리 레와님, 내가 쓴 문장에 너무 꽂히는 경향이 있어.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stefanet 2011-01-06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이 곳에 들를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다락방님은 어떻게 그렇게 늘 누군가를 사랑하고 사랑받으실 수 있는 건가요?
게다가 이렇게 멋지게, 따뜻하게 사랑하시다니. 표현도 맘껏 하시면서...
부러울 따름입니다. 전 속칭 연애세포가 다 말라 죽어버린듯...;;;

다락방 2011-01-06 10:40   좋아요 0 | URL
아, 정말이지, 실망시켜 드려서 죄송하지만, 흑흑, 먼나라에서 편지를 보낸 사람은 저랑 '연애감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닙니다. 어쩌죠 ;;
[올리브 키터리지]를 보면요, stefanet님, 일흔 넘은 올리브가 남자때문에 설레이고 전화를 기다리고 이메일의 답장을 기다리는 장면이 나와요. 연애세포는 말라죽지 않아요. 말라 죽었다고 느껴질 뿐이죠. 다시 생생하게 살아난다고 느끼는 순간이 반드시 올겁니다.
:)

Arch 2011-01-06 1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먼나라에서 미치도록 예쁜 편지를 보낸 사람이 누군지 알 것 같아요. 아, 닌가? 맞을거야...

저도 레와님처럼 두 구절이 참 좋았어요. 레와님도 찌찌뽕^^

다락방 2011-01-06 10:42   좋아요 0 | URL
하하 아치, 아치가 짐작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겠지만, 그 사람은 아니에요. 아치한테 열권의 책과 쪽지를 건넨 그 사람은 나한테 편지를 보내지 않아요. 하핫. 다른 사람이에요, 아치는 아마도 알지 못하는(아나? 모르나? 모르겠네요). 아치 틀렸다. 메롱. 히히

아니 근데 아치, 왜 여기저기 찌찌뽕 하고 사람 꼬집으면서 다니는거에요, 응? 찌찌뽕하는 아치라니, 귀엽잖아요! 아우 좋아 >.<

Arch 2011-01-06 10:49   좋아요 0 | URL
그럼 내가 아는 다른 사람인가? 저는 다락방 알라딘 인맥의 반의 반도 잘 모르니 뭐, 쳇^^

다락방은 '밀가루 반죽' 안 했으니까 말할때마다 한대씩 맞는거에요. 안 예쁘면 귀엽다고 하더라.
다른과 지원 나와서 컴퓨터할 수 있어요. 일하면서 즐기는 댓글 맛은 참 찰지다.

다락방 2011-01-06 10:56   좋아요 0 | URL
아 찰지대. ㅎㅎㅎㅎㅎ 찰지다는 표현은 아치랑 참 어울려요. 찰지다니, 표현 정말 찰지네요.
일하면서 즐기는 댓글 맛은 맞아요, 찰지죠. 저는 지금 회장님이 언제 나오실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스릴을 만끽하면서 댓글 다는중. ㅋㅋ
앗, 저 지금 낯선번호로부터 문자왔어요. 이런 문자에요.

[고객님은 최저이율조회기록없이당일천백만원가능합니다(연체자/주부가능㈜대한저축]

돈도 없는데 천 백만원 빌려볼까요? 대한저축은 어디야.....연체자, 주부 가능하다는데 나는 노처녀인데.....하하하하하하하하하. 대한저축은 나를 어떻게 알고 돈 빌려준다고 문자를 보내는걸까요? 내가 기다리는건 rainbow 인데 이런 쓰잘데기 없는 문자가...후아 orz

Arch 2011-01-06 11:27   좋아요 0 | URL
다락방은 연체자도 아니고 주부도 아니기 때문에 못빌릴걸~

아, 나 문자 보낼만한거 생각났어요.

다락방 2011-01-06 11:38   좋아요 0 | URL
아치한테 받는 달달한 문자라니. 실실 웃게만드는군요, 아치. 히히히히히

Arch 2011-01-06 11:55   좋아요 0 | URL
이 여자 사람 웃음 소리 바뀐건가요. 전엔 하하하였던 것 같은데! 다락방 점심 야무지게 드세요^^

다락방 2011-01-06 12:14   좋아요 0 | URL
실실 웃는데 하하하하 할 순 없잖아요. 실실 웃으려면 히히히히 해야지.
아치도 점심 많이 먹어요. 배터지게. :)

moonnight 2011-01-06 1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엥 저도 멀고먼 나라로 가고 싶어지네요. 다락방님께 이토록 격한 사랑을 받을 수 있다면 ^^ (뭐, 사람 나름이겠지만요 ㅠ_ㅠ)
저는 지난 주말에 '황해'를 보고 식겁했어요. 자르고 토막내고 하는 걸 아무렇지 않아하던 저였지만 좀.. 힘들더군요. ;; 사랑하고 싶은 시간. 보고 싶은데, 제가 사는 곳에는 개봉할지 모르겠어요. -_-;;;;;

다락방 2011-01-06 12:16   좋아요 0 | URL
문나잇님은 지금도 멀고 먼 곳에 계시지 않습니까! 하하하하
사랑하고 싶은 시간은 개봉하는 곳이 없나보더군요. 그리고 [엘 시크레토]도 마찬가지고. 왜 좋은 영화는 늘 상영하는 곳이 없는지 슬퍼요. ㅠㅠ
점심시간인데, 점심 드시고 계실까요? 맛있는걸로 많이 많이 드세요, 문나잇님. 날 추워서 많이 먹어야 돼요. 물론 더울때도 많이 먹어야 되지만. 훗 :)

nada 2011-01-06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다락방님 이제 원서도 읽는 여자사람?
다들 새해라고 너무 의욕충만이셔요.ㅠㅠㅠㅠㅠㅠㅠ
시크릿가든은 좀 재미있어 하다가 식상해졌는데,
다른 것보다 길라임이란 이름이 너무 마음에 들어요.
어쩜 그렇게 예쁜 이름을 생각해낼 수 있었을까요?
제 이름이 길라임이라면, 성이랑 이름 붙여서 불러도 기분 안 나쁠 것 같아요.

다락방 2011-01-07 08:47   좋아요 0 | URL
일단 꽃양배추님, 오해는 금물입니다. 저는 원서도 읽는 여자사람이 아니에요. 올리브 키터리지에서 올리브가 일흔이 넘어서도 사랑하는게 너무 좋아서 원서를 사서 그 부분을 뒤적뒤적한겁니다. 대체로 읽을 수 없는 문장들이 가득가득한 가운데, Hellish days. Jack Kennison didn't call, and she didn't call him. 같은 읽을 수도, 해석할 수도 있는 문장이 나와서 형광펜으로 밑줄을 좀 그었습죠. 게다가 저는 새해라고 의욕충만하지 않는 여자사람입니다. 전 2011년 새해에 결심한게 아무것도, 한개도 없어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블로그 여기저기 기웃대다보면 사람들은 모두들 뭔가를 결심하던데 저는 어쩜 이렇게 되는대로 살고 있는건지, 원.
길라임, 이름 정말 예쁘죠? 진짜 예뻐요. 제 여동생은 지금 아이를 하나 낳아 키우고 있고, 둘째는 낳지 않겠다며 버럭버럭 하더니 시크릿 가든 보고 나서 "셋째 낳으면 아이 이름을 라임이라고 해야겠어." 라고 하더군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전 성이랑 함께 부르든 함께 부르지 않든 어떤 이들이 이름 불러주면 완전 자지러져요.

2011-01-10 16: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1-10 16:5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