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한달에 한번, 1일에만 책을 주문하기로 결심한 터라 내내 참았다가 오늘 책을 몇권 주문했다. 물론 그렇다고 내가 지난달에 1일에만 주문했느냐 하면, 음, 모르겠다. 생각하지 말고. 

오늘 주문을 하면서는 이제 막 조카를 낳은지 2주 되는 여동생을 위해 이 책을 함께 주문했다. 

 

 

 

 

 

 

 

여동생은 딸아이를 낳았다. 아이를 낳으면서 얼마나 고통스러웠는지도 들었고 자신의 아이가 얼마나 예쁜지에 대해서도 들었다. 물론 나는 조카의 얼굴을 직접 보기도 했다. 예뻤다. 여동생은 내게 "내 아이의 눈동자에 내가 가득 담겼을 때의 기분은 정말 뭐라 설명할 수가 없어." 라고도 얘기했다. 나는 조금, 서운해졌다. 

여동생에게 나는 언제나 최고였고 우선순위였다. 여동생은 결혼하고 나서 임신을 간절히 기다렸는데, 자신이 임신을 했다는 걸 알게 된 그 감격의 순간, 가장 먼저 나에게 전화했었다. 신랑이 아니라, 친정 엄마가 아니라, 언니인 나에게. 나에게 전화해서는 펑펑 울었었다. 나는 아이를 갖는것을 여동생이 얼마나 간절히 바래왔는지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내게 전화해서 펑펑 울기만 하는 여동생에게 너 임신했구나, 라고 말했더랬다. 여동생은 울면서 응, 하고 계속 울었다. 여동생에게 나는 최고였고, 최선이었다.  

독립하기 전의 여동생은 나랑 같이 한 방을 썼는데, 늘 늦게 귀가하는 나를 맞으면서 내가 벗은 옷을 옷걸이에 걸어주었고, 밥도 차려주었었다. 백화점에 수선을 맡긴 구두를 찾으러 가야하는데 언제가지, 라고 말만 할라 치면 언니 내가 다녀올게, 했더랬다. 재수할때 무엇이 힘들었는지도 나에게 얘기했었고, 연애를 할 때 생기는 모든 고민들도 나에게 얘기했다. 친구들과의 문제에 대해서도 내게 털어놓았고, 돈을 벌기 시작하면서는 이제 언니는 돈 쓰지마, 하기도 했다. 

그래서 제부가 얄미웠다. 나의 그런 여동생을 가져간 것만 같아서 얄미웠다. 제부가 나랑 친해 지고 싶어서 가끔 와인을 사온다거나 고기를 사준다거나 할 때는 예뻤지만, 여동생이 하자는 대로 말을 잘 들어줄때도 기특했지만, 그때를 제외하고는 사실 제부를 그다지 예뻐하지 않았다. 제부만 아니라면 나는 여동생에게 늘 최고일 수 있을텐데, 제부 때문에 그러지 못하는 것 같아 야속했다. 제부는 나의 사랑스러운 동생을, 나의 완벽한 여동생을 데리고 가버렸다. 그런데,  

조카가 태어났다. 조카와 내 여동생은 부모자식 관계다. 조카가 여동생에게 어떤 의미가 될까? 나에게 엄마가 주는 의미와 동등하겠지. 그렇다면 내 여동생에게 나는 조금 더 뒤로 내쳐지겠지. 조카는 예쁘고 사랑스럽지만 나는 이 책을 주문하다가 살짝 서운함이 생겨나는 걸 느꼈다. 이제 내 여동생이 최고로 생각하고 최선으로 생각하게 될 상대는 내가 아니라 자신의 아이겠지.  

삶은 그렇게 지속되는 거겠지. 내내 최고일수는 없는 채로, 내내 최선일 수는 없는 채로.  

만약 나에게도 아이가 생기게 된다면 나 역시 그렇게 되겠지. 나의 최고나 최선의 상대도 바뀌어버리겠지. 누군가를 조금 더 밀어내고 또 누군가를 더 깊이 받아들이게 되겠지. 그러니까 김경미 시인은 세컨드라고 생각하자고 그랬던걸거야. 

알지만, 

서운하다.  

그러나 그 서운함이 단순히 서운함으로 끝나서는 안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나를 조금 더 밀어냈다면 다른 더 좋은 사람을 더 받아들인 걸테니, 그건 그들에게 축복해줘야 할 일이 될테니. 괜찮다,고 스스로를 위로하는 중이다. 

 

락방은 내게 종교와 같죠, 라고 말했던 친구도 만약 다른 더 좋은 사람을 만나 옆에 두게 된다면 종교를 바꾸게 되겠지. 진리는 다락방이죠, 라고 말했던 친구도 항상 자신이 바라던 가슴 뛰는 상대를 찾게 되면 진리를 바꾸게 되겠지. 사람은 늘 한결같을수도 없다는 걸 알고, 맹세가 얼마나 부질없는 지도 알고, 변하지 않는 건 아무것도 없다는 걸 알고, 영원한 것 역시 아무것도 없다는 걸 알고. 알고 있는 걸 받아들이면서 살아가야 한다. 그래야 한다. 그들이 떠나버려도, 그들이 조금 내게서 멀어진다해도, 내게는 또다른 사람들이 다가올 수 도 있을테니까.  

 

 

토요일. 친구와 영화를 보고 밥을 먹고 서점엘 갔다. 그러다가 이런 책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친구랑 이 책을 보고 얼마나 웃었는지! 이 책은 [패러디 트와일라잇] 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고, 여자주인공 이름은 '벨' 이며 남자주인공 이름은 '에드워트 멀렌' 이다. 하하. 이 책속에서는 에드워트가 벨을 죽이고 싶은 욕망을 참아야 한다. 하하. 잠깐 알라딘의 책 소개를 인용하자면, 

<나이틀라잇nightlight>은 전 세계에서 문화적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초대형 베스트셀러 <트와일라잇>을 패러디한 소설로서 뱀파이어를 마스코트와 판타지의 대상으로 소비하는 지금의 시대를 읽을 수 있게 하는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원작의 틀을 거의 그대로 차용하면서도 전혀 다른 캐릭터와 스토리 전개를 통해 포복절도할 이야기를 펼쳐 나가는 이 소설은 출간과 동시에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랐다.
패러디 작품으로서 재치 있는 원작 비틀기와 원작의 약점과 비현실성에 대한 조롱과 야유, 현대에 만연해 있는 속물근성이나 해체되어 파편화된 가족관계에 대한 언급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원작의 독서 여부와 상관없이 더할 나위 없이 유쾌한 독서 체험을 제공한다. 물론 <트와일라잇>을 읽은 사람들이라면 매 페이지마다 원작과 유사한 상황 속에서 전혀 다르게 전개되는 스토리에 웃음을 참을 수 없을 것이다(아니면 불경스러운 작가의 장난기에 분노를 느끼거나). 

재미있고 웃겼지만 이 책을 사고 싶지는 않던데, 다른 사람들은 이 책을 사고 싶은걸까? 『트와일라잇』시리즈는 팬 만큼이나 싫어하는 사람들도 많다던데, 그런 사람들은 이 책을 읽으려고 하는걸까? 하버드의 수재가 쓴 책이라고 하는데 책 소개를 보면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랐단다. 영화 『무서운 이야기』도 시리즈로 나왔던 걸 보면, 미국은 특히 더 패러디를 좋아하는 걸까. 서점에 서서 이 책을 몇장 읽어보다가 계속 웃었다. 친구와 '에드워트래, 에드워트!' 하면서. 그리고 '벨을 죽이고 싶대' 하면서. 하하하하. 잠깐 훑어보고 사지는 않았다. 

 


덥다. 밖에는 매미가 울고있다.


댓글(32) 먼댓글(1)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휴가동안 하고 싶었던 것
    from 마지막 키스 2010-08-03 22:50 
    휴가는 짧지만 그동안 무척 하고 싶었던 것들 몇가지가 있었다.  1. 아빠와 등산 - 하루쯤은 아빠랑 도봉산 등산을 하고 싶었는데, 아빠의 스케쥴에 맞출 수가 없었다. 아빠가 바빠졌다.  2. 백수같은 삶 - 그동안의 휴가는 너무 휴가스러웠다. 작년만 해도 경주에 다녀왔던 터라, 이번엔 직장인 같지 않게, 완전 백수처럼, 늦게 일어나서 늦은 아침을 먹고 빈둥빈둥 밖에 나가 쇼핑도 하고 서점도 가고 영화도 보고 하고 싶었다. 그런데
 
 
2010-08-01 13: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01 18: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01 14: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01 19: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치니 2010-08-01 16: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의 이 글을 보고 제가 참 좋아하는 산울림의 노래 가삿말이 생각났어요. 제가 아주 사랑하는 사람에게 조금 서운해질 때면 생각하는 노래. :)

왜 울고 있니 너는 이 아름다운 세상에서
왜 웅크리고 있니너는 이 풍요로운 세상에서
너를 위로 하던 수많은 많은 말들 ....
모두 소용이 없었지
어둠속에서도 일어서야만해....
모두 요구만 했었지
네가 기쁠땐 날 잊어도 좋아..
즐거울떈 방해 할 필요가 없지
네가 슬픈땐 나를 찾아와줘
너를 감싸안고 같이 울어줄께
니가 친구와 같이 있을 떄면
구경꾼처럼 휘파람을 불께
모두 떠나고 외로워지면은
너의 길동무가 되어 걸어줄께

다락방 2010-08-01 19:04   좋아요 0 | URL
치니님, 누구나 그런거지요? 누구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가끔은 서운함이 느껴지기도 하고 그런거지요? 저만 이런건 아닌거지요?

올려주신 가사가 참 좋아요. 특히 마지막, 니가 친구와 같이 있을 때면 구경꾼처럼 휘파람을 불게, 라고 하는 가사는 더욱 좋으네요. 고마워요, 치니님. 예쁜 치니님!
:)

2010-08-01 16: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01 19: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로그인 2010-08-01 2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늘 길을 가다 몰래 엿보기만 했던 나그네가 잠시 멈춥니다.
가벼운 캔 음료 두 개를 들고 말이지요.. 좀 뜸들이다 잠시 말을 걸어봅니다.
그 안타까움을 다 알지는 못하겠지만 그 앞으로 벌어지는 일들에서 되려 뭔가 기대고, 얘기할 상황은 매우 빈번히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여럿이 같이 있을 때도, 혼자 있을 때도 있고, 그러다가 말씀하신대로 누군가를 새로이 만나는 때도 있는 거고..
먼곳을 향해 가다보면 동행이 늘 있기 마련이지 않을까요..?
걱정해야 할 것은 스스로 어떤이들을 떠나 보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흠 얘기하다보니 나그네는 여자 사람이 못되는지라 분위기는 모르고 제 할 얘기만 하고 있습니다. 담엔 변장이라도 하고 와야할까요? ㅋ
캔 음료 여기 놓고 잠시 어디 다녀오겠습니다.
:D

다락방 2010-08-02 21:34   좋아요 0 | URL
바람결님!
네, 말씀하신대로 그래요. 어제도 여동생은 자신에게 있었던 황당한 일을, 가슴을 쓸어내렸던 일을 저에게 이야기해줬어요. 자기가 어떤 기분이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처신했는지 말이죠. 저는 제 여동생에게 더 나은 충고나 더 나은 조언을 할 수는 없어요. 제 여동생은 저보다 더 똑똑하고 지혜로우니까요. 그럴때 그냥 들어주기만 하는 바보같은 언니인데, 그래도 제 여동생은 언제나 저를 의지하지요. 고맙고 행복한 일이에요.
여자사람이 아니어도 제대로 감정을 이해하고 계시는걸요, 뭘. 그러니 놓아두신 캔음료도 꼭 쥐어보게 되구요. 일전에 함께 마시던 커피가 생각나는 댓글이에요, 바람결님.

밤 아홉시가 넘었는데도 아주 더워요. 이럴땐 바람이 좀 불었으면 좋겠는데요. 바람결님이 다른데 다녀오겠다 하셔서 여기는 바람이 전혀 불지 않네요. 속히 돌아오세요, 바람결님!
:)

꿈꾸는섬 2010-08-01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다락방님, 전 결혼전에 큰언니 딸을 거의 제 딸처럼 키웠어요. 한 4살까진 제가 걔 엄마인줄 착각했다니까요. 근데 그녀석 크고나서는 전혀 기억도 못해요. 저도 제 아이들 낳고 키우다보니 소원해졌죠. 다락방님께도 분명 더 좋은 사랑, 최고의 사람이 나타날 거에요.^^ 곧이요. 밖에 매미가 울고 있듯이 누군가 다락방님을 찾아 울고 있을지도 모를일이잖아요.

다락방 2010-08-02 21:36   좋아요 0 | URL
밤에는 매미가 울지 않는가봐요. 아니면 너무 더워서 매미들도 꼼짝하지 않는걸까요? 지금은 그저 조용하고 그리고 그저 덥기만 해요.

저는 아마 조카를 제 딸처럼 키울수는 없을거에요. 저는 고작해야 어쩌다 한번 조카를 보러 갈 뿐이니까요. 내일은 아침먹고 일찍 조카 보러 갈거에요. 그리고 여동생을 보러 갈거에요. 여동생을 안아줄거고, 조카를 안아줄거에요. 그리고 조카의 볼을 한번 꼭 만져볼거에요. 손과 발도 쥐어볼거에요. 플래시를 꺼놓은채로 사진도 좀 찍고 싶어요. 집에 오는길에 그리고 집에 와서도 내내 꺼내 볼 수 있게 말이지요.

누군가 저를 찾아 울고 있다면 저는 이제 가서 눈물을 닦아줘야 할 시간이네요!

춘희 2010-08-02 0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락방님은 진리고 종교. 우아 그래서 내가 그렇게 쏙 빠지게 된 것이군요 ㅎㅎㅎㅎ

다락방 2010-08-02 21:37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너무 깊이 빠지진 마세요, 춘희님. 영원하진 않을겁니다. 하하하하.

순오기 2010-08-02 0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결혼 전, 난 언니가 낳은 조카들을 어찌나 예뻐했던지...친구들 만나러 가면서도 데리고 다녀서 구박도 받았어요.
그 조카들이 자라서 엄마가 되고 아빠가 되었는데 같이 통하는 게 있으니까 더 좋던걸요.
왜 서울에 우는 매미가 우리집 뜰에도 안 올까요?^^
다락방님께도 최고, 최선의 사람이 찾아들기를...

다락방 2010-08-02 21:38   좋아요 0 | URL
저는 그래서 미안한 마음도 있어요. 이렇게 예쁜 조카를 내가 먼저 선물해줬다면 좋았을텐데! 내 여동생에게도 '엄마'보다 '이모'가 먼저 찾아오게 해줬으면 좋았을텐데! 저는 이모가 되는 기쁨을 먼저 누리게 됐지만 제 여동생은 그렇지 못하잖아요. 그런점에서는 미안하기도 해요. 왜냐하면 조카는 정말 엄청나게 예쁘거든요. 생각만 해도 몽글몽글 미소가 퍼져나와요!

밤에는 매미도 자는가봐요. 조용해요.
고마워요, 순오기님!

2010-08-02 13: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02 21: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moonnight 2010-08-02 14: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가족간의 우애가 애틋하신 분들이 너무 부러워요. 전 좀 차가운 편이라 좋은 딸도 좋은 누나나 동생도 되지 못하거든요. 그래서 다락방님이 무척이나 존경스럽습니다. 친구분들에게까지 진리요 종교라니요. 털푸덕. ㅠ_ㅠ;;;
여동생에 대한 약간의 서운함이 이해가 되면서도, 제 경우에는 조카가 태어난 덕분에 오빠와 소원했던 관계가 조금 회복이 되었어요. 참 신기하죠. 아기란 존재는 ^^

참, 어제요. 오프라 윈프리쇼 우연히 봤더니 글쎄 에드워드랑 벨라 제이콥이 나와있잖아요!!! +_+;;;;
그 떠들썩하던 "크리스틴이 임신했어요." 멘트가 나와서 웃었답니다. 벨라도 황당해 하면서 애기는 롭이 낳을 거라고 그러더군요. "제 몸을 보세요. 여기서 어떻게 애기가 나오겠어요. " 그러는데 크크. 벨라도 자기가 말랐단 건 아는구나. 하고 또 웃었어요. (하여간에 헤벌쭉한 표정으로 티비 앞에 앉아있었다는 ^^;) 다코타 패닝도 잠깐 나왔는데 정말 예쁘더군요. +_+;

그래서요. 나이틀라잇인가 하는 책은 절대 읽을 마음이 안 드네요. 호홍 ^^;;;

다락방 2010-08-02 21:46   좋아요 0 | URL
저도 아마 제 여동생과 또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되겠죠. 이젠 조카가 생겼으니 말예요. 전 아주 뜨거운 편이라 가까운 사람들에게 엄청난 애정을 퍼부어대요, 문나잇님. 그래서 제 애정을 잃게되면 몹시 서운해지죠 ㅎㅎ 전 앞으로 저와 조카의 사이도 많이 궁금하고 기대되요. 네, 아기란 존재는 신기하죠. 신기하고 작고 동글동글하고 야들야들하고 예쁘고 사랑스러워요! 전 핸드폰에 저장된 조카의 사진을 자꾸만 자꾸만 꺼내어 물끄러미 보곤 한답니다. 볼때마다 자꾸 웃음이 나요. 부끄럽게도요. 힛.

크리스틴의 대답을 보니 저는 이렇게 패러디 하고 싶네요. "제 몸을 보세요. 여기서 애기가 아주 커다란 애기가 나올것 같죠?" 라고요. ㅎㅎ

나이틀라잇 주인공 이름이 에드워'트'인거 보고 서점에서 웃었어요. ㅎㅎ

blanca 2010-08-02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제 여동생도 제부에 빼앗겼어요. 정말 자주 왔었는데 언제나 함께 했었는데 훌쩍--;; 락방님 같은 언니라니 여동생이 부러워집니다. 이런 책을 나에게 보내주는 언니가 있었다면 제 육아도 덜 외로웠을텐데...더우니 자꾸 쓸데없는 소리만 나옵니다.^^;;조카 탄생 축하드려용!

다락방 2010-08-02 21:48   좋아요 0 | URL
제부는 전생에 지구를 구했나봐요. 감히 제 여동생과 결혼을 하다니. ㅠㅠ
그래도 제부가 해주지 못하는 걸 제가 해주기도 해서 가끔 저랑 산책하러 오고 그랬는데 이제 아가가 생겼으니 시간내기도 힘들어지겠죠. 제가 여동생 임신중에 책을 보냈었는데 그걸 요즘 꺼내보면서 아주 요긴하다며 언니는 정말 최고야, 라고 했어요. 헤헷.
축하 감사애요, blanca님!
:)

무스탕 2010-08-02 16: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음을 100으로 잡았을때 여동생이 50이었고 나머지 50을 다른 사람들이 나눠 채웠었다면 이제 동생이 30이 되고 다른 사람들이 나머지를 채워서 100을 언제나 유지할테죠. 이제 조카가 10에서 시작해서 알게모르게 마구마구 부풀려저 어마어마하게 큰 부분을 차지할지도 몰라요 ^^

더워서 맘이 녹진녹진 녹아날것 같아요..

다락방 2010-08-02 21:50   좋아요 0 | URL
조카는 벌써부터 어마어마하게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아요. 태어났다는 말을 들었을 때랑 실제로 아가를 눈앞에서 봤을때는 비교도 안되더군요. 갑자기 그 아기가 제 마음속에 콕, 박혀버렸어요. 내일 또 보러 갈건데, 보게 되면 저는 아마 정신을 잃을지도 몰라요. 눈을 말똥말똥 똥그랗게 뜨고 사람을 쳐다본대요. 엄마 쭈쭈를 먹을때는 다리를 포개고 먹는대요. 아, 귀여워요. ㅠㅠ

더워서 저는 온 몸이 흐물흐물 녹아내릴 것 같아요. 그래도 우리 무너지지 말고 잘 버티자구요. 무스탕님, 더위 먹지 마세요! 네?!

따라쟁이 2010-08-02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의 진리는 변하지 않아요

다락방 2010-08-02 21:50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
알았어요, 알았어요. 변하지 말아요!

2010-08-03 17: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03 23: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05 15: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05 16: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니콜키크더만 2010-08-06 1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분한 칭찬이라뇨. 현재 알라딘에서 가장 글을 잘쓰는 분이세요! 앞으로도 쭉 팬 할래요.

다락방 2010-08-06 10:50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이런걸 공개댓글로 다시면 어떡해요! 부끄럽잖아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