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딩이라 부르고 세경이는 준혁학생이라 부르는 그 남자(혹은 소년)에겐 로망이 있었다.  

누나랑 꽃잎이 눈처럼 흩날리는 윤중로를 걷고 싶었어요, 누나랑 캠퍼스를 걷고 싶었어요, 누나랑 같이 강의를 듣고 싶었어요. 

빌어먹을, 같이 강의를 듣는거야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일지라도, 윤중로를 걷는 거, 그게 뭐 그리 어려운 일이라고!  

 

 

영화 [워크 투 리멤버] 는 뻔한 사랑이야기다. 심지어 여자는 시한부 인생이다. 그런 여자에겐 몇가지의 로망이 있다. 남자는 여자를 (그럴줄 몰랐지만) 사랑하게 되고, 그녀가 죽기전에 그녀가 원하는 것을 다 해주고 싶어한다. 그는 그녀에게, 

밤 하늘의 별을 보여주고, 같이 춤을 춰주고, 결혼식을 올리게 해준다.      

여자가 죽고, 남자는 여자의 아버지를 찾아온다. 그리고 얘기한다. 그녀가 원하는 걸 다 해주려고 노력했지만 하나는 해줄수 없었다고. 그녀는 기적을 보는 것을 가장 큰 소원이라 생각했는데, 나는 그녀에게 기적을 보여주질 못했다고. 그러자 그녀의 아버지가 그에게 말한다. 

 

"아니, 그 애는 기적을 봤네. 자네가 그 애의 기적이었어."  

 

 책의 결말은 내가 기억하는 영화와는 조금 다른데, 책의 결말은 이렇다. 

It is now forty years later, and I can still remember everything from that day. I may be older and wiser, I may have lived another life since then, but I know that when my time eventually comes, the memories of that day will be the final images that float through my mind. I still love her, you see, and I've never removed my ring. In all these years I've never felt the desire to do so. 

I breathe deeply, taking in the fresh spring air. Though Beaufort has changed and I have changed, the air itself has not. It's still the air of my childhood, the air of my seventeenth year, and when I finally exhale, I'm fifty-seven once more. But this is okay. I smile slightly, looking toward the sky, knowing there's one thing I still haven't told you: I now believe, by the way, that miracles can happen.

 

시간이 멈추었으면 좋겠어요, 라는 세경의 소원이, 정말로 그 기적같은 일이 일.어.났.다.  

그러나 세경이 바라는 그 기적같은 일이 일어났기 때문에, 누나랑 윤중로를 걷고 싶어요, 라는 고딩의 '전혀 어렵지 않았던 소원'은 결코 일어날 수 없는 기적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고딩에게도 언젠가 기적이 일어날까? 그게 가능할까? 세경의 시간은 멈추었는데? 

 

기적은 일어날 수 있다는 걸 안다. 그러나 그것이 정말 말 그대로 기적이라면, 포기하는 법도 배워야 하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얼마동안,  내게도 일어날 수 있을거라 꿈꿔왔던, '나만의' 기적을, 포기하고 싶어졌다.  

 

아래는 영화 [워크 투 리멤버]에서 남자가 여자에게 반해버리고 만, 여자의 노래 장면.  


댓글(20) 먼댓글(1)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당신이 만난 기적
    from 마지막 키스 2014-11-24 10:36 
    먼댓글로 연결한 페이퍼는 무려 2010년에 작성한 것이다. 내가 기적은 일어난다는 내용의 페이퍼를 썼다는 걸 기억하고 있었고, 그것을 영화 《워크 투 리멤버》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저 오래된 페이퍼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댓글을 읽다가 '사랑은 키스로 오는가봐요' 라고 써놓은 걸 보고 갑자기 빵 터져버렸다. 나란 여자, 2010년에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구나. 사랑은 키스로 오기도 하지만, 키스가 반드시 사랑을 불러오는 건 아니라는 것도 이제는 안다
 
 
레와 2010-03-23 1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아니, 왜 포기해야 하는데요?!
나는 다락방이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 기적이 무엇이든..

다락방 2010-03-23 16:18   좋아요 0 | URL
대부분의 많은것들이, 포기하는쪽이 더 쉽죠.

:)

라주미힌 2010-03-23 15: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노래가 여기서 나오는군용...

다락방 2010-03-23 16:18   좋아요 0 | URL
네, 라주미힌님. 이 노래는 여기서부터 시작되는 겁니다. ㅎㅎ

sweetrain 2010-03-23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포기하는 법을 배워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락방 2010-03-24 16:34   좋아요 0 | URL
저는 비록 포기할지언정, 타인에게 포기를 권하지는 못하겠습니다.

무스탕 2010-03-23 1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노래가 여기서 나오는군용... 2
저 여배우 가수에요? 정말 목소리도 이쁘고 잘 부르네요 +_+
(문득.. 나도 저 여배우같은 머리 하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마구;;;)

절대 포기 못하는게 있어요. [이건 하늘이 두 쪽이 나도 안되는 일이야!] 라는거 너도 알고 나도 알고 대한민국 오천만 국민 모두가 알지만 난 내가 죽기 전까진 포기 못하는 일이 있어요.
그래서 지금 셀수도, 기억할수도 없을만큼의 긴 시간을 난 아직도 노력하고 있지요.. 불끈!!

다락방 2010-03-24 16:40   좋아요 0 | URL
맨디 무어는 가수에요. 가수인데 영화도 찍고 있죠. 이미 찍은 영화가 꽤 돼요. 이 [워크 투 리멤버]도 그렇고, [프린세스 다이어리], [아찔한 그녀의 철없는 연애코치] 등이 있네요.

무스탕님이 포기하지 못하시는 그 일은 대체 뭘까요? 저는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기적은 일어난다고 믿고 있고, 확신하고 있어요. 무스탕님의 기적은 이루어질거에요. 불끈!

네꼬 2010-03-23 1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나 포기 반대. 기적은 둘 다 일어나야 진짜 기적인 거 아녜요? ㅠㅠ (상심의 바다를 허우적대는 네꼬.)

다락방 2010-03-24 16:41   좋아요 0 | URL
맞아요. 그래야 진짜 기적이지 ㅠㅠ

상심의 바다 2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nada 2010-03-23 18: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이 페이퍼는 저에게 너무 난해해요.
이걸 읽으니까 알베르토 망구엘이 엮은 책에 나오는 단편이 생각나요.
<원숭이 발>이란 단편인데 진짜 무시무시하고 슬픈 단편이거든요.
왜 그 이야기가 생각났을까.. 찬찬히 생각해봐야겠어요.

앗, 네꼬씨가 가라앉고 있어요! 제 머리끄댕이를 잡아요, 얼른!

다락방 2010-03-24 16:42   좋아요 0 | URL
이 페이퍼가 난해한 이유는

제 머릿속이 난해하기 때문이고, 제 마음이 난해하기 때문입니다.

네꼬씨뿐만 아니라 저도 꽃양배추님의 머리끄댕이를 좀 잡아도 될까요? 네?

L.SHIN 2010-03-23 19: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이 노래가 여기서 나오다니! 어랏, 얼굴이 좀 다른데...저 여인이 혹시..?
반년 넘게 핸폰에 저장해서 듣고 있는 노래...ㅜ_ㅜ 노래방에서도 두,세번 불렀던 노래...
노래에서는 남자가 나레이션을 해주는데, 노래 끝날 때의 나레이션을 통해, 그녀가 더 이상 없구나를 알았던...

Jamy, save my life. I always miss her. but I love... it's like the wind.
I can't see it, but I can feel it.

다락방 2010-03-24 16:43   좋아요 0 | URL
네, 이 노래가 여기서 나오는 노래입니다, L.SHIN님.

저 여인은 맨디 무어로 가수구요, 이 영화를 찍고는 남주와 실제로 커플이 되어 사귀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 여인이 남자가 말하는 her 입니다. :)

Forgettable. 2010-03-23 2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오늘 황정음이 개를 버리는 에피소드 (해리가 반장선거하는) 를 봤는데요.
이걸 보면서 엉엉 울었지 뭐에요.

동생이 아마존의 눈물은 재밌게 봐도, 북극의 눈물은 못보겠다던데, 동물의 죽음이 더 마음아프다나요.
꽤나 공감했었는데, 저역시 동물에 더 감정이입하는듯;;
아무래도 고양이를 잃은 경험도 있고 해서......

여튼 우울하네요.

그나저나 뭐를 포기? '-')* (움흉!! - 아 음흉보다 이 움흉이라니! 이 오타 정말 적절하게 움흉허지 않습니꽈)

다락방 2010-03-24 16:45   좋아요 0 | URL
뽀게터블님의 오타는 언제나 최고였어요. 안부를 아부라고 하지않나, 음흉을 움흉이라고 하지 않나. ㅎㅎ
오타가 적절하다니, 정말 재미있지 않아요?

세상에 포기할게 한두개이겠어요.. 마음 다치지 않고 그저 편하게 살려면 다 포기하는게 편하지요. 포기하고 체념한채로 사는거 말입니다. 그게 뭐든.

2010-03-24 10: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3-24 16: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연 2010-03-24 1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 영화 안 봤는데, 노래부르는 장면이 넘 아름답네요...

다락방 2010-03-24 16:46   좋아요 0 | URL
네. 남자도 그러려고 했던게 아닌데, 노래부르는 여자를 보고 진심으로 키스를 해버리게 되요. ㅎㅎ
사랑은 키스로 오는가봐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