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으로의 긴 여로

이 연극의 포스터는 묘하게 내 마음을 끌었다. 아직 연극을 한번도 본 적이 없던 터라 이 작품으로 시작해보자 싶어서 예매를 해두고 부랴부랴 책을 구입했다. 처음 만나는 연극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까 살짝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었기 때문에 책을 읽어두는 것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연극을 보기 바로 전까지 나는 4막으로 구성된 이 책을 3막까지 읽었다. 그리고 연극이 시작되기를 기다리면서 설마 이 책 대로 연극이 진행되는 건 아니겠지, 대사가 너무 많잖아, 이걸 어떻게 다 외워, 했다. 이 연극의 등장인물은 총 네명(중간에 하녀 '캐슬린'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그녀는 아주 잠깐동안만 얼굴을 비춘다.) 이고 그 네명만으로 이 책(연극)은 이루어진다.

그런데 연극이 시작되고 나니 웬걸, 내가 책에서 읽었던 그 말들이 그대로 쏟아져 나온다. 그 흐름이 그대로 진행된다. 그리고 책 속에서 내가 읽었던 인물들이 내가 읽었던 대사를 내뱉으니 이 연극이 볼만해진다. 만약 책을 읽지 않았다면, 사전에 아무런 정보도 없이 이 연극을 보았다면 자칫 단조롭고 지루하며 어렵게 느껴질 확률이 크다. 네명의 등장인물, 바뀌지 않는 장소. 나는 책을 먼저 읽어서 이 연극의 어려움을 다소 덜어준 스스로의 머리를 쓰다듬어 주고 싶은 기분이었다. 

연극배우로서의 손숙은 워낙에 명성이 자자하니 그렇다치고 나는 여기에서 '제임스 티론'의 역을 맡은 김명수에게 화들짝 놀라버리고 말았다. 그의 표정 연기는 리얼하고 성량은 풍부하다. TV에서 어쩌다가 보았던 그를 한 순간도 배우라고 인식해본 적이 없었는데, 맙소사, 그는 정말이지 엄청나게 연기를 잘해서 나를 놀라게 했다. 에드먼드 역할을 한 김석훈 역시 빼어난 연기를 보여주는데, 간혹 뮤지컬의 주연을 맡게 되는 '이미 인기있는' 가수들과는 뭔가 다르게 느껴졌다.  

연극을 다 보고 난 후, 이 얘기가 작가 '유진 오닐' 본인의 이야기를 털어놓은거라는 친구의 말에 깜짝 놀라 읽고 있던 책의 표지 작가 소개를 펼쳐보았다.  

유진 글래드스톤 오닐(Eugene Gladstone O'Neil)- 유진 오닐은 뉴욕의 한 호텔에서 연극배우였던 제임스 오닐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호텔을 전전하며 살다가 기숙학교에 들어가지만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프린스턴 대학교에 입학한 후에도 적응하지 못하고 자퇴한다. 이후 6년 동안 남미와 뉴욕을 떠돌며 선원 노릇을 하거나 방랑자 생활을 하던 오닐은 1911년 자살을 기도하는 등 힘든 시기를 보낸다. 그 후 그는 결핵에 걸려 요양소에 입원하게 되었는데 그곳에 있는 동안에 스트린드베리를 접하면서 연극에 대해 흥미를 느끼게 되고, 퇴원 후 하버드 대학교에서 습작 활동을 한 후 신극 운동가들과 함께 뉴욕 무대에 진출하게 된다.(『밤으로의 긴 여로』, 민음사, 책날개 작가소개中) 

극중에서는 에드먼드 위로 유진이란 아들이 홍역에 걸려 죽은 것으로 나오는데, 실제로는 유진의 형 에드먼드가 홍역으로 죽었다. 그 둘의 이름을 비롯하여 등장인물의 이름만 바뀌었을 뿐 유진의 어머니가 마약 중독인것, 아버지인 제임스가 식구들에겐 인색하며 땅만 사들이는 것등은 모두 그의 삶과 다를바가 없었다. 그래서 그는 이 작품을 쓰고 사후 25년 이전에는 발표하지 말아달라고 죽기전 아내에게 부탁했으나, 그녀는 그의 소원을 들어주는 대신 이 작품을 세상에 내놓는다. 

이 작품은 내내 우울하고 슬픈 광기를 표현하지만, 그 중에서 특히 가슴에 박히는 장면들이 있다. 언제나 독설을 내뿜는 제이미, 그런 제이미가 자신의 엄마를 '마약쟁이'라고 표현하자 동생 에드먼드는 자신의 형을 때린다. 그런데 제이미는 이렇게 얘기한다. 

(쉰 목소리로)괜찮아. 잘 때렸다. 이 더러운 혀. 잘라버리고 싶어. (두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멍하니) 너무 절망적인 기분이라 그랬던 것 같다. 이번엔 어머니한테 완전히 속았거든. 진짜 끊은 줄 알았어. 어머닌 내가 최악의 경우만 믿는다고 하시지만 이번엔 좋은 쪽으로만 생각하고 있었지. (떨리는 목소리로) 어머니를 용서할 수 없을 것 같다. 아직은. 너무 실망이 커서. 이번엔 희망을 갖기 시작했었거든. 어머니가 이겨내시면 나도 새로 시작할 수 있을 거라고. (흐느끼기 시작한다. 끔찍한 건, 취기로 인한 감상적인 눈물이 아니라 맨정신으로 우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4막 中)

 알콜 중독인 제이미는 어머니가 치료되면 자신도 치료될 수 있다고 믿고 있었다. 그렇기에 어머니가 다시 최악의 경우로 돌아갔을 때 절망하고 만다. 그가 희망을 갖지 않았다면, 절망의 깊이는 이토록 깊지 않을 수 있었을까!  

막이 내리기 직전 어머니인 메리(실제 유진의 어머니는 '엘라'였다)의 독백 역시 가슴을 저리게 하지만, 그 부분은 실제로 이 책을 읽을지도 모를, 실제로 이 공연을 볼지도 모를 사람들을 위해 아껴두겠다. 

자, 그리고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나는 작가연보를 본다. 이 책을 읽기전에 유진 오닐과 그의 작품에 대해 아는게 없었다면, 작가연보에도 역시 내가 알지 못하는 그가 있다. 그런데 차라리 모르는게 나았을 것만 같다. 어머니와 아버지, 형, 그리고 자기 자신만으로도 그의 삶은 이토록 힘들었는데, 작가 연보를 보니 그의 삶을 도대체 그가 어떻게 견뎌왔을까 싶다.

1910년 - 장남 유진 오닐 2세 태어남. 그러나 가정을 돌보지 않고 선원, 부두 노동자 노릇을 하며 부에노스아이레스를 비롯한 남미의 여러 나라들을 방랑. 이후 뉴욕에 돌아와서도 술에 취해 자살을 기도하는 등 방황을 계속함. 

1922년 - 어머니 엘라 퀸랜 사망. 

1923년 - 형 제임스 오닐 2세 사망. 

1925년 - 딸 우우나 태어남. 

1943년 - 딸 우우나가 찰리 채플린과 결혼하자 딸과 의절함. 

1950년 - 장남 유진 오닐 2세 자살. (『밤으로의 긴 여로』, 민음사, 작가연보 中)

 

그는 총 4회에 걸쳐 퓰리처상을 수상했고 1936년에는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는다, 라고 책 날개의 작가 소개에는 나와있는데, 퓰리처상이든 노벨 문학상이든, 그것이 그의 삶을 활기있게 만들어줄 만했던 것은 아닌 것 같다. 아니, 독자인 내가 보기에도 그것들이 그에게 아무것도 아닌걸로 느껴진다. 

  

 

 

 

 

 

-덧. 연극 『밤으로의 긴 여로』포스터와 공연 일정은 먼댓글로 연결된 람혼님의 페이퍼를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 2009-09-29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진오닐의 <밤으로의 긴 여로>, 정말 절절하게 읽었던 희곡이었어요. 한때 희곡들이 무지무지 근사해 보여 마구 읽어대던 때가 있었는데 말입니다. 다락방님, 혹시 테네시 윌리엄스를 아직 만나지 않으셨다면 강추예요. 유진 오닐도 좋지만 테네시 윌리엄스는, 최고예요! <유리동물원>과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와 <뜨거운 양철지붕위의 고양이>는 정말이지 너무 멋져서 뭐라 말을 이을수가...

아, 전 왜 요즘 희곡을 읽지 않게 된걸까요? (아직 안 읽은, 고골의 <검찰관>과 헨릭 입센의 <페르귄트>를 흘끗본다...)

다락방 2009-09-29 12:53   좋아요 0 | URL
아, 정말 브론테님. 미워요.
브론테님은 이제 페이퍼도 쓰지 말고 댓글도 달지 말아줘요. 오늘도 브론테님 페이퍼 가서 이책 저책 두 눈 뒤집혀가며 보관함에 넣어뒀는데, 댓글로도 마구 추천하시니 제가 너무 힘들어요. 브론테님은 이제 페이퍼 금지, 댓글 금지에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나저나 브론테님의 서재명이 테네시 윌리엄스의 희곡 제목에서 온 거로군요!!

... 2009-09-29 14:54   좋아요 0 | URL
서재명 --> 맞습니다, 맞아요, 훗.

댓글금지해도 꿋꿋이 다는 나... 저도 다락방님과 다른 서재주인님들 땜에 산 책이 얼마나 많은 데요, 같이 지르자구요~ ! (물귀신이라고나 할까)

다락방 2009-09-29 15:09   좋아요 0 | URL
댓글 금지라는데 왜 자꾸 달고 그러시는거에욧!!
(브론테님을 보지 않기 위해 뒤돌아 마구 뛴다.)=3=3=3=3=3

perky 2009-09-29 0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윽! 제가 가장 최고로 치는 희곡이 바로 '밤으로의 긴 여로'에요!! 이 책 읽다가 '취하라' 시 낭독하는 부분에서 엉엉 울었었어요. 책 다 읽었을 때 감동이 너무 커서 멍하니앉아 아무것도 하지 못했었지요. 손숙씨가 이 희곡때문에 연극계에 입문하게 됐다고 말했던 걸 들은 적이 있었는데...
유진오닐은 제가 전작주의를 꿈꾸는 작가랍니다. ^^ 한국에 있었음 이 연극 꼭 보러 갔었을 것 같아요. 이 연극을 보셨다니 정말 부럽습니다. ^^

다락방 2009-09-29 12:51   좋아요 0 | URL
김석훈이 연극에서 시를 낭독할 때 오와- 했더랬어요. 시도 시지만, 그가 다시 보였달까요? 어쩐지 그는 니체와 보들레르를 정말로 읽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그가 실제로도 그들을 읽었으면 좋겠구요. 저도 유진 오닐을 천천히 더 읽어봐야 겠어요. 한꺼번에 읽으면 너무 힘들 것 같고 아주 천천히, 천천히 말예요.

무스탕 2009-09-29 08: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페이퍼 내용 잘 읽어 내려오다 태그에 꽈당 넘어갔어요.
임태경 대신 김석훈. 으하하하하하~~~~
임태경이 알면 땅을 치며 '내가 왜 서둘러 결혼을 하는가..' 하려나요? ㅎㅎㅎ

다락방 2009-09-29 12:50   좋아요 0 | URL
임태경 까페도 탈퇴할까 말까 매일 고민해요. 이제 결혼할 남자인데, 굳이 내가 팬을 할 필요가 없지, 이러면서요. 팬심이라고는 전혀 갖추지 못했달까요, 저는. ㅎㅎ
임태경은 아내를 맞이 하면서 아까운 팬(?) 한명 놓쳤죠, 뭐. ㅎㅎ 김석훈은 팬 하나 얻었고. 히힛

기억의집 2009-09-29 1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쿵, 귀여운 이쁜 다락방님, 임태경에서 이제 김석훈으로(마노아님하고 임태경 결혼에 대한 덧글 언젠가 읽었지요^^)~~~ 오래 전에 읽은 책인데, 연극 보러 가셨군요. 유진 오닐의 삶은 참..그렇죠? 이 사람 보면 일상적으로 따분한 평범한 삶이 좋긴해요. 전 미국의 희극작가는 잘 모르지만 그나마 알고 있는 연출자 데이빗 마멧에 열 올리고 있다는^^

다락방 2009-09-29 12:49   좋아요 0 | URL
임태경도 그렇고 김석훈도 그렇고 전 뭐랄까 바른생활을 할 것만 같은 남자들한테 끌리는 것 같아요. 반항아적 이미지, 이런거 말고 말이지요. 물론 하정우처럼 비릿한 남자한테도 몹시 끌리지만요. 쿨럭.

이 사람의 일생이 너무 우울해서 작가 연보를 읽는데 숨이 턱턱 막히더라구요. 휴..
그나저나 '연출자 데이빗 마멧' 이라니, 이 사람은 누군가요? 제가 모르는게 너무 많아서요. 흑 ㅜㅡ

2009-09-29 12: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29 12: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와 2009-09-29 13: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같은 공감을 느끼고 싶어, 이 연극 보고파요!


(지방에도 공연해달라! 공연해달라!)

다락방 2009-09-29 13:57   좋아요 0 | URL
전 계속 서울에 살아야겠어요. 불끈!!

2009-09-29 19: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30 08: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람혼 2009-10-06 0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악은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

다락방 2009-10-06 08:24   좋아요 0 | URL
좀 오래된 글인데 이 페이퍼를 보셨네요, 람혼님.

일단 저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이 연극이 처음이라서요, 연극 음악도 영화 음악처럼 내내 흐르는 줄 알았어요. 그래서 음악 열심히 들어봐야지 싶었는데 막이 끝날때만 나오더군요. 연극은 원래 그런건가요? 아니면 이 연극만 그러했던 건가요?

음악은 이 연극 내용을 아주 잘 반영한 것 같다고 느껴졌어요. 쓸쓸하고 우울한 기운 말이죠. 저는 음악이 '너무나 절망적'이지 않아서 좋았어요. 그리고 폭발하지 않아서도 좋았구요. 장면에서 느끼는 우울한 여운을 좀 더 길게 이어지게 해준것 같아요.

좀 근사하게 말씀드리고 싶은데 제가 연극도 처음, 그러니 당연히 연극 음악도 처음이라 너무 아마추어네요. 죄송해요, 람혼님. :)

다락방 2009-10-06 12:14   좋아요 0 | URL
휘모리님의 연극 후기에 대한 람혼님의 댓글까지 모두 보았는데요, 저는 '제이미'만 어색하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람혼님도 휘모리님도, 그리고 여기저기 후기들을 살펴보니 다들 제이미의 연기가 인상깊었다 하더군요. 저는 아직 연극을 관람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가 봐요. 더 많은 훈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제 친구에게 다들 그렇다는데 나는 왜 그랬지? 하고 물어보니 제이미를 제외한 나머지 세분은 티비에서도 종종 보았던 연기라 익숙하게 보였을지도 모른다는 얘기를 하더군요. 전 다른 사람들보다 티비를 잘 보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저도 모르는 사이 티비의 연기에 길들여졌는지도 모르겠다고, 친구의 말을 듣다가 생각했어요.

제가 연극을 보는 그다지 좋은 관객은 되지 못하는 것 같아 아쉽네요.

람혼 2009-10-10 17:18   좋아요 0 | URL
더 많이 보시면 더욱 '디테일하게' 보실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는 동의하지만, 관극의 경험이 "더 많은 훈련"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보다 직접적인 감정과 평가가 연극을 보는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시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준비된 관객'은 있을지 몰라도 '좋은 관객'은 없다는 게 제 생각이기도 합니다. 그런 면에서는 오히려 저는 '준비된 관객'이 좋은 관객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쪽이기도 하고요. 그런 점에서 제가 볼 때는 다락방님이야말로 정말 '좋은 관객'이 아닐까요? ^^ 굳이 '관극의 경험은 제 각각 다르다'는 일반론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말이죠.

음악 주의깊게 들어주시고 좋은 평가 해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혹시 시간이 되시면 10월 18일까지 대학로 아르코 예술극장 소극장에서 하는 <마라, 사드>도 보러오시죠.^^ 이것도 제가 음악을 작곡한 연극인데, 아주 '재미있는' 연극입니다! ^^

노마드 2009-10-09 0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 이렇게 긍정적으로 봐 주신분도 있네요. 손숙은 손숙 김석훈은 김석훈을 연기 했던데, 각각의 캐릭터를 연기한것 같지 않던데. 폐병이 진행되어 요양원에 들어가기 직전의 김석훈은 통통하고 밝은 모습이고 기침연기는 어색함의 절정. 손숙의 포갠 손은 마약 중독자의 떨리는 손을 지시한 작품의 지문과는 다르게 그냥 정숙한 부인의 손 포갬으로 보였고. 중간 중간 떠는 시늉은 있었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그렇고. 이런 저런 비평을 하겠던데요. 스타캐스팅의 절정입니다. ^^ 김석훈은 분장도 거의 안한 느낌, 제이미 역의 최광일은 분장이 너무 과한 느낌. 그래도 긍정적인 관객이 있었다니 다행입니다. 모두들 관극의 경험은 다를 수 있으니까요

다락방 2009-10-09 10:06   좋아요 0 | URL
네, 관극의 경험은 모두 다를 수 있지만, 제 경우엔 다른분들과 지나치게 달랐던 듯 싶습니다. 김석훈의 연기는 폐병환자 같지 않고 너무 건강해 보인다는 평을 정말 많이 듣더군요. 저는 아예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조차 해보지 못했었거든요. 그저 책을 읽고 아 저부분은 그거구나, 아 저사람들이 그사람이구나, 하고 단순히 받아들여버린거죠. 명동예술극장 게시판을 살펴보니 저처럼 긍정적인 평가는, 그냥 받아들인 평가는 거의 없더군요. 당황했지만, 뭐 어쩔수 없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