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지향"과 아큐의 "정신 승리법"

-'논현동 삼겹살'님의 페이퍼도 먼댓글로 연결하고 싶었으나 먼댓글이 연결되지 않아서 생략한다. 

-'신지'님의 글을 편의상(논현동 삼겹살님 페이퍼 인용, 추천을 언제하는가 하는 신지님의 의견에 대한 동의)먼댓글로 연결하였는데, 불편하시면 말씀해주세요. 삭제하겠습니다. 

 

*댓글은 언제 다는가. 

내 경우에 댓글은 내가 '달고자 할 때' 단다. 내가 무언가 말을 하고자 할때. 누군가가 페이퍼를 쓴다거나 리뷰를 썼는데 나도 거기에 무언가 한마디 덧붙이고 싶다거나 혹은 나는 반대되는 의견을 가진다고 생각할 때, 그럴 때. 대화와 소통은 서로 상대가 주고 받을 때 가능하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상대가 쓰는 모든 말, 상대가 쓰는 모든 글에 반드시 '내가 들었다는 표시'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즐겨찾기한 분이라고 해도 어떤 글은 읽지 않고 건너뛰기도 하며, 읽었어도 댓글을 달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랬다가 뒤돌아서서 뭔가 한마디 하고 싶어져 끄적이기도 하고 농담이 하고 싶어서 한줄 던지기도 한다.  

물론 즐겨찾기 한 분이나 하지 않은 분들을 포함해서 나는 어떤 분들에게는 꽤 특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런분들에게 조차도 모든 글에 댓글을 달거나 하지는 않는다. 정치적인 입장을 밝히는 글, 의견을 구하는 글에도 나는 그것이 '옳다'고 믿는다고 해도 '온전히 내 마음이 끌리지'않는다면 역시 패쓰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다는 댓글은 거의 진심이다. (혹시 아닌 글이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서 '거의'라고 썼다) 진심으로 공감하고 진심으로 좋아하고 진심으로 웃기고 싶다.  

 

*그렇다면 추천은 언제 하는가. 

추천 역시 마찬가지다. 나는 신지님이 페이퍼에서 추천하는 경우에 대해 말씀하신 것 처럼 

 내 경우는, 당연히 동의하는 글에도 추천하겠지만..  그보다 글쓴이에게 용기를 주고 싶을 때, 또는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읽고 싶을 때. 그리고 (꼭 잘 쓴 글이 아니어도) 솔직하고 성실한 글일 때 주로 추천을 누른다. 그리고 따뜻한 글, 개성있는 글.

 

나 역시 이럴때 누른다. 동의할 때, 용기를 주고 싶을 때, 모두와 같이 읽고 싶을때, 솔직하고 성실할 때, 따뜻하거나 개성있는 글.  나 역시 이럴때 추천을 누른다. 추천에 대한 생각은 모두들 다를것이다. 알라딘은 추천에 야박하다고 하는 어느분의 글도 본 적이 있는데, 추천에 야박한게 전체적인 풍토이든, 요즘처럼 추천이 흔해졌든(요즘에 이상하게 추천이 늘어났다, 알라딘 전체에) 나는 그런 경우에만 누른다. 그리고 내가 그런 의미로 추천을 누른 만큼 상대에게도 그 마음이 전해졌으면 싶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추천했을 경우 추천했다는 나의 의사를 밝히곤 한다. 

 

이번에 신지님께서 문제 삼게 된 '논현동삽겹살'님의 글은 신지님께서 말씀하신 것 처럼 잘 쓴 글도 아니고 용기를 주려는 글도 아니다. 그저 본인의 개인적인 푸념 같은 글이다. 그 글 자체는 잘 쓴 글도 아니고 뭔가 의미를 전달하는 글도 아니고, 그래서 나 역시 그 글에 추천을 누를 의지는 전혀 없지만, 그 글에는 추천이 꽤 많이 달려있다. 그래서 생각해 보건데, 그 글은 그 글 자체가 담고 있는 감정이 추천을 누른 사람에 대한 공감을 불러일으킨게 아닐까 싶어지는 것이다. 그 글에 추천을 누른 사람이라고 해도 그 글이 잘 쓰여진 글이라거나 추천할만한 글, 모두가 읽었으면 좋을 글이라고 생각한 건 아닐거라 보여진다. 다만, 그 글을 누를때의 순간적인 감정이 그 글로 하여금 공감을 부른게 아닐까 싶다.  논현동 삼겹살님이 그 뒤에 쓰셨던것처럼 '나랑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은가보다'라고 느끼게 된것도 당연하다 보여진다.

 

나 역시도 가끔 어떤글의 추천수를 보고는 의문을 갖는다. 대체 왜 저런글이 추천을 받는거지? 대체 저런글(?)은 누가 추천하는거야? 싶어지는 것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나 역시 어떤 글에 추천한 사람들을 쫓아가서 묻고 싶은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다. "대체 왜 그 글에 추천했어요? 진심인거에요?" 하고 말이다

그러나 분명한 건 '누.군.가.는' 그 글을 추천한다는 사실이다. 나와는 다른 누군가는. 모든 추천에는 사실 허수가 포함될 것이다. 습관적으로 누른다거나, 좋아하는 사람의 글은 일단 누른다거나 하는. 그러나 그 추천에는 분명 '진심'을 담은 누군가의 추천(설사 그것이 다른이들에게 유치하게 보여지는 감정일지라도)도 포함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신지님의 페이퍼에 내가 쓴 댓글을 옮겨본다. 

신지님께서 말씀하신 신지님 나름대로 미워하는 것들(예컨대 우기기, 뻔뻔함, 권위의식, 편가르기, 심각한 자기중심적 성향, 잔인함, 표리부동, 피해의식, 패거리주의, 군중심리 등등... )은 다른 사람들도 미워하는 것들이에요. 아무도 귄위의식과 편가르기를 좋아하진 않죠. 이런 생각은 같지만, 어느것을 패거리주의로 볼 것이냐, 어느것을 뻔뻔함으로 볼 것이냐에 대한 기준과 느낌이 저마다 틀리기 때문에 신지님이 보시기에 '달랑 이런 글'이 그런 추천을 받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37)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카스피 2009-09-02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댓글과 추천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글이네요^^ 추천 한방입니다.

다락방 2009-09-02 11:39   좋아요 0 | URL
:)

Arch 2009-09-02 1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저는 신지님 글도 읽고 다락방님이 다신 댓글도 읽어봤어요.
다락방님이 본건 '누군가 추천을 누른다는 것'이고, 그 누군가의 추천이 폄하되는건 저마다 틀린 가치 기준에 대한 판단에 따르면 좀 불편하다는 느낌 같은데 제가 잘 본건가요? 그렇다면 저도 다락방님 의견에 동감해요.

그렇지만 전 다른 측면에서 좀 불편하기도 해요. 전 알라딘의 서재를 성역화하거나 알라딘에서 하는 모든 이야기들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방식의 파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별다른 근거없이-물론 구구절절 '시비'의 목적으로 걸고 넘어지는 것도 별로지만- 누군가의 글을 비난하거나 매도하는건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저로선 짧은 글을 쓴 분이 직접적으로 다른 분의 글을 지칭했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제가 당사자였다면 굉장히 맘이 상했을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신지님이 말한 부분은 과한점이 없진 않지만 일면 타당하다고 생각해요. 안 보면 그만이고, 화재의 서재글을 굳이 확인하지 않으면 되는데 부러 글까지 써서 공론화시키고, 추천을 통해 다른 사람도 그렇게 생각한다며 얘기를 하는 것 자체가 오버센스죠. 공론화 자체가 문제적인게 아니라 그렇다면 왜 그 글이 안 좋고, 어느 점이 문제인지, 그런 행태가 왜 비난받아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다락방님, 제가 제 생각을 제대로 전달했는지 우려되지만 이 댓글이 비난이나 기타 등등의 부정적 뉘앙스로 읽히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다락방님의 의견도 다시 듣고 싶습니다.

다섯번째 추천은 제거에요. 히~

다락방 2009-09-02 11:55   좋아요 0 | URL
Arch님. 위에 제 글에 대한 이해는 정확하게 하신거구요, 밑에 다른 측면에서 불편하다고 하신것도 제가 생각했던 부분이에요.

말씀하신 것 처럼 다른 사람의 글을 비난하거나 매도하는 건 정말 문제지요. 만약 누군가가 문제되는 글을 썼다면 직접 그사람에게 당신의 글은 이래서 문제다, 라고 하면 되는데, 이번에 저 짧은 글은 밑도끝도 없이 누가 싫다, 는 비약성의 글이었으니까요. 그래서 또 Arch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왜 비난받아야 되는지, 왜 짜증나는지 설명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저도. 그 점은 정말 저도 그렇게 생각한답니다.

다만, 그 추천을 누른 사람들도 이런 점들을 알고는 있을거라는 생각을 저는 한다는 거에요. 그런 생각을 하기는 하는데, 순간의 감정이 그 추천을 누르게 하지 않았을까, 하는거죠. 음, '실수'라고 표현하기는 좀 심하기는 한데 저도 순간의 감정이나 충동으로 벌려놓고 나서 아, 이건 왜그랬지 하는 일들이 있을 수 있잖아요. 그 추천 자체가 실수라기 보다는 그 순간에는 감정적인 동요가 있지 않았을까 하는거에요. 다시 말씀드리자면, 댓글이나 추천에 대한 제 생각은 제가 쓴 페이퍼에 나타나있고, 그 분의 페이퍼에 대한 생각은 Arch님의 말씀에 동의해요.

Arch 2009-09-02 12:59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감사해요.

그나저나 추천 어선이라도 띄워야겠어요^^ 로그인 안 해도 추천을 할 수 있어서 참 좋아요. 저도 다락방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뭉개고 있던적이 있었는데 뭐랄까, 서재와 다르게 너무 조용했어요.

다락방 2009-09-02 13:08   좋아요 0 | URL
아, 거기는 사람이 별로 없죠. ㅎㅎ

2009-09-02 12: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2: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3: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3: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3: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3: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3: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4: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4: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연 2009-09-02 1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7번째 추천은 접니다^^

다락방 2009-09-02 15:06   좋아요 0 | URL
:)

2009-09-02 16: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6: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7: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7: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7: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7: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9-02 17: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프레이야 2009-09-02 18: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같은 경우에 추천은 어떻게든 제 마음을 움직였을 때, 성의껏 썼을 때, 진정한 마음이 담겨있는 것처럼 느껴질 때,
내게 뭔가 일깨움을 주었을 때, 감동을 주었을 때, 그저 귀염성 있어서 순수한 그 마음이 느껴질 때,
인간적으로 살갑게 느껴질 때, 아주 썩(논리적으로 객관적으로 그럼에도 개성있게) 잘 쓴 글일 때,
대개 이런 경우에 해요. 그렇지 않으면 그 내용에 동의할 때 또는 대리만족을 느끼게 해 줄 때 등에도
하게 되지요. 그러니 거의 대개, 아주 조금의 경우 빼고는 하는 셈이 되네요.
누구는 댓글보다 추천이 좋다고도 하시는데, 제겐 꼭 그렇지만은 않고 그다지 마음 쓰지
않는 편이지요. 그래도 내가 추천 눌렀음을 상대가 꼭 알면 좋겠다 싶은 글에는 추천했음을 밝혀요.
다락방님 마음과 같은 것이지요.
이글에도 추천이야요.^^

다락방 2009-09-02 22:27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에게 추천을 누를 만한 글이 되서 다행이에요. 저 역시 기쁩니다. 그리고 추천을 누르는 나름의 기준이 있는 프레이야님께서 추천을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신지 2009-09-02 1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런 페이퍼가 좋아요.^^

저의 페이퍼에서는 그냥 '내용'이라고 말했는데,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저는 유익한 '정보'보다는..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이 있는 글을 좋아해요. 다시 말해 보면 <자기 가치관/취향이 있는 글>이라고 할까요.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 피드백이 참 고마워요. 제법 유심히 본다고 해도 온라인은 비밀 투성이고 .. 안 보이는 게 대부분이니까요. 저는 누가 내 글에 추천을 해 주셨는지, 누가 내 글을 읽어주셨는지, 내가 바보같은 말을 한 건 아닌지, 내가 누군가를 화나게 한 건 아닌지...... 같은 것들이 참 궁금하거든요. 이렇게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글을 써 본 적이 없어서요.

(개인적인 얘기지만)평소에 저는 설명을 들으면 금방 화가 풀리는 성격이에요. 그래서인지 논쟁을 하게되면 감정이 상한다... 고는 생각하지 않는 편이에요. (오히려 친해지는 경우도 많거든요.)

말을 끝까지 하고, 듣지 않으면 마음의 벽이 생기는 것 같아서, (제가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금방' 속마음까지 다 말하는 편이죠. 보통은 제가 먼저 속마음을 말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남의 속마음만 듣고, 자기 얘기는 안 하는 사람한테는 더는 안하게 되겠죠. <ㅡ 오프라인에서)

제가 댓글을 잘 안다는 이유는, (여기서도 벌써 몇 번이나 )좋은 마음으로 진심으로 댓글을 썼는데도, 제 생각에 오히려 기분을 상하게 한 적이 여러번 있거든요. 그럴 때면 얼마나 속이 상하는지 모릅니다. (짧은 말, 내 말주변으로는 도무지 내 마음을 잘 표현하지 못하겠구나,라는게 제일 커요. 그래서 늘 댓글을 잘 쓰시는 분들을 되게 부러워하죠.)

오늘은 계속 바쁘네요 ㅜㅡ 또 나가봐야 돼서 .. 만약 할 말이 생각나면 나중에 하겠습니다. -


다락방 2009-09-02 22:35   좋아요 0 | URL
일단 신지님, 이런 페이퍼가 좋다고 해주시니 고맙습니다.

사실 쓰면서도 그리고 쓰고 나서도 혹여 신지님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글이 될까 염려되었거든요. 제일 위에서도 밝혔지만 저는 신지님께 뭔가를 잘못됐다고 말하려고 했던게 아니라 신지님께서 표현하신 '추천'에 대해 제 나름대로의 부연 설명이 하고 싶었던 거거든요. 제 의도가 받아들여진 것 같아 다행이에요.


그리고 신지님.
지금처럼만 댓글을 쓰신다면 상대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으실 수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음,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시면 오히려 더 자주 달아보시면 어떨까요? 그러다 보면 조금씩 더 나아지지 않을까요? 댓글 자체만으로 마음이 표현되지 않고 오해를 불러일으킨다고 생각되어지면 그 생각도 그대로 쓰고 말이지요. 기분 상하게 하려는 의도는 아닌데 내 의도대로 표현되어졌기를 바란다, 라고 말이지요. 신지님은 대화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신데 그게 뜻대로 되지 않아 안타까워 하시는 것 같아 조심스럽게 제 의견을 말씀드려 봅니다. :)

비로그인 2009-09-03 07: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바로 이럴 때 추천하고 댓글 답니다.

다락방 2009-09-03 08:27   좋아요 0 | URL
앗, Jude님이닷! :)

네꼬 2009-09-03 1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리번두리번 이게 다 무슨 일? 나 휴가 (간 건 아니고 암튼 보내고-고작 이틀 ㅠㅠ) 왔어요. 이래저래 일주일 정도 인터넷 접속 않고 있었더니 무슨 일? -_- (이런 댓글 달아도 되는 거죠? 휘둥글)

다락방 2009-09-03 12:38   좋아요 0 | URL
아 네꼬님. 휴가는 잘 보냈어요? 그저 제가 댓글과 추천에 대한 생각을 썼다고만 아시면 되요. 그러려고 쓴거니까요. :)

레와 2009-09-03 1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나도 추천했다는 말을 깜빡하고 안했군요!
몇번째인지는 모르겠으나, 저도 했어요. 다락방님 페이퍼에 추.천.


다락방 2009-09-03 16:37   좋아요 0 | URL
일곱번째 파도는 잘 읽히고 있어요, 내 사랑? ㅋㅋ

레와 2009-09-04 14:18   좋아요 0 | URL
까~~~~~~~~~~~~~~~~~~아악!!! >_<

나 또 가슴이 쿵쾅쿵쾅쿵쾅쿵쾅!!!!

다락방 2009-09-04 15:09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우린 미쳤어!!

우리 있잖아요 레와님.
샹그리라 모임이든, 아님 그 부산멤버 모임이든 만나면 레오 얘기 해요 ㅎㅎ 아잉 좋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