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인스타에서 한 광고를 봤다.

팔꿈치와 겨드랑이의 착색을 바꿔준다는거였다. 광고 속에서 여성들은 착색된 팔꿈치를 창피해했고 고민스러워했다. 그런데 광고중인 미백크림을 바르면 감쪽같이 하얘진다는 거였다.


몇 년전에도 이 광고를 본 적이 있다. 같은 제품은 아니었을텐데, 광고의 취지는 같았다. 나는 그때 홀린듯이 인스타에서 그 크림을 사서 발랐던 적이 있었는데, 바르고나니 정말 그 부위가 하얘지고 말끔해졌냐 하면 그게 아니고, 바르고나면 그 즉시 커버가 되는거다. 이게 뭐야?? 이건 착색을 바로잡아주는 게 아니라 그냥 착색을 가려주는건데? 나는 이런 제품이 너무 싫다. 원래의 문제점을 뽑아내는 게 아니라 가리는 거, 이런거 정말 싫어. 그렇게 두어번 바르고 그 제품은 썩어가고 있다.


그러다 얼마전에 다시 이 광고를 보게 된거다. 

이번에 광고를 보니 '이걸 살까' 하는 생각이 드는 대신, '아니 씨발 지들이 뭔데 그게 문제라고 말해?' 라는 생각이 드는 거다.


그러니까 처음 저 제품을 사기 전의 나는, 내 팔꿈치와 겨드랑이의 착색이 문제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팔꿈치는 그냥 팔꿈치였고 겨드랑이는 겨드랑이었다. 다른 부위와 색깔이 다르다는 걸 알고는 있었지만, 그것이 고쳐야 할 무엇으로 생각되진 않았던거다. 거긴 그냥 그렇게 그 자리에 있는 부위였던 거다. 그런데 그 광고를 보고 나니, 으이크, 내 겨드랑이랑 팔꿈치도 장난 아니네, 이걸 발라야겠다, 라는 단순한 생각의 흐름으로 이어졌고 그래서 그 해결방법으로 크림을 사서 발랐던 거다. 결국 해결되진 않고 사용도 하지 않은채 제품에 대한 불만으로 끝났지만, 문제는, 그 제품이 효과가 없다는 것보다 있지도 않은 문제를 문제라고 지적하는 데에 있었다. 그 제품은 미백시켜준다고 광고했지만, 그 전에 필요한 건 하얗지 못한 부분이 문제라고 지적하는 것이었다. 그 광고 때문에 나는, 그리고 다른 많은 여성들은 착색된 부위를 문제라고 인식하게 되는거다. 이것은 문제다, 그러므로 해결해야 한다, 하는. 하아- 


그런데 생각해보면 살아가는데 굳이 꼭 필요하지 않은 모든 것들에 대해서는 일단 '그것이 문제다'라고 지적하는게 우선해야 했다. 나는 거들을 안입는데,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거들로 뱃살을 누른다고 뱃살이 없어지냐, 그건 그냥 감춰지는 거지, 하는 생각 때문이다. 그런데, 뱃살이 있으면 있는거지 그걸 왜 꼭 눌러가지고 뱃살 없는것처럼 해야 할까?


뱃살이 문제잖아, 그걸 거들이 해결해줄게.


이러면 사람들은 아 나도 뱃살 많은데 거들 사야겠다, 하게 되는게 아닌가.


당신의 피부 잡티, 이 팩트로 해결할게요.


앗, 나 피부 잡티 개많네, 이 팩트로 가리자, 이렇게 되어버리는거다.


그러니까 여성에게 코르셋이 필요한 이유는, 그것이 살아가는데 필요해서가 아니라, 정말 아니라, 코르셋을 팔아치우기 위해서라는 거다. 그것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여성에게 주입시킴으로써.



디카프리오 주연의 월 스트리트 울프 어쩌고 하는 영화에서 마지막에 볼펜을 어떻게 팔겠느냐는 세일즈를 강의할 때, 그걸 듣고 있던 수강생중 하나는 볼펜의 장점을 늘어놓는다. 그런데 디카프리오는 일단 상대에게 '펜을 빌려줘' 라고 말을 한다. 상대는 펜을 찾다가 없어서 '펜이 없다'고 말한다. 그러자 디카프리오는 너 펜이 없네 필요하겠구나, 하고 그 펜을 내미는 거다. 이게 세일즈의 요령인것처럼, 우리로 하여금 쓸데없이 거들을, 팩트를, 미백크림을 필요하게 만들어버리는 거다. 누가? 이 거대한 세상이, 이 자본주의가. 그렇게 우리가 화장품을 사고, 바르고, 거들을 입으면서, 아 이것들 너무 좋아, 역시 유용해 하면 자연스레 또 다른 사람에게 광고가 된다. 이 거대한 자본주의는 너무나 똑똑해서 어느 정도 광고해놓으면 소비자들이 알아서 광고를 해줘...



그리고 또 하나.

인스타에서 넘치는 광고중에는 살냄새 향수가 있다. 이 향수를 바르면 남자들이 미치고, 이 향수를 바르면 하루에도 몇 번씩 전화번호가 따이고, 이 향수를 바르면 잠자리에서 남자가 너무나 좋아하고...


이 광고는 볼 때마다 역겨워.

왜, 내가 남자를 홀려야 하나?

왜, 내가 남자에게 전화번호가 따여야 하냐.



'여자는 흠없이 예뻐야 하고 남자에게 사랑받아야 한다'는 이 전제가 자본주의를 움직인다. 하아 좆같아.


나는 '여자는 인질이다'의 이 구절이 생각났다.




여자는 남자가 보호해준다는 데에 감격해서 애초에 보호가 필요한 이유가 남자의 폭력 때문이라는 점을 잊는다. (p.190)












그렇다.

미백 크림이 필요한 이유는, 그게 문제라는 지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문제를 지적받기 전까지, 나는 그것이 문제라고는 한 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다. 지금도 나는 딱히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으려고 한다. 광고를 보면서 '그게 왜 내 문제냐 이 잡놈아' 라고 생각한다. 이걸 문제라고 생각하는 니가 문제다. 내 겨드랑이 드럽다. 근데 뭐. 어쩌라고.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4-06-24 10: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 다락방 말 좀 들어라 이 잡놈들아! ㅋㅋㅋㅋㅋ
근데 다락방 님 인스타 끊으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신기하다 살냄새 향수요?? 왜 그걸 쳐발라요? 모순 아닌가.. 어차피 살냄새 나는데 왜 살냄새 향수를 또 쳐바르지? 그냥 살냄새 나는 대로 다니면 되는 거 아닌가... 살냄새향수 너무 웃기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루에도 몇 번씩 전화번호가 따인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살냄새향수땜에 코킁킁 번호 따는 사람들 중에 제대로 된 인간이 얼마나 있을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저는 이 페이퍼를 읽고 반성했읍니다.
다락방 님 한끼에 두 가지 메뉴 먹는 거 그만 놀리겠읍니다...
문제가 아닌데 문제로 만드는 거 같아....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4-06-24 11:09   좋아요 1 | URL
저는 이거 바르면 전화번호 따인다는 게 진짜 미치게 싫더라고요. 전화번호 따이는게 어떤 궁극의 목표이거나 자랑거리인 것처럼... 으 너무 싫어요. 전화번호 따이기 위해 향수를 바르고 미백을 하고.. 으......... 너무 싫어요. 전화번호 따인다는 게 광고가 될 수 있는 사회가 너무 싫습니다. 전화번호 따이려고 애쓰니까 향수도 사야되고 미백 크림도 사야되고 다이어트도 해야 되고. 그러나 남자한테 사랑받기를 놓는 순간 인생은 자유로워지는 것입니다!!!!!

그러게요. ㅋㅋㅋㅋㅋㅋㅋㅋ아 빵터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문제가 아닌데 문제로 만들었다 잠자냥 님이, 나의 한끼 두메뉴 삶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반성하세욧!!!!!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4-06-24 11: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으아 구절구절 모두모두 공감 백퍼센트입니다~~ ㅠㅠ

다락방 2024-06-24 15:46   좋아요 1 | URL
책을 읽는 건 정말 도움이 됩니다. 아무 생각없이 광고를 보고 헛된 소비를 하려할 때 한 번 더 생각해보게 해주는 것 같아요.
책책책 책을 읽읍시다!!

햇살과함께 2024-06-24 11: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살냄새 향수요?? 듣기만 해도 너무 싫은데요??
SNS 안하고 살아서 다행이네요. 정말 광고 없는 세상에 살고 싶어요...
여자는 인질이다 읽어보고 싶고요~

다락방 2024-06-24 15:48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 그 왜 살냄새가 엄청 유명해진 게기가 있잖아요. 전지현 나오는 영화에서요, 극중에서 전지현에게 누가 ‘냄새 좋은데요, 무슨 향수 쓰세요?‘ 하니까 전지현이 ‘이거 내 살냄새야‘ 했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본 건 아니고 저도 어디서 들은거라 정확한 워딩은 아니지만 살냄새 출처는 영화속 전지현이라고 알고있습니다. 그게 아마 전지현의 애드립이었다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말이지요. 아마도 그 뒤로 살냄새는 매력적인 향이 된게 아닐까 해요. 저는 당연히 나쁜 냄새가 아닌 좋은 향기 뿜는 사람이고 싶지만, 그게 남자한테 번호 따이기 위해서가 되는건 너무 구질구질하다고 생각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자는 인질이다는 아주 좋아요, 햇살과함께 님!

제가 강력하게 추천하는 여성주의 도서가 페이드포, 여성괴물, 포르노랜드, 여자는 인질이다 입니다!!! 최근엔 가부장제와 자본주의가 더해졌고요!!

햇살과함께 2024-06-28 14:27   좋아요 0 | URL
아하 도둑들 대사인 듯요.. 예니콜
다락방 강력 추천 도서 나머지 3권 꼭 읽기!

페넬로페 2024-06-24 12: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에게 하루는 도대체 몇 시간인가요?
회사 생활하고 채소 키우고
빵, 김치 만들고
부모님, 동생들, 조카들
거기다 이모님까지 챙기고~^
글 쓰고 여행 가고
거기다 한 끼에 두 종류의 음식 먹기까지~~
인스타 볼 시간까지 있으시다고요?
광고나 홈쇼핑은 보면 볼수록 제 손가락을 클릭으로 이끌더라고요.
그래서 전혀 보지 않아요.
차라리 광고 보지 않게 돈을 조금 더 지불하는 편이 낫더라고요^^

다락방 2024-06-24 15:51   좋아요 0 | URL
맞아요, 페넬로페 님. 광고나 홈쇼핑 보다 보면 저도 모르게 소비로 향하게 되죠. 안보는게 상책입니다. 사고 나면 99프로는 후회하거든요. 저도 쓸데없는 소비에 돈 많이 들였습니다. 앞으로도 들이지 않을거란 보장이 없고요. 어휴...
광고 보는거 싫다고만 생각했는데 페넬로페 님 말씀처럼 더 큰 소비를 막기 위해서 돈 지불하고 광고 안보기가 낫겠네요, 라고 쓰는 순간
어쨌든 이러거나 저러거나 돈이 나가네요? 조금 나가냐 많이 나가냐의 차이이고... 역시 자본주의는 머리가 좋네요. 하아-

아무튼 저에게도 시간은 24시간인건 틀림없지만 음.. 특별히 시간 들어가는 걸 하는 것 같진 않은데..말입니다. 음... 아무튼 즐겁게 살아봅시다, 페넬로페 님!

건수하 2024-06-24 1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저도 그런 광고 넘 싫었는데... 특히 여름이 되면 그런 광고들 더 많아지더라고요!

살냄새... 궁금하긴 했어요 도대체 어떤 냄새를 ‘살냄새‘ 라고 하는 것인가. 사람마다 살냄새도 다르지 않나요?
도대체 어떤 살냄새길래 좋다는 건지... 근데 사긴 싫어서 아직도 모르는 중입니다.

잠자냥 2024-06-24 15:06   좋아요 0 | URL
ㅋㅋㅋ 살냄새가 궁금한 건수하 ㅋㅋㅋ
아, 근데 비슷한 종류 중에 아기 냄새 향수? 이런 것도 있지 않아요?
전 그런 광고 보고도 진짜..... 아기 냄새 향수 뿌려서 아기 냄새 나는 여자....를 번호 딴다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놔....

건수하 2024-06-24 15:20   좋아요 0 | URL
아기 냄새 향수는 어떤 건지 아는데... 그게 아기 냄새랑 다르잖아요? ㅋㅋㅋ
살냄새도 다를 것 같은데 대체 뭐가 그렇게 좋다는 건가 잘 모르겠어서요 ㅋㅋㅋ
그치만 쓸 데도 없는데 사고싶지 않았...

잠자냥 2024-06-24 15:26   좋아요 1 | URL
아기냄새는 사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분유냄새 아닌가요? 아니면 엄마젖 먹다 토한 냄새푸하하ㅋㅋㅋㅋㅋㅋㅋ 조카들 아기때 냄새 다 그렇던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게 좋단 말이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4-06-24 16:16   좋아요 1 | URL
그러게 말입니다.... 그렇게 아주 청결하고 향긋한 냄새만은 아닌데... ㅋㅋㅋ

다락방 2024-06-25 12:40   좋아요 1 | URL
앗 저는 아기 냄새는 좋아요! 뭔가 아기들은 땀냄새, 섬유유연제 냄새, 똥냄새도 안나쁘더라고요? 이게 아이들은 아직 깨끗해서 냄새가 오염이 안돼서 그런거라고 하더라고요. 저는 지금 아가 조카도(더이상 아가 아닌 네 살) 엄청 좋은 냄새 나는데요, 그게 보니까 남동생집의 섬유유연제 냄새도 있거든요? 그런데 남동생과 올케한테서는 좋은 냄새가 안나........고 아가한테서만 납니다. 아오 아가 조카 너무 예뻐요.

아니, 아기가 아닌데 왜 성인이 아기냄새를 내야 합니까. 진짜 미쳤어요 증맬루 ㅠㅠ 버자이너 모놀로그에도 언급된 적 있는데, 브라질리언 왁싱도 성인 여성의 신체를 미성년화 시키는거고 아기 냄새라니, 성인 여자가 왜 아기 냄새를 내요. 진짜 돌았어 ㅠㅠ

은하수 2024-06-24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옳소 옳소~~~ 어쩜 하나같이 맞는 말씀만 하시는지~~~
읽다 넘 통쾌해서 혼자 막 웃었잖아요~~~
저런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여자들이여~~~ 총궐기 합시다~~~!
남자들이 왜 보호를 해준다는 거죠. 전 보호라는 말도 싫어요 ㅠㅠ
아, 그리구 대체 남자를 홀려서 뭐에 쓰겠다는 건지...ㅉㅉㅉ
전 지금은 정말 남자 없는 삶이 너무 그립네요. 소망합니다. 남자 없는 삶을!

다락방 2024-06-25 12:41   좋아요 1 | URL
전 남자한테 번호 따이는 거를 광고로 내세운다는 게 너무.. 남자한테 번호 따이고 싶어서 향수를 뿌린다니.. 저는 너무나 어이가 없습니다. 남자한테 번호 따이는 게 인생의 어떤 중요한 포인트인거, 그걸 위해 돈을 써야 하는 거 넘나 자존감 떨어지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번호같은 거 따이기 위해 살지 말자, 여자들아.. 에휴...

달자 2024-06-25 23: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옛날에 다락방님이 쓰신 글 중에서 어떤 책에 대한 ?거였는데 파리의 향기 어쩌구 해서 제가 파리 향기 최악이라고 혼자서 급발진했던 기억이 있는데... 이제 날이 더워지죠? ㅎ 여긴 에어콘이 없쥬? 대중교통?ㅎ 살냄새라는 단어에 저 혼자 또 다른 살냄새를 떠올리고 급발진하다 갑니다 ㅎ.....

다락방 2024-06-26 08:35   좋아요 1 | URL
달자 님, 제가 파리 ‘냄새‘에 대해 쓴 적은 있습니다. 이 글이었습니다.

https://blog.aladin.co.kr/fallen77/13839233

파리역에 내린 순간 확 덮쳐오는 찌린내... 와 저는 선진국인 유럽은 직접 와보지 않으면 환상만 덕지덕지 붙여지는구나 생각했어요. 파리로 넘어가기 전에 브뤼셀 갔다가도 찌린내에 충격 받았었는데 파리는 냄새가 더 심하더라고요. ㅋㅋㅋ 그리고 제가 파리에서 묵었던 호텔도 에어컨이 없어서 땀 뻘뻘 흘렸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