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맨 마지막장은 <사이버 성폭력에 맞서 싸우기: 불법 촬영물을 중심으로> 라는 '한희정' 연구자의 글이다. 한희정은 불법촬영물 피해자들에 연대하고 그들을 돕고 유포된 영상물을 지우는 활동가들에 대해 이야기해주는데, 그 과정에서 '스피노자'의 《윤리학》을 가져온다.



스피노자의 『윤리학Etica』은 사물에 대한 참된 인식 및 인간의 욕망과 정서에 대한 적합한 인식을 통해 우리가 지복(행복beatitudo) 또는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책이다(진태원, 2018:35). 스피노자는 『윤리학』3부 정리7에서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독특한 실재의 본질을 ‘코나투스conatus‘, 곧 자신의 존재 속에서 존속하려는 노력, 자신의 존재를 보존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라고 규정한다. 즉, 코나투스의 인간적인 표현은 ‘욕구‘ 내지 ‘욕망‘(3부 정리9)이다. 욕망은 자기 자신을 보존하려고 애쓰는 노력으로서의 활동이다. 스피노자는 기쁨, 슬픔, 사랑 등의 정서가 이성과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정서가 없다면 인간은 어떤 행위도 할 수 없다고 본다. - P315



한희정은 반성폭력 활동가들의 활동이 스피노자가 언급한 코나투스와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피해자들에게 연대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보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디지털장의사를 포함하여 웹하드 업체들이 단순히 돈 때문에 불법촬영물을 지우는데에 별 관심이 없다는 것 오히려 유포에 가담하고 있다는 것은 나로서는 도무지 이해하기 힘든 일이었다. 불법적으로 몰래 촬영된 영상이라는 것만으로 그것들이 자기네 웹하드에 올려져있는게 나로서는 끔찍할 것 같은데, 그러니까 내가 웹하드의 주인이라면 '야, 우리의 공간에 그런거 있다는 걸 참을 수 없어, 다 없애!'할 것 같은데, 클린센터들 조차 큰 수익원이 되는 콘테츠를 자발적으로 삭제하는 일은 애초에 불가능하다는 것.  물론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이 된다고 하면 그게 뭐가 됐든 만들고 팔고 그 과정에서 속이기도 하지만, 그게 돈을 더 많이 갖기 위한 악의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그렇지만.. 불법촬영물이잖아. 피해자들이 있고 그 피해자들이 심지어 죽기도 하는 그런 영상이잖아. 그런데 수익 때문에 이런것들을 찍고 유포하고 삭제하는 업체들조차 적극적이지 않다면, 이건 아무리 돈에 미쳤다고 해도 윤리적으로 대가리 날아간 것 같은데. 그러니까 윤리, 이거 자체가 아예 없는 것 같은거다. 그런 윤리를 그런데 반성폭력 활동가들은 갖고 있다는 거잖아. (웹하드 카르텔에 대해서는 이 책에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가 학창시절 국민윤리를 배운게 아니어도, 그 윤리라는 게, 나로서는 어떤 인간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덕목이라고 생각하는 바, 그 기본적인 것이 나를 인간으로 살게 해주며 더불어 다른 사람과 함께 살게 해주는 걸 가능하게 만들어준다고 나는 생각한다. '이건 어쩐지 아닌 것 같아', '이건 좀 찝찝해' 하는 그런 기본적인 감각이.. 아예 전무하다는 건가. 그렇다면 죄책감없이 죄를 저지르는 소시오패스 인게 아닌가. 아, 스피노자가 말하는 윤리라니. 나는 윤리에 대해 알고 싶다. 스피노자의 말을 들어보고 싶다. 그래서 스피노자를 검색했는데 정작 스피노자가 쓴 것보다 스피노자에 대한 해설이나 입문서가 좌르륵 뜬다. 아니, 나는 내가 바로 읽어볼게. 해설서 없이, 입문서 없이!! 그렇게 스피노자의 윤리학을 검색했고 이런 세 권이 걸려들었다.




일단 이 책은 책 값이 만 원도 안되는 얇은 책이다. 오, 에티카.. 이렇게 얇은 책이야? 그러면 이걸로 사도 되지 않아? 하고 구매자평을 보니, 아, 이책은 발췌본인가 보았다. 아니, 나는 발췌본을 원하지 않는다. 스피노자의 에티카, 바로 그것 자체를 원해!!













이 책은 번역이 정말 좋다는 평들이 많은데, 그런데 표지 때문에 사람들이 별 깎고 그러더라. 나도 이 책 그래서 사고 싶은데(번역) 그래서 사기 싫다(표지). 아니, 이거 표지 진짜 무슨 일이야.

스피노자 책이 이렇게 샤라랑 할 일인가.. 













이건 정치론도 함께 있다고 하고 평도 좋다. 이 세권 중에는 그렇다면 이걸 사는게 낫지 않을까 싶은데 동서문화사는 다른 책들을 읽어본 결과, 너무.. 책이 참.. 읽기 싫게 생기지 않았나요? 세상 지루하게 생겼다. 저 위에 별 샤라랑 스피노자 냐 밑에 세상 지루한 스피노자냐, 아아, 모르겠다, 어쩌지. 어떡하지. 











사실, 스피노자에 대해서라면 일전에 허프만의 호기를 읽고 궁금해졌더랬다(그리고 스피노자를 읽었다 (aladin.co.kr)). 그 때도 읽어야지 하고 벼르다가 시간이 흘렀는데, 이렇게 또 만나게 되다니! 이제는 정녕 우리가 만날 때인가!!




댓글(12) 먼댓글(1)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스피노자에 입덕하세요! __목적도 의미도 없지만 기쁨으로 충만한 삶
    from 매실농장 2022-09-28 08:56 
    무려 10여년 전 <에티카>를 처음 읽었을 때, 뭔 이유에서인지는 몰라도, 지금 표현으론 덕통사고를 당하여 정말 고시공부하듯이 ...정리와 공리와 주석을 하나씩 다 써가면서 정리노트를 만들어가며 엄청나게 열심히 읽었다. ​지금은 대부분 잊어버렸으나.... 그럼에도 스피노자가 전해준 무한 긍정의 에너지만큼은 두고두고 남아, (비교할만큼 아는 철학자가 전혀 없음에도) 스피노자가 제일 좋아, 스피노자가 짱이야, 나는 무신론자이지만, 종교를 갖는다
 
 
초원 2022-09-27 12: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스피노자와 좋은 만남 성사되시기를 바랍니다. 응원의 마음으로 스피노자 4행시 나갑니다. 스; 스산한 바람이 불 겁니다. 피; 피해가고도 싶을 겁니다. 노; 노력만큼 읽히지 않을 수도 있을 겁니다. 자; 자, 그렇다면 이제 스피노자가 찾아갈 겁니다.

초원 2022-09-27 12:17   좋아요 2 | URL
처음 보는 사람인데 저도 모르게 댓글을 썼네요. 미안합니다. 워낙 소심해서 가끔 들러 읽다가만 갔습니다. 안녕하세요?

다락방 2022-09-27 12:18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니 이게 뭐예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피노자 4행시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나 강력한 첫만남이네요, 초원 님.
그나저나 스피노자.. 읽으면 좋은거겠죠?

초원 2022-09-27 12:23   좋아요 2 | URL
저도 모릅니다. 저는 아직 스피노자의 방문을 받지 못했거든요. 반갑습니다.

다락방 2022-09-27 12:33   좋아요 1 | URL
제가 스피노자를 만나게 되면 소감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언제 만날지는 미정입니다만. 후훗.

공쟝쟝 2022-09-28 00:47   좋아요 2 | URL
초원님... 유머......... 조...좋은데?

바람돌이 2022-09-27 13: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두번째 표지 샤방 샤방
아진짜 빵 터짐. 만든 사람들은 무슨 마음으로 표지를 저렇게.... ㅎㅎ
그래도 저라면 2번째 샤방샤방을 택합니다.
일단 다른 책 표지도 딱히 끌리지 않음.
둘째 동서문화사 편집이 가독성 너무 떨어짐. 안 그래도 어려운데....
그래서 샤방샤방 포지는 꼭 북커버를 씌우는걸로 해서 안구테러는 해결 가능. ㅎㄹ

다락방 2022-09-27 14:39   좋아요 2 | URL
맞아요. 동서문화사 책은 정말 너무 읽기 싫어요 ㅋㅋㅋㅋㅋ 음.. 역시 페이퍼 쓰기를 잘했네요. 샤방샤방 표지로 해야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2-09-27 14: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자본주의는 결국 돈, 웹하드 업체들의 행태는 괴씸하고 화가 나는데(이 책에서 정말 잘 정리해줘서 좋았어요) 그럼에도 또 고개를 끄덕이는 저를 발견하는 제가 싫더라구요. 휴~

에티카 스피노자까지는 차마 읽을 용기가 나지 않아요. 이 책 덕분에 ‘정동‘이라는 개념과 ‘코나투스‘라는 개념은 기억하고 가는 것 같아요.(이해는 별개!)

다락방 2022-09-27 14:40   좋아요 1 | URL
오늘 친구가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철학자가 스피노자 라고 하더라고요. 오오 그래? 그렇다면 왜인지 그것도 궁금해지더라고요. 아무튼 제가 스피노자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웹하드 업체들의 카르텔에 대해 이 책에서 설명해줘서 좋았지만, 그런 한편 이들에게 왜 이런식의 흐름과 돈벌이가 가능할까, 그들의 윤리는 도대체 어디에 있는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자본주의 사회에서 윤리를 생각하면 안되는걸까요? 여성은 자본주의의 피해자, 희생자, 생존자가 될 수밖에 없는걸까요? 아 너무 절망적이에요. ㅠㅠ

시에나 2022-09-28 09: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스피노자를 제일 좋아합니다. 예전에 써둔 글이 있어서 살포시 트랙백 걸었어요. :)

다락방 2022-09-28 11:23   좋아요 0 | URL
반가운 마음에 얼른 가서 읽고 왔습니다! 후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