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 - 최고 학력을 쌓고 제일 많이 일하지만 가장 적게 버는 세대
앤 헬렌 피터슨 지음, 박다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 졸업 후 바로 취업해 20년 이상 직장에서 일을 하고 있다. 이제 일이란 걸 그만두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앞으로 남아있는 날들을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면 이대로 그만둘 수도 없다. 세상의 숱한 직장인들이 그런 것처럼 나 역시 가슴속에 사직서를 품고 하루에도 열두 번씩 제출하는 상상을 했다가, 퇴직금을 계산해보았다가 그렇게 오늘도 참는다. 그런 한편, 일이란 걸 도대체 언제까지 계속해야 할까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생각한다. 얼마만큼의 일을 앞으로 더해야 할까? 이십 년으로도 부족하다면 사십 년을 하면 될까?  앞으로 살아갈 일이 걱정이라 하니, 친구는 내게 너에겐 그간 성실히 납입해온 국민연금이 있지 않냐 말했다. 그래, 내가 아무것도 안 한 건 아니야, 내겐 국민연금이 있어.


그러나 나보다 더 젊은 동료들, 친구들은 내게 어떻게 국민연금을 믿느냐고 되물었다. 그들은 지금 일하고 있어도 안정적이라는 생각을 할 수 없어 주식을 공부하고 코인에 투자한다. 유튜버가 되는 건 어떨까 도전해보기도 하고 다양한 플랫폼에 글을 써서 어떻게든 본업 외에 다른 일을 더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고자 한다. 강조하자면, 그들은 재벌이 되고 싶어 부업을 찾는 게 아니다. 지금의 일자리에서 주는 월급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이고 정부가 그들에게 무언가를 해줄거라 기대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출근하기 전의 대중교통 안에서 그리고 퇴근한 후의 집에서 내게는 직장인 모드를 꺼두는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좋아하는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운동을 하고 글을 쓴다. 이 일들은 내가 좋아서 한 일이고, 비로소 내가 나 자신이 되는 일이라고 느끼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이런 일들로 나 역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에 대해 생각한다. 그 일은 가능할까? 그러나, 그것으로 수익 창출이 가능해지는 순간, 내게는 살아가는 매 순간이 일이 아닐까. 회사의 안에 있는 시간도 그리고 밖에 있는 시간도 모두 돈으로 연결되고 업무가 된다면, 그중의 일부는 설사 내가 좋아해 시작한 것일지라도 나는 충족될 수 있을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더 빨리 더 많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이, 세상 돌아가는 일을 파악하며 수익 창출이 가능해지는 것이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우리의 삶을 더 낫게 만들어준 것일까? 더 빠르게 더 다양한 경로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정말 우리에게 편리한 삶을 가져다준 것은 맞았나. 휴대용 기기를 이용해 투자를 하고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고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운동까지 하는데 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번아웃이란 단어에 더 많이 노출되는가. 왜 우리는 내 이름으로 된 집 한 칸 마련하기가 힘들고, 왜 여전히 가사노동으로 힘겨워하고 성차별은 사라지지 않을까.


직장에서 어느 정도 연차가 쌓이고 신입사원의 면접을 보는 위치가 되었을 때, 나는 내 앞에 놓인 이력서들의 화려함에 당황했다. 어학연수는 기본이었으며 외국어 점수 및 자격증을 비롯하여 고학력자들이 수두룩했다. 나 때는, 이라고 말하는 일은 스스로 없었으면 좋겠다고 늘 생각해왔지만, 내 이력서에는 대학 졸업밖에 쓸 수 있는 게 없었다. 나의 이력서로 지금 이들과 경쟁했다면 나는 이길 자신이 없다.


나는 이십 년간 일해오며 투잡에 대해 고민하지만 그러면서도 취미는 여전히 좋아하는 시간으로, 별개의 시간으로 남겨두고 싶다는 여유를 포기하지 못하고 있다. 가진 게 많지 않지만 나를 갈아 넣어가며 살고 싶진 않다. 이런 생각은 나만 하는 건 아닐 테지만, 그러나 앞으로 살아갈 날들이 더 많은 '요즘 애들'은 자연스레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뭐든 수익창출로 연결하고 싶을 것이고, 그런 시간들은 켜켜이 쌓여 어느 순간 번아웃을 가져올 것이다. 여기에 대한 현재까지의 뚜렷한 답은 자신도 알 수가 없다고, 본인도 밀레니얼 세대인 앤 헬렌 피터슨은 말한다. 그러나 이 한 가지만은 계속해 주장한다. 우리가 가치 있는 건 우리가 해낼 수 있는 혹은 해내고 있는 일들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우리는 존재 자체만으로도 가치 있다고. 살아가는 일, 살아서 버티는 일에 눈 뜨고 감는 시간까지 내내 시달리고 있지만, 그것이 우리의 가치를 드러내는 건 아니라고 책의 처음과 그리고 끝에 재차 강조한다. 어쩌면 지금 기억해야 할 것은 그것이 유일할지 모르지만 그 외의 답을 찾아보아야 할 것이다. '요즘 애들'이 아니라 '요즘 애들'을 이렇게 만든 그 전 세대들이.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12-30 08: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요즘 애들>이 책은 요즘 애들만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처한 현실과 그렇게 만든 어른들을 말해주는 듯 하네요. 각자도생과 과도한 스팩쌓기 안타까워요.게다가 코로나까지...<90년생이 온다>랑 이 책 읽어보고 싶어요!!

다락방 2021-12-30 09:02   좋아요 4 | URL
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딱히 어떤 해결방법을 제시해주지는 못하지만 능력이 아닌 존재 자체로 가치 있다는 말을 해주는 것은 꼭 필요한 말이었다는 생각도 들고요. 저는 한 번 더 읽어보고 싶어서 팔지 않고 가지고 있긴한데 언제 읽을지는 모르겠어요.

웽스북스 2021-12-30 08:5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국민연금 믿는 1인이에요 ㅋㅋㅋㅋㅋ

다락방 2021-12-30 09:02   좋아요 5 | URL
저는 사실 그전까지 생각도 못하고 믿지도 못하고 있었는데 지금은 믿고 싶어서 믿으려고요. ㅋㅋ 그걸 믿는 것이 저의 살 길..... 믿읍시다!

그레이스 2021-12-30 09: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진단은 방법을 찾는 첫번째 걸음.

다락방 2021-12-30 11:26   좋아요 2 | URL
열심히 스펙 쌓는다고 돈을 잘 벌게 되지는 않으니 세상을 어찌 살아가나요.. 휴..

거리의화가 2021-12-30 10:2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취미에 대한 부분 많은 생각을 갖게 하네요. 좋아하는 일이 투잡이 된다 해도 만족할 수 있을까. 오히려 그 기쁨 자체는 줄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들 때가 있거든요. 물론 그것이 수익으로 연결된다는 가정하에요^^; 만약 그렇다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최소 몇 년 이상은 더 해야 취미 생활을 즐기며 살 수 있겠죠.

다락방 2021-12-30 11:28   좋아요 3 | URL
저도 앞으로의 제 삶을 위해서 투잡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마땅한 세컨잡을 떠올릴 수 없기도 하지만 설사 투잡을 하게 된다면 제 삶이 너무 빡빢하지 않을까 싶고요. 취미가 돈으로 연결되는 건 매우 이상적이지만, 그런데 처음만 이상적이지 어느 순간 돈을 보고 취미를 유지하지 않을까 싶고요. 그렇다면 그것은 내가 좋아하는 일로 유지될 수 있을까 싶어요.
저는 어른이 되면 막연히 삶에 고민은 없을 줄 알았는데 먹고 사는 일은 나이 먹어도 계속 고민이네요.

새파랑 2021-12-30 10:4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작가님의 생각과 고민들이 공감되면서도 너무 멋지네요. 신문 칼럼에 실려야 하는 글 같아요~!!

신입사원들이 이력서는 화려해도 이작가님을 넘어설 수는 없습니다. 글도 더 잘 쓰고 책도 출판하시고~!!
(1인 2메뉴 주문 능력까지 ㅋ)

다락방 2021-12-30 11:29   좋아요 3 | URL
아이고 새파랑 님은 언제나 저에게 좋은 말만 잔뜩 해주시네요.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
1인 2메뉴는 능력이라기보다 식탐이지만 어쨌든 늘 잘먹도록 하겠습니다. (응? ㅋㅋ)

공쟝쟝 2021-12-30 19: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읽으면서 여러가지 기분이 들어요. (아직 생각할 총기까지는 돌아오지 않았어요) 거듭 말하지만, 그런데 정말 존재 자체만으로 소중하다는 느낌이 뭔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런 말이 세상에 있구나 그걸 느끼는 사람들이 세상에 있구나 하는 정도.... 그 정도만 실눈 뜨듯 생각해보겠습니다.

저는 밀레니얼이라는 단어가 나오기 전까지 imf키즈라는 게 가장 와닿았어요. 불안. 요즘애들에 어떤 정동과 본질적인 무언가가 있다면 그건 불안 인것 같아요. 불안해요. 투잡안하면 벼락거지 될 것 같아서 불안해요. 불안해서 관계에 의존해봤는 데 관계가 저를 성장시키지 않아서 불안했어요. 그럼 성장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글쎄요. 성장하지 않는 채로 있으면 불안해요. 매일 투두리스트를 만들고 그걸 조금씩 지워나가고. 그렇게 살지 않으면 그렇게 하루를 보내지 않으면... 되게 무가치하게 느껴져요. 그러다 번아웃 상태가 되는데 번아웃에 빠져봤을 떄의 그 무가치함을 알아서 더 불안해요. 하하하하하하하. 그래서 뭐 열심히 돈내서 상담에 의존하고 열심히 투잡해서 안전가옥?을 꾸리고 .... 뭐라도 하자뭐라도 하자.. 그러나 알지. 이 뭐라도 하는 버둥거리는 삶이 세상의 평균을 높여서 또 모두를 힘들게 한다는 거.. 그래서 어떡해? .........

그럴 땐 둔너서 밀린 책이나 읽자~.

다락방 2021-12-31 09:02   좋아요 1 | URL
사실 모든 밀레니얼 세대가 모두 이렇다 라고 할 순 없겠지요. 다만 이런 사회에서 이렇게 되는건 당연한 것이 아닌가, 정도의 이야기가 맞을 것 같아요. 존재 자체가 소중하다는 얘기는 굳이 이 책의 저자가 말해주지 않아도 우리가 스스로에게 그리고 서로에게 말해주어야 하는 중요한 이야기인 것 같아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어서, 무엇이 되는 사람이라서 소중한게 아니라 그냥 나는 나 자체로 소중한 거라는 것. 아마 쟝쟝님도 그런 말을 지금보다 더 많이 만나게 된다면 조금 더 가까이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쟝님이 번아웃 올 정도로 너무나 열심히 사는 것 같아서 좀 살살 해도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하지만, 그러나 자신을 먹여 살리기 위해 애를 쓰는 것은 기본적으로 저의 삶의 태도와 닮아 있어서 사실 존경하고 좋아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치지 않을 정도로만 하자. 내면의 불안을 다스리도록 해봅시다. 저는 사실 다른 종류의 불안을 갖고 있어서 <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 라는 책을 사두긴 했습니다만... 아아.. 왜 모든게 책인가. 알라딘만 부자된다... ㅋㅋㅋㅋㅋ

아무튼 쟝님 소중해. 오케?

공쟝쟝 2021-12-31 09:42   좋아요 0 | URL
오케오케 아무것도 안해도😁 세상에 필요한 존재가 아니라도☺️ 나는 존재 자체로 소중해….😋
근데 우리 다르고도ㅠ비슷한게 뭐냐면 …
다락방은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 잖아요 ㅋ
저도 사놓고 읽어야지 하는 책 제목
<불안은 우리를 삶으로 이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좀 더 지독한 인간이다 ㅋㅋㅋㅋㅋㅋ 엌ㅋㅋㅋ

다락방 2021-12-31 09:53   좋아요 1 | URL
아 웃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어쨌든 우리 둘다 불안하고 그래서 살아보려고 책도 사고 그랬다. 그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1-12-31 09:54   좋아요 0 | URL
응 ㅠㅠ 근데 나 왜 눈물이 나지 (… 아 침 부 터 우는 중…) 안웃겨 ㅠㅠ 우어어어우ㅜㅜㅜㅜㅠㅜ 뭔갈써야겠다ㅜㅠㅠ

독서괭 2021-12-31 05: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다락방님, 이 책 좋으셨군요. 저도 <90년생이 온다> 마저 읽고 읽어봐야겠습니다. 요즘 애들은 정말 부지런히 사는 것 같아요. 조직이 날 지켜주지 않는다는 걸 알아서인가… 그 결과가 번아웃이라니 슬픈 일이네요..

다락방 2021-12-31 08:59   좋아요 1 | URL
네 좋았어요, 독서괭 님. 읽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저는 다음 책으로는 <자본주의 키즈의 반자본주의적 분투기>를 정해두고 있습니다. 후훗.
저보다 여러모로 스펙이 좋은 젊은 친구들이 힘들게 살고 있는게 너무 이상해요. 좋은 스펙을 갖추기 위해서는 그만큼 열심히 노력했을텐데 말입니다. 아무튼 저는 저보다 나이 많은 사람들과도 더불어 살아가고 있지만 저보다 젊은 사람들과도 더불어 살아가고 있으므로 더 읽어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