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출근 전에 집에서 캡슐 커피를 내려 텀블러에 담아온다. 출근길에 부러 까페에 들르지 않아도 된다. 게다가 지하철을 기다리면서 홀짝홀짝 커피를 마실 수도 있고. 커피를 텀블러의 삼분의일쯤 남길 때면 지하철이 도착한다. 늘 그렇진 않다. 어떤 날은 절반쯤 남아있을 때 도착한다. 그렇게 지하철에 도착하면 텀블러의 뚜껑을 닫고 가방 안에 넣어둔다. 이른 시간이라 자리는 언제나 많아 내가 좋아하는 가장자리에 자리를 잡고 가방에서 책을 꺼낸다. 오늘은 당연히 《시몬 베유의 나의 투쟁》을 꺼내어 읽으려고 했는데, 트윗을 보다가 이 기사를 보게 됐고, 덕분에 책을 읽을 수가 없었다.



<믿을 수 없는 강간 사건 이야기>
















실제 있었던 일로,  《믿을 수 없는 강간 이야기》가 저 기사를 다룬 책이며 넷플릭스 드라마도 있다. 

여자 형사 두 명이 결국은 강간범을 잡아내는 이야기라지만, 그래도 노골적으로 제목에 '강간'이 들어가있어 도무지 볼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강간이 이 책 안에 있다는 걸 내가 알면서 보기가 꺼려지는 거다. 내가 과연 이 책의 책장을 무사히 넘겨낼 수 있을까. 같은 이유로 드라마도 보지 않았다. 그러나 오늘 아침 저 기사를 읽고나니,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힘들지만 읽어야 할 것 같아. 다만, 드라마를 먼저 보지는 말고 책을 먼저 읽자, 라고 생각했다.


책 소개는 위의 기사로 충분히 대신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




















어제는 실제로 만나서 술을 같이 마시기도 했던 친구가 자신의 SNS에 올린 운동 영상을 보게됐는데, 와, 너무 자극이 되는 거다. 나는 정말 운동하는 거에 반하는구나! 새삼 깨달았다. 게다가 내가 좋아하는 등.. 이 보이는 운동이었어. 와- 진짜 얼마나 자극이 되던지, 어제 늦은밤, 배부른데도(응?) 굳이 빈야사를 하러 갔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겠지만, 잘 살아보겠다 혹은 열심히 살아보겠다, 멋지게 살아보겠다는 결심은 누군가의 잔소리로 되기 보다는 타인의 삶 그 자체에 영향을 받지 않을까 싶다. 아무리 공부하라고 해도, 아무리 운동하라고 해도 그 잔소리로 움직이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나 스스로가 뭔가 하고 싶어져야 비로소 행동에 옮길 수 있는 게 아닌가.


만약 어제 누군가 내게 일어나 운동을 하라, 고 했다면 했을지는 모르겠다. 나는 잔소리에 움직이는 사람이 아니고 잔소리 듣는 거 너무 싫어하고 그래서 나로 하여금 잔소리 하게 만드는 것도 너무 싫어하고, 같은 말 또 하게 만드는 거 개싫어하는데, 그런데 누가 으쌰으쌰 운동하는 모습을 보니 백마디 잔소리 따위는 전혀 필요없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거다. 와, 개멋져, 짱멋져, 나도 멋져질래!! 이렇게 되어가지고 다다다닥 빈야사를 하러 간 것이다.


빈야사는,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진짜 힘들다. 태양경배자세라는 걸 반복하는 순환운동인데, 그래서 다운독 자세를 계속 반복해야 한다. 다운독은, 역시 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기지개 켜는 것 같은 효과를 주지만, 아직 내 경우에는 빡센 운동에 다름 아니다. 어제도 다운독을 얼마나 했는지 돌아오는 길에 팔이 후달렸어. 흑흑. 중간에 포기하고 철푸덕 엎어질까, 수없이 생각했다.



<다운독 자세>





요가 에세이는 이제 충분히 읽지 않았나 싶으면서도 또 언제나 읽을 때마다 뭔가 배워가는 게 있는 것 같아, 신간으로 나온 《요가의 언어》에도 관심이 간다.




그런 한편, 오, 아마 양미간에 주름 잡고 읽게될 책도 새로 나왔다.


















여성 대법관 이었던 김영란 선생님의 신간이다. 그냥 제목만 봐도 읽고 싶어... 이 안에 담겨있을 이야기들에 또 얼마나 분노하고 빡치다가 고개를 끄덕이게 될까. 지난주에 이미 세차례나 주문을 하고, 주말에 책장정리하다 포기를 하고, 사무실에 책을 다 치워두면 왜 다시 쌓이는가 고민하는 와중에도, 그래서 이제 다시는 책을 안사 라는 다짐을 하면서도, 이렇게 읽고 싶어지는 책이 나오면 흔들리지 않을 수 없잖아 ㅠㅠ






요 며칠은 알라딘에 대해 생각했다. 독보적 서비스가 생기고 인용문들만이 우수수 올라오면서, 나는 점점 더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이 되어가는가, 에 대한 생각. 나는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인가? 나는 지나치게 아날로그적인 인간인가? 이번에 태국 여행을 하면서도 호텔예약은 친구가 했건만, 친구로부터 예약확인서를 받아 종이로 출력해가지고 갔던 나다. 친구는 데스크에서 예약 확인을 인터넷을 연결해 보여줄 생각이거나, 혹은 여권만 줘도 충분히 해결될 거라고 생각했기에 그랬지만, 내 경우에는 무슨 일이 있을지도 모르니 종이로 출력해가는 편이다. 아니면 캡쳐를 해가거나. 인터넷이 갑자기 안되는 경우에도 내 숙박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므로. 그 출력된 종이를 내밀면서 아아, 역시 아날로그다..옛날 사람이야, 생각한거다.


알라딘은, 당연하겠지만, 내가 기존에 알아왔던 알라딘 내가 기존에 이용했던 알라딘과 많이 달라졌다. 세상이 달라지니 알라딘이 달라지는 건 너무나 당연한데, 그 안에서 나는 자꾸 낯선 순간들을 맞이하게 돼서, 내가 이 흐름에 따라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거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그런데 그러기 싫다..라는 생각도 하게 되는것이다. 북플로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나서는 예전같은 서재 분위기도 아닌데, 그 역시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도 가끔은 그리워지고.


그래서 내가 알라딘에 계속 있는 것에 대해 생각했다. 나는 계속 여기 있어야 하는가? 나는 계속 글을 쓰면서 살고 싶은데, 그렇다면 알라딘만이 답인가? 나도 이제 새로운 다른 곳을 찾아 이전해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 내가 계속 여기에 머물러야 하는 이유가 무어란 말인가.


일단 지금은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를 하고 있으니, 그리고 내심 12월까지는 할 생각이니, 그 때까지는 책임감을 가지고 이곳에 있으면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그 다음은? 그 다음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해야겠구나. 지금 현재 사적인 일기를 쓰고 있는 네이버로 아예 옮기던지, 예스로 가던지, 아니면 요즘 사람들이 많이 한다던 브런치로 가는 것도 방법이지 않을까. 그러나 다른 곳에 가 적응할거면 굳이 알라딘을 떠날 이유는 무어람, 여기의 새 시스템에 걍 적응하면 되지. 무엇이 좋을까, 어떤 게 좋을까, 고민하던 차.



어제 또 알라딘 이웃 분들과 읽은 책에 대한 감상을 나누는데, 와, 진짜 여기만한 곳이 없지, 하는 생각이 들어버리는 거다. 같은 책을 읽고 비슷한 감상을 혹은 다른 감상을 나누는 일이 그 어디에서 이렇게 이뤄질 것인가. 게다가 다른 사람들의 글을 읽고 책을 추천 받는 일은 또 얼마나 즐거운가. 그런 생각을 하면 역시 알라딘에 머무는 게 답이 아닌가 싶어지는 거다. 아마도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나 오래 내가 여기 있었던 게 아닌가 싶고. 오늘도 이렇게 관심 신간 올리면서 너무 신나는 나... 아아..... 고민은 계속 해보고 또 해봐야 하는 것이야.



텀블러에 커피는 비었고, 차이티라떼 분말이 있으니 타먹어야 겠다.

맛있는 쿠키를 먹고 싶다. 사무실 책상 위에 쿠키가 있는데 이게 맛이 없어서... 맛있는 거 먹고 싶어. 집에 맛있는 거 있는데. 뭔가 목이 메이는, 그런 뻑뻑한 쿠키를 먹고 싶다. 버터가 잔뜩 들어간 쿠키... 쿠키여.....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보물선 2019-09-24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냥 평상시대로 하려구요. 뱃지 욕심 없이!

다락방 2019-09-24 09:35   좋아요 0 | URL
저는 독보적 서비스는 걍 패스요 ㅎㅎ

잠자냥 2019-09-24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보적 서비스 생기고 나서 며칠 참다참다 저는 어제 몇몇 이웃을 끊었는데요. 요즘 거의 인용문 스캔(저는 사진 찍어 올리는 행위는 스캔이나 마찬가지라고 봐요) 테러를 당하다 보니 아... 진짜 못참겠다 싶어서 끊었습니다. 알라딘은 자료를 모아서 좋겠지만, 그런 식으로 남발되는 인용문은 그 책을 읽지 않은 이들에게는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고, 개인의 생각 추가 없이 인용문만 스캔한 글이 대체 무슨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해요.

암튼 인용문 테러.. 으으 오늘도 몇몇 이웃 잘라낼 것 같은 예감이....

다락방 2019-09-24 09:40   좋아요 1 | URL
저도 이웃을 끊는 것 말고는 답이 없나 싶어서 끊을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이미 끊은 사람도 있음), 어제 알라딘마을 서재지기에 건의하니 그 서비스로 올라오는 글을 감추는 기능을 보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인용문만 좌르륵 올라오는 게 너무 싫어요 ㅠㅠ
저는 ‘나만 이거 싫은가‘ 했는데, 며칠전 syo 님도 이게 싫다고 하시더라고요. 잠자냥 님도 싫어하시네요. ㅎㅎ

https://blog.aladin.co.kr/zigi/11119678

syo 2019-09-24 09:43   좋아요 0 | URL
잠자냥님의 이 말씀을 복사해서 붙여넣어도 제 생각과 1도 다르지 않고 그렇습니다.....

‘나만 이거 싫은가‘ 이거 지금 이렇게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 많을 것 같은 예감 ㅎㅎ

다락방 2019-09-24 09:45   좋아요 0 | URL
저는 아 싫다.. 다른 데 갈까.. 이런 생각도 해보지 않았겠습니까! 건의했으니 좀 지켜봐야지요.
저는 사람들이 쓴 글을 읽고 싶지 인용문만 좌르륵 올라오는 걸 보고싶지 않아요 ㅠㅠ

잠자냥 2019-09-24 09:54   좋아요 0 | URL
전 어쨌든 책 이야기 하는 공간으로는 이곳만한 곳이 없어서... 떠날 생각은 안했지만, 북플 서비스 자체는 요즘 한동안 안 쓰게 되더라고요. 진짜... 인용문 테러 어질어질....

다락방 2019-09-24 09:56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떠날 생각했다가도 잠자냥 님 말씀처럼 책 이야기 하는 공간으로는 알라딘만한 곳이 없어서 자꾸 머물게 돼요... 저는 북플도 딱히 쓰진 않는데 북플로 들어가면 인용문 좌르륵 나와서 ㅠㅠ
피씨로 들어와 알라딘 서재 최신글 봐도 요즘엔 인용문만 있어요 ㅠㅠㅠ

2019-09-24 15: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24 15: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맥거핀 2019-09-24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른데 가시지 말라는 의미로 좋아요 한 번 누르고 갑니다 ㅋ
(저는 북플을 아예 깔지도 않고 있는 1인입니다..;;)

다락방 2019-09-25 07:42   좋아요 0 | URL
아니, 맥거핀 님 아니십니까!
제가 다른 데 간다는 글을 써야 비로소 보이시는 겁니까!! ㅎㅎ

2019-09-25 08: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25 09: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psyche 2019-09-25 1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넷플릭스 드라마 unbelievable 이 믿을 수 없는 강간 이야기를 토대로 만든 거였군요. 주변에서 다들 강추하더라고요. 가슴이 답답해질까봐 선뜻 시작 못했는데 봐야겠네요. 저는 책말고 드라마로.

다락방 2019-09-25 14:00   좋아요 1 | URL
프시케님, 저 지금 그 드라마 4화째 보고있어요. 1화는 18세 학생이 형사들한테 압박받아 ‘강간당했다는 거 거짓말이다‘라는 말을 하는데, 그걸 보는게 너무 힘들더라고요. 그렇지만 3화에서는 여자 형사 두명이서 어떻게든 강간범 잡겠다고 힘을 모으는게 울컥할만큼 좋아요!! 같이 봅시다, 프시케님!

꼬마요정 2019-09-25 14: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드라마를 먼저 보려구요. 책을 읽고 나면 드라마가 안 봐지더라구요. 하지만... 갈등이 계속 생기네요ㅠㅠ

다운독 자세 정말 사랑합니다. ㅎㅎ 정말 시원해요. 저도 몸이 그렇게 유연하지 못해서 할 때마다 힘들지만 하고 나면 개운한 것이 너무 좋아요. 함께 쭈욱 같이 해요. 그러고보니 저는 운동하는 저 자신을 매우 좋아합니다.

독보적 서비스 저도 한 번 인용문 올려봤는데 다시는 안 올리게 되더군요. 다만 걸음 수 채우는 건 좋았어요. 내가 얼마나 걷는지 눈에 보여 좋았어요. 근데 읽은 책 선택하니 읽는 중이라고 뜨고 아직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냥 읽은 책 표시로는 괜찮았어요. 사실, 전 새로운 게 있으면 해보는 걸 좋아해서^^;; 그래도 이모티콘 :), :< 이런 거는 공감이 안 가서리.. 옛날 사람...

다락방님 글은 재미있어서 읽고 댓글 달다 보면 뭔가 페이퍼 하나 쓰는 기분이네요 ㅎㅎㅎ 날씨가 추워지는데 감기 조심하세요!!! ^^

다락방 2019-09-25 15:10   좋아요 0 | URL
맞아요. 책 읽고 나면 드라마가 안봐지긴 하는데(뭔가 볼 필요가 없어지는 기분이랄까..), 드라마를 먼저 봐도 책을 안읽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이왕 하나만 선택할거라면 책을 선택하고 싶었는데, 너무 빨리 보고싶은 마음에 드라마를 먼저 시작해버렸네요. 오늘 점심먹으면서 4화 봤어요. 다 보지는 못했지만 아주 재미있게 보고있습니다. 재미있다..라고 해야할까. 몇 번이나 울컥울컥 했어요. 3,4화에서는 여자형사들이 최선을 다해 수사하는 게 너무 좋아요 ㅠㅠ 강간이 얼마나 심각한 범죄인지, 피해자에게 그것이 얼마나 큰일인지를 너무 잘 알고있는 형사들이라고 해야할까요. ㅠㅠ


다운독 자세를 사랑하시는군요! 저는 너무 힘들어요. 아직까지도 팔에 근육통이 ㅎㅎ
제가 다니는 센터는 요가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있고 요일마다 선택해 들어가거든요. 그런데 빈야사 말고는 사실 다운독을 잘 안해요. 요즘 다운독 안하는 프로그램을 듣다가 오랜만에 빈야사 들었더니 겨드랑이 근육이 아주 울고 있습니다. 저는 제가 운동하는 거 자체를 좋아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운동하는 저를 좋아하기는 합니다. 좀 더 잘하고 싶고 좀 더 열심히 하고 싶어요. 운동중독 되고 싶은데 안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독은 되고 싶다고 되는 게 아닌가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페이퍼에 와서 얼마든지 페이퍼같은 댓글 다셔도 됩니다. 리뷰 같은 댓글도 환영입니다. 언제든지 오셔서 어떤 댓글이든 달고 가셔요. 후훗.

(저 오늘은 운동 안하고 와인 마실거에요. 꺅 >.<)

2019-09-30 11: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30 11:2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