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 대한 정희진 선생님의 북토크에 다녀왔다. 친구가 두 자리를 신청한 덕분에 운좋게 따라나설 수 있었던 것. 나는 오랜만에 정희진 선생님 만나는 것도 너무 좋았지만, 오랜만에 친구를 만나는 것도 너무 좋았다! 요즘 내가 꽂힌 앙버터를 사서는 룰루랄라 친구를 만나러 갔다. 친구에게 앙버터를 내밀며, 요즘 내가 꽂힌 거야, 라고 했더니 친구는 내게 와인을 내밀었어. 오, 친구여... 거룩한 친구.... 복받으실 거에요. 몹시 좋아하는 내게 친구는 '너는 뭘 좋아하는지 확실해서 선물 고를 때 편하다'고 했다. 아아, 친구여... 본인은 술도 안마시면서 언제나 나에게 와인 사주는 친구, 거룩한 친구.... 세상의 축. 복. ♡



아무튼 그렇게 선생님을 오랜만에 뵙고 선생님의 책 읽은 감상 혹은 책으로부터 뻗어나온 생각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데, 와, 역시 ... 내가 생각한 걸 그대로 말씀해주셨다. 그러니까 내가 '리베카 솔닛'의 《길 잃기 안내서》를 읽으면서 너무 어려웠고, 너무 어려워서, '내가 아는 게 많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생각을 수차례 했던 터다. 내가 아는 게 많았다면 이 책을 받아들일 수 있었을텐데, 더 잘 이해하고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었을텐데, 나는 지금 이 책을 따라갈 수가 없다, 는 생각이 들었던 거다. 그간 읽어온 리베카 솔닛의 책은 어렵지 않았는데, 이 책은 어려웠어. 정희진 쌤은 이 책이 좀 어렵긴 하지만 그간 번역된 솔닛의 책 중 가장 이야기거리가 많고 좋다고 하셨다. 그러면서 본인은 철학적 계보를 공부하는 사람인데, 솔닛은 이미 철학적 계보를 파악한 사람이란 말씀을 하셨다. 그러니까 모든 것들을 이미 알고, 이해하고, 파악한 지식인, 지성인 이라는 것.

아아, 맞아, 내가 '부족해서 어렵다'라고 생각한 걸 쌤은 이미 많은 지식을 보유하사, 이 책에서 '철학적 계보를 파악한 작가'까지 읽어내신 거다. 아아, 공부여... 아아 지식이여, 지성이여...



그러면서 선생님은 요즘 사람들 팩트 체크라며 팩트 말하길 좋아하고, 그거 많이 알면 지식인인줄 아는데, 지식은 그런 게 아니다, 라는 말씀을 하셨다. 지식인이란, 내가 무엇을 아는지 그리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아는 사람이라는 것. 아아.. 감사합니다, 선생님. 요약하자면, 똑똑한 척 하는게, 똑똑한 줄 아는게 지식인은 아니라는 것.



쌤의 강연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쌤이야말로 의식의 흐름대로 말씀을 하시는 분이다. 거기에서 숱한 철학자나 학자의 이름이 언급되고 또 본인의 생각이 합쳐지는데, 들을 때마다 나는 사고가 확장되는 걸 느껴. 와, 언제, 어떻게 저 많은 걸 다 공부하시는걸까, 도대체 언제 어디서 어떻게 공부하시냐고 질문이라도 하고 싶었다. 아마 내가 여태 봐 온 한국인들 중 가장 공부를 열심히 많이 하고 또 많이 아시는 분이 아닐까 싶다. 일전에 들었던 강연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건 다 책으로부터 배운다는 말씀을 하셨었는데, 덕분에 나도 더 열심히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도 했고.



선생님은 솔닛의 이 책 한권에 환경, 여성, 식민 자본주의가 다 들어있다고 말씀하셨다. 길을 잃는 것은 언어를 찾는 것이며, 자신을 찾는 것이라 하셨고. 이 책을 필사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하셨다. 나도 필사라는 걸 한 번 해볼까, 잠깐 고민했다.


되게 인상적인건, '역사적 시간의 공간화' 였다. 역사적 시간이란 즉 문명의 시간을 뜻하는데, 문명이 더 발전한 것으로 덜 발전한 곳을 다스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식민지화에 대해 얘기하신 거다. 와, 이거 들을 때 진짜 소름이었어. 이러면서 여러가지 문장을 예로 들어 설명해주셨는데, 일본이 근대적이라며 한국을 침략하고, 지방은 서울에 비해 낙후되어 있다고 말하는 것들. 그리고 최근에는 여성들의 권리가 조선시대보다 나아졌지, 하는 것들까지. 

나는 내가 베트남에 갔을 때 그리고 다녀오고 나서도 몇 번 '우리나라 70년대 같아' 라고 했던 말들을 떠올렸다. 갑자기 그 말의 폭력성이 나를 휘감았달까. 무지는 이렇게나 무섭다. 모르면 폭력적이 되기가 쉬워. 나는 폭력이 싫다고 부르짖고 다니지만, 폭력성을 띤 말들을 얼마나 자주 내뱉고 다니는걸까. 나는 앞으로 얼마나 더 나의 폭력적인 면들을 맞닥뜨리게 될까.


(문명화) 앞선 나라들은 그렇지 않은 나라들을 지배할 수 있다, 는 생각이 역사적 시간의 공간화 임을 말씀하신 거다. 그리고,


여성의 몸의 공간화. 그것이 즉 성폭력이라고.



이런 얘기들을 하면서 수많은 책과 학자들의 이름을 언급하셨는데, 내가 못들어본 책이며 학자들이어서 아아, 세상은 얼마나 넓고 내가 읽지 못한 책은 얼마나 많은가... 했다.



마지막에는 지식의 양극화에 대해 말씀하셨다. 앞으로 지식의 양극화가 더 심해질텐데, 가장 똑똑한 사람은 '좌파 페미니스트'일 확률이 가장 크다고 하셨다, 그게 너무 인상적이어서 메모해 두었다. 나 역시 그렇게 생각하고, 이미 그것이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으므로.


그리고 이 책을 읽은 결론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다.


'시간을 낭비하면서 길을 잃어라, 그러면서 언어를 찾고 자신을 찾아라, 그것이 인생이다.'



나는 내가 읽던 솔닛의 책을 덮고, 처음부터 다시 읽기로 했다.



선생님의 그 방대한 지식에 놀라고, 그것을 내보임으로써 듣는 이로 하여금 사고가 뻗어나가게 도와주는 게 너무 감사해서, 아아, 너무 좋은 시간이다, 이 감사를 표현할 방법이 없을까, 뭔가 성의 표시를 하고 싶다, 뭐 드릴 게 없을까, 가방 안에 뭐 없나? 를 계속 생각하다가, 아!! 내 지갑에 스타벅스 카드가 있다는 데 생각이 미쳤다. 다른 데 쓰려고 사두었던 것을, 내가 가지고 있다!! 다시 사면 되니까 그런 건 일도 아냐. 마침 선생님은 커피를 아주 좋아한다 하셨다. 나는 강연이 끝난 후에 후다닥 가서, 오늘 강연 정말 좋았다며 커피 사서 드시라고 카드를 드렸다.



물론 선생님의 강연 내용에 모두 백프로 동의하는 건 아니었다. 중간중간 고개를 갸웃한 것도 있었고, '그건 아닌 것 같은데', '그걸 왜 그렇게 생각하실까' 하는 부분도 있었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완전 공부의욕 뿜뿜하는 시간이었달까. 강연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가면서 친구랑 강연 후기를 나누었다. 무엇이 좋았고 무엇이 그렇지 않았는지, 그리고 듣고 나니 어떤 기분인지를. 아아, 좋은 시간이었다.



계속 공부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내게는 한계가 있을 터. 내가 아무리 아무리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책을 읽어도 나는 정희진 쌤처럼 될 순 없을것 같다. 아아, 내가 내 인생의 남은 시간을 전부 공부에 쏟아부어도 나는 정희진 쌤처럼 될 순 없다. 그러나, '어차피 안될 거 뭐하러 해' 하는 게 아니라, 조금이라도 더 지식인에 가까워지기 위해서라도, 공부를 멈추지 말아야겠다. 오래전 강연에서 선생님은 공부하지 않으면 퇴보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적어도 퇴보하는 사람이 되지 않을 수 있도록 열심히 책을 읽고 열심히 공부해야지. 선생님은 책 많이 읽으라고 하셨다. 책을 굉장히 극찬하셨어. 네, 열심히 책을 읽겠습니다! 어제도 책 한 박스가 도착했어요!! 꺅 >.<



그리고 오늘 아침. 이 책을 들고 처음부터 다시 읽기 시작했다. 좋은 후기 한 번 들었다고 갑자기 이 책이 쉬워지지도 않았고 그럴 리도 없었지만, 처음보다는 좀 나아졌다. 그리고 이런 부분에는, 처음부터 내가 포스트잇을 붙여두기도 했다.




샐리가 그 다음 들려준 이야기는 길 잃은 열한 살 남자아이를 찾아낸 일이었다. 귀가 안 들리는 데다가 퇴행성 질환으로 시력마저 잃어가는 아이였고 결국에는 그 병으로 짧은 삶을 마감했다고 했다. 아이는 캠프에 참가하고 있었고, 캠프 교사들을 따라 친구들과 함께 산으로 와서 숨바꼭질을 시작했는데, 그만 지나치게 꼭꼭 잘 숨은 모양이었다. 인솔자들은 해가 졌는데도 아이를 찾지 못했고, 아이도 돌아가는 길을 찾지 못했다. 한밤중에 수색구조팀이 불려나왔다. 샐리는 질척질척한 지대를 수색하기 시작하면서 내심 두려웠다. 영하에 가깝게 추운 그런 밤에는 시체밖에 못 찾을 거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수색팀은 샅샅이 흩어져서 일대를 뒤덮었고, 태양이 지평선으로 막 떠오를 무렵, 샐리는 호루라기 소리를 듣고 소리 나는 쪽으로 달려갔다. 아이였다. 아이가 오들오들 떨면서 호루라기를 불고 있었다. 샐리는 아이를 끌어안았고, 얼른 제 옷을 거의 다 벗어서 아이에게 입혔다. 아이는 모든 것을 배운 대로 제대로 했다. 호루라기 소리가 시끄러운 물소리 너무로 들릴 만큼 크지 않았던 탓에 캠프 인솔자들이 놓치기는 했지만, 그래도 아이는 해 질 녘까지 계속 호루라기를 불었고, 해 진 뒤에는 쓰러진 두 나무 사이에 웅크리고 앉아 있었고, 이윽고 다시 해가 나자 다시 호루라기를 불었다. 아이는 발견된 것이 기뻐서 환한 얼굴이었고 샐리는 찾은 것이 기뻐서 눈물범벅이었다. (P.23-24)




이 부분을 읽다가 나도 눈물이 핑돌았다. 아이를 찾아서 다행이라고, 아이가 호루라기를 가지고 있어서 다행이라고, 아이가 가지고 있는 호루라기를 불어줘서 너무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아, 다행이야.

앞으로 계속 어렵겠지만, 그래도 열심히 열심히 꼼꼼하게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 너무 좋다. 철학적 계보를 공부하는 사람과, 철학적 계보를 파악한 사람. 크-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9-01-25 1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좋은 시간이었겠어요.
정희진쌤 강연은 항상 좋은 것 같아요. 글도 좋고, 강연도 좋고. 정희진쌤은 그냥 사랑이죠^^
다락방님이 정리해주신 것 읽어보았더니 마치 제가 그 자리에 있었던 것 같아요. 어쩜 신기하게 정희진쌤 음성 지원도 되구요.
다락방님은 메모 안 하셔도 되겠어요. 이렇게 세세히 정확하게 기억을 잘 하는 사람이라니... 새삼 놀랍습니다.
강의 후기 넘 감사해요!!!

참, 앙버터 친구는 좋겠네요. 다락방님도 만나고 앙버터 빵도 마구마구 먹고^^

다락방 2019-01-25 11:33   좋아요 0 | URL
아, 저는 호미 바바는 메모하지 않았지만 ‘역사적 시간의 공간화‘ 를 메모해 두었어요. 저한테는 그게 너무 인상적이었거든요. 이렇게 인상적인 중요 키워드를 메모해두었더니, 그것을 설명할 때 들었던 예시들은 기억이 나더라고요. 역사적 시간의 공간화... 어떻게 이런 강연이 있을까요, 단발머리님. 하나 더 배우고 더 깨닫고 그렇게 살고 있습니다. 너무 좋아요!

설마 제가 기억만으로 이걸 다 풀어냈겠습니까. 제가 메모를 잘 하지도 않고 많이 하지도 않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듣다가 ‘잊어버리지말자‘ 하는 건 기록을 해요. 그렇지만, 호미 바바는 아직도 모르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들은 기억도 없고 적어두지도 않았네요. 저 뭐했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와인 마실 생각하느라 못들었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19-01-25 1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퇴근 후에 가려니 강연 장소가 너무 멀어서;;; 신청을 포기했던 강좌인데, 이렇게 다락방 님 통해서 ‘정희진 쌤 강연 축약.txt‘ 읽으니 좋네요.

<길 잃기 안내서>는 제목만 보면 쉬울 거 같아서 일단 사놓기만 했는데 어려운 책이군요; 책 속에서 길을 잃더라도 곧 읽어봐야겠습니다.

다락방 2019-01-25 11:53   좋아요 1 | URL
저도 퇴근후에 간다는 게 좀 부담스럽긴 하더라고요. 그렇지만 정희진 쌤 강연이라 기어코!! 갔습니다. ㅎㅎ 갔더니 후회가 없었고요. 오길 잘했다, 는 생각이 여러차례 들었어요.

저는 다시 읽어도 어렵더라고요. 이제 고작 앞부분 조금이기는 하지만, 이 책이라면 여러차례 읽어야 비로소 이해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책 읽으시면 후기 남겨주세요, 잠자냥님!!

syo 2019-01-25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 감동적인 호루라기 아이 대목 기억나요!!!
왜냐면 거기까지 읽고 덮어둔 채 보름이 지났거든요.......(- _-)

다락방 2019-01-25 13:06   좋아요 1 | URL
아니, 쇼님이 저 책을 읽다가 덮어두었다니, 놀라운데요?!
쇼님은 철학 책도 열심히 읽는 분이시니까 다시 한 번 도전해보세요. 놀라운 세계가 펼쳐질거에요. 제가 보지 못하는 많은 것들을 볼 수 있을 거예요!

목나무 2019-01-25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도 강의도 궁금했는데 다락방님 덕분에 저도 뭔가 의욕이 뿜뿜생겨납니다!
정말이지 정희진샘은 치열하게 공부하시는 것 같아요.
치열하게는 아니어도 열심히 공부하고싶다는 다짐 덕분에 이렇게 하게됩니다. ^^

다락방 2019-01-25 13:07   좋아요 1 | URL
네, 제가 아는 가장 열심히 공부하는, 가장 공부 잘하는 분이신 것 같아요. 공부의 방법을 묻고 싶더라고요. 그 많은 것들을 어떻게 채우셨는지 말예요. 그만큼 공부한 사람들은 더 있을테지만, 그걸 어떻게 다른 것들과 엮어가는지는 또 다른 문제인 것 같아요. 정희진 쌤은 그 모두를 진짜 넓게 활용하시는 분 같아요!

의욕 뿜뿜하게 해드렸다니 다행이에요.
설해목 님, 우리 열심히 공부합시다. 공부를 멈추지 말자구요!

moonnight 2019-01-28 08: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용하신 부분을 읽다가 그만 저도 눈물이ㅠㅠ 아이가 호루라기를 갖고 있어서 정말 다행이에요ㅠㅠ 이 책은 보관함에 담아두고 아직 안 샀는데 읽어야겠군요.저도 열심히 공부하며 살겠습니다. 감사해요.^^

다락방 2019-01-28 08:57   좋아요 0 | URL
아이가 호루라기를 갖고 있었고 또 그것을 불 생각을 했다는 게 너무 좋더라고요. 누군가 발견해주기까지 불렀다는 게 너무 찡했어요. 결국 발견하게 되어서 너무 좋았고요.

네, 문나잇님. 우리 열심히 공부하며 살도록 해요. 함께 공부하는 사람이 됩시다!

붕붕툐툐 2019-01-25 1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좋은 시간이었겠어요~ 무엇보다 공부 의욕이 뿜뿜이었다니 말이에요~ 그리고 저도 앙바터 너무나 좋아해요~ 맛집 공유해주세용!ㅎㅎ

다락방 2019-01-28 08:58   좋아요 0 | URL
아, 저는 사정상 어쩔 수 없이 저희 회사 빌딩 1층의 앙버터를 먹는데요, 여긴 앙버터 맛집은 아니에요 ㅋㅋㅋ 앙버터, 그 버터 가득을 제가 좋아해서 먹는거지, 앙버터 맛집은 아닙니다. 여기에 굳이 앙버터 드시러 오시지 않아도 돼요. 다른 데, 더 좋은 데 가서 드세요. 앙버터 때문에 온다면 돈 아깝고 시간 아까운 ㅋㅋㅋ 그렇지만 저는 버터를 러브하므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연 2019-01-26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희진샘 강연은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데.. 찾아서 가봐야겠군요. 왜 제 눈엔 이 강연이 안 띄었던 걸까요.
... 물론 알았어도 못 갔을 것 같지만... 회사... 미오...;;;;;; 다락방님 글 보니 생생해서 좋아요~

다락방 2019-01-28 08:59   좋아요 0 | URL
비연님. 정희진 쌤 강연은 정말 추천해요! 너무 좋아서 듣다 보면 ‘아, 이 사람도 들었으면 좋겠다, 저 사람도 들었으면 좋겠다‘ 하고 다른 사람 생각도 하게 되더라고요. 이 분만큼 사고를 확장시켜주는 분도 없는 것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꼭! 놓치지 마시고 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