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크고 무겁다는 점만 빼면 정말이지 좋구나... 그러니까, 오늘 아침 출근길 지하철에서 읽는 부분에는 이런 게 나왔다. 살짝 내용을 요약하자면, 백작은 호텔에 찾아온 여배우와 점심을 함께한다. 여배우가 개 두 마리를 데리고 체크인을 하는데, 개를 다루는데 서툴러 우연히 백작이 도와주게 된거다. 개를 잘 다루지도 못하면서 왜 데리고 왔담, 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시간이 좀 지나 여배우로부터 쪽지를 받게 된거다. 첫인상을 만회하고 싶다는 것.



첫인상을 만회할

기회를 주세요

스위트룸 208호예요. (p.189)



위와 같이 쪽지에 써있었던 거다. 쪽지라니..


쪽지..

쪽지란 무엇인가...


이십대 중반때 술집에서 친구들과 왁자지껄 술을 마시는데, 옆 테이블에 앉았던 남자가 나가면서 내게 쪽지를 주고 갔던게 생각났다. "연락주세요"이러면서 친구와 나갔는데, 쪽지를 펼쳐보니 거기엔 그 남자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적혀 있었다. 나는 그냥 찢어버렸다. 아하하하하하.


쪽지..

쪽지란 무엇인가...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보다 첫인상이 상대에게 나빠보일 것 같아, 그러니까 처음 본 사람에게 내 인상이 나쁜 것 같아 그게 걱정되었던 여자. 처음 보는 사람이지만 레스토랑에서 마주쳤더니 뭔가 좀 괜찮은 느낌이 들었던걸까, 웨이터를 통해 쪽지를 전달한거다. '저사람에게 내가 나쁜 인상이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내 첫인상이 별로였을 거란 생각에 쪽지를 전해주었다니.. 그러니까 그 마음, 첫인상 꼭 만회하고 싶어, 하는 그 마음이 너무 뭔지 잘 알겠지 않나.

아마 많은 경우, 내 첫인상이 좋기를 바랐지만 그렇지 못했다고 생각했을 때, 이 책 속 여배우 '안나'처럼 액션을 취하게 되지는 않을 것이다. 아 어떡하지... 어떻게 만회하지..하고 발을 동동 구르지 않을까. 그러나 방구석에 앉아 발만 동동 구른다고 해서 갑자기 하늘에서 뿅- 하고는 '너 발 동동구르는 게 안타까우니 첫인상을 만회할 기회를 줄게' 하게 되지는 않는다. 그런것은 만화에서도 일어날 수가 없는 일이야. 만약 상대에 대한 내 인상을 바꾸고 싶다면, 다른 면을 보이고 싶다면 내가 직접! 행동에 나서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안나는 그렇게 했어...


쪽지..

쪽지란 무엇인가...


쪽지를 전달해준 안나, 첫인상을 만회할 기회를 달라는 안나 덕에, 잠시잠깐 '아, 나라면 어땠을까'를 생각해보게 됐다. 만약 '그사람'에게 내 첫인상이 별로였다면, 나 역시 그 첫인상을 만회하기 위해, 뭐든 하지 않았을까. 아마, 나는 뭔가 했을거야. 상대가 그 사람이라면...그렇지만....나에게는 그럴 기회가 없었지. 왜냐하면..나는 첫인상부터 좋았으니까.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나의 첫인상은 끝내줬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내가 뭐 만회하고 뭐고 할 게 없었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한테 첫눈에 반해가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러면서 양재역에서 갈아탄 버스 안에서 혼자 낄낄대고 웃었다. 아이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는 왜 졸라 매력포텐 터져가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첫인상을 만회할 기회를 달라는 쪽지도 보낼 일이 없는거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소설적 경험이 부족해지잖아?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처음부터 매력적인 거... 좀 별로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지간에, 그래서 백작은 안나가 있는 스위트룸에 가게 된다. 이야..근데 진짜 안나 넘나 끝내주는 것... 그러니까 안나의 룸에 룸서비스로 오게된 음식은 '검은 올리브와 회향과 레몬을 넣어 통째로 구운 농어 요리' (p.192) 였다. 백작은 안나가 하던 이야기를 자연스레 다시 하게끔 유도하고자, 자신이 나이프와 서빙포크를 가지고 농어를 바르려고 했단 말이야? 그런데!!



그러나 그가 손을 올리기도 전에 그녀가 나이프와 서빙포크를 집어 들었다. 그리고 자신의 오후 시간을 빼앗아 간, 직업적으로 치러야 하는 일들에 관해 얘기하면서 칼끝으로 생선의 등뼈 부분에 금을 그은 다음, 머리와 꼬리 부분을 대각선으로 잘랐다. 그러고 나서 생선의 등뼈와 살 사이에 서빙포크를 살며시 넣어서 능숙하게 살코기만 떼어내 접시에 옮겼다. 몇 번의 간결한 동작으로 회향과 올리브를 분배한 다음 살코기 위에 검게 탄 레몬을 얹었다. 깔끔하게 담아낸 접시를 백작에게 건넨 그녀는 등뼈를 생선에서 뜯어낸 뒤 남은 요리를 자신의 접시에 옮겼다. 이렇게 하는 데 1분도 채 걸리지 않았다. 이어 그녀는 서빙포크와 나이프를 접시에 내려놓고 와인으로 주의를 돌렸다.

아차, 백작이 생각했다. 그녀의 기술을 지켜보는 데 너무 몰두한 나머지 자신의 책임을 소홀히 한 것이었다. 그는 의자에서 벌떡 일어나서 와인 병의 목 부분을 잡았다.

"제가 할까요?"

"고마워요."

백작은 와인을 따르면서 드라이한 몽라셰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에밀의 농어 요리에 아주 잘 어울리는 와인으로, 분명 안드레이가 골랐을 것이다. 백작이 여배우를 향해 잔을 들어 올렸다.

"생선의 뼈를 전문가처럼 발라내는군요." (p.192-193)



저마다 사소하게 반하는 부분들이 있을 것이다. 나는 한 손으로 계란을 깨는 것에 반하고, 젓가락질을 잘하는 것에 반한다. 이런 사소한 것들. 생선가시를 잘 발라내는 것도 한몫하는데, 아아, 안나... 너무 휙- 휘리릭- 생선 가시를 발라내버렸어. 짱멋짐... 그러니까 왜 그런거 있잖은가. 너무나 아무렇지 않게, 지독히 자연스럽게 빵에다 버터와 딸기쨈 촵촵 발라서 상대에게 먹으라고 내민다거나, 새우 껍질 다다다닥 까서 상대 그릇에 얹어 준다던가, 되게 사소한 그런 것들. 백작이 생선 가시 잘 발라내는 안나를 보고 넋을 잃어 와인 따르는 걸 잊어버린 것도 무리가 아니다. 아, 너무 멋져. 이런 사소한 행동들, 상대를 자연스레 배려하고 챙기는 모습들에도 반하고, 전완근이 불끈불끈 하는 것도 반하고 뭐 그러는 거 아닌가... 생선가시 잘 발라내는 건 넘나 으뜸이다... 안나 매력이 뿜뿜 ♡



안나가 생선 가시를 전문가처럼 잘 발라내게 된 건 그녀의 어린시절에 어촌에서 자랐기 때문이다. 자연스레 백작도 자신이 사과숲에서 자라 온갖 사과를 먹었던 어린 시절에 대해 얘기하게 되는데, 아직 먹어보지 못한 흑사과 얘기도 꺼낸다.



"그 지방 설화에 따르면 숲속 어딘가 깊숙한 곳에 석탄처럼 까만 사과가 열리는 나무 한 그루가 숨겨져 있대요. 그런데 그 나무를 찾아서 열매를 먹으면 삶을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는 겁니다.

백작은 과거의 기억으로부터 이 소소한 민담을 끄집어낸 것에 흡족해하며 몽라셰를 넉넉히 들이마셨다.

"그럼 당신은?" 여배우가 물었다.

"뭐 말입니까?"

"당신은 숲속에 숨겨진 사과를 찾으면 그걸 먹을 거예요?"

백작은 잔을 탁자에 내려놓고 고개를 저었다.

"삶을 새롭게 시작한다는 생각에는 확실히 매력적인 게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어떻게 집과 여동생과 학창 시절의 기억들을 포기할수 있겠어요." 백작이 탁자를 가리키며 말을 이었다. "어떻게 이 기억을 포기할 수 있겠어요?"

안나 우르바노바가 냅킨을 접시에 내려놓고 의자를 뒤로 밀치면서 일어나더니, 탁자를 돌아서 백작에게 다가가 백작의 옷깃을 잡고 그에게 키스했다. (p.196)



나와 있는 지금 이 순간의 기억 때문에 새로 삶을 시작하는 것을 시도하지 않겠다는 남자라니... 냅킨을 접시에 내려놓고 의자를 뒤로 밀치면서 일어날만 하다. 그런데..농어는 다 먹은걸까? 다 먹고 일어나도 될텐데... 와인은 침대에 갔다가 중간에 일어나서 다시 와 마셔도 되지만, 농어는 식으면.... 다시 먹기 싫을텐데......찬 생선은 좀 별로잖아요?

탁자를 돌아 백작에게 가기 전에 와인도 한 병쯤 더 시켜뒀어야 되는거 아닐까. 아, 너무 준비 안된거 아닌가.. 와인 부족할 것 같은데. 남녀가 둘이 저녁 먹으면서 와인 한 병이라니..한 병 더 마셔야 하지 않나..성인남녀라면 두당 와인 한 병씩.. 해야 되는거 아니야?

뭐 이런 쓸데 없는 얘기는 뒤로 제쳐두고,



나는 저 까만 사과에 대해 생각했다. 이 부분에서는 아마 누구나 그러지 않을까. 안나가 물었던 것처럼, 만약 그 사과를 발견한다면 나는 먹을 것인가? 삶을 새롭게 시작하려 할것인가?



나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죽고나면 모든 게 끝나버린다는 것, 그것 때문에 두렵다. 그래서 죽고 싶지 않고 오래 살고 싶다. 굵고 짧게 이런거 말고 가늘고 길게 오래 살고 싶어. 가능하다면 죽지 않고 살고 싶다. 그만큼 내게는 죽음이 두려움의 대상이고, 그렇기에 삶을 새로 시작한다는 건 더할나위 없이 매력적이다. 그럴 수만 있다면 언제든 다시 시작하고, 다시 시작하고 싶다. 그런 게 가능하다니, 그 사과는 나를 위한 사과가 아닌가!


그러나 나는 결국 그 사과를 먹지 않을 것이다.


백작이 말한 것처럼, 내게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기억들이 있기 때문이다.


내 인생에 정말 없었으면 좋았을, 지워버리고 싶은, 잊고 싶은 기억들도 당연히 있다. 어떤 것들은 큰 상처가 되었고 큰 죄책감이 되어서 내 뱃속 깊은 곳에 똬리를 틀고 앉아있다. 그것들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그것들을 지울 수만 있다면 그러고 싶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어떤 사건으로 말하여질 수도 있지만, 어쩌면 만남 때문이라고도 생각한다. 그런 '만남'이 없었다면 그 '일'도 내게 없었을 텐데..라는 식으로 내게 존재하고 기억되고 있다. 기억하고 싶지 않지만 잊혀지지가 않아서, 혼자 있을 때면 한없는 우울 속으로 빠져들고 또 빠져들게 된다. 그 때 내가 거기에 없었다면, 그 때 그 사람을 만나지 않았다면...하고.



그렇지만 내게는 정말 소중한 기억들이 있다. 백작은 집, 여동생, 학창시절을 얘기했는데, 내 경우에도 가족들이 그렇고 특히 타미가 그렇다. 타미가 '이모'라고 부르는 순간순간마다 내가 얼마나 자지러지게 좋아하는지. 타미의 손을 잡는 건 얼마나 행복인지. 게다가 둘째조카가 태어나 아직 아가였을 때, 내가 안아주면 내 품에 머리를 포옥 기대고 잠이 들던 때를 기억한다. 아, 이 아이는 내 품에서도 잘자네, 하며 누구보다 뿌듯해했었지. 이런 기억들을 어떻게 포기하지?

여름의 남자도 그랬다. 처음 만난 순간부터 너무 강렬해서 '이건 뭐지?!' 하게 만들었던, 만난 이후로 매일을 혼란스럽게 했던, 그 기억을 나는 결코 지우고 싶지가 않다. 내 손을 잡고 가 복숭아를 한 박스 사주던 일, 부엌에서 치즈를 썰던 모습 같은 것들을 포기하며 새로운 삶을 얻고 싶지가 않아. 어쩌면 새로운 삶에서는 더 나은, 더 아름다운, 더 뜨거운 것들이 찾아올지도 모르지만, 그렇다해도 내가 가진 이 소중한 기억들을 포기하고 싶지가 않다.



그러니 나는 까만 사과를 먹지 않고, 이 삶에서 지금처럼 이대로 늙어가겠다............


지금 사랑하는 사람들을 사랑하면서, 지금 사랑받는 사람들로부터 사랑받으면서, 그렇게 늙어가겠어. 까만 사과, 잘가요....까만 사과는 분명 어딘가에서 누군가에게는 상당히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그들에게로 가라, 사과여. 내가 아니라 그게 꼭 필요한 다른 사람들에게로 가. 가서 네 역할을 다 하렴. 어딘가의 누군가는 반드시 네가 필요할거야. 가라, 까만사과여, 가라...




나는 나의 어떤 점들이 싫긴 하지만, 또 어떤 점들은 매우 좋다. 좋아서 미치겠어. 내가 이런 나라서 너무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들 때가 진짜 많은데(응?), 특히 책을 읽을 때가 그렇다. 내가 책을 읽는 사람이라는 것, 책을 읽고 계속 무언가를 끊임없이 생각하고 말하고 쓴다는 게 너무 좋은 거다. 내가 이런 사람이라서 얼마나 다행인지. 만약 내가 부득이하게 다시 태어나야만 한다면, 그때도 변함없이 책 읽는 사람이기를 원한다. 책을 읽고 말을 하고 글을 쓰는 사람이기를 원한다.

수시로 생각한다. 이렇게 근사한 내가, 이렇게 멋진 내가 좋아하는 당신은 얼마나 뿌듯할까.... (이상한 결론)


책 너무 좋지 않나요?

책 너무 재미있고, 너무 유익하다. 나는 뭔가를 배우기 위해 책을 읽는 것은 아니지만 책을 읽다보면 배우는 것들이 있다. 나는 뭔가를 생각하기 위해 책을 읽은 것이 아닌데, 자꾸 뭔가 생각하게 한다. 책은 아예 새로운 경험으로 나를 이끌기도 하고, 잊었던 기억을 떠올리게도 해. 툭하면 나를 과거로 데려가서 어쩌지 못하게 만들고, 툭하면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서 '나라면 어땠을까'를 생각하게 한다. 책을 읽을 이유는, 사실 이것만으로도 너무나 충분하지 않은가..





책 사러 가야겠다.

장바구니를 털자!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붉은돼지 2018-09-12 09: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책 너무 좋아요 호호호
어제는 또 책이 괜히 좋아서 주문을 두번이나 하고 말았어요 호호호

다락방 2018-09-12 09:39   좋아요 1 | URL
아이쿠, 이런! 잘하셨어요!
책이 좋은데 당연히 주문해야지요. 현명한 선택이십니다. 좋으면 돈을 쓸 수 밖에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공쟝쟝 2018-09-12 09: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책 좋아요. 그리구 전 까만 사과 먹을래요. 먹고 새롭게 시작한다면 촘촘히 독서시간을 박아 넣을 거에용. 중학교때도 고등학교 때도 대학교 때도 이십대때도..!! 아쉬워요 책없이 지겹게 흘러가던 하루들 ..

다락방 2018-09-12 10:01   좋아요 2 | URL
공장쟝님, 기꺼이 드십시오! 원한다면 드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더 행복한 길을 찾아 선택하는 걸 다른 사람들이 막을 수 없죠. 까만 사과 드세요! ㅎㅎ

오래오래 책 재미있게 읽으면서 지내요, 우리. 후훗.

공쟝쟝 2018-09-12 10:0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앞으로만 기약할 수 있는 우린 까만 사과를 떠올리면서 과거로 돌아가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 지금 할수 밖에 없다는 것!
그러므로 지금 책을 읽겠습니당!
다락방님두 행복하게 독서하셔유~~!

다락방 2018-09-12 10:45   좋아요 2 | URL
맞아요. 가장 하고 싶은 일, 그걸 지금 해야 하는 게 정답인 것 같아요!
책 읽는 게 큰 즐거움이니만큼, 즐겁게 책 읽으며 지냅시다.
좋아하는 사람들 마음껏 좋아하고 또 표현하면서요. 그게 행복해지는 길인 것 같아요!!

독서괭 2018-09-12 10: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장바구니를 털자!!ㅋㅋㅋㅋ 멋진 선동문구입니다!
다락방님은 정말 책을 온전히 느끼며 즐기는 분인 것 같아요. 그게 글에서 마구 느껴져서 좋아요. 그리고 참.. 귀여우심다❤️

다락방 2018-09-12 10:46   좋아요 3 | URL
아니, 독서괭님. 아침부터 귀엽다고 하시니 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몸둘 바를 모르겠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구역의 귀여움을 제가 담당하고 있긴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망친다)

전 책읽는 거 너무 재미있고 좋아요. 재미있고 좋은 거 계속계속 오래오래 하며 살고 싶어요. 독서괭님, 재미있는 책 오래오래 읽으면서 알라딘에서 오래오래 다정하게 지내요!

블랙겟타 2018-09-12 13: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침 오늘 알라딘 택배를 기다리고 있고,
그리고 마!침! 장바구니를 또(응?) 털고 나오는 길입니다! 하하하!!

책! 너무 좋죠. ㅋㅋㅋㅋ
그리고 이곳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니 더더욱 좋구요.

다락방 2018-09-13 11:45   좋아요 1 | URL
아니, 또 어떤 책들을 사셨습니까! 읽으셨다면 글도 좀 써주고 그러십시오, 블랙겟타님. 왜 읽기만 하시고 쓰시진 않는겁니까! 네? ㅎㅎㅎ

책 너무 좋아요. 책 재미있고 되게 많은 것들을 줘요. 책 읽는 건 너무 신나는 일이에요. 더불어 이렇게 같이 이야기나눌 사람들이 있다는 것도 너무 좋고요. 그래서 제가 알라딘을 오래오래 떠나지 않고 머물게 되는 것 같아요. 훗.

카알벨루치 2018-09-12 14: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나도 털어볼까! 책읽는 나라 우리나라 좋은 나라~^^

다락방 2018-09-13 11:45   좋아요 1 | URL
저는 시집도 한 권 사고 싶고, 뭐 그렇습니다. 질러야지 질러야지~ (어제 못지른 1인) ㅎㅎㅎㅎ

무해한모리군 2018-09-12 17: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이 책을 읽어보겠어요... 저도 생선살 잘바르는 사람 좋아요 ㅠㅠㅠㅠ 운동화 끈 묶어주는 사람도 좋고, 젓가락질 잘하는 사람도 좋아요.

저는 삶을 다시 시작하기 싫어요. 질풍노도를 또 헤치나가기 싫어싫어싫어.

다락방 2018-09-13 11:46   좋아요 0 | URL
생선살 잘 바르는 사람 너무 멋있죠! 그걸 잘 발라서 저 주면 더 좋고요 ㅎㅎ
젓가락질 잘하는 거, 되게 별거 아닌 것 같은데 이상하게 매력적이에요. 후훗.

저는 지금 생각해보니, 이 시대의 학창시절을 보내고 싶질 않네요. 삶을 다시 시작하는 건 제가 바라는 일인것 같지만 또 바라지 않는 일이기도 한것 같아요...

moonnight 2018-09-13 1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어떤 분이 내일 세상이 멸망하더라도 우린 책이나 읽죠 뭐. 하시길래 격하게 공감했어요 ^^ 1분도 안 되어서 생선살을 멋지게 발라서 서빙까지 하는 안나 멋져요.♡저도 생선을 좋아해서 젓가락으로 아주 깨끗이 뼈만 남기거든요. 함께 밥먹는 사람들이 놀라요.ㅎㅎ 물론 시간은 더 걸립니다만^^

다락방 2018-09-13 15:12   좋아요 0 | URL
아니, 문나잇님이 바로 그 근사한 분이셨습니까!! 언제 한 번 생선 먹기 위해 만나야겠는데요. 그 기술 배우고 싶습니다!!

저는 사실 뼈만 남기고 먹고싶긴 한데, 살은 싹 발라내서 먹지만 껍질을 남겨요. 고등어 구이 먹을 때도 껍질을 남긴다능;; 껍질을 못먹겠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moonnight 2018-09-13 16:10   좋아요 1 | URL
어맛 고등어구이 껍질 너무 맛있는데욧! 임금님 밥 싸 드렸다던데ㅎㅎ^^